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장로성가단 인도(INDIA) 선교연주여행(10) 아그라 성(Agra Fort) 아그라 시의 동쪽으로 야무나 강의 강둑에 건축된 아그라 성은 1566년 무굴의 제 3대 황제였던 악바르(Akbar)가 건축한 성으로 악바르, 자항기르, 샤 자한과 마우랑제브 황제들이 건축하였던 건물과 궁궐 전체가 하나로 융화된 것이다. 따라서 아그라 성은 무갈 황제들의 다양한 취향과 성질을 나타내는 거대한 건축 박물관인 셈이다. 아그라성은 두껍고 강한 사암벽으로 건축되었다. 악바르 황제는 라지뿌트(Rajput)왕들의 강력한 발판이었던 오래된 Badalgarh Fort를 대처하기 위하여 이 요세를 건축했다고 한다. 아그라 성은 이중의 두터운 성벽으로 둘러쌌으며, 외부 성벽은 높이 12.2 m이고 내부 성벽은 높이 21.3 m으로 폭은 2.5 km에 달한다. 이 성은 두 개의 큰 수로를 둘러쌌다. 안쪽의 수로는 아직도 있으나 바깥쪽 수로는 흙으로 채워 도로가 건설되었다. 두 개의 수로는 공포스러운 악어와 거북으로 가둑 채워 적들이 쉽게 건널 수 없도록 하였다. 이 성은 1565년 건설하기 시작하여 8년만에 완성하였다. 건축 책임은 악바르 황제의 총사령관이었던 Kashim Khan이 맡았다. 건축광인 샤 자한은 황제가 된 이후에 자신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해 아그라 성을 궁전으로 변모시켰다. 그러나 샤 자한은 그의 아들에 의해 이곳에 유배된 채 비참한 말년을 보냈다 이전의 아그라 성은 4개의 주요 성문이 있었으나 현재는 유명한 아마르 싱 게이트(Amar Singh Gate)와 Delhi Gate(일반인은 출입 불가)만 사용되고 있다. ▲▼ 아마르 싱 게이트(Amar Singh Gate) 일반인을 위하여 성의 남쪽에 있는 성문이 열려있다. 이 성문은 샤자한 황제에 의해 건축된 것으로 위대한 영웅 Rajput의 마하라자(maharaja)의 이름인 Amar Singh Rathore에서 따 온 것이다. 그는 1644년 Diwan-i-Am에서 왕실 회계장관을 살해하고 도망가면서 말을 타고 현재 Amar Singh Gate가 건축된 지점 근처의 높은 성벽에서 뛰어 내렸다. 그의 충실한 말의 반은 수로에 반은 도로에 떨어져 즉사했다. 아마르 싱은 살았으나, 샤 자한은 격노하지 않고 두 번째로 성벽에서 집어 던져 죽였다. 이런 큰 사건의 기념으로 적색 사암이 건축되었다.
▲▼ 제항기르 팰리스(Jehangir's Palace) 전체 4 부분은 별개의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서쪽은 개인 사원, 북쪽은 좌담 방, 남쪽은 응접실이었다. 이 궁전은 힌두교와 중앙아시아 건축 스타일이 혼합된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힌두 사원은 아우랑제브 황제가 파괴시켰다. 강변 쪽으로 궁궐과 인접한 궁전은 개방되었다.
포도 정원(Grape Garden) 카스마할(Khas Mahal)
▲ 디와니카스(Diwan-i-Khas) ▲ 쉬시마할(Shish Mahal, Sheesh Mahal, The Glass Place) ▲▼ 디와니암(Diwan-i-Am) ▲▼ 디와니암(Diwan-i-Am) ▲ 디와니암(Diwan-i-Am) 디와이암은 공식 접견실로서 Akbar 황제가 사암으로 건축한 것으로 1628년 샤 자한에 의해 개조되었다. Machi Bhawan의 서쪽 편을 향해 있다.
▲ 나지나 모스크(Neena Mosque, Gem ZMasjid), Nanina Masjid
▲▼ 레이디스 바자르(Ladies Bazaar, Meena Bazaar) 레이디스 바자르(Ladies Bazaar, Meena Bazaar)
▲▼ 무삼만 부르즈(Musamman Burj), 혹은 사만 부르즈(Samman Burj) 이곳에서 타즈 마할은 달 빛으로 빛나고 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궁전이 땅에 떨어진 것 같이 아름다운 모습을 선명하게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곳은 수감자, 포로의 탑이라는 뜻을 가진 '무삼만 부르즈'라고도 한다. 여행자에 따라서는 가까이에서 보는 타즈마할보다 무삼만 부르즈에서 바라보는 타즈마할 모습이 훨씬 낫다고까지 한다. ▲▼▲ 자스민 타워(Jasmine Tower, Samman Burj, Musamman Burj,) 혹은 8각형 탑이라고 하며, Jahangir가 그의 부인인 Noor Jahan을 위하여 건축하였다. 뒤에 이것은 Shah Jahah 이 그의 부인 Mumtaz Mahal을 위하여 개조하였다. 다양한 색의 준 귀금속을 넣은 대리석의 아름다운 건물로서 탑에 많은 자스민 작품으로 장식했기 때문에 자스민 탑으로도 불리운다. 또한 이곳은 샤 자한이 그의 아들 아우랑제부에 의하여 8년간 감금되고, 1666년 그의 사랑하던 아내의 무덤인 타지마할을 보면서 그의 사랑스런 딸 Jahan Ara의 무릎에서 숨을 거둔 곳이다. ▲ 자스민 탑에서 당겨본 타지마할 이곳에서 타지마할은 달빛으로 빛나고 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궁전이 땅에 떨어진 것 같이 아름다운 모습을 선명하게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곳은 수감자, 포로의 탑이라는 뜻을 가진 '무삼만 부르즈'라고도 한다. 여행자에 따라서는 가까이에서 보는 타즈마할보다 무삼만 부르즈에서 바라보는 타즈마할 모습이 훨씬 낫다고까지 한다.
▲▼ 무삼만 부르즈(Musamman Burj)
▲▼ 자쿠지(물에서 기포가 생기게 만든 욕조,Old-Jacuzzi)
이티마드 우드 다울라(Itimad-ud-Daulah) 시칸드라(Sikandra) Secret Garden, Adagio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