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왕이여! 또 변설에 뛰어난 장로 쿠마라캇사파가 파야시왕에게 ‘다른 세계’를 설할 때에 이
렇게 말했습니다.
‘왕이여! 계행을 지키고 덕을 갖춘 편력자 · 바라문들(비구를 가리킴)은 오랜 기간 이 세상에
서 계속 생존하여감에 따라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많은 사람들의 안락을 위해,
세간을 불쌍히 여기기 때문에 그리고 신들과 인간의 참다운 이익과 안락을 위해 실천합니
다’라고.
다음으로 세존은 어떤 이유에 의해 후자의 단멸을 권하신 것일까요?
대왕이여! 태어나는 것은 괴로움입니다. 늙어 가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질병도 괴로움입니
다. 죽음도 괴로움입니다. 근심도 괴로움입니다. 슬픔도 괴로움입니다. 고통도 괴로움입니
다. 번뇌도 괴로움입니다. 번민도 괴로움입니다. 사랑하지 않는 자와 만나는 것도 괴로움입
니다. 사랑하는 자와 이별하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어머니의 죽음은 괴로움입니다. 아버지의 죽음도 괴로움입니다. 형제의 죽음도 괴로움입니
다. 자매의 죽음도 괴로움입니다. 아내의 죽음도 괴로움입니다. 친척되는 자의 죽음도 괴로
움입니다. 친척되는 자를 잃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건강을 잃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재산을
잃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계행을 잃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지혜의 견해를 잃는 것도 괴로움
입니다.
왕으로 인해 생겨난 공포도 괴로움입니다. 도적의 공포도 괴로움입니다. 적의 공포도 괴로
움입니다. 기근의 공포도 괴로움입니다. 불의 공포도 괴로움입니다. 물의 공포도 괴로움입니
다. 파도의 공포도 괴로움입니다. 소용돌이의 공포도 괴로움입니다. 악어의 공포도 괴로움입
니다. 스스카(악어의 일종)의 공포도 괴로움입니다. 자기에게 가해질지도 모르는 비난의 공
포도 괴로움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가할지도 모르는 비난의 공포도 괴로움입니다.
처벌의 공포도 괴로움입니다. 악의 생존으로 나아가는 공포도 괴로움입니다. 모임의 사람들
과 친숙해 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공포도 괴로움입니다. 채찍으로 맞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등나무로 맞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납작한 몽둥이로 맞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손이 잘리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발이 잘리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손과 발이 잘리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귀가 잘리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코가 잘리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귀와 코가 잘리는 것도 괴
로움입니다.
죽사발의 형벌(두개골을 쪼개고 펄펄 끓는 죽을 흘려 넣는 형벌)도 괴로움입니다. 조개껍질
형벌(조개껍질을 갈 듯 사금파리로 두피를 벗기는 형벌)도 괴로움입니다. 라후라입의 형벌
(입을 철침으로 벌리고 그 속에 기름을 붓고 불을 붙이는 형벌)도 괴로움입니다. 고리빛[光
環]형벌(전신을 기름 먹인 천으로 감고 불을 붙이는 형벌)도 괴로움입니다. 광명손의 형벌(손
을 기름먹인 천으로 감고 불을 붙이는 형벌)도 괴로움입니다. 뱀가죽 벗기는 형벌(머리에서
무릎까지 피부를 가늘고 길게 벗겨 발 주위에 떨어뜨리는 형벌)도 괴로움입니다. 벗긴 가죽
옷 형벌(가는 헝겁처럼 벗겨진 피부를 각기 머리카락으로 묶고 베일을 쒸운것처럼 하는 형
벌)도 괴로움입니다.
영양형(무릎과 팔꿈치를 함께 묶고 철판 위에 웅크리게 하고 밑에서 불을 붙이는 형벌)도
괴로움입니다. 카하파나화형(카하타나 동전 크기로 모을 도려내는 형벌)도 괴로움입니다.
잿물을 붓는 형벌(날이 선 칼이나 대패 같은 것으로 몸에 상처를 내고 잿물을 붓는 형벌)도
괴로움입니다. 봉회전형(두 귓구멍을 쇠꼬챙이로 찔러 관통하게 하여 대지 위에 굴리는 형
벌)도 괴로움입니다. 쑥이불형(뼈를 빻을 정도로 두들겨 패고 몸을 쑥이부자리처럼 하는 형
벌)도 괴로움입니다. 뜨거운 기름벼락을 맞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개들에게 물리는 것도 괴
로움입니다. 산 채로 꼬치에 꿰이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칼로 목이 잘리는 것도 괴로움입니
다.
대왕이여! 윤회의 흐름에 들어간 자는 이러한 여러 가지 다양한 괴로움을 받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히말라야 산에 내린 비가 돌, 자갈, 사금파리, 모래, 소용돌이, 여울, 물결, 굽이치
는 흐름, 급한 흐름, 나무뿌리, 나뭇가지와 같이 장애가 되거나 흐름을 방해하는 사이를 두루
흘러 갠지스 강에 들어가는 것처럼,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윤회의 흐름에 들어간 자는
이러한 여러 가지 다양한 괴로움을 받는 것입니다. 대왕이여! 쉬지 않고 온갖 생존을 반복하
여 나고 죽는 윤회는 괴로움이고, 생사윤회하지 않는 일(열반, 깨달음)은 즐거움입니다. 대왕
이여! 세존은 생사윤회하지 않는 일의 공덕과 생사윤회를 반복할 때 생겨나는 공포를 밝히시
고 생사윤회를 반복하지 않는 일을 권하기 위해, 또 생로병사를 초극하기 위해 단멸해야 할
것인 후자의 가르침을 권하신 것입니다. 대왕이여! 이것이 세존께서 권하셨던 이유인 것입니
다.”
“잘 알았습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물음을 잘 해명되고 이유는 잘 설해졌습니다. 이(당신이
논한 바)는 참으로 그와 같다고 나는 인정합니다.”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