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관리·체중조절…놀라운 식초의 효능
식초는 혈당 관리, 지질 대사 조절, 체중 및 체지방 감소,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된다. 용감한까치 제공
주방에서뿐 아니라 한의학에서도 식초는 ‘만능템’이다. 소염제가 없었던 과거에는 식초가 종기나 단단하게 뭉친 것을 삭이는 성질이 있다고 해서 민간요법으로도 쓰였다. 최근에는 약재를 법제할 때 식초에 담가두거나 식초를 넣고 끓이면 독성이 제거되고 약성이 높아져 활용하는 사례가 많다.
다양한 논문에서도 식초의 효능을 검증할 수 있다. 식초는 혈당 관리, 지질 대사 조절, 체중 및 체지방 감소,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되는데,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매번 식사 중간 또는 식사 직후 식초 30㎖를 마시고 취침 전에도 30㎖를 한 번 더 먹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고지혈증이 있다면 식초 20㎖를 매 식사 직후에 입가심으로 마시면 좋고, 식초 30㎖를 따뜻한 물로 희석해 하루 2회 정도 먹으면 항암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식초 15~40㎖를 공복에 먹으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단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500㎖의 물로 희석해 1~2시간 동안 천천히 먹는 게 좋다.
■ 항당뇨 식초
오늘 소개할 ‘항당뇨 식초’는 혈당 조절 효과를 인정받은 여주와 계피를 활용한 레시피다. 혈당 조절이 필요한 사람은 식전에 항당뇨 식초를 2스푼 정도 먹고 식사하면 식후 혈당이 높아지지 않는다.
재료= 말린 여주 1컵, 계핏가루 2스푼, 현미 식초 600㎖
1. 중간 불에 올린 프라이팬에 말린 여주는 1분간, 계핏가루는 30초 동안 덖어준다. 계피 원물을 사용하는 경우 30g을 준비하고 1분간 덖는다.
2. 여주와 계핏가루를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넣는다.
3. 현미 식초를 넣고 밀폐해 실온에 4~5일간 놓아둔 뒤 냉장 보관한다.
4. 한 달 뒤 여주를 체에 걸러 제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