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월 중순이 지나고 말일이 가까워지고 있네요
새해 시작할때 다짐하셧던 일은 잘들 지키고 계신지요?
ㅎㅎ 아마 결심에 반도 지키지 못하고 잇는 저를 보며 3월부터 는 꼭 지켜야지 다짐 또 한답니다.
이제 슬슬 산행도 다니고 화분에 흙을 모두 교채해서 채소 심을 준비를 해야겠네요
봄이 오면 우선 미나리가 올라오니 겉저리 해먹고 부추 겉저리를 먹기 시작하고요 아
돌나물도 나오고 있네요
올해는 지인이 주시기로 한 포도나무 뿌리 내림을 해서 포도나무를 키워 보기로 했어요
작년에 나누어 주셔 먹었는데 포도송이가 알이 정말 크더군요
과일중에 포도와 봉숭아 외엔 잘 먹지 않는 저 인지라 꼭 포도나무
뿌리내림 성공해 잘 가꾸려고 합니다.ㅎㅎㅎ
오늘 오후부터 비가 내린다고 하더니 하늘이 흐리고 뿌연해 상쾌하지 않는날 인것 같아요..
그래서 따뜻한 대추차 한잔 마시며 요기서 열심히 뭔가 하려고요~`
오늘은 검정콩으로 비지찌개를 끌여 볼가해요
어려서는 두부 만들고 남은 비지를 띄워 찌개를 끌여 먹었지요
물론 지금도 팔고 있어요
그런데 저는 콩을 삶아 갈아 생콩으로 끌여 먹는답니다.
검정서리태 효능을 잠시 알아볼겠습니다.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불리는 검은콩은 대표적인 블랙푸드로 흑태, 서리태, 서목태 등 검정색을 띠는 모든 콩을 통칭한다. 그렇다면 쌀과 함께 밥으로 먹거나 콩자반 등 반찬으로 애용하는 슈퍼블랙푸드 ‘검은콩’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노화방지 효과=검은콩에는 플라보노이드계 색소인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 안토시아닌 색소는 주로 검정콩 껍질에 많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은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효능은 물론 갱년기 장애를 앓는 여성에게도 좋다.
또한 이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비타민C의 흡수를 돕고 혈관의 투과성을 낮춰 세균의 침입을 막는 역할도 한다.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가진 물질로 혈액 속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혈액순환 개선 및 소염 작용, 노화 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두뇌 발달 및 치매 예방 효과=검정콩에 들어있는 ‘레시틴(Lecithin)’ 성분은 인지질의 일종으로 지방산과 콜린으로 구성되어 있다. 혈행 개선, 콜레스테롤 저하, 항산화, 두뇌 영양 공급에 도움이 된다.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 주부들의 피로감을 덜어주고 손발 저림을 완화해 준다.
특히 레시틴을 구성하는 콜린 성분은 체내에서 기억력을 담당하는 ‘아세틴콜린’의 재료로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두뇌 발달 및 노년기 치매 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콜레스테롤 감소- 심혈관질환 개선 효과=검은콩에 풍푸한 레시틴은 지구상에 유일한 천연 유화제다. 혈관벽, 세포에 쌓인 콜레스테놀과 노폐물을 녹여 체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역할을 한다.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 다이어트 및 성인병 예방, 체내 독소 제거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탈모 예방 효과=급격히 모발이 얇아지면서 숱이 줄어드는 탈모는 두피 건강 악화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가 주된 원인이다. 이때 검정콩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맑은 혈액을 충분히 공급해주면 두피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
또한 비타민B1은 모발 성장 및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영양소로 모발에 윤기와 탄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검정콩은 비타민B1과 비타민B12를 우유의 3배 이상 함유하고 있으므로 자주 섭취해 주면 건강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다.
게다가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아르기닌(Argin-ine)과 ‘시스테인(Cysteine)’ 아미노산까지 풍부해 모발성장을 촉진하고 탈모를 예방해 준다.
이렇게 좋은 콩으로 어떤 요리든 해서 자주 먹어야하지 않을가요~`
사실 비지는 메주콩 좋은콩으로 만드는데요 저는 검정 콩을 많이 사용해요 맛이 더 고소하고 영양 또한 더 풍부해서랍니다.
색이 검정색이라 좋지 않은분들은 좋은콩 사용하세요
지금부터 만들어 볼가요~`
1번.....서리태 콩을 물에 잠기게 불린다
2번.....불린 콩을 한번 삶아 믹서한다.
3번....믹서한...콩을 중불로 끌인다
4번.....콩이 끌는동안 김장김치 대파 고기는 잘게 썬다.
5번.....콩이 끌면 김치와 고기 넣고 마늘넣고 후추 넣고 끌인다.
6번...... 5번 재료가 한번더 끌면 후추 파 들기름 소금 넣고 간을 합니다
저는 삼겹살을 준비합니다.기름이 조금 들어가야 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좋더라고요~`
무 생채입니다.같이 올려습니다.사실 예전에 어머니께서 어릴적 끌여 주실땐 무생채를 넣고 끌여주었답니다 .
저는 김치를 사용합니다.가끔 무생채를 사용하기도하지만 김장김치가 더 맛이 있더라고요
완성된 비지찌개입니다. 정말 고소하고 맛이 있습니다.
저는 물을 많이 잡지 않습니다.
국물을보다 건데기 아삭한 김치와 콩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콩 비지 만들어 따뜻한 밥 비벼 드시면 꿀맛입니다.
오늘 저녁 만들어 맛나게 드시고요
오늘도 화창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