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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요약집>
1. NA와 크라센의 입력가설 + WLA과의 공통점
2. CLT
1) 기존 교수법과의 비교
2) 특징
3) CLT관련 초등영어교육의 특징 X3
3. TPR과 Gouin Series(의사소통교수법의 실제)
4. 과업중심학습
5. WLA의 기본원리(CLT와 함께 7차 개발의 바탕)
6. ALM
7. ALM vs CLT
8. 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적
1) 듣기자료
2) 듣기 지도의 예
3) 읽기자료
9. TEE(원어수업)와 입력가설, 출력가설, 상호작용가설
10. 교사의 피드백
11. 개정7차에서 교수, 학습방법
12. 듣기 지도: 전, 중, 후
13. 말하기 지도
1) 전통적 지도: P-P-P
2) 연습단계 활동: 통제-유도-자유
14. 읽기 지도
1) 전체 방향
2) 지도 방법: 전, 중, 후
15. 쓰기 지도: 통제-유도-자유
16. GTM
17. DM
18. Error vs Mistake
19. 역할놀이
20. 놀이/게임
21. 노래/챈트
22. Hymes의 의사소통능력/ Halliday가 제시한 7가지 언어기능
23. 진정한 의사소통이 되기 위한 조건(Morrow)X3
24. 음철법(phonics)
25. BICS/CALP
26. coherence/cohesion
27. 문화관련 내용지도
28. EFL/ESL환경
29. 화석화
30. 구조주의 vs 기능주의
31. 수행평가
32. 차시별활동
33. 습득 vs 학습
1. NA와 크라센의 입력가설
개념 |
① 목표언어 자체를 접촉하는 것이 중요 ② 언어를 배우려고 하는 심리적 태도를 극대화 ③ 발화보다는 듣기에 더 큰 비중 ④ 이해 가능한 자료로서 글이나 그림들의 여러 가지 자료를 적극적으로 이용 |
특징 |
① 이해중심 교수법 ② 의사소통 기능을 늘리는 것이 주요 목적 ③ 상황(situation), 기능(functional), 화제(topic)를 중심으로 언어를 습득 ④ 어휘의 역할을 강조 |
근간 |
①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자료, comprehensible input, i+1 ② 단계적, 지속적으로 접하게 함으로써 목표 언어 습득 ? ‘언어구조의 단계적 숙달’이라는 것으로 요약 ③ 어휘의 인식과 발화가 매우 중요 ④ 명시적인 문법적 분석은 필요하지 않음 |
한계- 복잡한 의미의 생성을 위해서 복잡한 문법 구조가 필요하다는 것 간과 | |
교사의 역할 |
① 이해 가능한 입력 제공 ② 흥미를 끌 수 있는 분위기 조성 ③ 학습 분위기를 부드럽고 친근감을 갖게 하여 정의적 여과 낮추기 ④ 실물교재, 그림지도, 게임 등을 이용하여 학생 상호간에 의사소통활동이 일어나도록 ⑤ 학습 중 발화의 오류는 수정하지 않음 |
Krashen 의 가설 |
1.습득학습가설 습득: 그의 모국어를 배우는 것처럼 언어를 무의식적으로 배우는 것 학습: 성인들의 제 2언어를 의식적으로 배우는 것을 학습 유의미한 의사소통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배워야 함 학습은 습득으로 이어질 수 없음 |
2.모니터 가설-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 모니터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사람: 표현상의 오류와 실수(X), 문법적 오류가 생길까봐 두려워 말을 하지 않는 경향 모니터를 너무 사용하지 않는 사람: 말을 많이 하지만 표현에 오류와 실수가 많음. ※ 성공적인 모니터 사용을 결정짓는 3가지 조건 ① 시간 : 학습자가 학습된 규칙을 선택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 ② 형태에 대한 초점 : 출력되는 것의 정확성과 형태에 초점 ③ 규칙에 대한 이해 : 언어수행자는 언어규칙 알기. 기술하기에 간단하고 복잡한 이동이나 재배치를 필요로 하지 않아야 함. | |
3. 자연순서 가설 오류는 자연적인 발달 과정 제 2 언어 습득시에도 문법구조의 습득은 어떤 예측된 순서에 따라 이루어짐. 말하기 이전에 듣기가 선행 | |
4. 입력 가설 이해 가능한 입력을 제공시, 말하기를 직접 가르치지 않아도 목표언어 습득 상황에 근거하여 이해할 수 있는 언어 입력을 충분히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 | |
5. 정의적 여과(여과막) 가설 정의적 여과를 낮추는 것이 목표언어 습득과 직결 정의적 여과가 높은 상태: 불안감, 긴장 등의 정도가 큰 것 정의적 여과가 낮은 상태: 영어 습득에 대한 강한 동기, 자신감, 낮은 불안감 언어 입력을 자유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감정 상태 | |
WLA 와 NA 의 공통점 |
크라센의 습득 및 학습 이론과 맥락을 같이 함 교실 상황을 제 2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장소로 만들어야 하다고 주장 실제적인 목적을 위해서 언어를 사용 교수· 학습을 쉽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 |
2. CLT의 모든 것
1) 기존의 교수법과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비교
기존 교수법 |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 |
언어 |
문장 |
담화 |
목표 |
언어적 기술 형태 및 구조 강조 정확성 강조 |
의사소통 능력 기능 및 상황 강조 유창성 강조 의미 |
학습활동 |
교사 중심 |
학습자 중심 |
교사 역할 |
강의자 |
대화촉진자 및 중재자 분석자, 아이디어 제공자 |
교재 |
가르치고자 하는 문법 항목 포함 문장들 |
진정한 의사소통 상황이 필요한 실제 상황 |
교수방법 |
주로 연역식 |
다양한 방법 |
2)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특징
교사들의 목표 |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 갖추는 것 |
교사 및 학생 역할 |
교사: 촉진자(facilitator), 상담자(counselor), 운영자(manager) 학생: 의사소통자(communicator), 상호작용자(interactor), 교섭자(negotiator) |
교수 학습 과정의 특징 |
① 모든 활동이 의사소통 의도(communicative intent)를 가지고 수행 ② 의사소통의 특성을 가짐 ? 정보 공백(information gap), 선택(choice), 피드백(feedback) ③ 실제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자료(authentic materials) 사용 ④ 소집단 활동 수행 (small groups) |
학생들의 감정 |
① 학습하는 언어로 유용한 일을 할 수 있다고 느낌 ? 동기 유발 ② 개성을 표현할 기회를 갖는다. |
언어에 대한 관점 |
① 언어는 의미 표현 체계 ② 언어의 기능- 의사소통(communication)과 상호작용(interaction) ③ 언어의 구조- 기능적이고 의사소통적인 사용(use) 반영, not usage. ④ 언어의 단위- 담화에서 예시되어지는 기능적이고 의사소통적인 의미 |
학습이론 |
① 의사소통 원리 (communication principle) : 수업 중의 여러 활동은 실제 의사소통 상황과 연관되어야 함 실제 의사소통 과정에서 사용 ? 무의식적인 목표 언어 발달 ? 습득 연결
② 과업의 원리 (Task principle) : 교실에서의 활동들은 유의적인 과업(meaningful task) 수행을 통해 언어 사용과 관련되어야 함
③ 유의적 학습의 원리(meaningfulness principle) : 유의적 언어는 학습 과정을 더욱 촉진, 따라서 교실 활동은 ? 얼마나 의미 있고 실제적인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느냐에 따라 선택 |
모국어의 역할 |
필요에 따라 사용 가능 |
평가 |
정확성(accuracy)과 유창성(fluency) 모두 평가 언어 수행(performance)을 비공식적으로 평가 |
오류 |
용인되며, 의사소통 기능의 자연스런 결과로 간주 |
교재 및 자료 |
Text-based(화제 중심), task-based(과업중심), realia(실물) |
3) CLT관련 초등영어교육의 특징 X3 (초등영어교육과정에 명시)
초등영어교육의 특징 |
1.의사소통의 바탕이 되는 언어기능교육, 그 가운데서도 음성 언어 교육이 주가 됨. 2.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게임, 놀이, 역할극, 챈트 등의 방법 사용. 3.흥미 지속을 위해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고, 다양하고 흥미로운 교육매체를 적절히 활용. |
3. 의사소통교수법의 실제-TPR과 Gouin Series
1) TPR
개념 |
이해중심 접근법 중 하나 교사의 명령어에 따라 학습자들이 신체적 반응을 보임으로써 언어에 대한 이해를 동작으로 표현 |
특징 |
① bio-programmed : 듣기가 말하기보다 선행 ② brain laterality: 우뇌 관할인 행동이 먼저이고, 좌뇌 관할인 언어는 행동을 따라감. ③ 언어 이해의 폭과 양 ≫ 표현의 질과 양 ? 듣기는 전이력이 가장 큼. ④ 침묵기 존재, 발화연습 연기 |
지도 방법 |
말하기 전 충분한 언어 입력량을 제공 명령이나 지시를 영어로 제공 “이해하였으면 해 보라” 는 방식 |
장점 |
① 듣기를 위한 집중력 기르기 ② 학습강화 효과 큼- 성취를 눈으로 확인하므로 ③ 오랫동안 기억-직접 행동하였으므로 |
단점 |
① 생존 언어 습득이 불가능- 길 묻기, 음식 주문하기 등 ② 추상적인 단어 습득이 불가능- 명령어나 행동으로 표현할 수 없는 의미 표현 제한적 |
2) Gouin Series
개념 |
언어의 기능 및 의사소통 상황 강조 |
지도 방법 |
교사- 논리적으로 연결되는 행동들을 묘사하는 몇 개의 짧은 문장 준비, 행동으로 보여주면서 말하기 학생- 처음에는 행동만 따라 하기, 점차 문장도 따라 하기 |
특징 |
① 말과 행동 연결 ② 구체적으로 눈으로 확인 ③ 문장 간 행동 간 연결이 가능 ? 학습 내용을 쉽게 기억 가능 |
예 |
I walk toward the door I stop at the door I stretch out my arm I take hold of the handle |
4. 과업중심학습
개념 |
1. 과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 보충적으로 제공 (정보의 공백 생김) 2. 정보의 공백을 의미협상을 통해 해결 3. 실제 의사소통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 의사소통할 기회를 제공, 목표언어 습득 | |
특징 |
1. 목표어로 상호작용 2. 실제적인 자료 사용 3. 언어 학습자체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 부여 4. 학생들의 개인적 경험을 활용 5. 학습과 교실 밖 영어 사용을 연결시킴 6. 학습은 진행 중인 순환과정 7. 언어를 총체적으로 사용 8. 교사와 학습자가 협의하여 교수요목 결정 9. 의사소통에 방해가 될 때에만 오류를 지적 10. 교사는 학습의 촉진자 겸 장려자, 충고자, 상담자 11. 학습자는 학습과정에서 능동적인 참여자 | |
장점 |
1. 학생들이 외워서 발화하기 않고, 자신의 말을 할 수 있음 2. 모든 학생들이 영어를 사용하여 서로 의미를 교섭하고 전달하는 의사소통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게 함 | |
소집단 학습 사용 |
3.학습과정에 직접 참여해 보는 경험을 축적 4.언어 연습의 기회가 훨씬 많아짐 5.언어 연습의 질을 높일 수 있음 6.언어사용의 실제성을 보다 크게 반영 | |
단점 |
1. 교사가 목표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능력을 가져야 함 2. 교사가 많은 연구와 준비를 해야 함 | |
교사의 역할 |
과제수행형 교수법에는 교사의 전문성과 능력이 크게 요청됨 1. 학생이 보다 즐겁게, 보다 효과적으로 영어를 사용할 이유, 목적, 조건을 제공 2. 능동적으로 무엇인가를 실제로 할 수 있는 과제 제공 3. 학생의 조별활동에 대하여 구성원 전부가 책임을 느끼게 해줌 4. 제시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참여한 모두에게 상호 보충적으로 나누어 줌으로써 정보공백을 만들어줌 (information gap acticity : 말하기 기능 / 짝 활동 / TBA와 CLT - 같은 내용의 도표, 그림, 지도를 두 학생이 가지고 있지만 특정 정보가 한 학생에게만 있음. 영어로 묻고 답하며 표, 지도나 그림등을 완성하는 게임을 할 수 있음. 길찾기, 그림그리기, 표의 빈칸 채우기 등) 5. 이 정보 공백을 메우기 위해 학생은 스스로 생각을 많이 하고 상대가 가진 정보를 이용해야 하는 조건을 만들어 줌 6. 학습활동을 계획할 때 전체 목표를 생각하여 단계별로 활동을 구상, 학습자의 수준 고려 7. 학생의 모국어 사용인정, 지나칠 경우에만 억제할 것. |
5. WLA(Whole language Approach)의 기본원리
원칙 |
① 내용적인 원칙: 실제성 있는 자료를 사용하여, 가능한 교실 밖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의사소통 기능을 학습하도록 할 것 ② 기능적인 원칙: 언어의 4가지 기능(듣, 읽, 말, 쓰)이 통합되어 가르쳐져야 할 것 |
개념 |
① 학습은 학교 안에서도 학교 밖에서처럼 쉽게 이루어져야한다. ② 교실 상황을 학습자들이 제 2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장소로 만들어야한다. ③ 자연스러운 습득 ? 실제적 목적을 위해 언어를 사용하도록 ④ 교수-학습을 쉽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야 한다. (Krashen이론과 공통점) |
기본 원리 |
* 학습: 전체 ? 부분으로 진행 학습자 중심,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의미 구성 그룹 활동 통하여 의미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동안 일어남 (언어발달 + 협동) |
* 수업: 학습자들을 위한 의미와 목적을 가져야 함 학습자에게 신뢰를 보여주는 수업 ? 잠재력을 신장 | |
* 제 2언어 습득: 모국어의 완전한 발달을 바탕으로 함(제 2언어 발달 촉진 + 자존심이 생기게 함.) | |
단계 |
제시 ? 집중 ? 협동 ? 심화 |
6. ALM (청화식 교수법, The Audio-Lingual Method)
개념 |
“언어학습은 행동형성의 과정”이라는 원리 “모방과 암기 그리고 많은 반복적 문형연습”의 활동을 강조 |
특징 |
1.가르칠 내용은 대화 형태로 제시 2.모방, 구문암기, 반복을 통한 습관형성을 하도록 함 3.반복적인 문형연습 4.문장구조는 하나씩 단계적으로 제시 5.학생의 오류를 줄이기 위해 노력 6.학생의 응답에 대해 즉시 강화 7.언어기능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순서로 가르침 9.언어의 내용보다 형태를 중시, 정확성을 중시 10.어학 실습실, 시청각 자료 등을 최대한 활용 |
장점 |
1.반복학습을 강조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효과적이고 다수의 평범한 학생들에게 지도가 가능 2.언어의 네 기능 분리지도로 조직적인 훈련이 가능 3.자동적이고 습관적인 언어 반응 유도가 용이 4.구조적 유형이 어떤 다른 교수법보다도 훨씬 체계적으로 도입되고 연습됨 |
문제점 |
1.단순한 모방과 암기로 학습된 내용은 의사소통으로의 전이가 어려움 2.지루하고 지겨운 것이 될 가능성이 있어 학생이 피로와 거부감을 느낄 수 있음 3.학습활동의 다양성과 적절한 설명의 부족 4.목표언어에 능통한 교사가 필요한 점 |
7. ALM vs CLT
Audio Lingual Method |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 |
관심 |
구조와 형태 (form) |
의미 (meaning) |
요구사항 |
구조 중심의 대화문 암기 |
의사소통 기능 중심의 대화문 암기 강요하지 않음 |
맥락화 |
고려하지 않음 |
맥락을 중시 |
학습내용 |
구조, 소리, 어휘 |
의사소통 |
지향학습 |
통달 및 과도한 연습 drills |
효과적인 의사소통 연습 |
발음 |
원어민에 가까운 발음 |
이해될 수 있는 발음 |
문법설명 |
완전배제 |
도움시에 허용 |
의사소통 행위 |
많은 훈련과 연습 후에 실시 |
처음부터 시도 |
모국어 |
금지 |
필요시에 허용 |
번역 |
금지 |
필요시에 허용 |
읽기와 쓰기 |
구어학습이 끝난 후 |
처음부터 가능 |
목표어 언어 체계 |
문형학습을 통해 학습 |
의사소통과정에서 학습 |
바람직한 목표 |
언어능력 |
의사소통 능력 |
언어의 다양성 |
인정하지만, 강조하지는 않음 |
자료나 방법에서 다양하게 고려 (예- 호주인이나 영국인 발음도 사용) |
학습순서 |
언어 복잡성의 원리에 근거 |
내용, 기능, 의미 등에 근거 |
교사의 역할 |
학습자 통제 |
학습 동기화를 도움 |
오류 |
언어는 습관이므로 철저히 수정되어야함 |
시행착오 과정이므로 용인 |
궁극적 목표 |
정확성(accuracy)과 언어능력 |
유창성(fluency)과 의사소통 능력 |
8. 상향식, 하향식
1) 듣기 자료
듣기 자료의 정보처리 방식 | ||
상향식(bottom-up) |
하향식(top-down) | |
정보처리 |
청각 기관을 통해 들어온 입력 자체에 대해 일어나는 것으로 음성, 언어, 구문, 문장을 순서대로 해독하는 과정 |
전체적인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배경 지식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입력을 해석하는 과정 |
상호보완적 지도 |
학습 초기 단계에서 영어의 음운적 특성에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도록 상향식 듣기 기법을 주로 활용. 점진적으로 의사소통 상황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하향식 듣기 기법을 활용하여 의미 이해에 중점을 두어 지도 |
2) 듣기 지도 연습의 예
상향식연습 |
-문장의 억양 구별하기(rising or falling) -두 개의 짝이 되는 단어를 듣고 음소 구별하기(pairs of words) -어미의 선택적 듣기(듣고, 같은 동사 형태에 체크하기) -단어 식별하기(그림과 단어 연결하기, 관련 단어 찾기) -짧은 대화를 듣고 빠진 단어 넣기 |
하향식연습 |
-정서적 반응 구별하기 -한 문장의 요점 파악하기 -주제 파악하기(대화가 일어난 장소, 대화에 해당하는 그림 찾기 등) |
상호작용 |
-지시에 따르기, 어휘 듣고 한 범주에 관련짓기, 대표단어 연상하기 등 |
3) 읽기 자료
읽기 지도의 상향식, 하향식 접근법 | |
상향식 |
하향식 |
독자가 읽는 글 속의 문자와 단어의 존재를 먼저 인식하고, 음소와 문자소의 대응관계를 인식하며, 그 다음 어휘, 문법, 의미, 담화 속의 관계 등을 차례대로 파악해나간다고 가정 |
글 자체의 언어적 요소보다는 글이 포함하고 있는 맥락에 주로 의존하여 가설과 예측을 하는 보다 높은 인지 과정을 통해 읽기가 이루어진다는 가설에 근거 |
상향식 교수법의 하나인 음철법(phonics) 지도 방법은 알파벳과 소리의 관계를 가르치는 것 |
주입식 지도보다 흥미 있게 뜻을 이해하면서 읽는 과정 중에 문자와 소리의 관계를 설명해 주거나 부호 등을 지적해 주는 것이 바람직 |
9. TEE(교실영어수업)와 입력가설, 출력가설, 상호작용가설
EFL 상황에서는 영어를 사용하는 기회가 교실 수업에만 한정되어있으므로, 교사가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여 입력 제공- 학생의 수준에 맞게 단순화되고 맥락화된 이해하기 쉬운 영어 학습자들은 입력을 상호작용을 통해 교섭 ? 새로운 자료가 이해가능한 입력자료로 변환 상호작용을 통해 이해한 언어를 표현하기 위한 활동을 영어 수업에 포함 ? 목표 언어 습득 | ||
입력 가설 |
① 수업 목표 내용과 더불어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언어 입력을 늘릴 수 있음 ② 같은 표현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단순한 형태로 사용-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을 제공 ③ 같은 의미에 대한 비슷한 표현을 추가적으로 제공- 다양한 언어표현 익힐 수 있게 하기 | |
원어수업 장점 |
교사는 가급적으로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여 영어사용의 기회를 늘림 교사는 실제적 언어 사용자이며 언어 입력 제공자의 역할 | |
출력 가설 |
EFL 상황에서는 언어 출력을 위한 활동이 포함되어야 함 | |
상호작용 가설 |
① 상호작용 ? 의미가 협상, 메시지가 정확히 전달 ? 제 2 언어 습득 ② 의미 협상과정 : 새로운 언어 자료를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으로 만듦 ③ 의미협상이 가능하도록 조절하는 표현들을 학습자들이 익히는 것 중요 예) I don't understand, did you mean that...? |
10. 유창성과 정확성과 교사의 피드백 (오류 수정)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과 오류지도 |
① 유창성과 정확성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함 ② 의사소통의 효율성 ? 정확성보다 유창성에 중점을 둔 학습 활동이 필요 Why?? 유창성은 정확성을 포함하므로 ③ 정확성을 과소평가하고 지나치게 유창성을 강조할 경우 ? 화석화 현상 초래 |
빈번한 오류 수정의 문제점 |
① 적극적이고 모험적인 수업태도를 억눌러 흥미와 자신감 저해 ② 정확성을 키워주려다 유창성이 저해 ③ 오류를 피하려고 학생은 쉽거나 반복적인 말을 반복하므로 영어 실력 향상 저해 |
오류 수정의 시기 (지도서 총론) |
연습 단계: 명확하고 적절한 수정이 이루어져야 함 (화석화 예방) 의사소통 상황 : 놀이나 게임시 즉각적으로 수정하지 않음. ? 학급 전체의 공통적인 내용을 기록해 두었다가 일정한 시간-대개 마무리단계-에서 다루어 짐. |
말하기 지도의 초기 |
의사소통을 가능케 할 정도의 오류가 발생하였을 경우 즉각적으로 수정하지 않음. |
바람직한 방향 |
① 오류를 범하는 상황을 학생들 스스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하기 ② 자신들이 범한 오류를 스스로 수정하도록 격려하기 ③ 오류발생의 원인을 분석, 파악하여 그 결과를 수업에 반영시켜 지도 ④ 수업 중 오류를 유념해 두었다가 수업이 끝날 때쯤 정확한 표현을 지도 |
11. 개정7차에서 교수, 학습방법
(가) 학습 목표와 내용에 맞게 다양한 교수 방법을 적용한다. (나) 놀이, 게임 등을 통해 활동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다) 챈트, 노래 등을 통해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한다.
(라) 듣기는 초기에는 영어의 음운적 특성(상향식)에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도록 지도한다. (마) 듣기는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하여 의미를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바) 말하기는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 지도하고, 점차 유창성을 높여 가도록 지도한다. (사) 말하기는 의사소통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 오류에 대한 즉각적인 수정을 피하고, 듣기 활동과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지도한다.
(아) 읽기는 초등 영어 학습 환경과 초보자의 읽기 학습 발달 정도를 고려하여 음성 언어 학습 내용과 연계하여 지도하고, 점진적으로 문자 언어에 익숙해지도록 지도한다. (자) 읽기 학습의 초기 단계에는 다양한 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소리와 철자 관계(음철법)를 자연스럽게 익혀 문자 언어에 친숙해지도록 하고, 점차 읽기의 즐거움을 알도록 지도한다.
(차) 쓰기는 초기에는 철자(철자 틀릴 경우 의미이해 안되므로 중요) 및 구두점 등에 유의하여 지도하고, 점차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카) 쓰기는 유의미한 활동을 통하여 쓰기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타) 언어 지도와 함께 영어권 및 비영어권 문화를 적절하게 소개함으로써 다양한 문화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한다. (파) 수업은 가급적 영어로 진행(입력제공)한다. (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흥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갸) 학생의 수준에 맞게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별 학습과 협력 학습을 한다. (냐) 다양한 학습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 및 교수 방법을 구안한다. (댜) 학습 내용을 학생의 수준에 맞게 재조직하고, 이를 수준별 활동 및 과업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학생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랴) 활동에 따라 개별 및 소집단 지도를 다양화(많은 발화기회 제공)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의사소통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
12. 듣기 지도- 전,중,후
듣기 전 (pre-listening) |
1.목적을 가지고 들을 수 있도록 무슨 내용을 어떻게 들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 2.듣게 될 내용의 배경지식을 알려줌 3.내용과 관련된 그림이나 읽을거리를 줌 4.해당 상황이나 주제에 관하여 토의하고 안내질문을 함 5.듣기 활동을 위한 지시를 분명히 함 6.듣기 활동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을 생각해보게 함 |
듣기 중 (while-listening) |
1.실제적인 영어 소리에 접할 기회를 제공 2.듣기 자료에서 내용을 찾아내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와주어야함 3.흥미와 난이도를 잘 고려 4.듣기 활동 행위가 흥미 있고 다양해야 함 5.학습한 결과가 어떤 의미를 부여해줄 경우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됨 6.목적을 알면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쉬운 것이어야 함 |
듣기 후 (post-listening) |
1.실제적 활동이 끝나고 행해지는 모든 활동 2.학습자가 자신의 듣기 능력에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 것이 중요 3.서식 및 차트 완성, 목표 확장, 순서 및 등급 매기기, 문장과 짝 맞추기, 요약하기, 문제 해결이나 판단 활동을 위한 정보 도출하기, 대화자 사이의 관계를 인지하기, 대화자의 정의적 상황 파악하기, 역할놀이 및 모의극 등 |
13. 말하기 지도
제시 presentation |
① 대화의 상황을 이해 ② 대화에 필요한 언어 요소를 상황 속에서 그림 등을 이용하여 제시 |
연습 practice : 정확성 강조 |
① 교사의 지도하에 교사-전체 학생 연습, 교사-한두 명 학생 연습, 학생끼리 연습 ② 실수는 명시적으로 교정, 위축되거나 좌절을 느끼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 ③ 연습하는 문장 : 짧고 단순, 창의적인 의사소통의 기반이 되는 것 ④ 의미 있는 연습 : 왜 연습하는지 주지, 실제적으로 사용되는 문장을 연습 |
▣ 통제된 말하기 연습 일정한 문형으로 묻고 일정한 문형으로 대답 정해진 상황이나 맥락 속에서 영어를 정확하게 모방하여 이해하는 데 목적 | |
▣ 유도된 말하기 연습 학생 쪽에서의 선택의 여지가 조금 있는 활동 예) 시계의 모형을 만들어서 시침, 분침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대답, 그림 카드나 낱말 카드를 이용하여 여러 학생이 원하는 카드 집어 대답하기 등 | |
발화 production : 유창성 강조 |
① 연습한 요소를 사용 ?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의사소통하도록 지도 ② 스스로 대화를 시작하고 끝맺는 방법, 질문하는 방법 등을 터득하도록 지도 ③ 의미(meaning), 유창성(fluency), 효과적인 상호작용(interaction)에 역점 |
2) 통제-유도-자유 (연습 및 발화 단계에서 사용가능한 활동)
통제된 구두 표현 활동 |
-교사의 주도로 주어진 상황 속에서 주어진 학습내용을 표현 -대화문 따라하기, 문형 대체 연습하기, 짧은 구어 표현 말하기 등 -정확한 표현을 익힐 수 있으나 실제적 사용을 기대하기는 어려움 |
유도된 구두 표현 활동 |
-어느 정도 익숙해진 언어구조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 -학생에게 어느 정도 선택권이 주어짐 교사의 유도에 의해 활동하는 제한적 말하기 연습 활동 -전체적 내용과 상황을 제한하고 표현방식에는 자유를 주는 것이 좋음 |
자유 말하기 활동 |
-자신의 언어 지식을 총동원하여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함 -언어 자체의 연습이라기보다는 의미의 전달에 중점을 두는 활동이 전개됨 -언어가 진정한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됨 |
14. 읽기 지도
1) 전체적인 읽기 지도 방향
읽기의 방향 |
단순히 알파벳을 읽는 것뿐만 아니라 언어의 특정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 음성언어 학습과 연계해서 지도하고, 점차 문자 언어에 익숙해지도록 지도 |
초기 : 단어 중심 |
① 알파벳 식별, 알파벳의 정확한 발음 ? 단어나 쉽고 간단한 내용의 글 ② 내용: 새로운 내용보다는 음성 언어로 이미 익힌 내용을 문자로 제시하기 ③ 그림 카드 등 보조 자료를 이용하여 의미 있는 상황 속에서 단어 제시 ④ 추상적인 단어는 우리말로 설명 |
초기 이후 : 어구나 문장 중심 |
① 쉽고 간단한 어구나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것으로 범위를 확장 ② 의사소통 기능을 나타내는 문장에 쓰이는 어구 등 ③ 그림이나 실물 이용, 상황 또는 문맥 이용 |
유의점 |
분석적인 문법 학습보다는 어구나 문장과 같은 덩어리 상태로 경험하도록 하기 |
2) 수업시간 읽기 지도 방법- 읽기 전, 중, 후
읽기 전 |
① 읽기 동기 부여 ? 그림, 사진 등의 시각 자료나 청각 자료 제공 ② 읽을 자료의 제목과 목적을 제시, 새로 나오는 중요 어휘나 구문을 제시 (Key expression) |
읽기 중 |
① 실제로 자료를 읽고 이해 ② 그림이나 도표를 완성하는 등의 활동으로 이해 여부 확인 ③ 피드백은 즉각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바람직 |
읽기 후 |
읽기 학습의 결과를 내면화 ? 이전에 습득한 다른 내용과 함께 다른 활동에 활용 예) 토론이나 역할극, 문제 해결 등의 활동 |
15. 쓰기지도: 통제-유도-자유
통제된 쓰기 연습 (controlled writing) |
학생에게 선택권이 없음 쓰기의 목적은 정확한 언어의 형태임 |
① 베껴 쓰기- 말로 배운 단어나 문장 등을 그대로 따라 쓰기 소리 내어 읽을 경우 글자와 소리와의 관계 파악이 가능 ② 낱말 쓰기- 물건 사람 등의 구상물을 그림으로 제시하고, 그것을 영어로 쓰기 | |
유도된 쓰기 연습 (guided writing) |
학생에게 어느 정도의 선택권이 있음 하지만 쓰기의 목적은 의미의 표현보다 언어의 형태를 바르게 쓰느냐에 초점 |
① 문장 쓰기- 익숙한 주제에 관한 그림 그리기 ? 설명하는 문장 쓰기 예) 아빠 그림 그리고 This is my father ② 완성하기- 문장의 일부만을 미리 제시하고 나머지 부분을 완성 ③ 기억해 쓰기- 단어나 문장을 쓴 종이를 제시하고 나중에 치우기 | |
자유 쓰기 (free writing) |
의미의 표현에 큰 비중 실제적인 글쓰기를 통한 의사소통의 진정한 단면을 반영 |
사물이나 사건 등을 묘사하거나 편지 쓰기 등 |
16. GTM ( 문법번역 교수법, Grammer Translation Method )
목적 |
목표 언어의 문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해서 가르치기 모국어로 번역하는 연습 ?그 언어를 정확히 쓸(write) 수 있도록 학생을 훈련 |
특징 |
1.목표 언어의 문법을 반복해 가르침 2.모국어로의 번역하는 연습 3.그 언어를 정확히 쓸 수 있도록 훈련시킴 4.문법은 연역적 방법을 통해 이루어짐 5.어휘의 품사, 관용적 용법을 강조하며 개별 어휘를 중심으로 교육 6.난해한 고전 문학작품이 독해의 교본 7.학습자의 발음이나 의사소통은 무시 8.영어의 복잡한 문법구조와 의미형성에 관심 |
장점 |
1.언어자료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음 2.학생 스스로 유사한 다른 자료를 읽을 때 자기 힘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 3.듣기· 말하기 능력이 부족한 교사라 할지라도 지도 가능 |
문제점 |
1.의사소통의 기능이 경시 2.부자연스러운 형식의 말을 가르치게 됨 3.학생들에게 지루하고 진부할 수 있음 |
17. DM(Direct Method 직접식 교수법)
목적 |
실용성을 중시하고 음성학을 적용하고 있으나, 정확한 어휘나 문법 규칙의 습득에 목적 cf) CLT-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 목적 |
특징 |
① 모국어의 사용 없이 직접 목표언어에 의해 수업이 진행 ② 일상의 어휘와 문장만을 가르치기 ③ 음성언어를 가르치고 나서 문자언어 가르치기 ④ 문법은 귀납적(inductively)으로 지도 ⑤ 구체적인 어휘는 실물, 그림, 동작 등을 통해 가르치기 ⑥ 정확한 발음과 문법 강조, 교사는 유창한 화자여야 함 |
ALM과의 유사점 |
① 문법을 귀납적으로 가르치기 ② 음성언어 중시 ③ 정확한 발음과 문법 강조 |
단점 |
① 모국어 사용을 완전히 배제하므로 설명할 때 시간이 낭비 ② 미숙한 학생들은 의미나 구문을 정확히 추론하기 어려움 ③ 학생들에게 개념상의 오류를 불러오기 쉬움 ④ 원어민 수준의 외국어 구사 능력을 가진 교사가 드묾 |
18. Errors vs Mistakes
Errors(오류) |
Mistakes(실수) |
1.어떤 규칙을 잘못 적용할 때 생김 ->스스로 고치기 어려움 2.학습에 긍정적 진보가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근거 3.오류 수정을 완전히 무시할 경우 화석화가 일어날 수 있음 4.오류 수정의 시기와 방법이 적절해야함0 |
1.실수는 학습자가 규칙을 알지만 일관되게 규칙을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 ->학습자 스스로 고칠 수 있음 |
구성요소 |
상황, 역할, 유용한 표현 |
학생의 역할 |
① 상황을 이해 ② 자신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 ③ 상대방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 ? 자신의 역할만을 기계적으로 암기해서는 안 됨 |
장점 |
① 가상 인물의 역할 수행 ?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 ② 언어 기능에 대한 명확한 이해 ③ 실제 언어 사용 상황에 근접한 사회 언어학적 언어의 기능 익히기 ④ 의미의 미묘한 차이, 어법 등을 익히기 |
유의점 |
① 너무나 잘 알고 있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음 ② 사회적 통념에 맞는 영어 사용하도록 지도 ③ 영어권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이용되도록 지도 ④ 역할놀이가 끝난 후, 역할놀이의 이유와 관련된 학습 목표를 강조 |
20. 놀이/게임
요소 |
협동과 경쟁, 운과 기술, 불확실성 -> 학생의 주의 집중, 흥미와 재미 |
도입 |
학생에게 재미를 제공함과 동시에 놀이의 결과로서 학습 내용이 다루어져 학습 목표 달성 |
형태 |
다양한 놀이/게임 형태. 적절한 것을 골라 사용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든지 변형하여 사용 |
지도단계 |
목적과 규칙설명->교사의 시범 또는 교사와 학생이 함께 시범->학생끼리 시범 보이기->전체 또는 조별로 실시 |
목적 |
자연스럽게 익히기, 발화 기회 제공, 언어학습이 활동의 재미에 선행해야함 |
장점 |
① 학생 개개인이 전체 학생 중의 한 사람으로 참여 ? 개인적 반응 요구 X, 초기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함 ② 실제로 사용되는 언어 포함 ? 영어의 억양, 리듬, 발음 등을 자연스럽게 연습 ③ 언어의 4기능이 모두 연습 가능 ④ 문장 구조 연습이 가능, 문법 내용을 도입과 정리가 가능 ⑤ 동작과 함께 하는 경우 ? 의미 이해 도움 |
유의점 |
전체 영어교육의 일부로서 다루어져야 하므로 제한적으로 사용 사전에 충분한 준비 |
Hymes |
Halliday(상표개발도통상) |
Canale&Swain |
① 문법성 : 형식적으로 가능한가의 여부에 관한 지식, 일정한 언어의 틀에 맞는 언어사용이 요구
② 실행가능성: 말이 실행 가능한 것인지를 판별하고 사용하는 능력, 기억의 한계, 인지 수단과 같은 언어 심리적인 요인에 관한 것
③ 적합성 : 어떤 상황에 어떤 문장이 적합한 지의 여부에 관한 지식, 동문서답 X
④ 실용성(매우 중요): 현실의 실제 상황에서 사용하는 말인지 판별하는 능력. |
① 상호 작용적 기능(interactioanl):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언어 기능 ② 표상적 기능(representational): 있는 사실을 그대로 전달하는 기능 신문에서 많이 사용 ③ 개인적 기능(personal) : 개인의 감정을 전달하는 언어기능 ④ 발견적 기능 (heuristic) : 지적 탐구를 위해 사용하는 언어기능, 대화중의 모든 clarification request 포함 예) What makes the earth go around the sun? ⑤ 도구적 기능 (instrumental) 화자를 위해 어떤 행위를 요구 ⑥ 통제적 기능 (regulatory) 상대방의 행위를 통제하는 기능 ⑦ 상상적 기능 (imaginative) 인간의 상상적 관념 체계 시나 문학에 많이 등장 |
① 문법적 능력: 영어의 어휘, 음운 및 문법 체계에 관한 지식
② 사회언어학적 능력 : 언어가 사용되는 상황(상대방, 맥락)에 대한 지식
③ 담화적 능력: 구두 언어나 문자 언어에서 연결 지어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coherence/cohesion
④ 전략적 능력: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적, 비언어적인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23. 진정한 의사소통이 되기 위한 조건(Morrow)X3
진정한 의사소통 활용의 조건 |
1.정보의 공백(information gap)이 있어야 2.말하는 이는 무엇을, 어떻게 말할지에 대한 선택권(choice)를 가져야 3.의사소통의 목적 달성을 위해 피드백이 있어야 (피드백=상호작용 interaction) |
의미 |
음성과 문자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것 문자를 소리로 바꾸는 음소 분석의 선험적 지식을 가르치는 것 |
목적 |
글자와 그것들이 나타내는 소리를 연결 ? 곧바로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 학습자들이 소리와 문자간의 규칙을 배우는 것 (X) 모르는 단어들을 읽을 수 있도록 소리와 문자의 관계를 발견하도록 돕는 것 (O) |
25. BICS/CALP
BICS (Basic interpersonal Communicative Skill) |
CALP (Cognitive/Academic Language Proficiency) |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언어 사용 기술 -개인간의 기본적인 의사 소통 기술 -기초적인 생활 영어 기술 |
-보다 높은 차원의 의사 소통 능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대인 관계상의 의사 소통의 범위를 넘어서 의미 있는 정보다 메시지를 전달 -인지적 노력을 요구하고 학문적 성격이 강한 내용들을 포함 |
26. 담화적 능력- coherence/cohesion
cohesion (응집성) |
문법적 장치를 이용해서 대화 이어감, 글의 표면적인 연결 상태 예) I just met your brother/ He is a nice guy |
coherence (일관성) |
글의 심층적 연결 상태, 내용이나 논리, 주제가 일관성 있게 연결된 상태 예) can you give me a ride? / sorry, I am visiting my sister. |
문화관련 내용지도 |
개정 7차에서 문화를 소재에 통합 제시 교과서를 집필할 때 각 단원의 언어활동에 자연스럽게 문화가 포함된 소재를 참고 |
소재 |
다음은 소재항목에 대한 문화 내용을 통합하여 제시한 것 -영어 문화권에서 사용되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관련된 내용 -타문화에 속한 사람들의 생활습관, 학교생활 등 일상생활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다양한 문화와 우리 문화의 언어 문화적 차이에 관한 내용 -우리의 문화와 생활양식을 소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
28. EFL/ESL환경
ESL 환경 |
EFL(한국 초등) | |
학습동기 |
꼭 해야겠다는 필요성 |
동기가 매우 낮고 약함 |
학습자의 심리적 필요성 |
꼭 해야겠다는 필요성 |
실생활에 지장이 없음 영어 사용의 필요성 느끼지 못함 |
input의 기회 (듣는 기회) |
영어권 사회이므로 많음 |
영어사용자가 적어 기회가 적음 |
output의 기회 (말해볼 기회) |
배운 영어를 사용할 기회 많음 |
영어사용자가 적어 기회가 적음 |
학습내용의 성취 |
학업 성취가 형식적 교육 없이 자연적으로 이루어짐, 흥미가 있음 |
학업 성취가 형식적 교육으로 이루어짐, 흥미가 없음 |
나아갈 방향 |
재미있는 학습으로 학습동기 높일 것 input과 output이 원만히 이루어지는 학습계획 세울 것 지구촌화 현상에서 다양한 영어를 접할 필요가 있음 |
29. 화석화
Fossilization (화석화) |
제2언어 학습자가 외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언어능력이 개발되다가 원어민의 수준 이전의 어느 수준에서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멈춘 상태 |
원인 |
1.학습자의 comprehensible한 입력이 부족할 때 2.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질 수준의 입력만 계속될 때 3.언어입력을 LAD에 닿게 하는 과정중의 감성여과 장치가 높게 작용할 때 4.언어를 수행하는데 지나치게 정확하고 문법적 오류를 저지르지 않으려는 출력 여과장치가 높게 작용될 때 5.교사나 급우로부터 잘못 주어지는 언어습득이나 의사소통의 성공을 위한 과도한 전략을 사용할 경우 |
30.구조주의 vs 기능주의
구조주의(ALM 관련) |
기능주의 (CLT 관련) |
언어의 문법 체계 강조 정확성 강조 맥락 고려 X, 구조적이고 문법적인 단위의 언어 연습 |
기능, 실용적 목적을 중시 문맥이나 상황을 중시 예) 보고하기, 승낙하기, 거절하기 등 |
31. 수행평가
초등영어 수행평가의 4대 영역 |
학습태도 |
준비 상태, 참여정도, 과제완수 정도, 노력정도 |
언어기능 성취도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사용 정도 및 기능 성취 정도를 관찰평가 | |
포트폴리오 |
수업 중의 학습결과물이나 숙제를 파일에 정리하게 하여 누적 평가 | |
자기평가 |
학습 준비 및 참여도, 자신감 및 계속 노력 여부, 학습과제 이행도 등 |
32. 차시별활동
1차시 |
Look and Listen |
전체적인 상황과 맥락을 먼저 파악 영어의 자연스러운 억양과 리듬에 익숙해지도록 유의 |
Look and Repeat(1) |
원어민의 발음을 흉내내는 기분으로 따라 말하도록 | |
Let's Play(1) |
절차를 확실히 알 수 있도록 교사는 시범을 보이며 설명 학생들이 알았는지 특정학생을 지명하여 점검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배려 | |
2차시 |
Look and Speak |
먼저 그림을 살펴보고 학생 스스로 말을 해보도록 권장 |
Look and Repeat(2) |
처음부터 정확성을 강조하지는 않음 원어민의 발음을 흉내내는 기분으로 따라 말하도록 역할을 나누어 따라하게 함으로써 보다 유의미하게 | |
Let's Sing/Chant |
적절한 손동작이나 율동을 가미하거나 역할을 나누어 직접 구두로 소리내어 해보도록 | |
Let's Play(2) |
틀리게 말해도 즉시 교정하는 것은 좋지 않음 모든학생들이 참여하도록 배려 | |
3차시 |
Let's Read |
학습할 낱말을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함 |
Let's Write |
강제로 암기하게 하거나 반복하여 써 오게 하는 방법 등은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지양 | |
Let's Play(3) |
틀리게 말해도 교정하지 말고 수업의 정리단계에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오류 수정 | |
4차시 |
Role-Play |
상황, 방법, 대화를 미리 충분히 익힌 다음 시작 다른 학생의 역할과는 상관없이 기계적으로 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 |
Activity |
과제의 성격과 방향 목표를 확실하게 알도록 지도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에 초점을 두고 활발한 의사소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지도 | |
Review |
부담감과 구속감을 가지지 않도록 유의 의미 있는 상황에서 발화할 수 있도록 배려 |
33. 학습 vs 습득 (크라센 가설 참고할 것!)
학습 |
습득 |
인위적인 상황에서 의식적으로 목표언어 배우는 과정 |
① 자연스러운 상황과 맥락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목표언어를 사용하면서 배우게 되는 과정 ② 모국어와 같이 제 2언어를 습득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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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리다 데이비드 대학교의 TESOL(테솔)과정은 한국 영어교사분들이 영어로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칼란방식 TESOL교수법'을 응용하여 발전시킨 교과 과정으로써, 온라인 정규 학위과정 수업, 오프라인 TESOL 박사학위 교수의 TESOL IBS 세미나, 화상으로 진행하는 TESOL 심화 토론 수업으로 구성된 TESOL 과정입니다.
지역에 관계 없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TESOL 자격증과 학위증서(학사학위,석사학위,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23000명으로 예상되는 영어회화 전문강사 및 방과후 영어교사 채용에 결정적인 핵심요소는 바로 Speech능력과 영어수업 실연능력 Presentation입니다. 바로 이러한 영어수업 능력향상 부분에서 뛰어난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대학교가 바로 플로리다 데이비드 대학교 입니다.
플로리다 데이비드 대학교는 플로리다 주 고등교육국에 승인된 대학교로서 마이애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미국 플로리다 데이비드 대학의 TESOL 학사/,석사/ 박사과정을 공부하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유일한 TESOL 전문 과정이 개설된 대학교 입니다. 입학문의는 kentopesl@hanmail.net 입니다.
*** 입학문의 : 010-6834-6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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