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유아프로그램 (3~5세)
자조기술과 자율성 발달을 돕는 교육환경 : 스스로 이동이 가능해지는 시기가 되면 독립된 존재로서 자기 감각을 갖고자 활발히 움직이고 교사중심활동을 거부하기도 한다.
3세경의 유아는 미성숙하고 충동적이다. 때로는 이기심으로 보이는 고집 센 행동으로 갈등을 야기시키고 유아 스스로 좌절감을 경험하기도 한다.
유아들에게는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권리와 안전을 보장 해주면서도 탐색을 통해 학습하는 개별적이고 독립적 존재로서의 감각을 길러주는 교사의 지도가 필요하다.
걸음마 단계 유아 프로그램 구성
1. 안전을 최우선 고려해야 한다.
2. 다양성과 융통성, 변화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3. 정리정돈이 용이하고 조직적인 교육 환경을 구성한다.
자조기술과 자율성을 돕는 유아 프로그램의 교육환경 실제
* 유아의 신체 크기에 적합한 식기류와 정리대, 변기, 세면대 등이 마련된다.
* 혼자서도 쉽게 입고 벗을 수 있는 옷가지가 마련된다.
* 놀이 동안 혼자서 연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기회가 제공된다.
* 교사는 긍정적이고 지원적이다.
* 유아의 신체 크기에 맞는 가구설비가 갖추어져 있고 자조기술을 촉진시킬 수 있는 영역 에 접근이 용이하다.
* 정리정돈이 용이하다.
* 스스로 정리정돈하기와 같은 책임감 있는 활동에 유아가 참여한다.
* 유아 스스로 활동을 선택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 혼자 놀거나 휴식할 수 있는 독립적인 개별 공간이 마련된다.
* 안전하다.
* 각각의 흥미영역별 활동에 다양한 교구들이 마련된다.
* 이야기 나누기, 노래 부르기, 간식 등의 집단 상호작용의 기회가 마련된다.
* 교사와 함께 어울리는 아늑한 장소가 마련된다.
운동성을 지원하는 교육환경 : 걸음마가 가능해지면서 유아는 끊임없이 움직인다. 흥미로운 것에 이끌려 이리저리 이동하므로 이동을 위한 명확한 영역 간 구분과 이동 통로의 확보가 필요하다.
움직이며 탐색하는 유아의 학습양식을 반영한 시설·설비가 갖추어져야 한다. 실내·외 모두 대 근육 움직임을 연습하는 공간과 설비가 마련되고 안전성과 도전성 사이의 균형을 잘 이룬 교육환경의 구성이 바람직하다.
대근육 움직임 활동을 위해 마련된 교육환경 항목에는 다음 교구들이 포함된다.
* 걷기 보조용구
* 매트리스
* 압축스펀지로 된 경사로
* 튜브
* 손수레
* 푹신한 쿠션더미
* 텐트나 터널
* 콩주머니, 뛰어오르는 가벼운 공
* 낮고 튼튼한 탈것들
* 속이 빈 큰 상자
* 오르고 내려오는 줄
* 커다란 바구니
* 여러 크기의 공 등
자기조절력을 기르는 교육환경 : 유아는 안정되고 질서 있으며 예측 가능한 교육환경 안에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해 가는 것을 배운다. 흥미영역의 배치를 통해 유아에게 활동의 종류와 교구를 사용할 장소, 참여할 수 있는 유아의 수를 명확히 제안하고 지도함으로써 적절한 행동이 습관화 되도록 간접적인 지도가 가능하다. 시각적 단서를 활용한 교육환경 구성은 긍정적이고 사회적인 학급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또한 개인적인 공간 구성은 억압된 감정의 표현과 발산을 도와준다.
교사의 지도, 모델링, 회상하기 등을 통해 문제해결 경험의 기회를 갖는 것은 자기조절력을 기르는 좋은 기회가 된다.
다양한 놀이 활동을 촉진하는 교육환경 : 놀이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교사는 흥미영역별 배치와 교재·교구 제공 등의 교육환경 구성을 실천한다.
능동적이고 개별화된 학습, 유아의 자율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3~5세 유아프로그램의 교육환경은 식사, 수면, 배설, 휴식 등의 기본적인 생활경험의 질을 고려해야한다.
세심하게 균형을 맞춘 흥미영역의 배치와 이동통로 및 경계 구분, 활동자료의 선정과 전시는 유아를 놀이의 세상으로 초대한다.
놀이는 상호작용적이다. 다양하게 구성된 소집단을 위한 공간구성과 배치는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준다. 때로 혼자 있고 싶어 하거나 책 읽기, 새로운 과제에 집중하기 등을 위해 교실 내 개별적이고 사적인 공간을 마련해 준다.
유아가 성장하면서 감각·운동적 경험과 실험을 통해 근력 강화 및 근육기술 숙달은 물론 조작적 탐색이 가능해진다. 상업적인 놀잇감뿐 아니라 호기심을 유발하는 물건들과 자연물은 유아의 감각적 탐색에 유용한 자료이다. 관찰을 위한 물건들과 실제 경험들, 모방놀이를 촉진하는 실제적인 놀잇감과 소도구들을 신중하게 계획하고 준비함으로써 유아 주도적이고 자율적인 놀이와 학습이 가능해진다.
주도성과 창의성 증진을 지원하는 교육환경 : 감각적 탐색경험을 통해 조작적 탐색으로 발달하는 유아들에게는 넘치는 에너지와 도전적인 경험을 지원해 주는 환경이 필요하다. 유아의 주도성은 넘치는 에너지와 아이디어, 유능감, 더 넓은 세상을 탐색하고자 하는 열정을 가진 존재로서의 자기 감각이다. 자신의 활동에 참여하면서 이루어 낸 것을 즐기고 목적을 추구하게 된다.
자신의 주도성에 따라 행동하도록 허락되지 않으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죄의식을 갖게 된다. 자기정체성 형성, 양심의 발달, 자기조절력 발달,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시작되는 유아기에는 행동의 규범에 따라 사회화 과정에서 유능한 존재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한 발달 과업이다.
공간 구성, 시간, 접근성 물리적 배치 등의 교육환경 구성을 통해 다른 종류의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주도성 발달을 위해 활동을 선택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환경구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나의 넓은 교실공간이 아니라 흥미영역별로 여러 개의 놀이 활동이 마련되고 개방된 선반에 꺼내고 정리하기 쉽도록 배열된 교구들은 학습자로서 자신의 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되어 주도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잘 계획되고 조화된 환경은 유아들로 하여금 아이디어를 새롭게 창조해 내도록 자극하므로 연합된 놀이의 유형을 인접하게 배치해 둔다. 창의성과 독창적 사고, 의사결정을 증진시켜주는 개방적인 형태의 자료들을 스스로 선택하고 참여한 놀이 활동은 물론,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해 보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도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참여의식과 주도성을 발달시켜 준다.
유아의 주도성을 발달시켜 주는 교육환경에서는 다음의 내용이 반드시 포함 된다.
* 유아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교재·교구가 제공된다.
* 흥미영역에서의 놀이활동을 유아 스스로 선택하고 참여한다.
* 교실 안 곳곳에 유아의 작품을 전시한다.
* 유아의 능력발달과 창의적 수준에 따른 개방적 교구가 제공된다.
* 독립심과 책임감을 기르는 활동에 참여하는 기회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