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우 새롭고 독창적인 내용으로 흥행작 반열에 오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The OA
독특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만큼 드라마 속에 정말 많은 풀리지 않은 미스테리한 요소들 있어!
이 글은 대표적인 미스테리 요소, 해석, 추측 등을 담은 글이야! (스포주의라고 쓰기도 민망할 정도로 완전 당연히 스!포!)
나도 이렇게 길어질 줄 몰랐는데 스압주의하고, 여러 자료 취합하고 글을 길게 쓰다보니 어투가 바뀌고 번역투도 있고 갑자기 성의 없어진 말투가 보이더라도 양해해줘! 자료 정리하는데 3일, 글 쓰는데 3시간 걸렸다...^^!!
불펌시 평생 탈모인생
*
[ 5 (five) ]
- 다섯 명의 사람들
- 다섯 개의 동작
- 5개로 갈라진 창문 (잡혀 있던 케이지를 연상시킨다)
- 그리고 이건 좀 과대해석일 수 있는데 레스토랑에서 나온 5개의 음식
[ 7 (seven) ]
- 7년 동안 실종 됨
- 이야기 시작 할 때 언급 된 러시아에 눈 7피트
- 니나(어린 OA) 미국 오기 전 나이 7살
(참고로 니나 아빠 우리 장르 디카프리오....ㅋㅋㅋ)
- 호머의 등 번호 7
- 뒷통수 맞아 죽었을 때 NDE(Near Death Experience/임사체험) 시간 7분
- bba가 옷 고를 때 라디오에서 나오던 뉴스를 들어보면 쇼핑몰에서 총기난사사건이 일어나 7명이 죽음
(+ 내용을 보면 학교 총기난사사건 범인과 동일 인물일 가능성이 보이죠?)
[ 호머 - 프레이리 ]
oa가 다시 눈을 떴을 때, 자신이 엔젤인지 어떻게 아냐는 답 중 하나로, 호머의 눈이 호머 그 자신처럼 깨끗한 녹색이기 때문이라고 말함
“ Because your eyes are green...
clear... as honest as you are. “
(사심 담은 컷.... 호머의 푸르른 녹색 눈이 정말 좋지 않나요...)
그리고 이건 oa가 프레이리 라는 이름을 얻게 된 것과 매우 비슷하다.
“ Oh, your eyes are blue as the prairie sky.
Prairie. That's what I'll call you “
[ 알폰소 프렌치 ]
- 호머와 비슷한 곳에 머리 상처
- 거울을 통해 호머를 본/호머로 비춰진 프렌치
- 여러 추측이 있다 : 호머가 실제인지 아닌지, 프렌치가 호머 아니냐
[ 호머의 상처 ]
- 상처의 위치가 달라진다.
처음 상처를 입을 땐 이마 중앙부에 상처를 입었는데, 다른 장면에선 갑자기 완전히 측면, 게다가 헤어라인 가까이 흉터의 위치가 바뀌었다.
분장팀의 실수도 아니다. 중간에 다른 장면이 있었는데(귀찮아서 캡쳐 못함) 거기서는 초반 상처 위치(중앙부)를 확실히 하고 있다.
- oa가 어릴 적 입은 상처 경험와의 유사성 (oa의 이야기가 거짓이라는 의견을 뒷받침하는 요소 중 하나)
[ 벅 부 ]
레이첼 남동생 차 사고 광경 = 벅이 본 도로 사고 장면과 비슷함
[ 마을의 5명은 실험실 5명의 다른 차원의 버전이다. ]
아 뭐라 설명하지... 대충 뭔말을 하고픈지 알겠쥬??
호머 - 알폰조 / 거울
레이첼 - 벅 / 도로 사고
그 이외는 아직 잘 안나옴.. 내가 못봤거나...
+ 비슷한 맥락으로 햅이 다른 누군가와 대조된다는(정확히 말하면 대조보다는 아예 동일 인물이라는) 추측은 많이 있다. BBA의 동생인 테오, 니나 아빠(=oa 친아빠), 엘리아스, 총기난사범 등. 하지만 추측만 무성하고 확실한건 전혀 없음.
[ 레이첼 ]
- 레이첼은 갇힌 사람들 중 유일하게 동작을 얻지 못했다. 결국 마지막 동작은 다른 이를 통해 얻을 수 있었다.
- EP05에서는 레이첼의 케이지 안의 식물이 말라 죽어있었는데, 다른 에피소드에서는 또 잘 살아있기도 했다.
- 레이첼의 정체로 가장 많이 추측되는 건 FBI.
가장 큰 이유로 FBI건물 벽에 점자가 적혀있는 걸 포착했는데, 이를 읽으면 RACHEL이라고 한다.
레이첼의 이름이 FBI건물에 적힐 이유가 대체 무엇이겠는가. 동작을 얻지 못한 것과 더불어 FBI설이 강력한 분위기.
비밀 잠입수사 중이라고도 하고, 더 나아가 FBI가 햅의 실험을 알고 있는 공범(?)이라는 설도 있다.
햅의 입장에서 볼 때 5명중 유일하게 동작을 얻지 못한 레이첼에게 더 집중할 법도 하다. 그런데 전체 드라마에서 이상하리 만치 레이첼과 햅이 (대화나 사건으로) 마주치는 장면을 볼 수 없다.(oa 호머 스콧은 따로 실험하는 장면이, 레나타는 속여서 잡아오는 과정이 나왔다.)
한 장면에서 상당히 노골적으로 이런 수상한 관계를 내비쳤다고 생각하는데 바로 스콧의 부활 장면이다.
다시 살아난 스콧을 보러 내려온 햅을 향해 4명 모두가 굉장히 적대적인 시선과 구도를 보인다. 그런데 레이첼만 기둥에 가려져 표정이 보이지 않음. 때문에 레이첼이 이 때 햅에게 분노했는지 알 수 없다.
그런데 바로 이전 장면에서 레이첼을 비춘 장면은 아래 사진과 같다
과대 해석의 여지가 있어 이 사진을 같이 올릴까 말까 고민하다 올렸다..
표정이.. 마치 웃고있는 것 같지 않나요...?..
이를 통해 유추해 보면 레이첼과 햅 둘 다 이 실험을 주도하는 관계자 중 하나이며 레이첼은 NDE를 겪은 적이 없거나 적어도 이 실험의 대상이 아니다. 질문은 다시 레이첼이 피실험자가 아니라면 대체 그곳에 왜 있고 무얼 하는 지로 돌아온다.
이 대답으로 결국 FBI가 햅의 연구 뒤에 있고, 그들은 NDE와 차원이동 여행에 대해 알고 있으며, 레이첼은 실험 감시를 위해 피실험자로 잠입한 FBI요원이다. 이건 또한 FBI가 OA의 이야기. 즉, 진실이 나오는 것을 원치 않아 엘리어스를 통해 집에 책들을 심어두어 OA의 신빙성을 깎아 내렸다는 설을 뒷받침 한다.
* 반론(레이첼은 NDE를 겪은 엔젤 중 하나)
- oa가 레이첼의 노래에서 무언가를 느꼈다고 말하고 다른 사람들 또한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장면이 있었다.
- 단순히 컨디션이 나쁘거나 심정적 문제가 있는 캐릭터일수도.
- 그리고 만약 햅과 공범일 시. 성공의 기약 없는 그 미친 실험을 돕기 위해 과연 7년간 빛도 못보고 갇혀서 연기를 할 수 있을까?
[ Angel ]
- 햅의 실험도구 : 마치 천사의 형상을 연상 시킨다
- 카툰의 날개 : 그녀도 엔젤일 수 있음
- 카툰 얼굴의 점자 : 독일어로 적은 ‘엔젤’ 이라고 한다. 더 많은 글자가 있는데 정확한 해독은 아직 안나옴
- 카페테리아 장면 : 천사의 날개를 연상시키는 글라스 연출 (원래는 독수리? or 매? 그림)
[ 광산 ]
광산업을 한 OA아버지
폐광산 근처에 있는 햅의 은신처
[ 다섯 동작 완성 후 보이는 동일한 패턴 ]
총이 발사 된다 - 햅 / 총기난사범
누군가가 다치고 - 보안관부부 / oa
누군가가 뒤쫒는다 - oa / 스티브 “Come Back!!!”
[ 음악 ]
벅과 레이첼 - 둘 다 노래를 잘 함
oa - 바이올린
리나타 - 기타
BBA - 키보드 갖고 있는 것으로 보아 연주 능력 갖춤
(다른 사람들 예시가 더 있었는데 까먹음..)
[ 엘리어스 (FBI 상담가) ]
- 왜 그 밤에 어둠 속에서 oa없는 oa집에 있었는가
- oa가 상상으로 지어낸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이 남자 왜 굳이 밤에 집에 숨어 들어온 것?
- 추측 : 그 책들은 엘리어스가 심어 놓은 것이다.
- 다시 말해 FBI는 oa의 이야기가 퍼지지 않기를 바라는 것 아닌지? FBI가 그 실험과 연관 된 것은 아닌지?
(솔직히 캡쳐 살짝 악의적이긴 한데 진짜 눈을 이렇게 뜨긴 했습니다..)
- 아래의 장면에서 oa는 잡힌 4명을 구하기 위해선 현실(보드)을 벗어나야 한다(다른 차원으로 가야 함)는 식으로 말하며 보드에서 구슬(oa 자신)을 밖으로 꺼낸다. 엘리어스는 여기(현실)을 나가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하며 구슬을 집어 다시 상자 안으로 넣는다.
- 사실 엘리어스가 진짜 FBI인지 알만한 요소가 없다. 그의 사무실은 명패도 마크도 없이 휑하다. 건물 밖 또한 매우 단조롭고 FBI라고 알만한 로고, 마크 등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과거 스티브가 전화로 매우 쉽게 FBI인척 oa의 양부모님들을 속였던 것을 생각해보면 이 경우도 의구심을 가질 만 하다.
- 조력자인지 악역인지 레이첼과 더불어 가장 미스테리한 인물. 햅 부하 or 동료라는 추측도 있고 햅 자체라는 설도 있다.
(사족 - 사실 글쓴이는 엘리아스의 정체보다 연기한 배우인 ‘리즈 아메드’가 시즌2에 나올지 안나올지가 더 궁금하다. 리즈 아메드가 그 사이에 ‘더 나이트 오브(The Night Of)’라는 미드 주연으로 에미상을 받는 등 어어엄청나게 떠버려서 과연 시즌2에 나올지.. 아님 엘리아스의 정체?는 간접적으로 설명될지, 아예 그대로 묻힐지 그게 너무 궁금쓰..)
[ OA의 이야기는 진실일까 거짓일까? ]
자 이제 진짜 주된 쟁점으로 왔다! 과연 OA는 진실을 말해온 걸까 아님 상상으로 지어낸 거짓을 말하는 걸까?
* 거짓이다
- 모든 것은 oa의 상상, 허구, 만들어낸 이야기이다.
- 어릴 때 이미 정신병 진단을 받음
(+참고 : 이 사진에서 책상 위 조형물로 표현된 O A의 모양을 볼 수 있다!)
(왼쪽에 동그란 것 & 삼각 피라미드)
- 레이첼 남동생 차사고 묘사 = 벅이 본 도로 사고 장면과 비슷함-> oa가 이걸 보고 상상해서 지어낸거다 (but. 전자의 시점이 훨씬 앞서서 나오고 벅의 사고 목격은 그 후에 나옴)
- 합창단이 부르는 노래 가사
- oa의 방에서 발견 된 책들 : 호메로스Homeros - 호머Homer, 천사 등
- oa가 전자발찌 차고 집에 반 구금(?) 되었을 때 아빠와 화단을 가꾸며 문예창작 수업(Writing class)을 듣는다고 말했다.
* 진실이다
- 애들이 찾은 다리 버스 추락 사고 사진
- 부모님의 카메라에 그녀가 어릴 적 러시아어로 말하는 몽유병 영상이 있다.
- oa 뉴욕 지하철 바이올린 영상이 있다.(but.얼굴이 잡히진 않아 확실하진x)
- oa의 침대 밑에서 찾은 책들
1. 책들은 새 것처럼 보인다. 밑줄이나 페이지가 접힌 자국도 보이지 않았다.
2. 책들은 아마존에서 시킨 택배 상자에 담겨 있었다. oa는 와이파이 설치에도 미숙 할 정도로 인터넷을 잘 못하는데 그 책들을 모두 아마존에서 스스로 주문까지 했다? (but. 음성기능을 이용해 컴퓨터를 할 수 있기는 함)
3. oa가 처음 시력을 잃은 것은 7살 때이다. 그 전까지는 러시아어만을 사용했고 장님이 된 후에야 영어를 사용했다. 비록 7살 이전에 영어를 조금 배웠다면 알파벳을 다 읽을 수 있겠지만, 그건 7살 무렵의 언어실력이고 그 후론 점자로만 읽어 왔다. 그런 oa가 그 두꺼운 영어 책들을 쉽게 빠른 시간에 읽을 수 있었을까?
4. 자유의 여신상을 보러 갔을 때 oa는 양각으로 적힌 영어을 읽지 못해 관리자에게 읽어 달라 부탁한 적이 있다.
- oa는 시력을 되찾았다 (내 기준 제일 강력..)
- 카페테리아에서 동작을 마친 뒤 스티브와 나무 풍경이 함께 잡힐 때, 화면 한쪽에 빛이 잠깐 비췄다 사라진다. (다른 차원으로의 이동이 이루어진 것)
- oa가 응급차에 실릴 때, 스티브는 NDE 상태에서 영혼이 육체를 떠날 때의 소리(휘익- 하는 느낌의)를 들었다. 소리가 들렸다!
* 진실도 맞고 거짓도 맞다
(이거 보고 진짜 소오오오름...)
- oa는 다섯가지 동작이 완성되면 그 사람은 여러 평행우주 차원들을 한번에 관통 할 수 있고, 그 차원(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 경험한다고 한다 ->그럼 oa의 거짓말과 진실이 둘 다 가능함.
- 거짓말을 하는 세계, 진실을 말하는 세계, 죽은 것(NDE 체험), 안죽은 것, 장님인 것, 애초부터 장님이 아닌 것. 모든 경우 수를 담은 차원, 세계, 우주들을 oa는 다 겪을 수 있는 것이다!
- 즉 평행우주 차원들을 모두 경험한 그녀가 겪는 하나의 세계(드라마에 나오는 시간)가 있기 때문에 거짓과 진실 둘 다 가능한 것이다.
- 이해를 돕기 위해 참고 그림 그려봤슴다 근데 폰트 왜 뭉개졌냐~
- 고로 정확히 따지자면 ‘진실’에 속한다.
-----------
이 글에서는 일단 제일 대표적이고 많이 언급된 것, 내가 보기에 상당히 신빙성있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만 추려서 썼어!
그 외에도 정말 수~~~~~~많은 미스테리 요소, 해석, 추측이 있어.
성경, 과학, 신화, 철학 등 다양한 분야와 연관한 해석들도 많아.
중요하지만 너무 어려워서(영어능력의 한계ㅜ) 가져오지 못한 것도 있고, 자잘해서 못가져 온 것도 있는데 이건 나중에 간단히 들고 올게! 진짜 흥미롭고 웃긴 것도 많음(ex.프렌치 호머 아들설ㅋㅋㅋㅋㅋㅋ)
다음 글은 oa 시즌1 마지막 장면에 대한 여러가지 분석 글을 쪄올게.
기대해도 좋음! 진짜 이건 정말 신빙성 높은 추리가 있어서 현실 소리 지를지도!!ㅋㅋㅋㅋ
문제시 열심히 고침
첫댓글 오에이 진짜 재밌게 봤는데 마지막에 내가 이해를 못하는건지 되게 어려웠거든 ㅠㅠㅠㅠ 여시 해석 보니까 한번더 보고싶어졌당 빨리 시즌2 나왔으면 ㅠㅠㅠㅠㅠ
오에이 무섭긴한데ㅜㅜ 진짜 재밌게봤음 진실인지 거짓인디 혼란스러웠는데 여시 정리 넘나 잘한 것... 고마워 시즌2나오면 다시 글 보고 봐야지!
오 나 이거보고 이글다시읽으러와야지 글삭하지말아주라!!!~~~
오 오에이...!! 봤는데!! 재밌게!! 다 까먹었따!!! 마지막 총격신만 생각나네.
헐 재밌어보여 제대로 보고 이 글 읽으러 다시 올게!!
오에이 진짜 재밌었어ㅠ 이 글 보니까 다시 보고싶다ㅠㅠㅠ 다시봐야지ㅠㅠㅠ
올 봐야지!!
근데 셉틴 고맙다춤보고 오에이 춤생각났어 그 막 갑자기 위로훅!그러는겈ㅋㅋㅋㅋ
이거 볼때는 너무 답답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했는데 보고나서 자꾸 생각나고 그만큼 여운이 강한 소재의 드라마인듯 잘 정리해줘서 고마우ㅏ 여시 ❣️
오에이 이거 재밋어? 안 어려워?
넷플에서 홀린듯 정주행했었는데ㅋㅋㅋ빨리 시즌2ㅠㅠ
아 졸라 흥미돋....시즌 2 빨리 나와줘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존잼이야
아 너무 오래전에 봐서 기억이 흐릿흐릿해ㅠㅠㅠㅠ 그치만 여시 글 진짜 흥미돋!! 다시봐야겠다 ㅎㅎㅎㅎ 글쓰느라 정말 수고 많았어~~
재밌어보인다 오늘뷰터 정주행해야징
연어하다옴 ㅜㅜㅜ 진짜 완전 흥미돋
근데 왜 다음글은 없나요?ㅠ
올해 얼마안남앗는데...!!ㅎㅎㅎ
오예! 기다리고있을게요.....!!
짱이다 여시 고마워 ㅜㅠ흑흑 지금올라온 쩌리글 보고연어왔는데 ㄹㅇ흥미돋이다 oa 한번더봐야하나
이 글 보려고 정주행했다!!! 시즌 1 끝난지 꽤 오래 됐구나😢 넘 재밌어... 빨리 시즌2 나왔으면 좋겠다!!!!!!!😭😭
레이첼은 엪비아이아닌듯 공범이라면 햅이 눈뜬거몰랏을리가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