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train&no=538254&page=4
철갤서 나온 사진인데 최근 중부내륙선(이라 쓰고 성남여주선이라 읽는다) 성남여주간
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전주도 많이 올라갔습니다..
내후년쯤 개통되는데 앞으로 중부내륙선과 연결될 성남여주선이 우선 성남여주간 개통되면
교통변화가 클거라 봅니다...철갤서 나온 얘기 중에 접근성이 안좋다는데 접근성이 좋지않다해도
성남여주선 개통으로 광주,이천,여주도 철도도시가 될 것이고 한편으로 광주,이천,여주서 서울갈때
버스타는 수요가 어느정도 이 광역전철로 갈 듯합니다...
전에 중부고속도로를 지나가다 봤을때 성남여주선 교각만 올라갔고 전주까지는 올라가진 않았습니다..
나름 흥해서 한편으로 이 노선개통되면 영동고속도로나 중부고속도로 광주,이천구간 막히는 일이 조금은
줄어들듯합니다...중부고속도로도 안막히는 고속도로로 유명하지만 주말에는 막히는 일이 생각외로 많고
평일에도 좀 있다합니다.성남여주선은 성남구간만 지하인데 좀 아쉬운건 이 지하구간에 대피선이 없고
현재 종착역인 판교역은 상대식이라 일반열차 굴리기 힘들어 차후 중부내륙선이 완공되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성남여주선 개통으로 여주는 40여년만에 철도가 들어섭니다...협궤 수려선이 폐선된 이후
에 들어서는 거지만 성남여주선은 중부내륙선과 한편으로 원주까지 연장되면 중앙선과 원강선과 연결된다
합니다..그전에 수서광주간 복선전철도 예타에 들어가 수서광주와 성남여주선이 연결되 중부내륙선을
타고 경북내륙이나 혹은 여주원주간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수서발 준고속열차나 ITX열차등이 다닐겁니다.
성남여주선도 대피선이 깔려있어서 광역전철과 일반열차가 동시 다닐건데 차후 판교역도 지하역이긴하나
확장시켜서 수서광주선개통전까지 ITX새마을,HEMU250급 준고속열차의 임시종착역으로 썼으면 합니다..
성남여주선도 역 접근성이 좋지는 않지만 개통되면 광주 이천 여주의 교통상황이 좋아지고 이 지역은 KD
독점구역이라 KD가 정신차렸으면 좋겠네요...광주 이천 여주 KD차량 상황이 정말 안좋아 개편전 흥안 저리가라하는
차량들이 광주 이천 여주 특히 이천 여주는 신차자체가 보기 힘든곳이라 KD차량 무덤이라 합니다..광주는 17번시리즈같이
독점이라도 장사잘되면 신차투입하지만 이천 여주는 그런거 없습니다...
성남여주선이 개통되면 타격받을 곳이 KD 동부고속인데 동부고속은 크게 타격받지는 않겠지만 광주,이천,여주서 시내굴리는
KD입장서는 좋지 않을겁니다..일부노선은 폐선되더라도 역주변으로 KD가 마을버스를 굴리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