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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네시아, 에어컨 및 선풍기시장 전망 밝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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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0-28 | 국가 | 인도네시아 | 작성자 | 손병철(수라바야무역관) | |||||||||||||||||||||||||||||||||||||||||||||||||||||||||||||||||||||||||||||||||||||||||||||||||||||||||||||||||||||||||||||||||||||||||||||||||||||||||||||||||||||||||||||||||||||||||||||||||||||||||||||||||||||||||||||||||||||||||||||||||||||||||||||||||||||||||||||||||||||||||||||||||||||||||||||||||||||||||||||||||||||||||||||||||||||||||||||||||||||||||||||||||||||||||||||||||||||||||||||||||||||||||||||||||||||||
인도네시아, 에어컨 및 선풍기 시장 전망 밝아 - 선풍기 시장은 두터운 소비자층 보유, 에어컨 시장은 떠오르는 중산층이 수요 견인 - - 쾌적함에 대한 선호와 구매력 증가로 냉방 가전기기 시장 지속적으로 성장 - - 고기능, 프리미엄 냉방기기 구매로 에너지 절약하고자 하는 현명한 소비자 늘어 –
□ 인도네시아 에어컨 및 선풍기 시장 현황
○ 인도네시아의 냉방기기 산업은 최근 5년(2009~2014년)동안 성장 추세에 있음. - 시장조사기관인 Euromonitor에 의하면, 인도네시아의 냉방기기 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 2014년에 1조4897억2000만 루피아로 전년대비 21.8% 성장했음. 2009년부터 2014년까지의 기간 동안 연평균 20.3%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152.2% 성장했음. - 인도네시아의 에어컨 시장 규모는 2014년 기준 9217억4000만 루피아로 매출액 기준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21.5%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4년의 경우 전년대비 23.8%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해마다 높아지는 추세임. - 인도네시아의 선풍기 시장 규모는 2014년 기준 5566억3000만 루피아로 약 1737만9900개가 판매됐으며, 지난 5년간 매출액과 판매량 모두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2009~2014년 카테고리별 냉방기기 판매량 및 매출액 (단위: 천 개, 억 루피아)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2009~2014년 에어컨·선풍기 시장 성장률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인도네시아의 냉방기기 가전제품의 성장은 호텔산업 및 관광산업의 발달과 인도네시아인의 부동산 재산 증가와 깊은 관련이 있음. 또한 아파트와 중간 규모의 주택의 거주하고 있는 중산층 소비자들은 에어컨과 선풍기 산업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했음.
○ 인도네시아에서 에어컨에 대한 수요는 중산층 가정 이상에서만 제한적으로 존재하고 있음. 중산층에 속하지만 고소득 계층에 속하지 않는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의 표준 기능만을 제공하는 에어컨을 구매함.
○ 한편 선풍기는 에어컨보다 훨씬 더 저렴한 가격이라는 강점 때문에 인도네시아에서 주요 냉방기기 가전제품으로 자리를 굳혔고, 저소득 가구부터 고소득 가구에 이르기까지 모든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가전제품이 됐음. - 2014년 기준 선풍기 판매량은 1600만 대를 넘어섰으며, 냉방기기 가전제품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임.
□ 인도네시아 에어컨 및 선풍기 수입 현황 및 관세
○ 2014년 기준 에어컨에 대한 수입 현황을 살펴보면, 에어컨은 태국이 전체의 62.15%로 절반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한국은 2014년 수입액이 189만71달러로 전체 수입규모의 0.51%로 미미하나, 전년대비 16.48% 증가하는 등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에어컨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1581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AKTFA(한-아세안 FTA) 체결 이후, 에어컨 (HS Code 8415 및 8415.10) 제품의 수입 관세는 2016년까지 0%임.
(단위: %)
자료원: 인도네시아 관세청
○ 2014년 기준, 선풍기의 경우 중국과 태국이 전체 수입시장의 87.33%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독일 등 여러 국가들이 소규모의 시장 점유 현황을 보임. 한국의 경우 2014년 수입액은 62.15%로 반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한국은 2014년 수입액이 3237달러로 2013년 대비 -78.79% 감소했음.
선풍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1451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AKTFA(한-아세안 FTA) 체결 이후, 선풍기(HS Code 8414 및 8414.59.9900) 제품의 수입 관세는 2016년까지 0%임.
(단위: %)
자료원: 인도네시아 관세청
□ 인도네시아 에어컨 및 선풍기 주요 업체
○ 선풍기 산업은 인도네시아 현지 제조업체에 의해 주도되는 반면, 에어컨 산업은 파나소닉 글로벌 인도네시아(Panasonic Global Indonesia)와 LG 전자 인도네시아(LG Electronics Indonesia) 등 다국적 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음. 또한 고급 기능을 갖춘 에어컨과 프리미엄 품질의 에어컨 시장은 여전히 일본 브랜드와 한국 브랜드에 의해 지배되고 있음. 그러한 브랜드들은 중산층 이상의 고소득 소비자들 대상으로 하고 있음. - LG 전자 인도네시아(LG Electronics Indonesia)는 2014년 기준 5.8% 점유율로, 점유율 1위인 파나소닉 글로벌 인도네시아(Panasonic Global Indonesia)와의 격차를 점차 줄이고 있음. LG전자 인도네시아의 주요 판매 에어컨은 실외기 분리형 에어컨(Split Air Conditioner)이고, 그 외에 Inverter Series, Low Watt Series, Standard Series들이 있음. LG 전자 인도네시아(LG Electronics Indonesia)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는데, 대중매체 광고뿐만 아니라 소매점의 눈에 띄는 장소에 자사 제품을 전시함으로써 판매를 촉진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음.
인도네시아 에어컨 시장 주요 브랜드 현황
○ 선풍기는 인도네시아의 냉방기기 산업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음. 따라서 선풍기 생산업체 또한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주요 선풍기 생산업체 3개 기업 Tripacific Electrindo, Star Cosmos, Kencana Gemilang는 모두 현지 가전용품 업체임. Tripacific Electrindo의 주요 브랜드는 Sekai, Star Cosmos의 주요 브랜드는 Cosmos, Kencana Gemilang의 주요 브랜드는 Miyako임. - Tripacific Electrindo와 Star Cosmos는 2014년 기준 이 산업 내 극심한 경쟁으로 인해 전체 점유율이 하락했음. 1위 업체인 Tripacific Electrindo의 Sekai 브랜드는 선풍기 산업에서 약 1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현지 업체들은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내세우면서 선풍기 산업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 또한 중국 제품들과 경쟁하면서, 중국 제품과 비슷하게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해 점점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으며, 소득 수준이 높지 않은 인도네시아의 평범한 중간 계층의 소비자들을 목표로 하고 있음.
인도네시아 선풍기 시장 주요 브랜드 및 제품 현황
□ 인도네시아 에어컨 및 선풍기 주요 유통채널
○ 대형마트 하이퍼마켓(Hypermarkets)은 2014년 기준 냉방기기 가전제품 분야에서 신흥 유통채널로서 그 역할이 증가했음. 하이퍼마켓(Hypermarkets)이 인도네시아 전역으로 판매점을 개설함에 따라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에게 점점 더 유명해지고 있음. 또한 전자 및 가전 제품 전문 유통업체들 역시 주요 유통채널로 건재함.
인도네시아의 냉방기기 주요 유통채널
진열돼 있는 다양한 종류의 선풍기들(가전제품 매장 ACE) 자료원: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선풍기 제품의 프로모션이 진행되는 ACE 매장 자료원: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 전망 및 시사점
○ 인도네시아의 에어컨 및 선풍기를 포함한 냉방기기 전체 시장은 앞으로 연평균 12.1%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인도네시아의 기후적 특성과 대다수 도시 가구들의 냉방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안정적인 시장 상황 속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2014~2019년 에어컨·선풍기 시장 예상 규모 (단위: 억 루피아)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2014~2019년 에어컨·선풍기 시장 예상 성장률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인도네시아 에어컨 시장은 2019년에 약 1조7310억 루피아 규모로 연평균 13.4%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2014년 대비 2019년에 약 87.8% 성장할 전망 - 인도네시아 냉방기기 시장에서 에어컨은 매우 발전 가능성이 큰 가전제품인데, 그 이유는 증가하는 인도네시아 중산층 인구와 에어컨 가격에 대한 인식 변화 때문임. 인도네시아 국민들의 구매력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집에 에어컨을 필수 가구로 들여놓기 시작했음. 에어컨이 선풍기와 비교해 비싼 가전제품에 속하지만, 중국 제품의 경우 비교적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그에 따라 저가 에어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소비자들에게 에너지 소비 절약이 매우 중요한 구매조건이 됨에 따라, 에어컨 시장은 에너지 소비를 더욱 낮추기 위해 지속적인 신제품 연구 및 개발이 진행 중임. 이러한 생산업체들의 노력으로 에어컨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앞으로 더욱 매력적인 제품으로 다가갈 것으로 전망됨. 에어컨 생산업체들은 계속해서 상품을 개발하고 기존 제품보다 여러 기능이 추가된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할 것임. - 인도네시아 대중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더 나은 삶에 대한 욕구, 대도시의 상류층들은 필터 기능이 강화된 에어컨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킬 것임. - 실외기 분리형 에어컨(split air conditionses)은 지난 기간 동안(2009~2014년) 성장한 만큼 앞으로도 그만큼 성장이 기대되는 품목임.
○ 인도네시아 선풍기 시장은 2019년에 약 8900억2000만 루피아 규모로 전망됨. - 에어컨과 비교했을 때 저렴한 가격 때문에 앞으로도 대중들의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이 될 것임. - 선풍기는 이미 대중들에게 익숙한 가전제품으로서 인도네시아의 많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제품임. 따라서 더 이상의 혁신이나 변화는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됨. - 현지 선풍기 생산업체가 자사 제품을 중국산 선풍기처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함에 따라 인도네시아의 선풍기 산업은 앞으로 경쟁이 더 심해질 것으로 전망됨.
○ 2014년에 시행된 전기 가격 인상으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적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가전제품에 더욱 더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음. 특히 에어컨은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가전제품이기 때문에 에너지를 적게 소비하는 에어컨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생산업체들은 절전기능을 추가하는 등 제품의 혁신을 계속 시도하고 있음.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것과 더불어 생산업체들은 더 튼튼하고, 소음이 덜 발생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우리 기업도 이러한 인도네시아의 시장 상황을 인지하고 에너지 절약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고품질의 냉방기기 제품을 생산해 수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World Trade Atlas, 인도네시아 관세청 및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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