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기본, 심부전 사망률도 내리는 ‘에이스’
안지오텐신전환효소(ACE)억제제
1. 효능·효과
대상 약물에 따라 다르나 고혈압, 울혈성 심부전, 당뇨병성 신증, 심근경색 후 심부전, 심혈관 질환 등에 적응증이 있다.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 및 안지오텐신수용체차단제는 항고혈압효과 이외에도 심부전 환자의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콩팥기능장애가 진행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좌심실비대와 죽상동맥경화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혈당 및 지질 대사에 미치는 영향이 적으며, 혈관내피세포의 기능을 개선시키고 혈관재형성에 이로운 효과가 있다.
2. 약리 기전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는 안지오텐신전환효소를 차단해 angiotensin I 에서 angiotensin II로의 전환을 저해한다.
Angiotensin II는 강력한 혈관 수축 물질이며 aldosterone 분비를 촉진시켜 칼륨 소실과 더불어 나트륨 및 수분의 재흡수를 증가시킨다.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는 bradykinin의 분해를 차단하고 prostaglandin E2 및 prostacyclin 등 다른 혈관 확장 물질의 합성을 촉진시킨다.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는 심근세포에서 angiotensin II에 의한 직접 자극을 감소시킴으로써 좌심실 비대로 진행을 예방할 수 있다.
3. 용법·용량
고혈압에 처방되는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의 적응증 및 용량, 용법은 다음<표>와 같다.
4. 이상반응
(1) 마른 기침(~20%):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 복용 환자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며, 환자를 불편하게 하는 이상반응이다.
마른 기침은 Bradykinin 분해 억제에 의한 것으로 여성, 비흡연자에서 흔하게 발생한다. 마른 기침으로 인해 복약순응도 감소를 유발할 수 있으며,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의 투약을 중단하면 수일 내지 수 주 내에 소실된다.
(2) 고칼륨혈증, 신장애: 치료 시작 첫 2개월 내에는 혈청 크레아티닌이 상승할 수 있으나, 기저치 대비 30% 이내로 상승하고 혈중 칼륨이 5.5 mEq/L 이상 증가하지 않으면 약물을 중단할 필요는 없다. 저혈압, 저나트륨혈증, 고질소혈증(Azotemia) 환자는 주의가 필요하다.
(3) 혈관 부종: 드물기는 하나 심각한 이상반응으로 복용자의 0.1~0.2%에서 보고됐다.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 초회 투여 수시간~일주일 이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혀 및 입술 부종, 눈 및 상기도 부종 등의 증상이 있으며,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의 신속한 중단이 필요하다.
(4) 기타: 고령 환자나 탈수 상태의 환자에게 투여할 때는 초기에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양측성 콩팥동맥협착 환자에게 투여하면 심한 저혈압 및 콩팥 기능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
5. 복약상담
(1) 약물 투여 후 가래가 없으며 지속적인 마른 기침이 지속될 경우 의사나 약사와 상의한다.
(2)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다. 장시간 앉아있거나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는 천천히 일어나고, 벽이나 고정된 가구를 짚고 일어나도록 한다.
(3) 최소 2~4주가 있어야 완전한 혈압강하 효과가 나타나므로, 중간에 복용을 중지하지 않는다.
(4) 눈, 입술, 혀, 인후, 얼굴의 혈관 부종 및 호흡곤란, 연하곤란 등이 생길 경우 즉시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나 약사에게 알린다.
(5) 체내 칼륨(포타슘)을 저류시킬 수 있으므로 칼륨이 함유된 약 또는 칼륨 보충제, 칼륨을 저류하는 이뇨제를 함부로 복용해서는 안된다.
(6) 선천성 기형이 보고됐으므로 임신을 계획하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해 임신 중 안전성이 확립된 다른 항고혈압제로 대체하도록 한다. 임신이 진단된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즉시 중단하고 필요한 경우 의사와 상의해 다른 약제를 투여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