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지하역의 대피선 신설의 가능성
한우진 추천 0 조회 2,258 10.09.13 23:26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0.09.14 02:08

    첫댓글 답이 없군요;;;,,,,,그나마 분당선은...오리역 있고...죽전역과 보정기지 있으니....어떻게 안될까요?(문제는 보정 이남구간에 대피선이 있느냐 군요;;;)

  • 10.09.14 18:19

    야탑이나 정자에라도 설치했으면 좋겠네요

  • 10.09.14 20:07

    역시 쉽지 않는 일이군요..

  • 10.09.14 20:52

    지하노선일 경우 경제적 타당성이 맞추기가 쉽지 않다 하시니 하나 생각나는게....기존노선중에서도 지상임에도 경원선은 확장에 애를 먹고 있으며....금천구청-서울역 구간이나 가좌-서울역도 마찬가지 같습니다;;;

  • 10.09.14 23:06

    고가선 신설(200억/km)이 3역당 하나 정도의 대피선 설치(1520억/3km=506.667억/km)에 비해 1/3정도 가격입니다.

    또한 거의 대부분의 서울 지하철 노선의 통과구간에는 지상지장물도 없고 도로도 충분히 넓으며, 급행선은 역을 많이 만들지 않아도 되 고가구조물의 부담감 또한 이제까지 우리가 보아온 고가구간(2호선 한양대-잠실 등)에 비해 적지요.

    그리고 기존지하선+고가선으로 2복선이 되므로 지하복선+가끔 대피선에 비해 용량이 크게 증가하게 되어 혼잡,지연문제까지 해결됩니다

    기존 지하선을 따라서 고가노선으로 급행선을 새로 만드는 방법이 대부분의 경우에 가장 가능성이 있을 것입니다.

  • 10.09.15 00:32

    실행에 걸리는 요소가 말입니다...1.차밀린다고 민원엄청 들어오는걸 두려워할 것이다(게다가 있는 고가도로도 몇개 없애긴 없앴지요.)
    2.안그래도 철도 지하로 묻어버려 버로우하자는판에....고가화를 추진할 정치가나 관료가 나올지...;;;

  • 10.09.17 14:59

    1. 최고의 방법이니 당장 추진하자 가 아니고, 고가신선건설이 여러가지 중에서 가장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지요.

    2. 대구3호선 전구간 고가화 착공, 김포선의 9호선 직결 지상화가 탄력을 받는 등, 몇번의 경제위기 이후로 도시철도 건설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긴 합니다. 철도사업 등 공공인프라사업에 대한 편향적인 인식을 가지고 계신 것 같은데, 대중매체와 일부 편향된 의견에 영향받지 않고 스스로 분석,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10.09.15 08:43

    그래도 부본선을 설치함으로써 효과가 더욱 커질 수 있다면 기존 정거장에 추가 설치가 점점 가능해지리라 생각됩니다. 현재의 9호선처럼 급행시스템이 도입되면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을 더욱 이용할 수 있는 계기가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 10.09.18 13:11

    서현역의 용역 결과가 좀 이해가 안가는게 서현역 주변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서현역 위에는 AK플라자라는 거대한 쇼핑센터가 있습니다. 서현역과 그 위 AK플라자의 구조를 감안하면 대피선 설치는 커녕 승강장 확장도 불가능에 가깝지 않을까 싶습니다.

  • 10.09.29 00:00

    그 논문은 당시 AK플라자가 건설되기전에 작성이 된것입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