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제24주일 강론>(2024. 9. 15.)(마르 8,27-35)
복음
<스승님은 그리스도이십니다. 사람의 아들은 반드시 많은 고난을 겪어야 한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8,27-35
그때에 27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카이사리아 필리피 근처 마을을 향하여 길을 떠나셨다.
그리고 길에서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고 물으셨다.
28 제자들이 대답하였다. “세례자 요한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엘리야라 하고,
또 어떤 이들은 예언자 가운데 한 분이라고 합니다.”
29 예수님께서 다시,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고 물으시자,
베드로가 “스승님은 그리스도이십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30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당신에 관하여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엄중히 이르셨다.
31 예수님께서는 그 뒤에, 사람의 아들이 반드시 많은 고난을 겪으시고
원로들과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에게 배척을 받아 죽임을 당하셨다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는 것을 제자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하셨다.
32 예수님께서는 이 말씀을 명백히 하셨다.
그러자 베드로가 예수님을 꼭 붙들고 반박하기 시작하였다.
33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돌아서서 제자들을 보신 다음 베드로에게,
“사탄아, 내게서 물러가라.
너는 하느님의 일은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일만 생각하는구나.” 하며 꾸짖으셨다.
34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군중을 가까이 부르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르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35 정녕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나와 복음 때문에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구할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열매를 생각하면, 십자가는 숙제가 아니라 은총입니다.』
“예수님께서 다시,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고 물으시자, 베드로가 ‘스승님은 그리스도이십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당신에 관하여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엄중히 이르셨다.
예수님께서는 그 뒤에, 사람의 아들이 반드시 많은 고난을
겪으시고 원로들과 수석사제들과 율법학자들에게
배척을 받아 죽임을 당하셨다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는 것을 제자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이 말씀을 명백히 하셨다. 그러자
베드로가 예수님을 꼭 붙들고 반박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돌아서서 제자들을 보신
다음 베드로에게, ‘사탄아, 내게서 물러가라.
너는 하느님의 일은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일만
생각하는구나.’ 하며 꾸짖으셨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군중을 가까이 부르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르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정녕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나와 복음 때문에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구할 것이다.’(마르 8,29-35)”
1)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라는 질문은, “너희는
왜 내 제자가 되었느냐?”, 또 “너희는 왜 나를 따르느냐?”,
“나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이냐?” 라는 뜻입니다.
제자들은 자기들을 구원해 줄 메시아를 찾고 있었고,
또는 기다리고 있었고, 예수님을 만나고 나서 예수님이
메시아라고 믿었기 때문에 예수님의 제자가 되었고,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자기들의 희망이나 자유의지와 상관없이 예수님께서
부르셔서 느닷없이 제자가 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원했고, 기다렸고, 믿었기 때문에 부르심에 응답했습니다.
“스승님은 그리스도이십니다.” 라는 베드로 사도의 대답은,
“저희는 스승님을 그리스도(메시아) 라고 믿기 때문에
제자가 되었고, 스승님께서 주시는 구원을 얻기를
원하기 때문에 따르고 있습니다.” 라는 뜻입니다.
이 질문과 대답은, 모든 신앙인에게 다 해당됩니다.
그래서 세례성사 예식에 이 질문과
대답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2) “당신에 관하여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엄중히
이르셨다.”는, “당신이 그리스도(메시아)라는 것을, 아직은
사람들에게 말하지 말라고 엄중하게 명령하셨다.”인데,
당신의 부활 때까지는 당신이 그리스도(메시아, 구세주)라는
것을 세상 사람들에게 선포하지 말라는 명령입니다.
뒤의 9장에 있는,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모하신 이야기”에
똑같은 명령이 나옵니다.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사람의 아들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날 때까지,
지금 본 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분부하셨다.
그들은 이 말씀을 지켰다. 그러나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난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를 저희끼리 서로
물어보았다(마르 9,9-10).”
제자들이, 예수님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시고 메시아이시며
하느님이신 분이라는 신앙을 갖게 된 때는, 예수님의 죽음,
부활, 승천, 성령강림이 모두 이루어진 다음입니다.
그 전까지는 그분이 어떤 분인지를 제대로 알지 못했습니다.
물론 예수님이 메시아라고 믿긴 했지만,
그 믿음은 참된 신앙의 시작 단계였을 뿐입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믿고, 그 믿음을 통해서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를 제대로 깨닫고 믿는 사람만이
예수님이 메시아라는 것을 선포할 자격이 있습니다.
<그 믿음이 없는 사람은 그 자격도 없습니다.>
따라서 당신에 관하여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는
예수님의 명령은, 당신의 죽음과 부활이 이루어질 때까지는
침묵을 지키라는 명령이기도 하고, 그때까지는 예수님이
메시아라는 것을 선포할 자격이 없으니 당신에 관하여
아무것도 선포하지 말라는 명령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예수님 부활 전에는 ‘하느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가
복음 선포의 주 내용이었는데(마태 10,7),
부활, 승천, 성령 강림 후에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가
복음 선포의 주 내용이 됩니다(사도 2,32).>
3) 예수님께서 베드로 사도를 꾸짖으실 때 사용하신
‘하느님의 일’이라는 말을, 당신의 부활을 가리키는
말로, ‘사람의 일’이라는 말을, 당신의 수난과 죽음을
가리키는 말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너는 하느님의 일은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일만
생각하는구나.” 라는 말씀을, “나는 수난 예고만 한 것이
아니라 수난과 죽음 다음의 부활도 예고했다. 그런데 너는
왜, 부활 예고는 흘려듣고, 수난과 죽음만 생각하느냐?”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현세의 안락한 생활만 중시하는 것은 ‘사람의 일’만
생각하는 것이고, 하느님 나라에서 얻게 될 구원과
영원한 생명만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것만 추구하는 것은
‘하느님의 일’만 생각하는 것입니다.>
4) “누구든지 내 뒤를 따르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라는 말씀을, “누구든지 내가 주는
구원과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면 자신을 버리고 각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로 읽을 수도 있고,
“누구든지 자신을 버리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면
구원과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이다.”로 읽을 수도 있습니다.
만일에 십자가에만 초점을 맞추면, 이 말씀 자체가 무거운
‘십자가’가 될 것이고, 힘들고 어려운 ‘숙제’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구원과 영원한 생명에 초점을 맞추면, 그 ‘큰 은총’
앞에 놓여 있는 십자가도 은총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열매를 생각하면, 십자가는 숙제가 아니라 은총입니다.>
[출처] 연중 제24주일 강론|작성자 송영진 모세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