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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아시아 소매시장에서 외자 유력 기업의 경쟁 우위 | ||
자료분류 | 기업,경영 | 국가명 | 아시아 전체 /일본 |
산업분류명 | 운수,도소매,유통>도소매>전자상거래, 소매업(자동차 제외) | ||
언어 | 일어 | 원문자료량 | 10 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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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자료작성일 | 2012.10 | 자료등록일 | 2012.10.06 |
작성자 | 해외산업r19 | ||
자료출처 | 닛세이기초연구소 | ||
<아시아 소매시장에서 외자 유력 기업의 경쟁 우위>
□ 외자 유력 소매 기업의 전략 및 영업 관행의 특징 사항 ○ 성장 · 발전 시장에서 신속하게 매장 수를 늘려 규모와 입지를 확대하여 선행자 이익과 규모의 이익을 누림. - 중국 시장에서의 까르푸와 월마트가 그 전형임. 이는 시장의 발전에 따른 이익을 스스로에게 돌린다는 관점으로 회사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 실적을 올려 조달 파워를 얻고, 시장에서의 포지션을 유리하게 하는 데 효과적임. - 구미계에 이어 일본계 회사들도 최근 출점 속도를 가속화시키고 있음. 각 사 모두 진출 국가의 지방 도시에서의 점포 전개에 주목하고 있음. - 또한, 양사 (까르푸와 월마트)에 비해 중국 진출이 늦었던 테스코가 시간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M&A를 통해 점포 수를 크게 늘리고 있는 것이나, 매크로 (네덜란드)로부터 인도네시아의 점포망을 인수한 한국의 롯데마트의 사례를 들 수 있음. - 규모의 이익 향수와 관련하여 판매 면뿐만 아니라 기업 전체에 관한 글로벌 관점에서 협상력을 가진 조달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음.
○ 진출 국가의 각 시장 차이와 변화, 소비자의 요구 수준의 고도화 경향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그것을 토대로 한 대응의 중요성 - 아시아 시장은 발전도가 다르지만 많은 시장이 큰 변화와 고도화를 경험하고 있음. 특히 부유층 · 중산층이 보다 안심 · 안전할 수 있는 고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었음. - 이 점에서는 일본 기업이 자랑하는 품질과 위생을 중시한 상품 구색과 매장 만들기, 뛰어난 접객 대응 등에 대한 소구력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됨.
○ IT 기술을 구사한 데이터 분석 · 응용 및 네트워크 중시 및 활용 - 위와 같은 고품질 수준의 상품 ·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규모의 이익 및 범위의 이익을 향유하면서 효율적인 경영을 동시에 실현하려면 IT 기술의 활용을 통한 데이터 분석과 판매 · 경영에서의 응용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각 사 모두 그 점에 주력하고 있음. - 이토요카도 (イトーヨーカ堂)의 POS에 따른 상세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단품 관리를 그 사례로 들 수 있음.
○ 규제에 대한 대응의 관점 - 소매업도 다른 서비스업과 마찬가지로 자국 기업의 보호 · 육성이라는 관점에서 외자에 대한 규제가 존재하는 나라가 많은데, 그것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나 향후 규제 완화를 겨냥한 준비와 체제 조성이 중요함. - 중국에서 까르푸가 각지에서 다양한 합작 상대와 파트너를 이루고 매장 만들기에 유연한 대처를 한 것은 그 일례로 들 수 있음.
○ 과거의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하는 조직 학습의 활용 - 각 사 모두 과거 국제적 사업 활동 속에서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 및 철회와 같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데, 그러한 귀중한 학습 성과를 다음 사업 활동에 활용하고 있음. - 까르푸와 패밀리마트의 대만에서의 경험과 노하우, 인재의 중국 시장에서의 활용은 그 전형적인 예임. 이온 (イオン)의 아세안 전개도 말레이시아 등 선행 거점에서의 경험 및 인력을 활용하고 있음. - 까르푸는 원래 분권적이었던 수법 및 시스템을 중앙 집권화하고 있음. - 현지화라는 관점에서는 중국 세븐일레븐의 점포 내 조리를 통한 패스트푸드 판매와 일본계 편의점에 의한 대만의 경험을 살린 중국인이 선호하는 오뎅 제공 등도 그 사례로 들 수 있음.
○ 가장 중요한 경영 자원인 인력의 활용 - 기업 (그룹) 차원에서 국제적인 스케일을 살린 ‘표준화’와 각 시장의 요구 · 기호 · 관행에 따른 ‘적응화’를 양립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본사로부터의 파견자 (주재원), 현지 인재, 제삼국적의 인재라는 효과적인 믹스를 도모할 필요가 있음. - 출점 협상, 조달, 현지 요구에 맞는 상품 구색 및 판매에는 현지 실정을 잘 알고 있는 유능한 인재가 필요하며, 많은 기업은 현재도 현지 인력이 경영진 · 임원 및 점장 등으로 취업하여 보다 ‘인재의 현지화’ 추진을 표명하고 있음. 이들 인재를 통해 각 거점 간의 정보 및 모범 사례의 상호 이전과 공유도 가능하게 됨. - 현지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 체제의 정비의 예로써는 이온이 중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활동을 들 수 있는데, 이온에서는 직원의 도입 교육부터 과장, 점장, 바이어 등 직급별, 직종별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본사의 국제화 - 현지 사정을 잘 아는 본사 임원진이나 책임자가 존재해야만 현지 정세를 고려한 적절한 전략 및 정책 결정을 내릴 수 있음. 또한 인재 면에 대해서도 특히 유능한 현지인 및 제삼국적 인재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능력 개발 · 제공이나 정착화시키려면 본사의 이해와 그들의 요구나 만족도를 충족시키는 제도 마련 (통일적인 인사 · 연수 제도의 도입이나 유니클로 등에서 볼 수 있는 사내 영어 공용어화 등)이 필요함.
□ 서비스의 특성과 그에 입각한 외자 소매 기업의 경쟁력에 관한 이론 면에서 검증 ○ 서비스의 특성 - 제조업의 제품과는 달리 서비스는 무형성 (구입하지 않은 서비스는 사전에 알 수 없음), 불가분성 (서비스와 제공자를 뗄 수 없음), 소멸성 (서비스는 제공할 때마다 사라짐), 만족 기준의 차이 (소비자는 서비스 제공자가 자신의 기준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줄 것인지를 몰라 불안해함),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에 대한 고객의 참여 (고객의 태도에 따라 서비스의 질이 변화함) 등의 특성을 가짐. 여기에서 말할 수 있는 점은 메이커의 제품은 사전에 확인하기 쉬운 것과는 달리 서비스는 특히 고객의 신뢰 및 ·인지와 평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사실이며, 현지 시장에 진출하여 직접 고객에 대응하는 과정의 중요성이 보다 크다는 것임. - 또한 제조업에서는 경쟁의 주요 대상인 라이벌 제품의 사양 · 성능이 알기 쉽고 대응책도 명확한 반면, 서비스업의 경쟁에서는 경쟁의 힘이 복합적이어서 그것에 대응도 복잡한 경우가 많음.
○ 국제 경영 이론의 소매업에의 응용 - 소유 특수적 우위성 (Ownership-specific advantages, 해당 기업이 가진 경쟁 우위 (상품 및 기술, 경영 관리 기법 등)) : 현지 시장이나 법제도 · 상관습 문화의 인식과 이해력, 유능한 인재의 육성 관리 능력, 경영 관리 능력, 상품 개발 · 판매 및 마케팅 능력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고품질 및 높은 수준의 상품과 서비스 제공 등), IT 기술 활용 능력, 브랜드 및 신용, 다국적 사업 운영의 지식 · 경험 · 노하우, 해외 거점 및 거래처와의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 규모의 이익 · 범위의 이익 (조달 면을 포함), ‘표준화 – 적응화’ 방법에 관한 노하우. 특히 신용도 · 브랜드 파워, 판매 방법 및 자산 운용의 선진성 · 우위성. 특히 세계적 시야와 규모로 생각하여 경영 자원이나 상품 · 기술을 최적으로 투입할 수 있는 점은 글로벌하게 전개되는 소매 기업의 큰 강점이라고 할 수 있음. - 입지 특수적 우위성 (Location-specific advantages, 진출 국가의 우위 (비용 우위, 시장 기회의 존재)) : 시장의 성장성 · 규모 · 수익성, 시장 구조의 지역적 차, 고객과의 근접성, 유리한 규제 환경 (외자 규제 완화와 프랜차이즈 방식에 대한 규제 완화와 법 정비 등), 대기업 간의 과점화 전략 - 내부화 우위성 (Internalization incentive advantages, 자사의 해외 진출을 통해 내부화하는 것이 이익이 확대되는 우위성과 투자 우대 환경 (정책)의 존재 등) : 정보 · 지식 · 노하우와 유능한 인재의 그룹 내 각 거점에서의 공유. 높은 수준에서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특히 직영점 방식으로 전개), 시장 및 경영 환경 리스크 등에 관한 각국 정세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확보하고, 여러 국가와 글로벌 거점 네트워크를 가짐으로써 고객 대응력 · 조달 능력 · 협상력 · 업무 효율화 • 리스크 분산에서 이점을 가짐.
<목 차> 1. 들어가며 2. 아시아 주요 소매 시장의 유력 외자 기업과 그 개황 및 특징 사항 3. 외자 유력 소매 기업의 전략 및 영업 관행의 특징 사항 4. 서비스의 특성 및 그에 입각한 외자 소매 기업의 경쟁력에 관한 이론 면에서의 검증 5. 마무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