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경량화의 대표적 수혜주
- CAPA, 3만톤(매출액 800억원)에서 6.15만톤(매출액 2,000억원)으로 증설 완료.
- 2011년 영업이익률 5.9%, 2012년 7.8% 예상.
- 2012년 예상실적 기준, PER 현대EP 9.0배, 코오롱플라스틱 12.9배에 비해 저평가.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 업체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 생산업체. 금속만큼 강하되 가벼운 소재의 특성 상, 차량용 엔진주변부품을
비롯한 다양한 내외장재에 적용가능. 현대EP, 코오롱플라스틱과는 주력시장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
으며, 까다로운 진입장벽과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빠른 차량경량화 추세에 따른 높은 수혜가 예
상됨.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 업체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 생산업체. 금속만큼 강하되 가벼운 소재의 특성 상, 차량용 엔진주변부품을
비롯한 다양한 내외장재에 적용가능. 현대EP, 코오롱플라스틱과는 주력시장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
으며, 까다로운 진입장벽과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빠른 차량경량화 추세에 따른 높은 수혜가 예
상됨.
차기 성장동력이 될 장섬유 강화플라스틱(LFRT)
LFRT는 기존 국한되었던 차량부품에서 다양한 부품적용 확대가 가능하여 동사의 차기 성장동력이
될 전망. 기존 단섬유 대비 기계적 물성 및 인성, 충격도가 매우 우수한 금속대체용 특수소재로 상
반기 중 본격 양산될 예정. LFRT시장은 현재 글로벌 시장규모가 1조원 규모에서 꾸준히 성장 중인
반면, 국내시장은 인식 초기단계로 해외시장에 비해 더욱 빠른 성장세를 나타낼 전망.
2011년을 바닥으로 수익성 턴어라운드
동사는 현대, 기아차의 Radiator Tank 내염화소재 전차종 확대적용, GM의 납품 본격화와 동시에
기존 CAPA대비 2배 이상의 증설 완료로 빠른 외형성장을 나타낼 전망. 또한 최근 판가인상분 본
격 반영으로 수익성은 2011년을 바닥으로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예상됨. 현주가는 2012년 예상실
적 기준 PER 5.5배로 유사업체대비 크게 낮은 수준으로 저평가 메리트 역시 부각될 전망.
투자 포인트
동사의 투자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까다로운 진입장벽과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빠른 차량경량화 추세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 2)장섬유 강화플라스틱(LFRT: Long
Fiber Reinforced Thermoplastics)은 기존 국한되었던 차량부품에서 다양한 부품적용 확대가
가능하여 동사의 차기 성장동력이 될 전망이며, 3)현대, 기아차의 Radiator Tank 내염화소재의
전차종 확대적용 및 GM납품 본격화와 동시에 기존 2배 이상의 CAPA 증설로 빠른 외형성장이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4)지난해 연말의 판매단가 인상분의 본격 반영으로 2011년을 바닥으로
수익성 턴어라운드가 예상되고, 5)유사업체 대비 지나치게 낮은 밸류에이션 메리트 역시 지속
부각될 것으로 기대된다.
업체 소개
코프라는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 생산업체이다. 폴리머는 금속보다 가벼우면서 금속만큼의 강도
를 가진 소재로, 그 종류에는 수퍼폴리머, 고기능성폴리머, 범용폴리머로 크게 나뉜다. 수퍼폴리
머는 우주선, 항공기, 선박 등 특수분야에 주로 사용되고, 고기능성 및 범용 폴리머는 주로 자동
차 분야에 적용되며, 수퍼폴리머로 갈수록 소재 가격이 비싸고 기술력 또한 높은 수준이 요구되
는 반면 범용폴리머로 갈수록 산업수요가 많은 대신 업체간 경쟁이 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중, 동사는 PA를 주원료로 해서 유리섬유 등의 첨가제를 중합한 고기능성폴리머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다. 동사가 주력 생산하는 고기능성폴리머는 복잡한 디자인 구현과 색상표현이 자유
로우며 대량 모듈화가 가능하고, 무엇보다 금속대비 높은 재활용도와 가벼움으로 차량경량화에
핵심소재로 사용이 가능하다. 동사의 제품은 한라공조, 두원공조, 에스엘 등 국내 자동차부품업
체로 납품되어 엔진커버를 비롯한 엔진 주변부품과 차량외장의 백밀러, 휠커버, 도어핸들 및 차
량내장의 안전밸트, 기어박스 등으로 만들어져 완성차에 납품되고 있으며, 내수 80%, 수출 20%
의 매출구조를 가지고 있다.
동사가 주력하는 PA BASE 고기능폴리머 시장은 차량에 적용되는 플라스틱 중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5,000억원의 시장규모에서 계속해서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로이아, 바스
프, 듀폰의 글로벌 3사가 국내시장의 65% 정도를 점유하고 있고, 국내업체 중에서는 동사가
11%를 점유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높은 진입장벽과 기술력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는데, 폴리머 소재는 화학적 원재료를 언제,
어떻게 믹스하냐에 따라 화학적 반응을 최고조로 만들어 주는 공정기술과 일종의 래시피와 같
은 업체 고유의 소재기술이 조합된 컨포지트가 핵심 기술로, 경쟁사의 모방이 어려운 특성을 가
지고 있다. 소재업체가 부품업체에 소재를 납품하게 되면 부품업체는 자체적인 테스트를 통해
완성차로부터 ES(Engineerign Standard) SPEC을 인증받게 되고, 소재업체는 MS(Material
Standard) SPEC을 인증받는 방식으로 부품업체와 소재업체가 똑같이 SPEC 인증을 받아야 납품
이 가능한 구조이며, 기술력이 바탕이 되지 않고서는 아무리 낮은 단가를 제시해도 진입 자체가
불가능한 시장이다. 뿐만 아니라 동사는 현대차의 Radiator Tank에 적용되는 내염화소재를 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