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09. 29(화)
카톡/불교교리강좌 839회
大方廣佛華嚴經講義
(대방광불화엄경강의 369회)
◇1.世主妙嚴品 3卷 講義中◇
- 第一廻向 阿修羅王(제1회향 아수라왕) -
- 阿修羅王衆 得法(아수라왕 득법)➃
{본문}▸
▸堅固行妙莊嚴阿修羅王
견고행묘장엄아수라왕
㉭견고행묘장엄(堅固行妙莊嚴)아수라왕은
▸得普集不可壞善根 淨諸染着解脫門
득보집불가괴선근 정제염착해탈문
㉭깨뜨릴 수 없는 선근을 널리 모아서 모든 물든 것을 깨끗이 하는 해탈 문을 얻었고,
▸廣大因慧阿修羅王
광대인혜아수라왕
㉭광대인혜(廣大因慧)아수라왕은
▸得大悲力無疑惑主解脫門
득대비력무의혹주해탈문
㉭큰 자비의 힘으로 의혹이 없게 하는 주인의 해탈 문을 얻었다,
{강의}
깨드릴 수 없는 선근이란 일체의 선행을 하되 無住相(무주상)으로 선행을 하면 그것은 깨드릴 수 없는 선근이 되지만, 물들고 집착이 있는 有住相(유주상)의 선행을 하면 그것은 무너지는 선근이 된다.
그러므로 無住相(무주상)보시를 하라는 것이다.
큰 자비가 있는 보살은 중생에 대해서 아무런 의혹이 없다.
오직 사랑으로 믿고 보살피는 마음뿐이다.
어머니가 사랑하는 자식에게 무슨 의혹이 있겠는가. 오직 사랑하는 마음뿐이다.
자식이 못되게 굴어도 피눈물을 삼키며 눈을 감을 때까지 용서하는 부모의 마음이다.
보살이나 큰스님께서도 모든 불자들에게 그러한 마음을 상상 전하고 업장을 소멸 하기위해 노력 하신다는 것이다. -관세음보살-
본문의 해석을 보면.
견고행묘장엄(堅固行妙莊嚴)아수라왕은
깨뜨릴 수 없는 선근을 널리 모아서 모든 물든 것을 깨끗이 하는 해탈 문을 얻었고,
광대인혜(廣大因慧)아수라왕은
큰 자비의 힘으로 의혹이 없게 하는 주인의 해탈 문을 얻었다,
{비슷한 한자와 뜻}
○阿(언덕 아): 언덕, 고개, 구석, 산비탈. 모퉁이, 물이 있는 가장자리.
○岸(언덕 안): 언덕, 기슭, 큰 언덕, 큰 산 능선 언덕, 뛰어나다, 海岸(해안)
○原(언덕 원): 근원, 언덕, 근본.
○龍(언덕 용): 용 용, 룡, 언덕 농, 언덕 롱, 얼룩 망, 은총 총.
○陵(언덕 능, 릉 ): 큰 언덕, 무덤, 왕릉. 임금의 무덤.
○坡(언덕 파): 고개, 언덕, 비탈, 기우러진 상태나 정도, 둑, 제방.
○丘(언덕 구): 언덕, 무덤, 모으다.
○坵(언덕 구): 언덕, 무덤, 모으다. 마을, 비다, 폐허, 坵(언덕 구)의 속자
○坂(언덕 판): 언덕, 제방, 둑.
○堈(언덕 강): 언덕, 둑. 항아리.
{모른 한자 손가락으로 써보기}
○堅(굳을 견) ○固(굳을 고)
○行(다닐 행) ○妙(묘할 묘)
○莊(풀 성할 장)○嚴(엄할 엄)
○阿(언덕 아) ○修(닦을 수)
○羅(새그물 라) ○王(임금 왕)
○得(얻을 득) ○普(널리 보)
○集(모 집) ○不(아닐 부. 불)
○可(옳을 가) ○壞(무너질 괴)
○善(착할 선) ○根(뿌리 근)
○淨(깨끗할 정) ○諸(모든 제)
○染(물들일 염) ○着(붙을 착)
○解(풀 해) ○脫(벗을 탈)
○門(문 문) ○廣(넓을 광)
○大(큰 대) ○因(인할 인)
○慧(사랑 혜) ○得(얻을 득)
○悲(슬플 비) ○力(힘력 력)
○無(없을 무) ○疑(의심할 의)
○惑(미혹할 혹) ○主(주인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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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大韓佛敎 曹溪宗 靑岩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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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불교, 대방광불화엄경 강의 (369회) 청암스님|작성자 김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