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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 현재 배선도 | 제안 배선도 | 비고 |
가산디지털단지 | ■ㅣㅣㅣㅣ■ | 변동없음 | |
독산 | ■ㅣㅣㅣㅣ■ | 변동없음 | |
금천구청 | ㅣ■ㅣㅣ■ㅣ | ㅣㅣ■ㅣㅣ■ㅣㅣ | 통과선설치 |
석수 | ㅣ■ㅣㅣ■ㅣ | 변동없음 | |
관악 | ㅣ■ㅣㅣ■ㅣ | 변동없음 | |
안양 |
ㅣ■ㅣㅣ■ㅣ | ■ㅣㅣ■ㅣㅣ■ㅣㅣ■ |
현 가운데승강장 : 급행 외곽 승강장 : 완행 |
명학 |
ㅣ■ㅣㅣ■ㅣ | 변동없음 | |
금정 | ㅣ■ㅣㅣㅣㅣ■ㅣ■ㅣ | ㅣ■ㅣㅣㅣㅣ■ㅣ■ㅣ |
수원방면만 대피선활용 현 1호선승강장 : 1호선급행 현 4호선승강장 : 1호선완행 현 4호선주박홈 : 4호선 |
군포 | ㅣ■ㅣㅣ■ㅣ | ㅣㅣ■ㅣㅣ■ㅣ |
구로방면만 통과선설치 |
당정 | ■ㅣㅣㅣㅣ■ | ㅣ■ㅣㅣㅣㅣ■ㅣ | |
의왕 | ㅣ■ㅣㅣ■ㅣ | ㅣㅣ■ㅣㅣ■ㅣㅣ |
화물대피선 적극활용하여 통과선으로 개조 |
성균관대 | ㅣ■ㅣㅣ■ㅣ | 변동없음 | |
화서 | ■ㅣㅣ■ㅣㅣ■ | 변동없음 |
몇개 역 빼고는 현재 화물대피선을 적극 활용하여 대피선과 통과선을 만들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지 못하여 용산-천안급행을 부본선에 돌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양-수원간을 본선으로 달려
1시간에 1배차밖에 낼 수 없는게 좀 아쉽습니다.
굳이 이렇게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개선을 해서 경부선의 숨통이 트였으면 하는 바램에 이 글을 올려봅니다.
첫댓글 의견 괜찮네요.수도권 교통본부 응모에 내보세요.9월17일까지니...철공이 해줄지는 의문이나.....그래도 한번 이야기나 해 봐야지요...^^;;;
좋은 의견이고 적극 찬성합니다.
막상 만들고보니 저대로 된다면 용산-천안급행에 대해서는 선로구조상 불가능했던 금정역정차까지도 해결가능하겠군요.
이렇게라도 남은공간을 활용해서 편성이 늘어났으면 하네요.
당정역은 상행은 대피선을 만들 공간이 있지만 하선은 땅파야 합니다.
사실 저도 당정역은 약간 긴가민가 했었는데, 혹시나 해서 일단 집어넣은 겁니다. 아에 당정역을 신설할 때 대피선 설치를 염두해고 지었으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제가 생각하는 철도 희대 뻘짓중 하나라고도 생각합니다.
이럴 경우 급행열차가 부본선으로 추월하게되는데 분기기통과시 속도저하가 우려됩니다. (현재 천안->용산급행이 안양역 직전에서 서행하는 이유가 생각나네요)
그건 분기기 고속화를 통해 해결 가능하지 않나 싶습니다. 금천구청 지나 고속선 진입하는 고속분기기와 같은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죠.
직접 가보진 못했지만 다른 일본철도여행기들에 나온 사진들을 보면 속도저하가 안일어나도록 분기기가 개량이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큐 도요코선과 메구로선이 같이 달리는 구간을 보면 측선에 통과선이 설치되어 운영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 급행 님이 말씀하신대로 개량할때 고속화분기기로 바꾸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본선을 통과선쪽으로 주면 통과에 문제가 없습니다. (중앙선 중랑 같은 형태). 단 아직까진 완행이 주로 운행을 하는만큼 고속분기기를 적용해주면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신설구간은 대부분 45km/h 적용이고 일본의 경우 60km/h 까지 적용되는 곳도 있습니다.(경춘선도 고속 분기기를 쓰는걸로 아는데 제한속도는 잘 모르겠군요)
이미 금천구청역은 부본선이 있습니다. (하행 2개, 상행 3개)
굉장히 좋은 의견입니다.
평양감사도 제싫으면 그만이라 참고하고 말고는 코레일 마음이지만, 그래도 굉장히 좋은 생각이니 수도권 교통본부 응모에 내보심도 좋을 듯 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화서역은 본선 홈 철거하는 것이 대공사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화서역 자체가 매우 낡아서 리모델링이 절실히 필요한 역이기도 하지만...그거 참 문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