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6
한국투자증권 / 강경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0,100
3분기 연결 매출액은 1조 9,351억원(+38.2% YoY, 0.5% QoQ), 영업이익은 502억원(흑자전환 YoY, -14.8% QoQ, OPM +2.6%)으로 추정한다.
컨센서스와 비교해 매출액은 6.3% 하회, 영업이익은 10.9% 하회하는 것이다.
건조 선가 상승, 물량 증가로 인한 매출액 증가세는 이어진다.
회사 블록 물량의 20%를 담당하는 중국에서 블록이 들어오기 시작했지만, 납기와 품질 면에서 큰 차질이 없는 모습이다.
수익호선 위주 매출 mix를 감안하면 경상적인 건조 마진은 흑자를 달성하는데, 임금협상 결과가 경영계획에 부합하기 때문에 충당금 전입 가능성도 낮다.
2분기 일회성 이익을 걷어내도 3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는 이유다.
해양 부문은 2024년을 시작으로 2025년부터 회사 외형에 본격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2024년 해양 매출액은 4,201억원(+382.6% YoY), 2025년은 1조 3,583억원(+223.4% YoY)으로 추정한다.
20억불 규모 모잠비크 Coral Sul #2 FLNG를 올해 11월에 추가 수주한다는 가정하에 추정한 결과다.
1월에 수주한 프로젝트를 포함해 총 2기의 공사를 올해에 수주하지만 즉시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 이유는 1년 6개월 가량 소요되는 설계 기간 때문이다.
해당 기간 동안 총 공사비의 5% 가량이 계약 후 6개 분기에 걸쳐 매출로 인식되기 때문에, 2024년 상반기까지는 연결 매출액의 90% 이상이 상선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내년 하반기 말레이시아 Petronas FLNG의 S/C을 시작으로 해양 매출액이 본격적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이는 회사의 2025년 연결 매출액을 10조원대로 올라서게 하는 원동력이다.
카타르 LNG 2차 batch와 더불어 앞서 언급한 FLNG 1기를 감안하면 회사는 올해 수주 목표를 초과 달성하게 된다.
front log 상 해양과 상선 모두 가시적인 수주 일감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2024년 수주 모멘텀 또한 우수하다.
수주, 외형, 마진 면에서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는 삼성중공업에 대해 최선호주를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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