독서실 청소마치고 방금 농협에 다녀왔다. 어제 예스24에 주문한 대만감독 허우 샤오시엔의 영화 DVD 네 편, 황정은의 장편소설 <백의 노래> <앨리스에게> 등 구입비 64,000원 송금하다. 오후쯤 트럼펫샵에 수리 맡긴 3번 밸브슬라이드 도착예정.
정홍수 문학비평집 <흔들리는 사이 언뜻 보이는 푸른빛>(문학동네, 2014년) 서문에 대만의 영화감독 허우 샤오시엔의 영화 한 편을 꽤 길게 언급하였다. 흔히 비평집 서문은 책을 펴낸 동기나 소감을 서술하는데, 영화 이야기로 시작하니 은근히 호기심이 동했다. 하지만 막상 그가 거론한 영화들을 거의 보지 못한 형편이라 대강 가늠만 해야했다.
예술적 상상력에 대한 코멘트가 주 요지인데, 정홍수는 비평가로서 시나 소설 등을 읽으며 예술적 상상력에 호흡을 불어넣고, 그것을 실제로 받아들이며 그런 감동을 글로 써낸다는 것이다.
커피나 영화라면 자다가도 벌떡일어나는 나인지라 갑자기 허우 샤오시엔의 영화가 생각났다. 프로젝터로 2003년작 <카페 뤼미에르>를 감상했다. 과거 <비정성시>를 통해 예술파 감독인지는 알았으나 뒤늦게 다시 보게된거다.두 번을 반복해서 본후에야 이해할 수 있었다. 오즈 야스지로 탄생 100주년을 기념한 영화인지라 오즈에 대한 오마주인지는 알았지만 일명 다다미쇼트를 빼고는 어떤 점이 오즈 스타일일지 알 수 없다. 건 그렇고 일단 <카페 뤼미에르>에 대해 한 마디 안 할 수 없다.
줄거리는 단순하다. 작가인 요코는 대략 20대 중반의 여성. 그녀는 현재 임신 중인데 대만 남성과 결혼을 하려다 만다. 그러던중 동경에 있는 부모집에 잠깐 다니러간다. 어머니는 새엄마다. 한편 서점을 운영하는 하지메라는 친구가 있다. 이 친구의 취미가 좀 독특해서 전철 역 등의 소리를 녹음하고 다닌다.
요코는 현재 대만 음악가인 장예윈의 부탁으로 그의 문서를 찾는 중이다. 가끔 하지메의 서점에 들러 이런 애기 저런 애기를 나누지만 그냥 친구지 그 이상의 관계는 아니다. 요코 역시 담담한 성격이라 우산 장수인 그의 남자가 누구인지 언급이 없고, 임신 중인 아이를 혼자 나서 키우려고 생각한다. 일단 스토리는 여기까지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