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브랜딩을 생각하다, 스티븐 고
글로벌 광고회사에 일한 내용들, 한국이나 일본 등 로컬에서 광고회사들이 하쿠호도-제일 처럼 연합하는 이유들, 광고 마케팅 이력의 저자가 소개하는 브랜딩이지만 모호하다
코로나 이후 얘기들까지 하고 있지만 공감할 순 없었다, 공감 브랜딩도 새롭지 않고 ..
그림들 몇 개만 챙겼다
고객사들은 전술적 전문가 보다는 좋은 의미에서 통합 파트너와 일하고 싶어 하므로 광고사에 어떤 책임과 능력을 기대하는지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마케팅 브레인, 김지헌
브랜드 심리학자의 글답게 온갖 수많은 사례들이 있어 좋았다, 가치교환, 만족, 관계 3가지가 맞물려 있는 마케팅의 선순환 구조에서, 가치교환 전략에 중점을 둔, 가치연쇄 모형을 소개
가치 분석 value analysis, 가치 제안 value proposition, 가치 전달 value delivery
One day 가 아닌 Day one
처분 비용 관점에서 오아시스의 배송 시스템이 눈길, 최소포장, 친환경포장, 보냉재추가포장 선택
뇌물 스티커 – 신림방앗간 브랜드 미표시가 아쉬움
닉핏의 비즈니스 모델, 사용자들의 불만 정보를 수집해 해당 기업에 판매
가치함수의 분모에 해당하는 5가지 비용 : 탐색, 거래, 사용, 처분, 공유 비용
가치함수의 분자에 해당하는 5가지 혜택 : 기능적, 상징적, 경험적, 이타적, 자존적 혜택
올버즈 Allbirds, 부산 노바인터내쇼널에서 제조
코니바이에린 아기띠, 20년 상반기 매출액만 110억원
오키나와 주라우미 수족관, 입구에서 만져본 산호와 600미터 깊이에서 물고기들이 살고 있는 물의 온도 9도시 체험 어항이 오래 기억됨
미국 핫 앤 주시 크로피시 Hot and Juicy Crawfish, 푹 찐 음식을 비닐봉지에 담아 서빙, 이용자는 비닐 장갑을 끼고 손으로 뜨거운 내용물들을 꺼내 먹는다
무거운 식기를 사용하면 음식을 좀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도가 있음
닥터드레 헤드폰, 기능 없는 무거운 금속 조각 여러 개 포함, 고급감을 위해 의도적으로 무게 조절
일본 주문실수 레스토랑, 20여명 치매 노인이 근무
치매, 어리석음을 뜻하는 한자 조어, 여러나라가 인지증, 실지증, 뇌퇴화증 등 명칭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