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최고의 경제 전문가 이영권 박사가 전하는
‘안전한 부자’로 사는 법!
미국발 금융위기가 세계 금융위기로 번지면서 우리나라 역시 바람 앞의 등불처럼 심하게 흔들리고 있다. 내수는 침체기에 빠져 서민 경제는 파탄 직전까지 와 있다. 많은 사람들이 반 토막 난 주식, 부동산 폭락으로 매일 살얼음판을 걷는 심정으로 지내고 있다. 그러나 자산이 많은 부자들은 걱정이 없다. 오히려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 많은 부를 축적하고 있다. 그들에게 있어 지금은 투자의 적기라고 할 수 있다. 비교적 적은 돈으로 주식과 펀드, 부동산 등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회는 준비된 사람만이 거머쥘 수 있다.
이 책 《안전한 부자》는 바로 이런 준비된 사람, 위기를 기회로 받아들일 수 있는 ‘부자’가 되는 실전 지침을 담고 있다. 저자인 이영권 박사는 부자와 빈자를 가르는 결정적인 요인은 삶을 이끌어가는 일종의 시스템 문제라고 말한다. 부자들에게는 부를 쌓을 수 있는 부자 습관이 있는 반면, 빈자에게는 더욱 가난해지는 빈자의 습관이 있다는 것이다. 결국 빈자도 부자의 시스템을 갖추고 집중하면 정권이 열 번 바뀌어도 흔들리지 않는 안전한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방송에서도 자주 볼 수 있지만 실제 이영권 박사의 강연을 접해본 사람이라면, 그의 매력적인 강의를 온몸으로 실감했을 것이다. 단연 대한민국 최고의 강연이다. 하지만 그의 진짜 매력이자 능력이라면 강연을 위해 조사, 분석한 알짜 정보들에 있다. 이 책 《안전한 부자》는 지금까지 그가 분석하고 조사한 ‘부자’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 한편 부록으로 이영권 박사의 《부자 가족으로 가는 미래 설계》 강연 오디오 CD가 포함되어 있다.
위기의 내면에 감추어져 있는 기회를 볼 줄 아는 부자는 자연스레 ‘위기는 곧 기회’라고 생각한다.
반면 빈자들은 ‘위기는 벼랑’이라고 생각한다.
부자의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부자의 뇌에 로그인해야 한다.
움직여라, 모든 것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
우유를 시켜 먹는 사람과 우유를 배달하는 사람, 두 사람 중 누가 더 건강할까? 우유를 마셔서 건강해질 수도 있지만 그보다 더 건강한 사람은 땀 흘리며 일하는 사람이다. 그처럼 부지런히 움직이는 사람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
부자가 되는 것 역시 마찬가지다. 움직이지 않으면 기회는 찾아오지 않는다. 빈자들을 분석해보면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지금 당장 하지 않고 다음으로 ‘미루는 습관’이라고 한다. 늘 일을 미루기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 그들의 생활 방식은 그들 자신을 게으른 생활에 만족하도록 만든다. 또한 틀에 박힌 사고로 모든 것을 판단하며, ‘세상이 나에게 기회를 주지 않는다’고 한탄한다.
저자는 이런 식의 핑계와 수동적인 성격은 빈자의 특징으로, 이것을 버리고 적극적인 사고방식으로 진정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도록 노력한다면 머지않아 안전한 부자로 가는 열차에 오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에 구체적인 방법으로 ‘안전한 부자들의 7가지 자기경영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안전한 부자들의 7가지 자기경영법
1. 작은 것에 만족하지 말라
2. 매일 자신의 부를 측정하라
3. 한 방은 없다
4. 스스로 이해하지 못하는 재테크는 하지 말라
5. 모든 것은 내 ‘탓’이다
6. 포기하지 말고 계속 가라
7. 돈보다 시간을 챙겨라
부자는 결코 신이 내려주는 것이 아니다. 부자는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움직이는 자가 부자가 될 뿐이다. 당신이 누구이며 어떤 일을 하든, 당신은 다른 누가 아닌 당신 자신과 겨루고 있는 것이다. 스스로를 이길 때 당신은 비로소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겨루는 것조차 하지 않고 그 자리에 정지해 있으면 당신에게 부자가 될 기회는 영영 오지 않을 것이다. ‘이 모든 고통도 언젠가는 지나가리라’라고 위안하며 애써 스스로를 합리화하지 말라. 당신이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것도 지나가지 않는다. 지나가게 하는 것 역시 당신의 몫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자신의 꿈은 당신의 성공을 돕는 것이라고 했다. 책 집필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에 담긴 부자가 되는 ‘부자 습관’을 몸에 배도록 실천하는 순간, 당신은 이제부터 진짜 인생을 사는 자신을 깨닫게 될 것이다.
◆ ◆ ◆ 저자 소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미국 뉴욕 뉴 스쿨(New School)에서 경영학 과정 수료. 명지대학교 경영학 박사. (주)이미지네이션 대표이사 역임. KBS 2TV <생방송 세상의 아침> 경제 패널, KBS 2라디오 <이영권의 경제포커스> 진행.
서울대, 아주대, 고려대 경영대학원에서 세계화 시대의 국제 비즈니스, 기업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등을 강의했으며, 명지대 겸임교수와 세계화전략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SK그룹 임원을 거쳐, 라디오 진행자로 다수의 사람들에게 부자가 되는 쉽고 재미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저서로는 2008년 KBS <아침마당> 강연을 통해 화제의 베스트셀러가 된 《부자 가족으로 가는 미래 설계》 등 10여 권이 있다.
◆ ◆ ◆ 목차
프롤로그 부자로 가는 백만장자 티켓을 가져라
chapter 01 이긴 자가 전부 가진다
부자에게 위기는 곧 기회다
부자의 뇌에 로그인하라
부자와 빈자의 갈림길
자수성가형 부자들을 연구하라
이긴 자가 전부 가지는 사회
chapter 02 돈이 마르지 않는 300년 부자의 부의 비밀
거품으로 만들어진 부자들의 이야기는 잊어라
새로운 백만장자의 탄생과 부의 비밀
빠르게 증가하는 세계의 백만장자들
300년 부자가 부를 말한다
부자가 3대를 못 간다는 말은 옛말이다
평생 돈이 마르지 않게 하라
역사의 반복에서 부의 비밀을 배운다
chapter 03 경제의 흐름과 재테크의 흐름을 간파하라
알게 모르게 지고 있는 빚의 실체
경기의 흐름을 먼저 이해하는 것, 부자의 능력이다
돈의 흐름을 알면 부의 흐름이 보인다
옷장 관리보다 돈 관리를 하라
현금을 창출해내는 능력을 키워라
현금 다발을 쌓은 다음 재테크를 시작하라
서툰 재테크는 상처만 남긴다
투자는 도박이 아니며 재테크는 로또가 아니다
돈을 따르기보다 돈이 나를 따르게 하라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져라
현명하게 저축, 투자하라
chapter 04 쉽게 일하라, 고생 끝에 오는 건 ‘낙樂’이 아니라 ‘병病’
문제는 ‘잘하는 것’이다
가난은 삶을 파괴하는 고질병이다
부자가 되는 습관을 가져라
마음속의 평등주의를 버려라
결혼, 정말로 잘해야 한다
직원 마인드가 아닌 CEO 마인드로 일하라
현명하되 이기적으로 살아라
고생 끝에 오는 건 ‘낙樂’이 아닌 ‘병病’
에필로그 세상은 먼저 기회를 주지 않는다
참고도서
◆ ◆ ◆ 책 속으로
‘큰 부자는 하늘이 낸다’라는 말이 있다. 작은 부자들은 덜 쓰고 아껴서 돈을 모은 사람들이지만, 큰 부자들은 위기 속에서 기회를 놓치지 않은 사람들이다. 사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대다수가 지금과 같은 위기 속에서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이다. 때문에 그들은 자연스레 ‘위기는 곧 기회’라고 생각한다. 반면 빈자들은 ‘위기는 벼랑’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위기의 내면에 감추어져 있는 기회를 간과하기 때문이다. - 17쪽
부자의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부자의 뇌에 로그인해야 한다. 즉 부자들의 사고를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것이다. 부를 꿈꾸지만 가난한 사람의 뇌를 가지고 있다면 그 꿈은 뜬구름이 되고 만다.
부자의 뇌로 변화시키기 위한 다섯 가지 방법
첫째, 창의적인 사고로 패턴화 능력을 키워라
둘째,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라
셋째, 신문 읽는 습관을 길러라
넷째, 부정적인 자아에서 벗어나라
다섯째, 감수성을 길러라 - 25~26쪽
사람은 누구나 꿈꾸는 인생을 살 수 있다. 이는 곧 부자를 꿈꾸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도 부자가 되지 못한 것은 자신에게 있는 잠재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사고에서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하라. 잠재력은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에서 깨어난다. 지금껏 당신의 실패하는 습관이 가난이라는 옷을 벗지 못하게 했을 뿐, 부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면 모든 가능성은 열려 있다. - 47쪽
아무런 노력 없이 쉽게 번 돈은 쉽게 나가는 법이다. 돈에 깃들어 있는 땀과 노력의 가치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피땀 흘려 번 돈은 쉽게 쓰지 못한다. 그 돈을 벌기 위해서 얼마나 고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기에 동전 한 닢 쓰려 해도 여러 번 망설이게 된다. - 86쪽
성공적인 재테크를 원한다면 지식과 결단성, 인내심을 갖추어야 한다. 워런 버핏과 도널드 트럼프가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었던 것도 이 세 가지를 갖추었기 때문이다.
주위에서 재테크로 큰돈을 벌었다는 소문만 듣고 조급한 마음에 투자에 나서지 말라. 이런 서툰 재테크는 평생 후회로 이어진다. 금융 전문가들은 투자에 앞서 스스로를 점검하라고 조언한다. - 154쪽
일을 잘하는 사람은 남들에게는 없는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자기에게만 있는 ‘고유성’과 ‘전문성’이다. 이 두 가지는 기회를 끌어당기고 더 높은 곳으로 도약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어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일 잘하는 사람을 ‘조금씩 부를 쌓아가는 사람’이라고 부른다. - 193쪽
누구나 부자, 즉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그러나 꿈꾼다고 해서 무조건 실현되는 것은 아니다. 그에 맞는 열망이 있어야 사고와 행동이 따르고 마침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
가슴 속에 부자의 꿈을 가지고 있는 당신. 당신은 현명하되 때로는 이기적이고 냉철한 머리와 가슴으로 인생을 살아야 한다. 그리하면 머지않아 당신 역시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부자의 반열에 오를 수 있을 것이다. - 238쪽
----------------------------------------------------------------------------------------------------------
1. 이벤트 도서 : 안전한 부자
2. 모집기간 : 2009. 6. 11 ~ 2009. 6. 17(일주일간)
3. 모집인원 : 30명
4. 서평올릴곳 : 네이버 book리뷰 필수 & 인터넷 서점 등
5. 참여방법 : 댓글참여 "성명/주소/전화번호/서평올릴곳/ 부자와 빈자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손정완/경상남도 김해시 상동 매리 472-3 주)성우기업 / 010-7115-7755 / 네이버 book 리뷰, Yes24 / 있는것과 없는것!! 누구나 알고있다!! 돈을 가지고 있는것과 가지고 있는 못한것, 시간을 가지고 있는 것과 시간이 없는것, 실천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것과 없는것등 있는것과 없는것으로 말할 수 있다. 누구나 부자가 되기를 원하고 되는 방법을 알기 원하다. 하지만 우리 속담에는 등잔밑이 어둡다는 말이 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많은 책을 읽고 누군가에게 듣는일등을 통해 스스로 가장 잘 알고 있으면서 멀리서만 찾으려고 한다. 부자와 빈자의 차이는 내가 가지고 있는것을 아는것과 모르는 차이 이다!!
--------------------------------------------------------- 마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