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글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인천공항철도 활성화 연구를 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http://cafe.daum.net/kicha/ANo/19954
지난번 춘계 철도학회때,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논문이 발표되어 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전구간은 안되지만, 선로 고속화를 통해 180km/h 열차를 운행하고
- 물론 지금도 인입선용으로 있긴 하지만, 본선용도로 본격적으로 쓸 수 있는 경의선-공항철도간 입체교차 복선 연결선 설치
- 인천공항역 플랫폼 확충을 위해 현 제2공항철도용 플랫폼 활용
등등 흥미로운 내용이 많습니다.
물론 아래 내용은 논문일뿐, 확정된 정책이 아닙니다.
첫댓글 수색연결선 한들...공항철도 할 용량이 있을까요?;;;지금도 용량난으로 서울역행 경의선은 초안습인데...;;;
잠깐 드는 생각으로는 KTX를 공항철도 서울역으로 직결시키고 (어차피 직통열차 때문에 별도 개집표가 필요할 겁니다), 연결선을 용산역 북쪽의 분기점 근방에 설치하는 게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용산-서울역 사이 회송용 복선이 있으니 단선 터널에 평면교차로 빼도 무방할 것 같은데요. (물론 6호선에 안 걸리게 해야겠죠)
딴 생각이지만 인천공항이 대한민국의 관문이라 연계수단연구방안들이 나오는건 좋은데, KTX의 수색연결선을 통한 인천공항으로 진입을 한다면, 편의성은 도모되겠지만 지방 국제공항의 활성화를 저하시키는건 아닐런지 모르겠습니다..ㅠㅠ
뻐꾸기 아자씨 이런 논문도 썼었군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