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R이와테긴가철도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82.0km(모리오카~메토키)
궤간 : 1067mm
역수 : 18개 역(모리오카~메토키)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0kV/50Hz)
신호장치 : 복선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110km/h
IGR이와테긴가철도선은 모리오카~메토키 간의 JR도호쿠본선 노선을 인수한 제3섹터 노선으로, 신칸센과 병행으로 설치되어 있는 노선이기 때문에 모리오카~하치노헤간의 도호쿠신칸센이 개통한 이후로 JR동일본과 경영이 분리되어 IGR이와테긴가철도(주)에서 운행하고 있는 노선이다. 주요 주주는 이와테현(54%)와 모리오카시(15.8%) 등으로 지방자치단체가 대주주인 전형적인 제3섹터 회사이다. 이외에도 JR화물이 2종철도사업자로 화물열차의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IGR이와테긴가철도가 보유하고 있는 철도 자산의 경계는 JR동일본 모리오카역 북측의 장내신호기 부근에서부터, 아오이모리철도선 메토키역 남측의 현 경계상의 회사분계점까지이다. km정표는 JR동일본 도호쿠본선 시대의 도쿄 기점 km포스트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모리오카 -> 메토키)
상행열차 동영상(메토키 -> 모리오카)
3. 역사
1891/09/01 - 일본철도 모리오카~메토키(~아오모리) 구간 개업.
1906/11/01 - 일본철도 국유화.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 도호쿠본선이 됨.
1964/12/08 - 모리오카~아오야마신호장 구간 복선화.
1965/09/21 - 시부타미~코마 구간 복선화.
1965/09/25 - 이치노헤~토리코시신호장 구간 복선화.
1965/09/27 - 코츠나기~타키미신호장 구간 복선화.
1965/12/14 - 니시타케신호장~코츠나기 구간 복선화.
1966/09/26 - 오쿠나카야마~니시타케신호장 구간 복선화.
1967/07/25 - 타키미신호장~코쓰야 구간 복선화.
1967/09/29 - 타키자와~시부타미 구간 복선화.
1967/12/14 - 가네다이치~메토키 구간 복선 신선으로 교체.
1968/04/25 - 쿠리야가와~타키자와 구간 복선화.
1968/06/04 - 누마쿠나이~미도 구간 복선화.
1968/06/11 - 토리코시신호장~기타후쿠오카 구간 복선화.
1968/06/17 - 코마~이와테카와구치 구간 복선화.
1968/06/21 - 기타후쿠오카~가네다이치 구간 복선화.
1968/07/12 - 코쓰야~이치노헤 구간 복선화. 모리오카~메토키 구간 복선화 완료.
1968/08/22 - 모리오카~메토키(~아오모리) 구간 교류전철화 완료.
1976/08/02 - 모리오카~메토키(~아오모리) 구간 CTC화 완료.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동일본으로 계승.
2002/12/01 - 도호쿠신칸센 하치노헤 연장 완료. 병행재래선 모리오카~메토키 구간 IGR이와테긴가철도로 이관됨.
2006/03/18 - 아오야마역, 스고역 개업.
2010/12/11 - 지령시스템 및 지령실을 JR동일본과 공동사용하던 것에서 단독사용으로 변경 실시.
2011/08/01 - 도호쿠본선과의 직통운전 구간이 이와테누마쿠나이~이치노세키 구간으로 단축됨.
2011/09/01 - 역 구내 전면 금연이 됨.
2015/03/14 - 하치노헤 방면으로부터의 쾌속이 보통열차로 격하됨. JR하나와선 직통쾌속 <하치만다이> 폐지. 정기열차는 보통열차만 운용됨.
2016/03/26 - 침대특급 카시오페아의 폐지로, 이와테긴가철도선을 통과하는 침대특급 전면 폐지.
2016/06/01 - 대만철로관리국 타이중선과 자매철도협정 체결.
2017/03/04 - 시각표 개정으로 하치노헤선 직통열차가 아오모리행으로 변경되어 하치노헤선 직통열차가 폐지됨.
4. 운행 형태
운행 계통상으로는 아오이모리철도선 메토키~하치노헤 구간과 사실상 일체화된 운행체계로 운영되며, 전 열차가 각역정차를 하는 보통열차로 운행된다. 모리오카~하치노헤 구간을 직통운행하는 계통은 1~2시간에 1편 정도 운행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열차는 모리오카~타키자와/이와테누마쿠나이 구간을 운행하는 구간열차가 다수 설정되어 있다. 그 외에도 모리오카~니노헤 계통, 모리오카~킨타이치온센, 니노헤~하치노헤, 미사와~모리오카 등의 열차가 설정되어 있으며 모리오카~코마 구간의 단거리 계통 열차도 있다.
회사의 경계는 메토키역이지만 메토키역에서 시작/종착하는 열차는 없고, 승무원도 메토키역에서 교대하지 않으며 모리오카~하치노헤 구간 열차의 경우 전 구간을 승무한다. 차장은 킨다이치온센역에서 교대한다. 2017년 3월 시각표 개정에 따라, 모리오카~하치노헤 구간 직통열차가 대폭으로 감편되었으나, 2018년에 다시 2편 증편되었으며, 킨타이치온센까지의 열차도 증편되었다.
JR하나와선의 디젤기동차는, 코마역이 기점이지만 코마역에서 출발하는 열차는 하나도 없고 모두 모리오카까지 직통운행을 하며 일부열차는 도호쿠본선 히즈메역까지 직통하는 열차도 있다. 기동차 열차의 경우 JR동일본의 승무원이 전 구간을 승무한다. 예전에는 코즈야~사메 구간의 하치노헤선 직통열차도 운행되었으나, 2017년에 폐지되었다. 아침시간대에는 JR도호쿠본선 직통열차로, 이치노세키~타키자와 구간 열차가 1왕복 운전되며, 그 외 이치노세키->이와테누마쿠나이, 카즈노하나와->히즈메, 이와테누마쿠나이->기타카미행 등 다양한 JR직통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전동차로 운행되는 열차는 모리오카역에서 승무교대를 한다.
홋카이도신칸센의 개통 이전에는 다수의 침대열차가 이 노선을 경유했으나, 홋카이도신칸센 개통 이후에는 침대특급의 운행이 종료되었다. 그러나 다수의 화물열차는 현재도 운행되고 있다. 현재 이 구간에는 EH500형 전기기관차가 견인하는 화물열차가 자주 운행되고 있다.
5. 운용 차량
IGR이와테긴가철도 IGR7000형 - 2량/4량편성. 모리오카~메토키 전 구간 운용.
아오이모리철도 아오이모리701계 - 2량/4량편성. 모리오카~메토키 전 구간 운용.
JR동일본 701계 - 2량/4량편성. 모리오카~이와테누마쿠나이 구간 운용. JR도호쿠본선 직통열차 및 정산운용열차로 운용.
JR동일본 키하110계 - 1량/2량편성. 모리오카~코마 구간 운용. JR하나와 직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모리오카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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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번 승강장 - JR야마다선 - 모이치/미야코 방면
3번 승강장 - JR하나와선 - 코마/오오다테 방면
3/5/6/7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기타카미/히라이즈미/이치노세키 방면
8/9번 승강장 - JR타자와코선 - 시즈쿠이시/타자와코/오오마가리 방면
11/12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센다이/오오미야/도쿄 방면
13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하치노헤/신아오모리 방면
14번 승강장 - JR아키타신칸센 - 시즈쿠이시/오오마가리/아키타 방면
코마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하나와선 - 하치만타이/도와다미나미/오오다테 방면
이와테누마쿠나이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방면
2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모리오카/센다이/도쿄 방면
니노헤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모리오카/센다이/도쿄 방면
2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하치노헤/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방면
메토키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아오이모리철도선 - 하치노헤/노헤지/아오모리 방면(하치노헤까지 직통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