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 방사성 연대측정법: 기독교적 조망
아래글은 정은수님이 하이텔에 올려 주신 겁니다.
[연대] 방사성 연대측정법: 기독교적 조망
*이글은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법: 기독교적 조망"이라는 ASA(미국과학연맹:미국의 기독교 과학단체)와 크리스챤 지질학 연맹(역시 기독교 지질학단체)에서게재한 기독교인을 위한 방사성 연대측정법에 대한 글 중 일부입니다.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법은 줄여서 방사성 연대측정법으로 표기합니다.)
<부록: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기술에 대한 흔한 오해들>
특히 크리스챤 사이에서 유행하는 몇가지의 오해들이 있다. 이러한 내용의대부분은 위의 논의에서 설명되었지만, 분명하게 하기위해 여기서 다시정리한다.
1. 방사성연대측정법은 기준화석(index fossil)에 기반을 둔다.
실제로 이런 말들이 있지만, 이것은 완전히 사실과 다르다. 방사성 연대측정법은방사성 동위원소의 반감기에 기반을 둔다. 이 반감기는 과거 40-80년간 측정되어왔다. 결코 화석에 의해 조정되는 것이 아니다.
2. 붕괴율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따라서 연대는 정확하지 않다.
암석의 연대 측정에 사용되는 모든 붕괴율은 2%이내의 오차로 알려져 있다. 불확실성이 조금 큰 것은 레늄(5%), 루테늄(3%), 그리고 베릴륨(3%) 뿐이다. 그런 작은 불확실성이 방사성 연대측정을 무시할 이유는 될 수 없다. 암석의 나이가 100만년이건, 102만년이건 큰 차이는 없다.
3. 반감기의 작은 오차가 연대 측정의 매우 큰 오차를 산출한다.
지수함수(exponents)가 연대측정법의 공식에 사용되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것을 사실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반감기가 2%다르면 연대에 2%의오차만을 만든다.
4. 붕괴율은 물리적 환경에 의해 영향받을 수 있다.
암석의 연대를 측정함에있어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연대 측정에 사용하는방사성 원소는 열이나, 냉각, 압력, 진공, 가속, 그리고 강력한화학반응에서도어떤 측정할 수 있는 변화가 없다. 암석의 연대와는 관련없는 단 하나의 경우가앞 절 "회의론자들의 여전한 시도"에서 논의되었다.
5. 아무도 붕괴율을 직접 측정한적이 없다. 단지 추리에 의해 알 뿐이다.
붕괴율은 지난 50-80년간 직접적으로 측정되어 왔다. 어떤 경우에는 순수한모원소의 무게를 재고, 오랜시간 놓아둔 다음에, 산출된 자원소(daughtermaterial)의 무게를 재어 결과를 낸다. 많은 경우에는 방사성 붕괴시방출되는 에너지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 더 간편하다. 이 경우에는, 모물질은주의깊게 무게가 측정되고, 가이거(Geiger) 계수기에 놓여지고 긴 시간동안 붕괴의 수를 계산한다.
6. 붕괴율은 시대에 따라 느려질 수 있으며, 오래된 연대는 불확실하다.
우리가 과거에 일어난 이러한 가능성을 배재할 수는 없지만, 지난 한세기 동안이러한 일이 일어났다는 어떠한 증거도 나온적이 없다. 다음의 논증은 이러한제안이 아무의미가 없음을 설명한다: 다른 연대 측정법이 훌륭하게 일치하고있으므로, 모든 반감기가 똑같은 비율로 감소했어야만 한다. 그렇일이일어났다는 것은 시간자체가 느려졌다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모든 것은여전히 오래된 것처럼 보일것이며, 맨 처음부터 이러한 제안으로 일을 복잡하게만들 이유가 무엇인가?
7. 원래부터 붕괴된 물질이 암석속에 얼마나 많았는지를 알아낼 방법이 없으며,그것들은 가상적으로 오래된 연대를 산출할 것이다.
연대측정작업의 한가지 주요한 일은 원래 얼마나 많은 동위원소가 있었는지를 설명하는데 있다. 대부분 이것은 주어진 암석으로부터 한개 이상의 샘플을 사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모원소와 자원소와 안정한 다른 원소와의 상대적 비율을측정함으로써 모원소가 없었을 때에 얼마나 자원소가 존재했었는 지를 알 수있다. 이것은 초기량과 같다. (이 양은 모원소의 붕괴가 없다면, 일정할것이다.) 그림4[그림은 생략합니다:역주]와 거기에 따른 설명은 대부분 이것이어떻게이루어지는 지를 말해준다. 이것이 100%완벽히 증명되는 것이아닐지라도, 다른 연대측정법과의 비교하여 이것이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를 보여줄 수 있다.
8. 단지 몇가지의 연대측정법 밖에는 없다.
우리는 열한가지의 다른 방사성 연대측정 기술을 열거하고 논의해 보았다.
이것들은 단지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40여가지가 넘는 방사성 연대측정법이사용되고 있으며, 안정된 희귀 동위원소, 나이테, 빙하같은 일년의 변화, 그리고 다른 믿을만한 방법들을 사용하는 많은 다른 연대측정 기술이 있다.
9. 암석의 방사선 광륜(halo)은 젊은 지구의 증거이다.
이것은 방사성 원소가 밀집된 특정 암석의 결정의 주변을 회손한 작은 광륜을가리킨다. 광륜은 우라늄의 붕괴에 의해 생성되는 폴로늄으로 생각되며, 어떤암석들에게서 발견된다. 그렇게 짧은 반감기를 가진 원소에 대한 설명은 이것이방사성 원소의 초기 농도에 의해 생성된 것이 아니란 것이다. 이것은, 물이광물의 내부의 틈으로 스며들때에 화학적 변화가 새로 형성된 폴로늄을특정장소에 떨어뜨리게 되고 거기서 즉시 붕괴한 것이다. 비록 이 광륜의 중심은한번에 몇개의 원자밖에는 없지만, 광륜은 매우 긴 기간동안 형성된다.
"열수작용"의 효과는 때로는 이상하게 보일 수 있으며, 이러한 것은 화학적으로 무반응적이며 매우 작은 용해도를 갖는 금이 매우 긴기간동안의 물의 활동에의해 수정광맥에 축적되기도 한다. 이러한 결과들은 문제의 광륜이 결코 짧은수명을 갖는 동위원소로 부터 생긴것이 아님을 말한다.
어쨋든 우라늄에 의한 광륜은 흔하지 않다. 이것은 우라늄이 긴 반감기를가지며, 이러한 광륜은 최소한 수백만년의 생성기간을 갖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광륜이 매우 오래된 지구의 증거를 제공한다는 데동의한다.
10. 오직 무신론자와 자유주의자만이 방사성 연대 측정에 참여한다.
사실은 성서를 믿는 많은 크리스챤이 방사성 연대 측정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 유효성을 첫눈에 확인할 수 있다. 크리스챤 지질학 연맹의 대부분의 회원들은 방사성 연대측정법이 신이 지구를 수천년이 아닌 수십억년전에 창조했다는 증거라는 것을 굳게 믿고 있다.
11. 다른 연대 측정법은 주로 상충된 결과를 낸다.
이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연대측정 기술들이 대개 일치한다는 사실이야말로 과학자들이 처음에 그것들을 신뢰하는 이유이다. 미국의 거의 모든 대학의도서관에는 "사이언스"지, "네이쳐"지, 그리고 특정 지질학 저널들 같은 연대연구의 결과들을 알려주는 간행물이 배치되어있다. 일반인들은 누구라도 이러한 도서관에서 검색하는 것을 환영받는다. 이 결과들은 감추어진 것이 아니다.
사람들은 가서 직접 그러한 결과들을 확인할 수 있다.
첫댓글 탄소연대 측정법의 오차는 2%내외입니다.
즉 100만년전 화석이든 102만년전 화석이든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뜻이죠.
탄소뿐 아니라 오차가 레늄(5%), 루테늄(3%), 그리고 베릴륨(3%)의 원소등과 교차 검증합니다.
탄소 연대 측정은 측정방법만 40가지가 넘고 이 모든 것이 일치한 데이터를 양산할 때 학문적 합의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니 비전문가인 기독교인들이 탄소 연대 측정법을 비난하는 것을 학자들은 개짖는소리로 밖에 생각하지 않는 것이죠.
그렇습니다.
radiometric dating, radioactive dating은 방사성 원자와 그들의 붕괴산물인 자원자의 양을 측정 하여 지질
시대에 일어난 사건의 시기를 절대연대로 나타내는 것으로써 방사성 연대측정 기술은 불안정한 방사성
동위원소인 우라늄-238이 저절로 붕괴되어 납-206으로 변하는 현상을 이용한 것이며 우라늄이 여러
중간단계를 거친 후 결국에는 납으로 변하는 속도를 측정 하여 우라늄원자 중 그 절반이 납으로 변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연대 측정하는 것이지요.
간단히 말하면 어떤 암석의 연대를 알고자 할 때 첫째로 암석의 현재 상태를 측정하여 암석 속에 존재하는
우라늄-238과 납-206의 양을 포함하여 관련 동위원소들의 양을 측정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이 측정 방법은 상당한 신뢰는 있지만 한때 아주 뜨거웠다가 식어서 암석이 된 화성암
(igneous rock)이나 변성암(metamorphic rock)의 연대만을 측정할 수 있으며
@수호자 퇴적암이란 유동체 이동에 의해서 쌓인 침전물로 어딘가 다른 곳에 있던 암석 조각이나 그 외의
물질로 구성되며 침식되고 용해되었다가 현재의 위치에 다시 쌓인 것으로써 퇴적암은 이미 존재하고
있던 물질이 다시 쌓여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어떤 연대측정방법도 정확할 수 없다는
주장과 자연계에서 일어날 법한 여러 조건들을 적용하는 등 온갖 실험을 통해 지극히 작은 변화
밖에는 관찰하지 못했다고는 하나 납-206으로 변하는 우라늄-238의 반감기가 50억년 다시 말해서
대단히 느린 과정이므로, 그 반감기가 과거 수십억 년 간 일정했을 것이라는 가정 대한 의문에
대한 답을 제공해줘야 한다는 것이죠.
@수호자 밝혀진 바에 의하면 우라늄-238의 전체 반감기 중 거의 대부분을 우라늄-238에서 토륨-234까지의
첫 단계가 차지하고 나머지 단계는 훨씬 더 짧아진다는 사실입니다.
이런 논의에서 늘 염두에 두어야 할 사실은 반감기를 측정하는 것은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고
붕괴속도(ate of decay)를 측정한 것입니다.
아무든 이렇든 저렇든 jw과 거짓 종교의 허구는 무지함과 어리석음의 산물 이라 생각합니다.
@수호자 좋은 글을 쉽게 다시 해석 해 보았습니다.
다리우스님의 좋은 글은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수호자 참 믿음은 100%는 아니더라도 어느만큼의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며 논리적인 증거는 있어야 하니까요.
믿을수 있다는 뜻인지 없다는뜻인지 잘 모르겠네요..퇴적암이란게 그렇더라도 같은 지층내에 화성암,변성암이란것도 항상 같이 측정되지 않나요?
결국 연대측정이란 최종적으론 매우 종합적으로최소한은 믿을만한 것이군요..
여증이 저걸 거짓말로 만들면 무엇이 유리한건지..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거짓말이란것만 들통나는거 아닌가요..
그렇죠
세상에 100% 로는 없습니다.
단지 그러한 연구 결과를 절대적 결론으로만 내리지 않으면 그것이 합리적인 지성이라 생각합니다.
jw은 자신들과 반대 되는 논리는 그 무엇이듯 그냥 부인해 버리는 야만성 집단이죠.
시대가 중세라면 jw은 바티 못 잖은 잔인성을 보였을 겁니다.
@수호자 수호자님은 불가지론자신가 보네요..사실 이곳을 증인들이 많이 본다니 혹시 저를 알아볼 사람이 있을까하여 글쓰는게 염려스럽지만,그래도 이게100%란건 없다는 말로 넘어갈 정도는 아니더라고요.증인에 의심이 커지면서 관련해서 책들을 좀 보게 되었습니다.그런데 학자들의 연대정리가 장난이 아니더라고요.유물 자체 연대.포함된 유기물연대.지층내 광물 연대.주변 지층연대와 비교.또 그 주변 지층과 연대비교. 이런 연대측정결과 특정한 연대가 일관되게 산출되는거더군요. 그런데 그런게 한두건이 아닌거에요.수십건이 쌓이고 쌓여 문물의 이동경로까지도 추측할만큼 연대들이 예측대로 실재 줄세워지는 과정이 나옵니다. 수호자님도
@ausae 보시면 재미있으씰겁니다.100%라는건 물론 세상에 없다지만 그동안 학술적인 연대정리들이 100%는 아니라는말로 그저 불확실한걸로 치부할수있는 수준이 아니었습니다.제가 이런 의문점 주변에 증인들에게 이야기하면 어김없이 숳호자님처럼 확실한게 아니라고 하는통에 암소리 못하고 끝나곤 했습니다. 검색끝에 이곳에 와서 해보네요.
저정도 연대가 꾸준히 확인되는거라면 이미 무시할만한 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탄소연대에 대한 문제 제기는 비단 여증뿐 아니라 기독교계 전체의 문제인 듯 합니다.
제가 비전문가라서 잘 모르지만, 전문가들에게 이 문제를 문의하면 답변하는 것 조차 귀찮아하는 듯 합니다.
한 두명도 아니고 전문가들 99%가 동의하는 문제에 대해 비전문가들인 종교인들이 비평하는 것 자체가 넌센스인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