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蘇州 서선西禪 화상
어떤 스님이 물었다.
“3승乘 12분교分敎는 묻지 않겠습니다만,
어떤 것이 조사께서 서쪽에서 오신 분명한 뜻입니까?”
대사가 불자拂子를 쳐들어 보이니,
그 스님이 절도 하지 않고 물러가서 설봉雪峰을 뵈었다.
설봉이 물었다
“어디서 왔는가?”
“절중浙中에서 왔습니다.”
“올 여름에는 어디에 있었는가?”
“소주蘇州의 서선西禪에 있었습니다.”
“화상께서는 안녕하신가?”
“제가 올 때에는 안녕하셨습니다.”
“어째서 안온[從容]하지 못한가?”
“불법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무슨 일이 있었는가?”
그 스님이 앞의 일을 이야기하니, 설봉이 말했다.
“그대는 어찌하여 (그의 말을) 수긍하지 않았는가?”
“그것은 경계이기 때문입니다.”
“그대는 소주蘇州 성안의 남녀들을 보았는가?”
“보았습니다.”
“그대는 길옆의 나무들을 보았는가?”
“보았습니다.”
“무릇 남녀들이나 길옆의 나무들을 보는 것이 모두가 경계인데,
그대는 수긍하겠는가?”
“수긍합니다.”
“그렇다면 불자를 쳐들어 보인 것은 어찌하여 수긍하지 않았는가?”
그 스님은 곧 절을 하면서 말했다.
“학인이 차례대로 발언했으니, 화상께서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온 천지가 온통 그대의 눈[眼]인데, 그대는 어디에 쭈그리고 앉았는가?”
스님은 말이 없었다.
선주宣州 자사刺史 육긍陸亘 대부大夫
처음에 남전南泉에게 물었다.
“옛사람이 병 속에다 거위 한 마리를 길렀는데,
거위가 점점 자라나서 나오지 못합니다.
아직 병을 깨뜨릴 수도 없고 거위를 죽일 수도 없으니,
화상께서는 어찌하여야 꺼내겠습니까?”
남전이 불렀다.
“대부여.”
육긍陸亘이 대답했다.
“네.”
남전이 소리쳤다.
“나왔다.”
육긍이 이로부터 깨달았다.
남전이 입적할 때에 원주가 물었다.
“대부는 왜 선사를 위해 곡을 하지 않습니까?”
육긍이 말했다.
“원주가 말할 수 있으면 곡을 하겠소.”
원주가 말이 없었다.
[장경長慶이 대신 말하기를 “곡을 해야 하는가,
하지 않아야 하는가?”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