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매직 넘버
매직 넘버란?
여러 의미로 쓰이는 단어인데 스포츠에서 많이 들을 수 있다. 1위 팀이 그 숫자 만큼 승리하거나 2위 팀이 그 숫자만큼 지면 1위 팀의 우승이 확정되는 있는 숫자를 일컫는다.다시 말해 '2위 팀이 남은 경기를 모두 승리하더라도 1위 팀이 우승을 달성할 수 있는 승수'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대선 개표 방송에서 이 매직넘버를 사용해서 흥미진진한 재미를 주었다. 대통령 당선자가 당선 확정되는 득표수를 매직넘버로 정하고 역으로 세어갔었다.
막연히 마르거나 날씬해져야지 하는 마음가짐이나, 자신의 신체상태에 맞지 않는 목표체중을 따르는 것보다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매직넘버(감량kg)를 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싶다.
숫자 계산이 재미없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지금 우리 모습을 돌아보면 체중과 몸매에 신경을 쓰는 자체가 숫자와의 싸움이다.
회식 날 저녁 체중계에 올라 1kg, 아니 100g 늘어나거나 줄은 것에 그날 꿈자리가 결정되고.. 콧대 세우던 소개팅에서 돌아와 허리에 줄자를 감고 인치와 센치를 번갈아 재어보고..입을 수도 없는 24인치 미니스커트를 사다 놓고, 신체 치수를 옷에 맞추려는 숫자와의 싸움 말이다.
지난 10월, 굿다이어트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응답자 중 39.9%가 2003년에 이루고 싶은 첫번째 소망으로 '다이어트'를 꼽았을 만큼, 체중감량은 보편적인 새해 소망의 아이템이다. 꿈★은 이루어진다~고 외치며 살아온 2002년을 마무리하며 2003년을 위한 다이어트 매직넘버를 정해보자!
매직 넘버 계산하기!
내 체중으로 가지고 싶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날씬해 지기 위한 매직넘버(감량 kg)를 정하는 것에는 신중함이 필요하다. 스포츠 경기나 대선에서 매직넘버를 구할 때 다양한 계산이 필요하듯이 다이어트의 매직넘버 또한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어려울 것이 없으니 시작해 보자.
(계산기를 꺼내거나, 윈도우 보조프로그램의 계산기를 띄우면 머리 쓸 일도 없다.^^)
① 표준체중
여자 : 키(m) × 키(m) × 21
남자 : 키(m) × 키(m) × 21
② 정상체중
표준체중 ± 10 %
③ 매직넘버 (감량Kg)
매직넘버(빼야 할 체중) = 현재체중 - 목표체중
신장 160m / 체중 60kg 여자의 경우로 예를 들어보자. 그녀가 원하는 목표체중은 55kg이다.
1.6 × 1.6 × 21 ▶ 표준체중 53.8kg
53.8 ± 10% ▶ 정상체중 48.4 ~ 59kg
60 - 55 = 5 ▶ 그녀의 매직넘버 "5"
요즘과 같이 날씬한, 경우에 따라서는 마른 것이 미의 기준이 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정상체중 범위 중에서도 아래쪽에 가깝게 되길 원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도 목표체중은 정상체중 범위 안에서 정하는 것이 합당하다. 다이어트라는 것이 건강하게 날씬함을 목표로 하는 것이지, 마르자는 것은 아님을 다시 한번 명심하면서!
매직 넘버 줄여가기
매직넘버가 "5"라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5.. 4.. 3.. 2.. 1.. 0..으로 매직넘버를 줄여가도록 해야 한다. 이 때 다이어트 기간은 일주일에 0.5~1kg을 뺄 수 있도록 잡는다. 5kg을 감량하려면 최소 5주에서 10주의 기간이 필요하다.
물론 매직넘버가 2~6kg이라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매직넘버, 즉 빼야 할 체중이 20kg이 나왔다고 해보자. 처음부터 20kg을 빼야겠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처음에는 우선 5kg을 감량목표로 설정하여 감량한 후 그 다음단계에 또 5kg~ 이런 식으로 감량 목표를 적게 잡아서 달성하고 또 2차 감량목표를 잡는 식이 적당하다. 매직넘버를 단계적으로 달성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를 하여 3kg이 빠졌다고 할 때 1차 목표체중이 5kg이라면 자신의 감량결과에 대해서 뿌듯함과 자신감이 생겨 지속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확률이 높다. 하지만 20kg이 목표라고 할 경우에는 이제 겨우 3kg이 빠졌으니 언제 17kg을 더 빼나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당연히 꾸준히 다이어트를 하기가 쉽지 않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