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환경교실..
꿈을꾸게 하는 단비- 프로젝트 wet 활용한 물환경수업 두번째이다.
유성샘과 각자 지역아동센터 하나씩 맡아서 서로 지원해주기로 하다.
오늘의 주제는
1교시 '물은 생명'으로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과 내몸속의 물에 대해 알아보고 물의 소중함을 아는 시간,
2교시는 '물의 놀라운 여행' 으로 물의 순환에서 물의 다양한 움직임과 순환하면서 나타내는 여러가지 형태를 알아 보기로 하다
교육센터측과 시간이 잘못 전달된듯하여 담당자와 교육시간 협의중
오늘의 교육일정 소개와 인사하기
PPT슬라이드를 활용하여 물이 쓰이는 여러 형태를 보여주고 공통점 알아보기..
내몸속에는 물이 얼마나 들었을까..? 활동지에 표시해보기
내 몸속에 들어있는 물의 양을 계산해보고..
내가 하룻동안 쓰는 물의 양도 계산해보기..
물을 절약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우리는 왜 지구를 푸른행성이라고 부를까..?
지구표면 대부분이 푸르게 보이는 물로 덮여있어서 푸르게 보이는 우리 지구별에는..
물이 차지하는 면적이 얼마만큼일까..?
지구표면의 전체면적은= 510,066,000 km2 / 육지면적 = 148,429,000 km2 / 물 면적 = 361,637,000 km2 으로
361,637,000/510,066,000 = 0, 708 이므로 약 0,71 또는 71 %라는것을 알수 있단다.
(출처 : National Geographic Atlas of the World)
이제 지구본 풍선을 던지고 받기놀이를 하면서 지구 표면의 몇 %가 물로 덮여있는지 예측해보자~
오른쪽 엄지손가락이 있는곳이 물인지 육지인지 30회만 던져서 표본의 퍼센트를 계산해보고 우리가 예상했던것과 비교해보기
윗쪽 만년설이 덮여있는 북극은 물이지만, 남극은 대륙인것도 알지? ^^
그럼 우리가 쓸수 있는 물의 양은 얼마쯤 될까..?
물의 대부분이 지하수와 빙하로 존재해서 정말 우리가 쓸수 있는 물의 양이 쬐끔이란것을 알았어..
'방울 한방울 모두 소중해요~~'
얼마나 물이 귀하고 소중하다는걸 느꼈겠지?
'슾픔에 빠진 방울이' 환경동화를 보며 물의 순환과 물의 오염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역시 아이들인지라..시끌시끌하던 아이들이 동화속으로 빠져드는 시간
물이 지구를 돌면서 갈수 있는곳이 어디일까..
지금부터 여러분들이 (물)방울이가 되어 여행을 떠나보자~~
주사위를 던져 구름, 식물, 동물, 강, 바다, 호수, 지하수, 흙, 빙하 어디든 갈수 있고..
이런 물의 움직임은 태양의 에너지, 전자기 에너지및 중력에 의해서 일어난단다.
두 모둠으로 나눠 주사위를 던져 물의 순환여행을 기록하고 물의 움직임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마침 남이섬에서도 물 환경교육을 실시할거 같다며 참관하러 오신 거북샘과
저녁시간이라 배도 고프고 목도 마르고..^^
좋은시간을 가졌다..
첫댓글 목동인가요? 물푸레랑 비슷해 보인다 ㅎㅎ
네~ 여긴 그냥 퓨전식 호프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