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 통계자료를 봤는데, 50대 사람들의 "노후 대비"에 대한 불안감을 물어보니,
응답자 48%가 불안하다고 했고, 9%는 매우 불안하다고 하더라.
60 중반이 넘어가면 노동력은 점점 잃어가고, 오히려 질병에 시달리는 시기로 접어든다.
이 시기에 취업자 비율은 33%인데, 2/3는 특별한 근로 소득이 없다.
평균 62세부터 소득보다 지출이 늘어나는, "적자 인생"으로 전환되는 시기다.
홀로 지내며, 국민연금, 기초연금 포함해 평균 월 60만 원 정도 수령하고 있더라.
적은 근로소득과 모아둔 돈으로 아끼고, 아끼며 살아가야 한다.
근검절약 정신으로 충분히 살아갈 수는 있지만, 60 중반 이상 분들이 바라는 취미 활동,
여행, 맛집 투어, 손주들 용돈, 마을 사람들과 막걸리 대접 등은 마음 편히 하기는 쉽지 않다.
대외 활동이 줄다 보니,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 교감, 대화 나눌 상대의 부족으로 삶의
질이 나빠지고, "사회적 고립감"이 생길 수도 있다.
그래서 일부 우리 세대 싱글 남자분들이 짝을 만나 남은 삶 알콩달콩 안락하게 살아갈
여건이 부족해, 당당하게 동행할 인연 만나기가 어려운 측면도 있을 거다.
결론은, 남은 삶의 질을 높히기 위해선 돈이 문제다.
힘들게 일하며 버는 근로소득과, 적은 연금, 조금 모아둔 재산이 전부다.
그런데, 만약 여기서 한 가지 "정기적인 소득"이 생긴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지극히 주관적 시각으로 핵심만 간추려 봤다.
정기적인 추가 소득은 "자산 소득"이다.
말 그대로 자기가 갖고 있는 자산을 활용해 매달 일정하게 소득을 올리는 방법이다.
"몸 빼고 굴릴 수 있는 건, 다 굴려야 하는 나이다"
자산소득에는 금융이자, 월세 수익, 펀드나 파생상품, 연금저축보험 등등이 있다.
하지만 금융이자는 수익률이 낮다.
연금저축보험 역시 수수료 1.5% 정도 떼면 2% 대로 낮다.
펀드나 파생상품은 위험성이 있고, 수익도 들쭉날쭉하다.
부동산 월세 이자는 투자 단위가 높고, 급할 때 필요한 환금성이 문제다.
위 몇 가지를 봤을 때 장단점이 있지만, 종합적으로 비교했을 때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은..."주식 배당주"를 매수하는 방법이다.
아시는 분도 있겠지만, 모르시는 분도 조금만 관심 갖고 연구하면 아주 쉽다.
배당주는 주식 중에서 안정성이 높은 편에 속한다.
특히, 배당금을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재무 상태가 탄탄하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어, 배당주는 정기적인 일정한 수익과 "장기적인 투자"에 적합하다.
만약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은행 예금, 적금, 지인에게 빌려준 돈 등을 정리해서 대략 1억을
굴린다면, 한 종목보단 5 종목에 분산 매수하는 방법이 훨씬 안전하다.
예를 들면, (한화화재 연 6% / KB금융 6% / 하나은행지주 9% / LG전자 5% 등등)
10% 이상 배당주도 있지만, 안전빵으로 연 6~9%를 배당금 받는다면, 꽤 괜찮은 정기적
수익금을 받을 수 있다.
추가로 "득이 되는 부분"도 있는데...
예를 들어 작년 여름에 "KB금융" 배당주를 매수해 시작한 경우, 그 당시 주가가 5만 원이었는데
지금 주가는 9만 2천 원으로 많이 올랐다.
5천만 원어치 샀다면, 지금 매도하면, 9천2백 만원이다.
물론, 오르고 내리는 게 주식이기에 섣불리 투자 개념으로 말하고 싶진 않지만, 배당주들은
시세 변동이 적은 편이고, 향후 경기가 나아지면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매력도 있다.
주식 투자의 개념보단, 매년 안정적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금융 상품"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목돈이 급할 땐 바로 현금화가 되고, 타 종목으로 언제든 갈아탈 수 있다.
1억을 굴려 월 50~80 정도고, 2억이면 100~160 정도 고정적 소득에 기초연금, 국민연금까지
더하고, 무료할 땐 설렁설렁 알바도 가끔씩 한다면, 홀로 삶이 그리 빡빡하진 않을 것이다.
이 글을 읽고, 나와는 무관하다고 하시는 분도 계실 텐데...
그래도 희망을 가지고 배당 투자가 아니더라도, 위와 비슷한 계획을 한 번 잡아 보는 게 어떨까.
희망, 기대, 꿈마저 없다면...너무 빨리 늙지 않을까 싶다.
귀촌 하신다는 분도 계시던데, 카페 여러분들은 어떤 방식으로 노후 대비 하시는지?
자신 만의 특별한 방법이 있는 분의 "노후 대비 노하우"가 궁금해 긁적여 봤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큰 걱정 없이 즐겁고, 의미 있는 삶으로 이어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