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지님께서는 아래의 비디오를 올리시고 아무러 글도 덧붙히지 않았군요.
https://youtu.be/tXRgL0KWlpQ
그런데 영어로 밑에 누군가 써 놓은 것을 그대로 복사해서 올렸습니다. 대충 번역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어 캡션의 대충의 내용은 <비디오 6:57쯤에 콜롬버스로 시작해서 평면지구회 얘기하고 11:04쯤에 현재 미 의회에 평면지구회원들을 언급한다>입니다. 그리고 <와~ 2012년 현재 미국 상하 의원들이 모두 폄면지구회원이래~>라고 덧붙입니다.
아마도 영어로 된 설명을 순진하게도(?) 그대로 믿었던 모양입니다. 아마도 영어를 쓰는 분 중에도 당연히 평면설을 지지하는 분이 계실테니 이해는 합니다.
이 게시글 역시 <오바마가 평면설을 믿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다>라는 식의 다른 게시글과 같은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문맥을 완전히 무시하고 자기들이 듣고 싶어하는 부분만 때어내서 상상 속의 해석을 한 것입니다. 제가 문맥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 연설문 전문은 아래 백악관 사이트 링크를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Remarks by the President on Energy
먼저 콜럼버스와 평면지구회를 언급했다는 부분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그 부분을 연설문에서 찾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문제의 <컬럼버스>와 <평면지구회> 언급 부분을 노란색으로 표시하겠습니다.
Some of these folks want to dismiss the promise of solar power and wind power and fuel-efficient cars. In fact, they make jokes about it. One member of Congress who shall remain unnamed called these jobs "phony" -- called them phony jobs. I mean, think about that mindset, that attitude that says because something is new, it must not be real. If these guys were around when Columbus set sail, they’d be charter members of the Flat Earth Society. (Laughter.) We were just talking about this -- that a lack of imagination, a belief that you can’t do something in a new way -- that’s not how we operate here in America. That’s not who we are. That’s not what we’re about.
먼저 보다 큰 문맥을 이해하셔야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이 부분 전에 오바마가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바마가 이 연설을 행하는 이유는 미국 네바다 주에 위치한 볼더 시티라 곳에서 자신의 공약 사항 중의 하나인 대체 에너지 공공 사업이 매우 성공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그 곳에 설치된 태양열 집열판을 통해 일년에 17,000 가구에게 청정 에너지인 태양 에너지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고용 창출을 통해 지역 경제에 크게 기여 했다고 말합니다. 자신의 치적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렇게 태양열을 이용한 전력 생산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과정은 순탄하지만은 않았으며 오히려 반대하는 정치인들도 있었다고 말을 합니다. 이들 반대파 정치인들이 득세했더라만 태양열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것은 물론이고 고용 창출도 할 수 없다고 말하고 바로 저 위에 제가 영어로 적은 부분으로 이어 집니다. 같이 해석해 보시죠.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역시 문제의 발언은 노란색으로 표시하겠습니다.
<이들(반대파 정치인들) 중 일부는 태양력 발전, 풍력 발전, 고연비 자동차의 가능성을 묵살하고 싶어 합니다. 사실 그들은 이 사업에 대해 우스개소리로 말합니다. 의원 중 한 분은 익명으로 이 사업을 "사기" 라고, 사기 사업이라고 했습니다. 어떤 생각으로 그런 말을 하는지 생각해 봅시다. 이는 뭔가 새로운 것은 실재하지 않는다는 태도입니다. 만약 이런 자들이 (크리스토퍼) 콜롬버스 시대에 살았었더라면 아마도 평면지구회 창립 회원이 되었을 겁니다. (웃음) 우리는 그냥 이야기를 하고 있었을 뿐인데... 새로운 방식으로는 어떤 것도 할 수 없다는 그 창의력의 결핍... 우리 미국은 그렇게 돌아가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런 사람들이 아니며 그렇게 일하지도 않습니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것은 1492년의 일입니다. 당시의 세계관을 바꾸는 일이었습니다. 아무도 실재한다고 생각지 못하던 신대륙을 발견한 것이니까요. 그래서 오바마는 <뭔가 새로운 것은 실재하지 않는다는 태도>를 말하면서 15세기말 당시의 사람들의 생각과 2012년 현재의 일부 반대파 정치인들의 생각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무조건 새로운 것을 받아 들이려 하지 않는 이 반대판 정치인들이 콜럼버스 당시에 살았더라면 그때 벌써 평면지구회를 창립했을 것이라고요. 그리고 청중 가운데 웃음이 터져 나옵니다. 모두가 알아 듣는 심지있는 농담이거든요. 즉, <아메리카 대륙은 항상 존재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콜럼버스 시대에신대륙은 없다고 믿던 사람들이 있었던 것 처럼, 지구는 항상 둥그렇게 생겼었고 또 그렇게 입증되었는데 불구하고 여전히 오늘날까지도 지구는 평평하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반대파 정치인들은 그런 사람들이나 마찬가지다>라는 조롱이 함축되어 것입니다.
여기까지 이야기 한 후 오바마는 계속 말을 이어 갑니다. 대충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반대파 정치인들은 여기 볼더 시티에 와서 현장을 직접 보길 바란다. 그리고 이일은 멈추지 않는다. 다음 세대들 위해서 계속할 것이다. 내가 대통령으로 있는 한 가능한 모든 에너지원에 투자할 것이다. 약속 드린다.>
그리고 또 문제의 발언이 나옵니다. 소위 미국 상하 양원들이 모두 평면지구회라고 말했다는 부분입니다.
And, yes, that means we make investments in stuff that is new, and we stop subsidizing stuff that’s old. The current members of the Flat Earth Society in Congress -- (laughter) -- they would rather see us continue to provide $4 billion -- $4 billion -- in tax subsidies, tax giveaways, to the oil companies -- $4 billion to an industry that is making record profits. Every time you fill up the pump, they're making money. They are doing just fine. They're not having any problems.
번역: 다시 말해 새로운 곳에 투자하고 옛날 것에 주던 보조금은 중단한다는 소리입니다. 현재 의회내 평면지구회원들은 (웃음) 우리가 석유 회사에 40억 달러의 세제혜택을 주기를 원합니다. 기록적인 수익을 내고 있는 산업에게 40억 달라라는 돈을 주라고 말합니다. 여러분이 차에 기름을 넣을 때마다 이들은 돈을 법니다. 이들 사업 잘 됩니다. 문제 없는 기업들입니다.
예! 맞습니다. <의회내 평면지구회원들>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이 말은 연설의 앞 부분에서 언급했던 반대만 하는 정치인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기억을 상기 시켜 드리면 지금처럼 반대만 하는 정치인들이 만약 콜럼버스 시대에 살었더라면 <평면지구 창립회원>이 되었을 사람들이라고 말했던 부분 말입니다. 대통령의 이같이 재치있는 농담을 기억하는 관중들은 그래서 다시 웃움보를 터뜨리는 것이고요.
제가 보여드린 문맥을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결코 오바마 대통령이 이 연설을 한 시점인 2012년 당시의 미 의회의 상화 의원들이 평면지구회 회원이란 말이 아닙니다. 이렇게 여러분을 조롱하듯 우수개소리로 평면지구회라는 이름이 거론되는 것 조차도 그렇게 기분이 좋으시다면 그것은 자학 수준입니다.
미안합니다만 이 연설도 아닙니다. 믿어 드리고 싶어도 글을 분석해 보면 여러분이 말하는 것은 상상일 뿐이라는 것이 더욱 자명해 질 뿐입니다.
매우 죄송한 말씀이긴 하지만, 제가 보기에 여러분은 진정한 음로론자들이 아닙니다. 아마추어 중에서도 아주 어설픈 초보 아마추어들입니다. 진짜 음모를 파헤치시려면 해독 능력이 아주 뛰어나야 합니다. 여러가지 정보를 취합하는 능력도 아주 뛰어나야 합니다. 그리고 취합한 정보가 어느 정도 가치 있는지 판단하는 능력도 있어야 하고, 그 중에서 가짜와 진짜를 구분해 내는 능력도 있어야 음모를 파헤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실력으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차라리 함부로 음모론 거론하지 않으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겁니다.
죄송합니다. 너무 솔직하게 말씀 드려서.
첫댓글 대단하시고,
훌륭하십니다^^
카페에 꼭 필요한 분이라 생각 됩니다...
감사합니다. 선교사님이야 말로 아마추어 엉터리 음모론자들 퇴치에 꼭 필요한 분입나다.
"관찰자| 08:03 New
그러나 실제 상원의원중에서 평면지구협회 회원들이 있다는 것은 아니고 (실제로 있을수도 있겠지요)자기의 올바른 정책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공격하기 위해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오바마는 자기의 정책은 절대적으로 옳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죠"
이렇게 댓글단거 안보셨나봐요
눈뜬 장님!
서너줄로 요약할것을 무얼 그리 장황한 설명을 하는거요. 웃음밖에 안나오네 ㅎㅎㅎ
저도 좀 생각해 보니 시간 들인 것이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추어 음모론자들에게 이런 시간 허비할게 아닌데 생각도 해 봤습니다. 그런데 사실 저는 관찰자님이나 간강소망님이나 가타 평면설 주장하시는 분들애게는 별로 관심 없고요, 미안하지만 댁들 걱정하고 싶은 생각 추호도 없습니다. 딱 한사람 때문에 이러고 있습니다. 댁들 생각하면 시간 아깝기 그지 없죠. 내 시간당 임금이 얼만데... ㅎㅎ
장황하게 설명한 이유는 님을 위한 배려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마르튀스 배려를 해줘도 배려라고 생각 못하시는 것 같아서 허탈합니다. ^^
@건강소망(가을남자) 건강소망님께서는 별로 고마워 하실 내용은 아닌걸로 해 드렸는데요?!! 이건 어떤 수사법이신가요? <듣보잡> 수사법인가요? ㅎㅎ 솔직합시다.
@조광 다 아는걸 뭐하러 장황하게 설명해요?
그정도도 모르고 평면론을 주장하겠어요?
한국말이나 열심히 가르치세요
음모론에 대해 무지상태에서 논란을 벌이면 조롱거리가 되니까요
@관찰자 그 정도는 아는 분이 오바마가 평면설을 인정했다 합니까? 제가 가르치는 미국 헉생들도 님보다 한국어 택스트 분석 잘합니다.
@조광 백날 겉만 분석하면 뭐하나요
아무나 다 하는것을
그렇게 얘기를 많이 했어도 전혀 못알아 들으시네
@관찰자 진짜 오바마의 얘기를 그대로 해 주고 싶네요
"조광님 당신은 플랫어써"
@건강소망(가을남자) 두분 수준이 비슷한가봅니다^^
하긴...
님 반응 보고 저도 웃습니다...
감사합니다!
천만에 말씀이십니다.
실례지만 조광님께 질문이 있습니다.
911테러가 자자극 또는 빈라덴이 저지른일..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견해를 여쭙고 싶습니다...
논외의 질문 당황스럽군요. 저는 그 쪽 전문가가 아니라서 답변할 수 없네요. 죄송... 저는 글이 잘 씌여졌나, 글에 오류가 있나, 진정성이 있나, 근거가 있는 소리를 하나... 이런 쪽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응원에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