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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범이 말했다 / 제레미 모로
출판사 서평
** 2021 볼로냐 라가치상 코믹스 영어덜트 부문 대상 수상작
“무의식을 건드리는 질문들과 아름다운 이미지의 감동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된다.”
-이지은(『친구의 전설』, 『팥빙수의 전설』 작가)
“결코 운명에 순응하지 않은 이들을 위한 헌사! … 끊임없이 노력하고 방황하는 우리에게는 이들의 이야기가 필요하다.”
-루리(『긴긴밤』 작가)
‘이 물소는 아무도 먹을 수 없어!’
물소의 죽음으로부터 시작되는 강렬한 사유 여행
굶주린 코모도왕도마뱀은 언덕에 머리를 들이밀고 있는 물소를 발견하자마자 본능적으로 다리를 물어뜯는다. 물소는 고통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묵묵히 섬을 밀어 옮기려 한다. 혜성이 섬을 향해 달려오고 있기 때문이다. 섬을 구하려는 물소의 의지에 감동한 코모도왕도마뱀은 함께 섬을 밀기 시작한다. 하지만 몸 전체에 퍼진 도마뱀의 독은 물소의 생명을 앗아가고 물소는 결국 생의 최후를 맞는다. 이때 코모도왕도마뱀은 기이한 행동을 보인다. 물소의 죽음을 슬퍼하며 사체 먹는 것을 거부하고 그를 땅에 묻기 시작한 것이다. 물소가 죽기만을 기다리던 독수리가 왜 죽은 고기를 땅에 묻느냐고 항의하자 도마뱀은 울부짖으며 소리친다.
‘이 물소는 아무도 먹을 수 없어!’
독수리 떼는 코모도왕도마뱀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고발하고자 숲의 현자인 검은 표범 소피아와 그 밖의 수많은 동물을 불러 모은다. 이 이야기를 들은 소피아는 생각에 빠진 채 무덤 주위를 어슬렁어슬렁 둘러보기 시작한다. 모두가 숨죽인 가운데 드디어 소피아의 연설이 조용히 시작된다.
‘친애하는 산 자들이여…….’
숲의 현자 소피아는 죽음이라는 실존적 의문을 앞에 두고 과연 어떤 이야기를 했을까? 삶과 죽음에 관한 위대한 표범의 연설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하길 바란다.
삶이란, 기억이란 무엇인가? 아름다움, 외로움은 어떤가?
생명의 기원, 인간성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웅장한 철학 우화
『표범이 말했다』는 특별한 죽음을 맞은 물소 이야기를 시작으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된 타조, 새로운 세상을 보려 필사의 도전을 한 찌르레기, 세계의 시작을 찾기 위해 자신으로의 여행을 시작한 코끼리, 으리으리한 궁전 같은 집을 찾았지만 외로움에 시달리는 소라게, 엄마의 죽음을 기리는 원숭이 이야기를 거쳐 마침내 표범의 연설로 막을 내린다.
이 여섯 가지 이야기는 죽음, 아름다움, 외로움, 자유 의지, 역사의 상대성, 사랑 등 다소 어려운 주제를 담고 있지만 어린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우화 형식으로 쉽고 재미있게 그렸다.
〈개구리와 전갈〉이라는 우화가 떠오르기도 하는 물소 이야기는 본능과 이성, 인간을 동물과 다른 존재이게 하는 인간성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하며, 누군가는 불가능할 거라 비웃는 일에 묵묵히 도전하는 강한 의지의 숭고함을 느끼게 한다.
“누구나 자기 자리가 있는 것 같은 이 세상에 우리는 그 틈새에서 살아가고 있어요.”
스스로를 ‘소라 집과 과거의 삶을 짊어지고 헤매는 저주받은 방랑자’라고 말하는 소라게의 독백은 가슴을 묵직하게 두드린다.
“누구도 흔적을 남기지 않고 살아갈 순 없어.”
세상의 기억을 책임져야만 했던 코끼리는 과거의 흔적이 곳곳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신의 무거운 의무에서 벗어난다. 그 흔적을 따라 거슬러 올라가기 시작하는 코끼리의 뒷모습은 장엄하기까지 하다.
야생에서 죽음의 무게는 모두 같다는 명제도 개인의 슬픔 앞에서는 힘을 잃는다. 엄마의 죽음에 통한의 눈물을 흘리며 찬란하게 죽음을 기리는 동물을 원숭이(유인원)로 그리고 ‘호모’라 이름 붙인 것은 단지 우연은 아닐 것이다.
삶과 죽음에 관한 철학적 질문과 자연의 경이로움이 가득 담긴 이 책은 독자를 짧지만 아름다운 사유의 여행으로 초대한다.
자연 속의 철학자 제레미 모로
세계의 기원으로 이어지는 길을 탐구하다
『표범이 말했다』의 작가 제레미 모로는 BBC 다큐멘터리 〈Life〉를 보고 이 이야기를 그렸다. 코모도왕도마뱀 한 마리가 물소를 물어뜯고 독이 몸에 퍼져 죽을 때까지 3주를 기다려 마침내 잡아먹는 장면을 목격한 것이다. 그는 "어떻게 코모도왕도마뱀은 그렇게 많은 시간을 희생자와 유대감 없이 보낼 수 있었을까?"라는 의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고, 이후 동물을 통해 인간성을 살피기 시작한다.
“동물과 마주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와 인간의 관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 제레미 모로
우화라는 측면에서 이솝과 라퐁텐의 우화를 떠올리게도 하지만 제레미 모로는 그보다 더 시적이며 더 거대한 철학적인 맥을 파고든다는 평을 받는다.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펼쳐나가는 작가와의 첫 만남이 기대되는 이유이다.
제레미 모로는 『표범이 말했다』로 한국에 처음 소개되지만 이미 일찍부터 예술가 반열에 올라선 작가다. 일찍이 앙굴렘 국제 만화제에서 여러 차례 수상했으며, 2018년에는 아이슬란드의 거인 그림르라는 반항적인 젊은이의 이야기를 그린 『그리므르 연대기(La Saga de Grimr)』로 황금야수상을 받았다. 『표범이 말했다』는 2021년 볼로냐 라가치상 코믹스 영어덜트 부문 대상을 수상하면서 "실존적 문제에서 동물과 인간의 숨겨진 유사성을 조명하는 책”이라는 평을 받았다.
그림으로 읽는 시, 보이지 않는 힘을 그리다
『표범이 말했다』는 죽음, 외로움, 역사의 종말 등의 조금은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그림만큼은 부드럽고 화사하다. 선은 단순하며 이미지는 순수하고 색채는 밝은 것이 특징이다. 큰 판형에 잘린 조각과 프레임을 사용한 현대적인 그래픽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환하고 독특한 컬러를 사용하여 활기차고 경쾌한 분위기를 만들어냈다.
숨 막히게 아름다운 풍경과 그에 대비되는 동물들의 사실적인 표정 또한 깊은 인상을 준다. 숲의 전경은 눈부시고, 매혹적이며 장엄하다. 세밀하게 그려진 숲의 풍경과 새 떼의 아름다움 움직임, 은하수같이 펼쳐진 화려한 바다 풍경 등은 이 책의 신비로움을 가중시킨다. 그래서인지 프랑스의 한 평론가는 그의 그림을 ‘꿈을 꾸게 하는 시각적인 시’라고도 표현했다.
제레미 모로는 밝은 빛깔에 ‘보이지 않는 힘’을 담고 싶다고 강조한다.
“산을 그릴 때, 산을 이런 모양으로 만든 지질학적 힘을 그리고 싶어요. 색을 칠할 때는 그 안에 담긴 풍경을 조각하고자 합니다.”
『표범이 말했다』를 통해 보이지 않는 힘을 그리고자 한 작가의 매혹적인 그림 세계를 만끽해 보자.
물소와 코모도왕도마뱀의 이야기.
물소는 혜성의 궤적을 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섬을 향해 떨어지는 혜성으로부터 섬을 구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해 섬을 옮기는 힘까지 가지고 있다. 그날도 있는 힘을 다해 섬을 옮기고 있는데 갑자기 배고픈 코모도왕도마뱀이 나타나 물소의 뒷다리를 깨문다. 독은 점점 물소의 몸 속을 파고 들고 절대 절명의 임무를 수행하던 중 죽음을 맞이한다. 이러니 코모도 왕뱀이 얼마나 후회를 하겠어. 암튼 물소가 죽자 이번엔 배고픈 독수리가 다가온다. 그러나 코모도 왕도마뱀은 죽은 물소곁을 지킨다. 아무도 먹을 수 없도록
타조이야기
타조는 밝은 대낮에 제 얼굴을 절대 드러내지 않는다 왜냐, 자신의 외모가 너무 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자신을 땅속 깊이 가두려고 하는 찰나에 어떤 새가 등을 쪼아댄다. 좋아하는 것을 쪼는 새다. 새로 인해 얼굴을 세상에 드러내고 마침내 새를 등에 태우고 달리다 세상의 아름다움을 깨닫는다. 그리고 이제 더이상 남의 말에 관심갖지 않고, 자신의 말을 듣기로 결심한다. 새와 헤어지고 이번엔 나무에서 떨어져 죽으려는 두더지를 만난다. 이 둘은 서로에게 멋진 친구가 되었을까나. 누군가를 겉모습만을 보고 판단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좋은 친구가 되기에 충분하다
쯔르레기새 투르노 이야기
"우리는 왜 매번 똑같은 길로만 다녀야 하지?" "왜냐하면 가장 좋은 길이니까." 그걸 어떻게 알아?" 투르노라는 찌르레기는 자신이 속한 무리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삶을 선택한다. 사막에 떨어졌을 때 타조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타조는 보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더라
우여곡절끝에 투르너는 코뿔소와 친구들을 만난다
코끼리와 하이에나 이야기
"우리는 세상의 기억이야. 할아버지는 코끼리가 세상의 역사를 지키는 수호자라고 말한다. 살 날이 많지 않은 할아버지는 세상의 기억과 역사를 아이에게 전수하려고 하지만 아이는 아직 세상의 모든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할아버지는 기억을 잃어가다 쓰러진다. 아이는 쓰러진 할아버지를 위해 물을 구하다 하이에나를 만난다. 이제 세상의 공식인 역사가 모두 사라질 것을 슬퍼하는 아이에게 하이에나가 답을 던진다 "이건 절대 법칙이야. 모든 것은 지나간 흔적을 남겨."
소라게 이야기
마음에 쏙 드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을 찾겠다는 소라게가 있다. 이야기는 충분히 예상했던 대로 흘러간다. 소라게는 필요하면 온 바다를 살살이 뒤져서라도 찾겠다는 결연한 의지가 있다. 물론 집찾기는 만만치 않은 여정에서 경이로운 집을 찾는다. 어느 날 아기와 아기엄마에게 잠시 쉴 곳을 내어 주고, 이런 대화를 나눈다 '저는 우리 운명이 비극이라고 늘 생각해 왔어요. 우리는 집 없이 알몸으로 태어나죠. 단지 수염과 다리와 깝질만 갖고서 --.. 신이 우리를 창조할 때 일을 다 끝내지 못한 것처럼 말이에요." "맞아요! 정확하게 말했어요! 우리는 미완성입니다! 끝없이 헤매야 하는 운명을 타고났죠!" "하지만 바로 그래서 아름다운 거죠. 누구나 자기 자리가 있는 것 같은 이 세상에 우리는 그 틈새에서 살아 가고 있으니까요.
독수리들이 소피아를 만나러 정글 동쪽에 왔다. 소피 아는 이 책의 제목 표범이다. 소피아가 그들을 만나러 간다. 중대한 사건임이 분명하다. 하지만 아픈 엄마를 두고 소피아에게 갈 수 있을까? 아픈 엄마는 아이에게 소피아의 말을 들으러 가라고 말한다 "호모, 어쨌든 난 죽을거야. 며칠이나 더 살 수 있을지.. 이제는 너 자신을 생각해야 해.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누가 알겠니. 어쩌면 아주 큰 위험, 큰 산불, 영토 전쟁, 혹은 전염병이 닥쳤는지도 모르지. 네가 알아야 해." "하지만.. 엄마를 다시 못 보게 되면?" "원래 세상 이치라는 게 그런 거야. 넌 네 삶을 살아야 해, 호모."
독수리는 코모도왕도마뱀이 죽은 물소를 땅속에 묻었 다고 하소연한다. 그래서.. 훅표범 소피아는 뭐라 그랬을까. 모두 귀기울인다
"친애하는 산 자들이여. 이 행위의 배경에는 하나의 외침이 있습니다. 그는 남들과 다르게 죽음을 맞이할 자격이 있다. 왜냐하면 그는 특별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지금껏 우리는 존재 사이에 위계질서를 만들지 않도록 늘 경계해 왔습니다. 사자도 개미와 똑같이 죽음을 맞이합니다. 죽음은 성스러운 것도, 영광스러운 것도, 경사인 것도, 다른 어떤 것도 아닙니다 죽음을 단순히 상태의 변화일 뿐입니다 구속과 해체. 태어나고, 죽습니다. 더도 덜도 없습니다. 논의도, 드라마도 필요 없습니다
죽은 자를 산 자들과의 연결 고리에서 제외하는 날, 죽은 자들의 영광을 위해 궁전을 세워 주는 날, 죽은 자를 위해 복수하는 날, 죽은 자의 위대함을 감추는 날.. 세상은 사라질 겁니다.
저자의 말
Q. 표범이 말했다.를 통해 독자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나요?
[표범이 말했다]에는 여러 가지 주제가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표범의 마지막 말은 인간에게 전하는 메시지입니다. 인간도 하나의 동물일 뿐입니다. 성스러울 것도 없고, 본성이 다르지도 않고, 살로 만들어졌고, 다른 모든 동물처럼 죽으면 썩어서 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