求財覓利章第一百四
(將本以財爻為主,福德為憑。空拳以官爻為主,財象為憑。)
將財求利,財為用,凡值旬空月破,凶旺相生身兼死世。金銀倍得利無窮,財源增益。搖福德資本虧傷,動弟兄父發助兄能剋子,生涯有始定無終。
將本求財,以財為用,不可空無,如遇旬空月破,不但無利,本亦虧折。如若旺來剋世者,利息津津。生世者,財源滾滾。若得子孫發動,乃生財之神,財如源水流而不竭,故經雲:子動會青龍,乃生財之大道,若兄動而子不動者,本利俱無,若父動而兄不動更加白虎,乃在剋子孫元神,財無生助,故經雲:父興臨白虎,為絕利之根源也。
空拳問利宜官旺,財作元神莫犯空,反怪子興來制鬼,不嫌父母值興隆。
空拳問利者,九流之輩。工匠餐食之流,皆名白手求財,以官為主,須要興隆生世合世,又喜財爻興旺而來扶助,此為大吉。犯忌子孫動,動則傷官,而用無用也。父母發動,空拳無害,將本為殃。將本為殃,有資本者遭殃。
衙門但怕官傷世,店肆惟愁卦六沖,走水官衰無險厄,祝巫鬼旺有神通。
公門之役,官為用爻但不可傷世,若加白虎,必有刑之憂。店肆肄業,切忌六沖,沖則主雇難聚,貨物不豈。若涉江湖而覓利,風波不險全賴官衰。惟有圓光召將、施符設咒太保師巫等類,必仗官興鬼旺,其應如音。經雲:請師來巫水祈延術、蓍龜之卜,官旺合真人之應,法必高明。鬼空,無野祟之靈道非通撤。
血財更慮文書發,頓貨財衰利轉濃,脫物用爻宜發動,開張主象莫交重。
若是收養六畜,偏怪父母交重而剋害子孫者,則畜不長而財利輕。頓貨偏要財爻衰弱而可置。脫貨最宜財旺而動則易泄。開張店業,只要財靜,縱若舉動必定敗移。
梨園不忌官和弟,搏戲猶嫌鬼興兄,屠戶官宜臨白虎,空門子要帶青龍。
搬演走戲、傀儡偶兒等類,不是二人所為之事,又要主雇來尋,兄弟為之伴侶,官鬼為用爻,若得兩動,方為全美,故雲不怕官興兄發。博弈賭錢關采爭勝,乃系財物往來而決輸贏,兄弟耗財,官鬼剋剝,若值兄隆鬼旺,必致全輸。屠宰之流須見血,必得官騎白虎,空門修道要安然,惟祈子跨青龍者也。
抽豐卻喜財官旺,合會須憂世應空,開礦淘沙兼取藏,伏財有氣福駢從。
抽豐者,晉眉侯門餐食伊利,以官為用,惟喜官旺官生官合,彼必慨然厚贈,又得財動助鬼,則積心遂意。而回合會者,糾集親朋湊財濟急以世空為主,但得應爻生世合世,乃易成易得,若應空他人見卻,應被日沖月破、或兄弟動沖,皆主被人擾阻不成。若世空,我不能興,雖興物難入手。若世應兩空或值六沖,則彼此灰心難濟其事,地中寶乃藏而不露,但只取伏財為用,須要有氣可獲。沙內之金乃理而禾吐必得。財隱旺土動而變化淘之方,有劈山開曠破石尋珍以此無異,一理同推。
又雲欲知何日得錢財,但逢合處定歡諧。
凡一應求財,要知何日到手,但以日辰生合財爻是期矣!經雲:財合日辰,方能入手。
死絕財爻生日得,太旺財爻死墓來。
財爻逢衰絕之地,必得日辰生扶,乃可得之期。若財爻太旺太多,決定墓日免有。故經雲:財逢墓庫便可歸還,又雲多財反覆,必須墓庫以收藏。
卦中有福無財者,財星值日也開懷。
六爻無財出現,雖有子孫尚未可獲,必逢財爻值日,物乃歸囊。
재물을 구하여 이장을 찾다 제104
(본래 재물을 위주로 하여, 포드를 근거로 삼다. 빈 주먹은 관직 위주이고, 재물은 근거로 삼는다.)
재물을 이롭게 하고,재물을 쓸 때,모든 때에 공월이 깨지면,사나운 상생이 살아 숨쉬는다. 금과 은은 무한한 이익을 얻을 수 있으며, 재원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쉐이크포드 캐피탈은 상처를 입었고, 형제 아버지를 움직여 형을 도왔고, 그의 경력은 결코 끝나지 않았습니다.
본을 재물을 구하여 재물을 쓸 때, 빈손으로 쓰일 수 없고, 때에 빈 달이 깨지면 이득이 없을 뿐만 아니라, 밑지는 것도 손해를 본다. 만일 왕래크세자라면 이자는 진진이다. 낯을 가리면 재원이 굴러간다. 만일 자손이 시동을 걸면 재물을 낳는 신이 되고, 재물이 근원의 물줄기처럼 다가오므로, 경운: 자동이 청룡을 낳는다면, 재물을 낳는 길이며, 형이 움직이지 않으면 본리가 없고, 아버지가 움직이시고 형이 더 백호를 움직이지 않으면, 은자손 원신에 있고, 재물이 살아 있지 못하므로, 경운: 부친이 백호를 흥성하게 하시고, 절리의 근원이 되십니다.
빈 주먹으로 이이관왕에게 물으니, 재작원신은 공허하지 않고, 반괴자가 흥하여 귀신을 제압하고, 부모님의 가치가 번성하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
빈 주먹으로 이자에게 물으니, 아홉 왕조의 세대. 장인의 식사의 흐름, 모든 이름, 돈을 추구, 주로 관리, 번영과 함께 살아 있어야합니다, 또한 번영과 도움을 위해 와서, 이것은 큰 길입니다. 자식이 움직이는 것을 금하고, 움직이면 벼슬을 상하게 하고, 쓸모없게 쓰면 된다. 부모가 발동하여 빈 주먹을 휘두르는 것은 무해하여 본을 재앙으로 삼는다. 본을 재앙으로 삼고, 자본이 있는 자는 고통을 겪는다.
그러나 관이 세상을 다치게 할까 봐 두려워서, 가게는 근심하고, 물 관리들은 험난하지 않고, 무귀왕이 신통하기를 기원한다.
공문의 노역은 벼슬을 쓰되 세상에 해를 입히지 아니하며, 백호를 더하면 형벌의 근심이 있을 것이다. 가게는 사업을 하고, 여섯 번의 돌진을 삼가야 하며, 주 고용은 모이기 어렵고, 상품은 어찌 될 수 없는가. 만일 강과 호수를 건너 이익을 득한다면, 풍파는 모두 관직에 달려 있다. 오직 원빛이 장군을 부르고, 부적을 부어 태보사 무당을 저주하는 등의 종류는 반드시 관직에 의지하여 귀신이 번성할 것이요, 그 소리는 소리와 같아야 한다. 경운:사사가 무수에 와서 연술과 거북의 부를 기원하고,관왕합진인의 응대,법필고명. 귀신이 비어 있고, 들판이 없는 영도가 비통히 철수하다.
혈재는 서류발달을 더 걱정하고, 돈벌이는 쇠약해지고, 탈물은 첩으로 시동을 걸고, 주상은 무겁게 엇갈릴 수 없다.
만일 여섯 마리의 짐승을 입양하고 부모가 무거운 짐을 지는 것을 비난하여 자손을 살해한다면, 짐승은 길지 않고 재물이 가볍다. 돈벌이는 하필 재물이 약해지고 놓아야 한다. 탈품은 재물이 가장 흔하고 움직이면 쉽게 빠져나가기 쉽다. 가게 사업을 열면 재물이 고요하면, 만약 그 움직임이 반드시 무너진다.
이원에서는 벼슬과 제자를 금치 않았는데, 장난을 치면 귀신이 형을 흥성하게 하는 것이 싫고, 도축관이 백호를 찾아가야 하고, 빈 문이 청룡을 데리고 와야 한다.
연기, 꼭두각시 인형 등을 옮기는 것은 두 사람이 하는 일이 아니라, 주용이 찾아와서, 형제가 그 동반자가 되게 하고, 관귀가 첩을 쓰게 하고, 두 동요를 얻으면 온 미국을 위해, 그러므로 운은 관흥형발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게임 도박 돈은 승리에 관한 것입니다, 그것은 재산 왕래와 승리, 형제는 돈을 지출, 공식 유령은 껍질을 벗기고, 형제가 유령 왕을 이길 가치가있는 경우, 모든 패배를 일으킬 것입니다. 도살의 흐름은 피를 보아야 하며, 벼슬은 백호를 타고, 빈 문은 도를 닦아야 하지만, 자식이 청룡을 건너기를 기도하는 자도 마찬가지다.
풍요를 뽑으면 재관이 왕성하고, 합회는 세상이 비워야 하고, 광산을 열고 모래를 파서 동시에 장적을 채취해야 하며, 복재는 기복이 있다.
풍요를 뽑는 자는 미후문에서 일리를 먹고,관용을 사용하지만,관왕관생관합을 기뻐하면,그 사람은 개탄하여 두껍게 증여하고,재물을 얻어 귀신을 도우면 마음이 쌓인다. 그리고 라운드 회의, 친척과 친구를 수집, 주로 빈 공간을 마련하지만,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볼 수 있어야하는 경우, 태양과 달, 또는 형제에 의해 돌진해야, 모든 주님은 방해 할 수 없습니다. 만일 세상이 비어 있으면, 나는 흥할 수 없지만, 흥을 지는 것은 시작하기 어렵다. 만일 세상이 두 개의 빈 공간이나 여섯 개의 펀치를 가져야 한다면, 서로 낙담하여 그 일을 하기가 어렵고, 땅의 보물은 드러나지 않고 숨겨져 있지만, 복재만을 이용하려면 기운을 내야 한다. 모래 안의 금은 이치에 요하고, 헛수고를 하면 반드시 얻어야 한다. 재물이 은은하게 흙을 휘어지며 변화하여 방방을 갈고, 산을 갈라놓고 돌을 터뜨리며 진을 찾는 것은 다름없고, 한 가지 이치에 맞지 않는다.
또 어느 날 돈을 벌어야 할지 알려고 하지만, 합처에서 환희를 다하다.
어떤 재물을 구해야 하며, 어느 날 손에 들어와야 할지 알아야 하지만, 날이 되면 재물을 합치게 된다 경운:재합일천,시작해야 시작할 수 있다.
재물과 생일이 득이 되고, 태왕재가 무덤을 죽인다.
재물이 쇠락한 땅에 맞으면, 반드시 날마다 부축을 받을 것이니, 바로 얻을 수 있는 시기이다. 재물이 너무 왕성하다면, 묘일은 면하기로 결정하다. 그래서 경운:재물이 묘고를 만나면 돌려줄 수 있고,구름이 많고 재물이 반복되어,반드시 묘고를 소장해야 한다.
험담에는 복을 품고 재물이 없는 자가 있고, 재물의 날도 품에 안겨 있다.
여섯 첩은 재물이 나타나지 않지만, 자식이 아직 얻을 수 없는 것은 반드시 재물과 함께 그 날이 될 것이며, 물건은 주머니로 돌아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