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의 나라02] 등장 인물 소개
전조 展昭
반듯한 용모만큼이나 반듯한 성품을 지닌 무인. 갓난아기일 때 길가에 버려져 갖은 고생을 겪으며 자랐다. 포증의 천거로 관리가 되기 전에는 ‘천하제일검’이라 불리던 강호의 협객으로, 북협 구양춘과 더불어 남협으로 추앙받았다. 포증이 개봉 부윤 직위를 하사받을 때 우연히 황제 앞에서 무술을 선보일 기회를 얻게 된 전조는, 신기에 가까운 무술 시범으로 그 자리에서 어전사품대도호위라는 직위를 하사받는다. 이때부터 전조는 개봉부에 봉직하며 포증의 오른팔 노릇을 톡톡히 해낸다. 북리 군왕부에서 살인 사건이 일어나자 전조는 이 사건을 해결하러 섬서성으로 떠난다.
인종 仁宗 1010~1063
북송 제4대 황제로 이름은 조정趙禎이다. 양양 왕 조각이 일으킨 반란에 커다란 충격을 받아, 인피면구라는 가면을 쓰고 개봉부 저잣거리로 나가 민심을 살필 결심을 한다. 암행을 나왔다가 우연히 전조와 만난 인종은, 그이의 예사롭지 않은 말과 행동에 호기심을 느끼게 되고, 북리 군왕부로 떠나는 전조를 따라 길을 떠난다.
포증 包拯 999~1062
공평하고 사사로움이 없는 정치를 펼친 것으로 널리 알려진 북송 때 관리이다.
사람들은 그이의 청렴결백함을 기려 포청천包靑天이라 불렀다. 지방관으로 있을 때는 백성들의 억울한 사정을 잘 헤아렸고, 판관이 되자 부패한 정치가들을 엄하게 다스렸다. 높은 벼슬에 오른 뒤에도 소박하고 검소하게 생활해 그 이름이 높았다. 전조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며, 포증 또한 전조를 자식처럼 아낀다.
아령 雅鈴
좌수백의 어린 하인으로, 가난하고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어머니가 혹독한 가난으로 굶어 죽게 되자, 이곳 저곳 전전하다가 주인을 따라 북리 군왕부에 오게 된다. 학사관에서 심부름꾼으로 일하던 시절 어깨너머로 학문을 익혀 시와 문에 밝다. 타고난 총명함으로, 북리 군왕부를 둘러싼 사건들을 해결하는 데 큰 보탬이 된다. 쉽게 다가설 수 없는 사랑에 괴로워한다.
북리현 北里賢
북리운천의 아들. 북리 군왕부를 이을 후계자로, 어렸을 적부터 학문과 무예를 익혀 왔다. 북리현이 펼치는 ‘만화일섬’이라는 검술은 사람의 눈을 홀릴 정도로 아름답지만 섬서성 최고의 쾌검이라 일컬어질 정도로 매우 강력하다.
스무 살 생일을 앞두고, 말에서 떨어지는 사고를 당해 하반신이 마비되는 불운을 겪는다. 이 일이 있은 뒤 북리현은 점점 더 망나니로 변해 주변 사람들을 괴롭힌다.
북리운천 北里雲天
서하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섬서성의 북리 군왕부 군왕.
서부의 열혈지왕으로 불린다. 기골이 장대하고 무인다운 기질을 가지고 있다.
젊은 시절, 사랑하던 여인이 있었으나 신분의 차이 때문에 헤어지고 만다.
아들 북리현이 하반신 마비가 되자, 북리가의 대를 잇기 위해 옛 연인이 낳았다는 북리현의 배다른 형제를 찾는다.
적청 狄靑 1008~1057
호탕한 성격을 지닌 무인으로, 범중엄 안무사의 수하에 있다. 전조가 강호에 있던 때부터 우정을 나눠 왔으며, 전조가 사건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서하 변경을 지키던 당시 언제나 무시무시한 구리 탈을 쓰고 적들을 무찔러 서하 병사들에게는 귀신과도 같은 공포의 대상이었다. 훗날 인종의 총애를 받아 송군 전체를 이끄는 추밀사에 오른다.
승휴
적청이 이끄는 부대의 병사다. 천하제일검 전조에게 무한한 존경심을 품고 있어서, 전조의 일이라면 무엇이든 돕는다. 천성이 착하고 의리가 있으며, 나중에 전조와 의형제를 맺는다.
좌수백 左秀柏
북리현의 배다른 형제라고 주장하는 세 공자 가운데 한 명. 어머니의 초상화를 들고 북리 군왕부에 온다. 빼어난 용모를 지녔으나 무례하고 성정이 난폭하다.
어린 하인 아령을 함부로 다뤄 전조와 마찰을 빚는다.
위청운 魏靑雲
역시 세 공자 가운데 한 명으로, 어머니의 유품인 반지를 가지고 있다.
뛰어난 무예 솜씨를 지녔고, 기질이 북리운천과 가장 비슷하다.
위지량 魏智亮
세 공자 가운데 한 명. 겉모습은 백면소자이나 속을 알 수 없는 위인으로 어머니 유품 중 옥패를 가지고 있다.
천자의 나라 블로그 | http://blog.naver.com/chunjanara
도서출판 보리 오두막 |http://www.borib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