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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비온뒤라..간만에 보는 상쾌한 하늘이네요..!!!
오늘 너무 더워 기를 못펴고 사는데 간만에 신나게 달려보죠..!!
지난번에 국내 개라지업체인 울프팩에서 처음으로 출시한 인젝션 제품인 WP10001번 T-38A Talon 'USAF' 제품을 소개했는데 오늘은 이어 WP10004번 T-38A Talon 'Holloman AFB' 이라는 제품을 소개합니다.
미국의 제트 전투기 | ||||||||||
1940년대 | FH 팬텀 | FJ-1 퓨리 | F-2(F2H 밴시) | F9F 팬서 | F-86 세이버 | |||||
1950년대 | F-89 스콜피온 | F-94 스타파이어 | F-9 쿠거 | F-10(F3D) 스카이나이트[1] | F-100 슈퍼 세이버 | F-80 슈팅스타 | F-1C(FJ-2/3) | F-1E(FJ-4) | F-7 (F2Y) 씨다트 | |
F-11 (F11F) 타이거 | F-3 데몬(F3H) | F-102 델타 대거 | F-6(F4D) 스카이레이 | F-8(F8U) 크루세이더 | F-101 부두 | F-104 스타파이터 | F-105 썬더 치프 | F-106 델터 다트 | ||
1960년대 | F-4(F4H) 팬텀 II | F5D 스카이랜서 | F-5 프리덤 파이터 / 타이거 II | YF-12 | ||||||
1970년대 | F-14 톰캣 | F-15 이글 | F-16 파이팅 팰콘 | |||||||
1980년대 | F/A-18 호넷 | |||||||||
2000년대 | X-32 | YF-23 블랙 위도우 | F-22 랩터 | |||||||
2010년대 | F-35 라이트닝 II | F-15SE 사일런트 이글 |
분류 | 쌍발 터보젯 경량전투기 |
전폭 | 8.05m |
전장 | 14.45m |
전고 | 4.07m |
자체중량 | 4,410kg |
최대이륙중량 | 11,214kg |
최대속도 | 마하 1.64 |
실용상승한도 | 51.800ft |
작전행동반경 | 1,405km |
항전장비 | AN/APQ-153 레이더(최대탐지거리 약 42km), ASG-29 광학조준기 |
엔진 | J85-GE-21B 터보젯 엔진 2기 |
무장 | M39 20mm 기관포 2문(280 x 2)[2], AIM-9P 사인드와인더 및 각종 공대지 무장(로켓탄, 폭탄 등) |
[F-5 에는 주무장으로 콜트사가 개발한 M39 20mm 기관포를 기수 부분에 2문 장착 한다]
[F-5 씨리즈는 철저하게 싼 형태로 만들어진 경전투기지만 경쾌한 운동성과 높은 정비율로 인해 서방세계들의 많은 국가들에 널리 운용된 기체중 하나이다]
[베트남전 당시 미공군이 잠시 운용한 F-5A 초기형의 모습 F-5 씨리즈는 미국이 개발한 전투기기 이지만 공식적으로는 F-5 씨리즈를 채용한적은 없다. F-5 씨리즈는 철저하게 우방의 공여용 전투기로 개발된 값싼 전투기 엿기 때문이다
[미공군이 운용하던 12대의 F-5A 의 활동 동영상 미공군은 1960년대 초반 막 개발한 F-5A 의 성능시험겸 테스트로 12대의 F-5A 를 구입하여 스코시타이거란 애칭으로 잠시 운용했으나 테스트후 모든 기체를 남베트남군에 넘겨주었다. 당시 운용결과는 매우 뛰어난 성능의 전투기 라는 높은 평점을 받았다]
[미국은 F-5 씨리즈를 개발했지만 아이러니 하게 이 기체를 정식으로 제식기체로 도입한적은 없다. 다만 경쾌한 운동성과 편리한 정비성으로 인해 이후 어그래서 기체로 소수를 운용하였고 미해군에서는 탑건에서 미그기 대용으로 이를 소량 도입 운용하고 있다]
[F-5E/F의 생산은 미국이외에 한국, 스위스, 대만에서도 라이센스 생산을 하였으며 1987년에 생산이 종료 되었다. 그러나 그 후 싱가폴 공군의 요구로 예비 부품을 이용하여 추가 생산한 후 1989년 7월에 1,407대(RF-5E 제외)로 생산을 마감하였다. 현재도 1,700여대의 F-5가 세게 25개국에서 운용중이며 경량, 소형의 최신 레이더 및 항법 장치로 교체하는 업그레이드 계획이 각국에서 진행중이며 앞으로도 성능 개량을 통하여 21세기까지 장기간 사용 될 전망이다 사진은 이란공군 소속의 F-5E/F 의 모습]
[F-5E 의 경쾌한 비행모습을 담은 동영상 ..F-5E 는 구소련의 MIG-21 을 대응할 수 있는 전투기로 개발되어 미국의 우방국들에게 값싸게 공여되었으며 반세기 동안 서방세계의 많은 나라들의 영공을 지키는 든든한 지킴이가 되어 주었다]
[ F-5E는 기동성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F-5시리즈중 최초로 레이더 FCS시스템인 AN/APQ-153/159 수색 거리측정 레이더를 장비하여 F-5A의 광학조준기보다 성능이 향상되었다. 이는 간단한 거리측정 기능만 있는 레이더로 복잡한 기능이 없는대신 정비성이 좋아 F-5E/F 씨리즈를 다루기 쉬운 기체로 알리는데 큰 역활을 하였다]
[시험비행중인 F-5E 시제기의 모습.. 이는 F-5A 를 재설계한 기체이지만 엔진추력 향상과 주익의 전면 재설계로 기존의 F-5A 와는 비교할 수 없는 뛰어난 운동성과 성능을 보여주었다
[시험제작기인 F-5A 의 모습.. 애칭으로는 프리덤파이터 (FREEDOM FIGHTER;자유의 투사)로 냉전이 한참이던 시절 공산권의 대표전투기인 미그17~19를 견제하기 위해 제작된 경전투기이다. 이 전투기는 미국의 우방국 공여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으며 주로 미국의 우방국과 제3 세계 국가들에게 판매된 낮은 성능의 전투기로 미국은 개발은 했지만 제식으로 사용은 하지 않은 전투기 이기도 하다]
F-5 시리즈의 최초 양산형. 최고 속도가 마하 1.5에 이르는 쌍발 전투기로 값이 싼 것이 최대의 장점이었다. 그러나 레이더가 없고 광학조준기만 가지고 있어서 전천후 전투능력이 크게 떨어진다는 점이 무엇보다 커다란 단점이었다.
[공중급유중인 브라질군 소속의 F-5A의 모습..배치된지 50여년이 다되어 가는 F-5들의 일부는 성능개량을 통해 기체운용기간을 늘리고 있지만 이미 많은 기체들이 퇴역중에 있다]
사실상 F-86의 업그레이드판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 우리나라에서는 북한 공군의 숫적 우세에 대항하기 위해 대량으로 도입한 뒤, 2001년 전투 목적으로는 전량 퇴역되 LIFT 기체로 사용되었으나, 2006년을 기점으로 전량 퇴역하였고 1998년 필리핀에 넘겨줬으나 필리핀에서 조차 퇴역했다.[12]
단좌형인 A형은 전투기로 사용되지만 B형은 기관포가 없으며 보통 전투기보다는 무장훈련이나 기종전환 훈련용으로 더 많이 쓰였다.
[RF-5E 정찰형 타입 기수 부분에 정찰형 카메라를 탑재한 타입으로 노스롭사가 야심차게 개발하였지만 시장에서 반응은 그다지 높지 않았다. 대신 F-5A 를 개량한 RF-5A 타입이 널리 이용중에 있다]
미 공군이 F-5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스코시 타이거라는 프로젝트명으로 F-5A/B 일부를 공중급유장치 등을 다는 식으로 개조, F-5C라고 명명했다. 반면 복좌형인 F-5D는 실제로는 제작되지는 않았다. 12대의 F-5A가 이러한 개량작업을 거쳤으며, 급유장치 이외에도 지상공격을 위하여 방탄판을 약간 추가하고 비상시 파일런을 버릴 수 있게 개발하였으며 전자장비나 무장조준장치도 신형으로 교체하였다. 이 F-5C는 주로 지상공격임무에 투입되었는데, 미 공군은 F-5C를 운용해본 결과 이런식의 경전투기도 나름 전선에서 훌륭하며 특히 소련 같은 강대국 상대가 아니라 동아시아 지역의 저강도 분쟁에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즉 이 경험은 나중에 본래 경전투기는 쓰지 않던 미국이 F-16나 F/A-18 같은 경전투기의 개발에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영향을 준 셈이다.
[F-5A/B형의 개량형인 F-5E/F는 엔진을 추력이 22.5%가 향상된 J85-GE-21로 바꾸고 엔진의 변경에 따라 동체를 완전 재설계하여 중앙익 부분을 포함 약 40cm정도 확대하였으며 연료탑재량도 늘렸다. F-5시리즈중 최초로 레이더 FCS시스템인 AN/APQ-153/159 수색 거리측정 레이더를 장비하여 기수의 형태가 납작한 일명 ' 사크노즈' 기수형태를 하고 있는것도 특징중 하나]
[이륙중인 대만공군 소속의 F-5F 의 모습 대만은 한때 300여기가 넘는 최대 F-5 운용국이였으나 최근 노후된 기체를 정리하고 60여대만 운용중에 있다]
[한국공군은 대만과 더불어 가장 많은 F-5 를 운용하는 나라이다. 1980년대 초반 라이센스 생산한 기체를 포함 약 120대 가량이 현재에도 운용중에 있으며 기체연령이 다되는 기체들은 도태중에 있다]
[RF-5E Tigereye는 F-5E Tiger II를 전용한 정찰용 기체로 Northrop사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정찰전용기체로 Northrop은 RF-5A 의 정찰형기의 성공에 힘입어 F-5E를 이용하여 RF-5A형의 기수에 4개의 KS-121A카메라를 장착하여 제한적인 정찰임무를 가진 정찰기로 개발하게 된다]
[RF-5E Tigereye는 F-5E Tiger II를 전용한 정찰용 기체로 기수부분을 새롭게 설계하여 KS-87B 정찰용 카메라를 설치하였으며 2문의 기관포는 제거되었다 (일부기체는 1문을 남겨두기도 했다) 그로인해 RF-5E Tigereye 의 기수는 다른 F-5E들과 구분되는 기수외형을 가지고 있는것이 큰 특징이다]
[정찰 비행중인 사우디아라비아 공군소속의 RF-5E Tigereye 의 모습 이 기체는 저렴한 가격으로 RF-4C정도의 성능을 가져 큰 인기를 끌것으로 예상했으나 기대밖의 저조한 판매율을 가진 비운의 기체로 전락하였다. 100~150여대정도의 수요를 생각하던 논스롭사의 판단은 오판으로 확인되었고 고작 30여대 정도가 팔렸을 뿐이다. 그중 일부는 기존 F-5E형을 재고한 개량기체이다]
RF-5F 타이거 게이저는 싱가포르 공군이 자국의 F-5F를 개량한 모델. 성능적으로는 RF-4C의 90%에 해당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싱가폴공군에서 운용중인 RF-5E Tigereye 의 모습 다른 기체들과는 달리 공중급유 프로프가 있는것이 특징이다, 싱가폴 공군은 RF-5S Tigereye 타입으로 불리는 기종을 3대 정도 보유중인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행장에 주기중인 한국공군 소속의 F-5E 기체들 한국공군은 1980년대 초반 라이센스로 68대의 F-5E/F 형을 생산한 이래 현재까지 총 120여대 이상의 F-5 씨리즈를 운용중인 구가로 F-5씨리즈 운용국가로는 대만 과 더불어 가장 많은 기체를 운용중에 있다.]
[F-5E 씨리즈는 한국공군에서 대량으로 운용중에 있다. 이 기체는 저렴하면서 괜찮은 성능을 가진 기체로 경제적 사정으로 다량의 기체 보유가 어려운 중소국가들에게 매우 환영받은 기체였다]
[이륙중인 F-5A 정찰형 타입..기수 부분에 정찰용 카메라가 장착된 것이 틀리다. 미공군이 운용하던 기체를 중고기체를 도입하여 현재도 한국공군이 운용중에 있다.> 현재는 모두 퇴역!]
[비행중인 F-5E 단좌형의 모습 실전적인 로우비지풍의 도장을 하고 있다. 이 도장인 90년대부터 도입되어 현재는 모든 제공호에 도입운용되고 있다.]
[위사진과는 다른 기체번호를 가진 또 다른 F-5E 기종으로 제공호는 현재 수원과 강릉비행기지에 나누어 운용되고 있으며 생산분 120대중 기체수명이 덜한 60여대가 가동중인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어쇼에 전시중인 F-5E의 모습 한국공군 소속의 F-5E들은 후기형에 해당되는 기체들로 다른 F-5들에 비해 간단한 거리를 측정할수 있는 레이더와 후방경계 레이더 그리고 채프&플레어 사출장치등이 추가된 버젼으로 생존성 면에서는 다른 F-5들에 비해 월등한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역시 기체의 연령이 오래되고 낙후된 전투기라 교체가 시급한 문제가 있다]
[늠름한 자태를 보여주고 있는 제공호의 기수부분 제공호는 샤크노즈로 불리는 후기형 타입의 납작한 레이돔 형태를 장착하고 있는데 이는 기수 부분에 간단한 거리측정 기능이 있는 레이더를 장착한 모델을 의미한다]
[기수에 그려진 두마리의 쌍두 호랑이 머리는 제공호를 상징하는 마킹으로 이는 국내에서 생산한 기체에만 그려진것으로 보인다.]
[제공호는 복잡한 전자장비가 없거나 적어 그만큼 정비가 쉬워 가동률이 매우 높은편이다. 또한 오랜기간을 비행하고 정비하다 보니 이를 정비 관리하는 인력에도 어느정도 노하우가 깊어 다른 나라에 비해 경이로울 정도로 우수한 가동률을 보여주고 있어 경공격기인 F/A-50 이 도입되는 2015년 이전까지 당분간 상태가 좋은 기체위주로 계속 사용될 예정이다]
[제공호는 지난 30여년간 우리의 영공을 지켜온 든든한 수호신으로 사용되었지만 기체의 노령화로 이냏 최근 사고가 잦은 기체이기도 하다. 특히 대당 수십만불에 달하는 제로제로형(속도가 0인 지상 주기 상태에서도 사출이 가능한 사출좌석) 사출좌석이 아닌 구형 사출좌석 (일정한 속도 이하가 되어야 사출할수 있다)을 장착하고 있어 전투기의 문제가 있어도 제대로 탈출하기 어려운 그야말로 날아다니는 관에 불과한 경우가 많이 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강바닥 후비는데 쓸돈 10% 만 투입해도 아까운 조종사들의 소중한 목숨을 몇이나 더 살릴수 있는데 안타까울 뿐이다. 현재 공군은 몇년안에 F-5 씨리즈를 모두 도태시킬 예정이라 별다른 개량사업은 예정에 없다고 한다]
[한국공군의 F-5E의 수직미익의 모습 이들 기체는 초기형의 F-16 에 근접한 레이더 경계장치를 장비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제한적으로 야간 요격능력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야간 요격에는 복좌형기체인 F-5F형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AIM-9P 사인더와인더와 클러스스 폭탄등으로 무장한 제 18비행대 소속의 F-5E AIM-9P 사인더와인더는 해외수출형의 다운그레이드 타입으로 AIM-9L 의 근접한 수준의 명중률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이들 도입 미사일의 수명이 다해가고 있고 이들 P형은 더이상 생산하지 않아 향후 새로운 단거리 미사일을 도입해야 할지는 고민중이라고 한다]
[F-5E 제공호의 경쾌한 이륙모습을 잘 보여주는 돝영상.. 한국공군은 약 120대 이상의 F-5 계열을 운용중에 있으며 노후화된 F-5A 를 퇴역시킨후에도 당분간 100여대 가까운 기체를 2010년 이후에도 운용할 것으로 보인다]
[2010년부터 생산이 시작될것으로 보이는 F-50 이들 기체는 노후화된 F-5 씨리즈를 순차적으로 교체할 것으로 보인다]
T-38 탈론은 우리가 잘 아는 F-5 씨리즈의 원형이자 훈련기 버젼이기도 하지요.. 우리 공군에서도 지난 1999년 20여대 남짓 도입되어 T-50 이 개발완료되어 배치될때 까지 리스되어 훈련기로 사용된적이 있는 기체이기도 합니다. (현재에는 모두 반환처리 되었다)
[T-38 탈론은 우리가 잘 아는 F-5 씨리즈의 원형이자 훈련기 버젼이다. 1961년 미공군의 고등훈련기로 개발된이래 50년이 넘은 현재에도 300기가 넘는 기체가 여전히 훈련기로 사용중이다. F-5 씨리즈는 이 기체를 적당하게 손봐 전투기로 만든버젼이라 하겠다]
[T-38 탈론은 2인승 그리고 두개의 쌍발 엔진을 가진 훈련기로 안정적인 비헹성능과 높은 기동성 그리고 쉬운 조종성으로 50년 넘게 미공군의 고등훈련기로 사용중이며 미공군을 비롯 독일공군, 대만공군 그리고 터키공군 의 고등훈련기로 사용중이며 포르투칼과 한국공군은 이를 리스하여 한동안 고등훈련기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1961년부터 1972년동안 약 1,146 대가 생산되어 훈련기 치고는 꽤 많은 대수가 생산된 인기 기종중 하나이다]
[한때 미공군은 500여대가 넘는 T-38 탈론을 운영하기도 하였으나 현재에는 300여대 남짓한 기체를 운용중이며 이들 기체의 연식이 이미 50여년을 넘어가고 있어 새로운 고등훈련기 사업을 고려중이다 여기에 한국이 개발한 T-50 훈련기를 납품하려하는게 현재 T-50의 푸른 청사진인데.. 너무 쟁쟁한 기체들이 많아 쉽지는 않을듯 싶다. 현재에는 2020년 이후로 사업이 미루어진 상태이다]
[한국공군은 1999년부터 30여대의 T-38 탈론을 리스하여 사용하다 2009년 반환하였다 이는 T-50 개발시기에 맞춰 당시 고등훈련기로 사용하던 T-59 호크기를 대신해 미공군의 T-38 탈론를 리스하여 사용한것이다 물론 T-50 이 개발완료 되면서 모두 반환! 아래 사진이 반환되는 사진이다]
[부산항을 통해 반환처리되는 T-38의 모습]
Specifications (T-38A)[edit]Data from USAF factsheet[4] General characteristics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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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박스 및 외형
2.내용 및 특징
제품 자체는 앞서 소개한 WP10001번 T-38A Talon 'USAF' 제품과 같습니다. 다만 여기에 레진제 사출좌석과 에칭부품 그리고 황동 피토관등이 추가된 구성 입니다.
Premium Edition kit for 1/48 T-38A Talon 'Holloman AFB' (Limited Edition) |
2015년 7월28일 입고중 소비자가 38,000원 판매처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제품구매 및 제작의뢰 문의는 까페지기에게 (king331@hanmail.net 혹은 카톡 010-3209-6098 이나 문자로..24시간 상담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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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righten By Mirageknight (2015.7.28 Ver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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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환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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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명품 리뷰 잘 봤습니다...물건도 잘 받았고요...
전 하양보다 이색이 더 이쁜것 같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