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석기시대부터 청동기시대까지 후 석가하문화 옥기의 치옥 미술 공예적 특징을 담론하다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스자허 유적에서 옥기가 출토되었으며, 뤄자바이링, 엄자산, 자오린강 등 유적에서 반제품, 자투리, 반제품 등이 많이 발견되었다.이는 후석가하 문화의 옥기가 현지에서 만들어졌음을 보여준다.또한 옥 공방으로 의심되는 일부 유적은 그 당시 이미 전문화된 치옥 장소가 있었다는 것을 반영할 수 있으며, 치옥은 이미 독립적인 수공업이다.
후석가하문화옥기의 존속현황에 따르면 고고학적 발굴과 전승 소장품은 모두 800여점에 달하며, 유적에서 아직 발굴되지 않은 매장품과 개인 소장품까지 합치면 1000여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후석가하 문화가 존재한 200년 동안 옥기의 제작량이 비교적 많았음을 알 수 있다.옥기 실물 자료의 특성으로 볼 때 후시자허 문화 옥기는 독특한 생산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대규모 옥기 생산은 일종의 '블록 형성' 생산 모드에서 완료되어야 합니다.
후석가하 문화옥기 중 윤곽이 큰 직사각형의 괴상기가 큰 비중을 차지하며, 옥인수, 옥호수, 옥매미 등 주요 기류는 대부분 직사각형의 괴상이며, 같은 묘지에서 출토된 이러한 괴상 기물은 질감과 치수 특성이 매우 유사하다.샤오자 능선 유적을 예로 들면 묘지에서 출토된 옥의 색은 대부분 황록색 옥이며 괴상기의 크기도 전체적으로 비슷하다.이 묘지에서 출토된 31점의 괴상옥인수, 옥호, 옥매미 중 대부분은 길이가 약 2.5cm, 두께가 0.4~0.9cm에 집중되어 있다.폭은 참매미가 1.5~1.9cm, 옥호 6점 중 4점이 3.1~3.5cm에 집중돼 있고 이 중 2점(W6:19, 16)은 크기가 거의 같다.다른 유적에서 옥기가 출토된 것도 비슷하다.예를 들어, 자오린강 유적 묘지의 경우 출토된 옥기는 대부분 적갈색이며, 그 중 완전형 옥자귀 10점이 출토되었으며, 폭 1.5~3.0cm의 비교적 큰 범위에서 변동하는 것을 제외하면 길이와 두께의 부동 범위는 매우 작으며, 옥자귀 10점은 모두 길이가 2.5~2.6cm 범위, 두께가 0.5~0.8cm 사이이다.자오린강 유적에서는 4개의 자귀 반점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큰 재료의 분할 처리 현상을 명확하게 반영하여 큰 완전한 반제품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에 따르면 스자허 문화 옥기에 널리 퍼져 있는 일종의 '블록 블랭크' 생산 모델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즉, 포스트 스자허 문화 옥기는 시리즈로 대량 생산되며, 그 생산 단계는 동일한 옥 배치를 슬라이스 절단 기술로 특정 규정에 맞는 유사한 크기의 직사각형 블록으로 분할한 다음 모제 조형에 따라 세부 특징을 다듬는 것이어야 합니다.이러한 방식으로 옥은 더 명확하게 절단되고 완전히 사용되며 동시에 가공 속도도 증가합니다.
직사각형 블록의 생산 외에도 이러한 생산 개념은 후안 형상의 생산으로 전환되었습니다.예를 들어, 탄자링 W9에서 출토된 9개의 후안형 옥호는 유사한 옥질 특성 외에도 유사한 길이, 너비, 두께 및 구부러진 호를 가지고 있습니다.먼저 블록형 링을 분쇄한 다음 등분하여 통일된 표준화된 모양에 따라 조각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으므로 여러 옥호가 모양과 크기가 동일해 보입니다.위에서 언급한 대량 옥 관리 모델은 포스트 스자허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응용 프로그램이어야 하며, 이 생산 모델은 또한 포스트 스자허 문화 기간 동안 장강 중류의 옥 도구 수의 급증에 대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치옥 기법
선사시대 치옥공예의 발전 특징은 기본적으로 연속적이며 단계적인 혁신을 동반하였다.후석가하 문화 이전에 치옥 공예는 양주 문화 시대에 절정에 달했습니다.후석가 하옥기는 이 고봉을 단순히 답습하지 않고 고유의 치옥기법을 고수하는 대신 양저옥기의 예술적 표현으로 또 하나의 고봉을 세워 용산시대 치옥의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간단히 말해서, 후석가하 문화의 옥기는 공간상의 입체적 표현력을 중시하는 반면, 양저 옥기는 주로 평면적으로 표현됩니다.따라서 양저옥기는 평면선각(線水平)을 수평으로 구현하였고, 후석가하문화옥기는 절차탁마(磋琢磨等) 등의 기법을 융합하여 입체조치와 평면조화의 조화를 잘 보여주고 있다.후자는 초기 옥조각 기예의 집대성자라고 할 수 있다.다음은 석가하 문화옥기가 보여준 주요 치옥 기법을 하나씩 요약하고 이들 간의 혁신적인 융합을 논술한다.
(1) 부조
후석가하옥기는 대부분 블록 성형법을 사용하여 크기가 작은 블록 형상으로 절단하므로 모양은 정사각형 사이에 표시되어야 합니다.제한된 치조 공간(주로 두께 제한)에서 후석가하 문화 옥기는 일반적으로 부조의 예술적 표현 기법을 사용하며 일정한 규칙에 맞는 압축 처리를 통해 객체의 형상을 최대한 표현합니다.예를 들어 옥인수, 옥호수, 옥매미 등 후대 석가하 문화 특색의 옥 조각은 일반적으로 부조 압축 처리 방법으로 조각됩니다.
부조본은 회화에서 파생된 것으로 회화와 원조 사이에 개재된 예술적 표현기법으로, 그 표현공간은 회화가 가진 상상공간과 원조가 가진 실제 공간이다.실제 공간에 대한 압축 정도의 크기에 따라 얕은 부조, 높은 부조의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얕은 부조는 시작 위치가 낮고 모양이 더 압축되며 평면감이 강하고 회화 형식에 더 가깝습니다.후석가하문화의 신인동물형기는 대부분 평면배치, 입체조형의 얕은 부조작품이며, 일부는 부조에 둥근 조각을 삽입한 높은 부조작품이다.
얕은 부조 작품은 옥호수로 대표될 수 있다.후석가하문화옥호수는 대부분 정면상으로 장방옥편(괴)에 조각되어 있으며 조각방법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귀, 눈, 관통하는 이마, 코의 부조 볼록, 양볼의 낮음, 뒷면의 빛은 평평하다.부조 한쪽 면의 전체적인 기복과 낙차는 크지 않다.일반적으로 엠보싱이 더 낮게 압축될수록 신체 표면의 기복 변화가 더 가까워집니다.옥호수는 일반적으로 0.3cm 미만의 기복 공간에 불과하며 표면에 요철과 은은함을 미묘하게 형성하여 입체감을 표현해야 하는데 이러한 압축 처리 방법은 마스터하기 어렵습니다.그러나 스자허 문화 옥기의 제작자는 매우 적절한 공간 압축 모드를 설계했으며 호랑이 초상화는 천천히 시작되며 선이 매끄럽고 조화롭고 자연스러운 시각적 느낌을 제공합니다.
높은 부조는 얕은 부조에 비해 기위가 높고 형체의 압축 정도가 적기 때문에 표현 방식 및 형상 면에서 둥근 조각에 가깝습니다.후석가하 문화 옥기에도 때때로 고부조에 부분적으로 원조를 삽입하는 처리 방식이 나타난다.스자허 유적 출토품 중 옥신인수 2점은 모두 고부조 작품으로, 이 두 옥조각은 입체 공간의 기복이 뚜렷하고 과장된 얼굴 특징을 가지고 있다.농축된 공간에서 고점과 저점의 층이 엇갈려 깊이와 시각적 충격을 향상시켜 원시 종교의 신적 이미지를 만들 때 엠보싱 예술이 갖는 특별한 표현력을 구현합니다.두 작품과 탄자링 유적에서 출토된 또 다른 인수형기는 모두 삼각형 관면(面面)으로, 코는 중릉선(中线上線)에 높게 조각되었고, 두 눈은 양 옆면에 부조되어 있다.이러한 중앙선과 좌우 대칭을 강조하는 처리 방법은 특징적이며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엠보싱 예술에는 압축된 이미지가 정면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 우선' 법칙이 있는데, 이는 측면 및 역효과를 고려할 필요 없이 정면 이미지 구조의 완전성만 고려합니다.부조옥기의 뒷면은 대부분 광소(光素)가 평평하며, 이 처리 방법은 후석가 하옥기의 한쪽 면을 옷에 붙이는 사용 방식과도 잘 맞는다.또 다른 종류의 옥조각은 부조 압축처리 기법을 사용한 원조 작품이다.이 작품들은 부조용 공간압축을 차용했지만 앞뒷면에 치각된 그림이 있다.예를 들어 담가령 W9에서 출토된 편상옥인수는 앞면에 얕은 부조인면이 있고 뒷면에 얕은 부조인 상투를 표현하였다.
이 외에도 매미는 매미 날개, 띠 모양 장식 등이 대부분 얕은 부조로 사용되며 매미 눈에는 때때로 높은 부조로 처리됩니다.전체적으로 후대의 석가하 문화의 부조는 성숙한 표현력으로 발전하여 후대의 기물에 대한 장식 예술 기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용산시대에는 치옥(治玉)에 사용된 부조기법이 상주시대에는 청동기에 이식되었고, 부조장식수단은 상주청동기의 전형적인 특징이 되었다.이 사이의 전승 과도 방식도 탐구할 가치가 있다.
(2) 투각
후석가하 문화 옥기 중 특징적인 투공 기법을 보여주는 옥장식이 있다.투각은 옥 조각 예술에서 가장 정교한 기법이며 평면 조형뿐만 아니라 입체 공간 변화도 포함합니다.투각 작품은 종종 의미 있는 그래픽 표현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후기 석가하 문화 투각 옥기는 모두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포함하거나 사람이나 동물의 이미지를 투각하여 얼굴과 사지를 표현하거나 일부 조각 모양의 둥근 패에 원형 투각으로 상징화된 패턴을 표현합니다.
후석가하문화옥기 중 투공조각공법으로 제작된 것은 뤄자바이링 유적에서 출토된 옥봉(T32A:99), 쑨자강 유적에서 출토된 2점의 편상옥식(M14:3,4), 류허 유적에서 출토된 추상옥신인면(W9:1), 원패식(W17:2), 샤오자오자오링 유적에서 출토된 투공병형기(W71:5), 탄자링 유적에서 출토된 편상옥식(W8:26), 호좌쌍응옥식(W8:13), 탄자링 W9), 출토된 편상옥식또한 전승품에도 투조옥기가 일정량 있다.탄자링 유적의 호랑이자리 쌍응옥 장식과 원패 장식은 다른 형태의 구멍을 가지고 있고, 나머지 옥기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구멍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표현된 문양의 소재만 다르다.
후석가하문화는 옥기공의 기본형상으로 둥글고 긴 막대형이다.이러한 유형의 긴 구멍은 종종 기물에 조각된 규칙적인 선형 분포를 가지며 때로는 간헐적인 '투각선'과 같은 다른 선형 표현 방법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조각 모양의 옥 장식에서 이러한 유형의 '투각선'은 다양한 추상 표현 패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탄자링 유적에서 출토된 투각된 봉조형 옥편(W8:26)의 경우, 새긴 구멍은 기본적으로 그 위의 음각 바탕 무늬의 방향과 일치합니다.또 다른 종류는 국부적인 컬링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펀칭입니다.이런 종류의 펀칭은 옆에도 늘 음각선을 넣어 예술적 표현력을 강화합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후석가하에는 옥을 새긴 구멍이 뚫려 있는데, 구멍의 모서리는 모두 둥근 모서리입니다.이런 종류의 펀칭 제작은 공정 기구와 실 기구를 함께 완성해야 합니다.샤오자(镂家)의 능선에서 출토된 투공자루형기(W71:5)를 예로 들면, 중간에는 4개의 평행한 얕은 수양선 무늬를 장식하고, 양쪽에 5개의 둥근 모서리의 직사각형 투공이 대칭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첫 끝에는 갈고리 모양의 구름 무늬를 닮은 투각, 변에는 속니를 장식하였다.기물 속의 펀칭 구멍은 직선상으로 가지런히 배열되어 있습니다.이 옥기를 현미경으로 확대 관찰한 결과, 구멍이 뚫린 길쭉한 구멍의 끝은 모두 둥글었다.조각 방법은 먼저 도구를 사용하여 양 끝에 구멍을 뚫은 다음 중간 부분을 조각하는 것입니다.권운문(云雲文)을 투각한 부분 역시 권미(尾处)에 구멍을 뚫어 조각한 흔적이 보인다.이 기물은 직선형이고 구부러진 모양을 가지고 있어 조각 작업의 방향 제어가 비교적 능숙함을 나타냅니다.그러나 이러한 펀칭 구멍의 구멍 벽은 매끄럽지 않아 조각 도구가 부드러운 와이어임을 나타냅니다.
(3) 양선조각
후석가하 문화옥기 중 음각선 무늬를 가진 것은 드물며, 현재 투각된 옥편에는 구멍이 뚫린 바로 옆 음각선만 보인다.혁신적으로 얕은 양지선은 후석가의 옥기 선의 주요 표현 방식입니다.양선은 제작이 어렵고 노동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후석가하 문화 이전의 옥 조각에서는 거의 볼 수 없었고 후대의 옥 조각에서도 거의 사용되지 않았으며 같은 기간 옥 조각에서는 소량의 산둥성 룽산 문화 옥기만이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얕은 태양선을 만들려면 먼저 기계 표면에 이중 음각선으로 윤곽을 그린 다음 이중 선 바깥쪽으로 밀어내고 땅을 줄여 중간 선 돌기의 효과를 형성해야 합니다.상나라 옥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쌍음압양'과 달리 입체감이 두드러지지만 후자의 무늬와 장식선은 진정한 양선이 아니며 표현력이 약하다.후석가 하옥기에서 천양선 조각 공법의 적용은 평면 조도를 단독으로 하거나 부조 및 투조 작품과 조화를 이루기도 합니다.
담가령 유적 W8 출토 원형 매문패 장식(W8:34)과 같이 얕은 태양선으로 평면상에 테마 문양을 형성합니다.옆머리에 날개를 펴고 서 있는 선형의 독수리 무늬는 모두 밝은 태양선에서 선의 구도로 표현됩니다.원패의 바깥 고리 장식선을 제외하고 무늬를 제외한 바닥은 평평하게 밀어서 볼록한 독수리를 독립시킨다.주제의 문양이 선명합니다. 문양을 이루는 얕은 양선 무늬의 마감은 모두 갈고리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도 후석가하 문화인 얕은 양선의 특징입니다.라인 끝의 후크 롤은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홈을 뚫어 만듭니다.
옅은 수선 무늬는 독립적인 구성 외에도 윤곽선으로 작용하거나 보조 무늬 장식 기구의 표면 여백을 채웁니다.담가령유적 출토 옥편식 W9:50은 몸체가 펀칭으로 구성된 추상 신인수조형이고, 전기는 외측과 펀칭윤곽을 얕은 양선으로 그리고, 담가령유적 출토 옥신인 W9:7은 신인 전체의 면형을 부조로 표현하고, 신인의 전체 외측윤곽은 얕은 양선으로 그리고, 뺨의 양쪽에 '인자형'의 얼굴근리를 새기고, 소가 능선유적 출토 옥호수 W6:19는 양귀부에 양선식과 와류무늬를 새기고, 양눈꺼풀 아래에는 양털을 새긴 안마루로 그렸다.
이상이 후석가의 하옥기에 주로 활용되는 조각 기법이다.그것들은 일반적으로 필요에 따라 서로 결합하여 하나의 기기에 적용되며, 즉 단일 기법의 표현력 부족을 보완하고 그에 따라 색상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앞서 언급한 투조옥기에는 양선으로 전체 그릇이나 장식을 그려 넣었는데, 즉 투조형태에 옥표면의 요철처리를 추가하여 빛을 받아들이고 음과 음을 조화시키는 고도의 예술적 기법을 구현하였다.또 다른 예로는 매형 옥성년(雕形玉,)이 있는데, 이는 둥근 조각 작품으로 평면에 얕은 양선으로 그려진 매날개의 깃털 무늬가 일부 둥근 조각 매성년에서는 볼록현 무늬로 변하는데, 이는 홍산옥기의 기와골 무늬의 연마 방법과 유사하다.이러한 종류의 옥 기구는 후석가 하치옥 장인이 다양한 기술을 융합하여 자유롭게 응용할 수 있음을 반영하며, 낡은 방법에 얽매이지 않고, 조형의 필요에 따라 초기 치옥 기술을 활용하며, 이를 바탕으로 정교하고 혁신적이다.현재 관찰할 수 있는 후석가하 문화 옥기 제작 공정으로 볼 때, 예를 들어 빌렛 제조, 성형, 경질 조각 절단, 연성선 절단, 파이프 드릴, 공정 도구 드릴, 바닥 감소, 투각, 조각, 릴리프, 둥근 조각, 샌딩, 연마 등은 모두 이전에 볼 수 있었던 옥기 가공 방법입니다.그러나 포스트 스자허 문화 옥기는 모든 법을 통합하고 혁신적으로 적용할 것입니다.
담가령에서 출토된 옥부엉이매(W9:3)는 융합적이고 혁신적인 옥조물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이 기물은 원조, 부조, 선각 등의 치옥수법이 결합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부리에 전례 없는 활투공법을 적용하였다.이러한 혁신과 묘상은 치옥자의 독특한 기상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당시 옥 조각 창작 분위기의 활성화를 반영하며, 당시 치옥 수준의 발전 정도가 매우 높아 각종 디자인 이념의 실현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했음을 설명할 수 있다.
치옥공구
용산시대에는 옥기의 사용이 상류계급에 의해 독점되었고, 후석가하사회는 양저, 홍산사회와 마찬가지로 원시종교를 중시하였으며, 옥기는 원시종교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이데올로기적 상징물이었다.당시 사회에서 가장 선진적인 생산 도구와 최고 수준의 디자인 사고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전문화된 치옥 그룹을 통해 옥 생산에 사용되었습니다.따라서 치옥 도구는 당시 사회 과학 기술의 발전 수준을 어느 정도 반영할 수 있습니다.
고대의 치옥 도구에 관해서는 고대 문헌에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시경학명》에서는 "타산지석은 옥을 칠 수 있다"며 "타산지석은 틀릴 수 있다"며 석재를 다듬는 것보다 경도가 높은 '타산지석'을 연마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후석가하문화옥기의 재질은 주로 투섬석옥이며, 이러한 종류의 옥은 모스 경도가 6-6.5이고, 수정과 마노 재질의 기물이 소량 있으며 모스 경도는 7입니다.즉, 모스 경도가 7 이상인 재질은 모두 옥을 치료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후스자허의 엄가산 유적에서는 규질암과 석영암괴가 대량으로 퇴적되어 있어 후스자허의 문화를 이어가는 석기 가공장소로 추정되며, 이 유적의 옹관 1개에서 석영광물로 만든 드릴도 출토되었다.실리카를 주성분으로 하는 재료는 경도가 높고(모르스 경도가 7 이상), 입수하기 쉽고 널리 분포되어 있어 선사시대 옥의 치유를 위한 가장 중요한 가공 재료입니다.부싯돌, 수정, 천연 유리(흑요암)와 같이 가공 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재료는 부서지면 천연 조개 모양의 부러진 부분이 생겨 음선 무늬를 조각하는 이상적인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저문화 마반돈과 정사지 유적에서는 부싯돌질 도구가 많이 출토되었는데, 저우샤오루와 장린 선생은 이러한 부싯돌을 드릴링과 새김 도구로 사용할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다.따라서 옌자산 석영질 드릴은 전형적인 드릴링 도구여야 하며, 옌자산 유적지에 퇴적된 규산질 암석과 석영암괴도 드릴, 자귀, 돌칼 등 소형 도구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
후석자허의 문화적 특징인 환지양문 조각은 연마 공정을 사용해야 하며 '연마' 가공 방법은 해옥사를 사용해야 합니다.즉, 먼저 위의 도구를 사용하여 매우 미세한 음각선을 그리고 감소 범위를 만든 다음 해옥사를 통해 분쇄하고 지면을 평평하게 하고 양선을 남깁니다.탄자링에서 출토된 옥응문 원패 장식을 예로 들면, 돌출된 양무늬 면적이 넓고 양무늬 선 굵기가 균일하며, 환지기 표면이 평평하고 매끄러워 옥공의 해옥사 활용에 능숙함을 보여준다.다른 한편으로는 옥사의 입자 크기가 매우 미세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옥사를 분해하는 것은 자체 연마 효과가 있어야 함을 보여줍니다.엄자산 유적에서 출토된 여석 3점(성원 2:1, 돌 퇴적 2:5, 돌 퇴적 2:4)은 청회색 미사암으로 연마 도구여야 한다.그러나 양선 무늬 사이의 오목한 부분은 다듬을 수 없습니다.감소된 지점은 미세한 옥사를 분쇄한 후 평평함을 알 수 있으며, 추후에는 동물 가죽과 같은 부드러운 연마 재료를 사용하여 가벼운 손질을 할 수 있습니다.해옥사는 일반적으로 석영모래이며, 청나라 말기에는 흑석사, 홍석사, 황석사, 석류자석사, 보석사, 금강사 등 옥을 다스리는 공정에 따라 다른 해옥사가 필요하다고 기술되어 있다.선사시대에는 석류석이나 철을 함유한 광석을 섞어 만든 해옥사가 있어 분쇄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
옥사를 푸는 것은 매개체일 뿐이며 힘을 가하는 재료는 대나무, 나무, 골재일 수 있으며, 석가하 문화 시대에는 금속 가공 도구가 사용되었을 것입니다.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나타난 청동합금 기물은 지금으로부터 4700여 년의 간쑤 둥샹린자마자요 문화 주석청동도이며, 후석가하 문화는 이미 구리석 병용 시대에 접어들었으며, 그와 같은 시기의 산시 도사 문화로는 구리 고리, 구리 용기 잔편, 구리 방울, 구리 톱니바퀴 형기가 출토되었고, 중원 왕만 3기 문화인 등봉 왕청강 유적에서 주석청동용기가 출현하였다.후시자허 문화의 뤄자바이링 유적에서도 구리 잔류물 5점과 일부 구리 잔류물이 발견되었으며 덩자완 유적에서 구리 잔류물 1점이 발견되었으며 샤오자 능선 유적에서 구리 제조에 사용할 수 있는 말라카이트가 출토되었습니다.이 모든 것은 후석가하 문화 기간 동안 장강 중류에 구리 제품이 등장했으며 주조 기술이 비교적 높은 수준에 도달했음을 보여줍니다.
이전 연구에서 일부 학자들은 후기 스자허 문화 시대에 구리 탈륨이 나타났다고 믿었습니다.이 기사는 이러한 견해를 제안할 때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지 않았지만 구리 도구가 나타날 가능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특히 뤄자바이링 유적에서 출토된 위펑은 둥근 구멍에 경도가 높은 검은색 물질이 남아 있어 구리 화합물로 확인되었으며 마슈인 씨는 이것이 부러진 금속 가공 도구일 수 있다고 추측했습니다.이 물질이 도구인지 또는 충전재의 잔류물인지는 아직 조사되지 않았지만 적어도 그때 스자허 문화 옥기에 구리 금속이 작용한 것은 확실합니다.따라서 스자허 문화 이후의 도구의 진보와 변혁은 완전히 가능합니다.구리 제품의 경도는 대나무, 나무, 뼈 제품보다 높으며(전자의 모스 경도는 5-5.5, 후자는 일반적으로 4 미만), 금속 공구의 사용은 도구의 마모율을 감소시키고 가공 효율을 향상시키며 완제품의 효과를 최적화하여 치옥 기술의 혁신을 위한 객관적인 조건을 제공합니다.
현재 엄자산 유적에서 가공 흔적이 남아 있는 자투리가 일정량 출토되어 가공 특성 연구에 좋은 물리적 재료를 제공했으며, 추후 반제품 재료와 결합하여 보다 심층적인 공정 특성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