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어문회 제43회 한자능력검정시험 합격자 조회를 하고 나서 》
오늘 드디어 한국어문회 주관 제43회 전국한자능력검정시험의 합격자 발표날이군요. 다들 결과가 잘 나오셨는지 궁금합니다.
초3인 저의 아들이 이번 시험 3급Ⅱ에 응시했었는데 그 시험후기를 아래 주소의 게시물에 올린 바 있습니다.
▶ http://cafe.daum.net/hanjaexam/K4o/20798 (한국어문회 제43회 한자능력검정시험 3급Ⅱ 문제를 보고 너무 어이가 없습니다)
위의 게시물에서 언급했지만 이번 제43회 3급Ⅱ의 난이도는 상위급수인 3급보다 더 높았었지요. 그래서 입상권 합격은 고사하고 합격만 해도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다행히 저의 아들은 106점으로 합격을 했습니다. 가채점은 딱 105점으로 나왔는데 실제점수는 1점 더 나왔더군요. 가채점 점수가 너무 간당간당해서 합격자 조회할 때 좀 떨렸답니다. ^^
사실 시험을 보기 전에 풀어본 기출문제와 모의고사의 점수가 거의 120점대를 웃돌아 내심 우수상을 받을 수 있는 점수로 합격하기를 기대했었는데 문제의 난이도를 생각하면 합격만으로도 대단하다고 자위해 봅니다.
급수증의 뒷번호가 35번인데 그렇다면 저의 아들이 응시한 고사장에서 2급과 3급 시험을 본 합격자의 총수는 아무리 많이 쳐도 34명이 넘지 않는다는 계산이 나오네요. 역시 어문회가 한자능력검정시험 시행기관 중 제일 합격이 어려운 곳임이 분명한가 봅니다.
저의 아들은 어문회 제43회 시험을 본 날로부터 3주 뒤(5월 30일)에 상공회의소 중급(3-5급)에도 응시했었는데 여기서는 넉넉한 점수로 3급에 합격했습니다. 어문회 외의 시행처로는 상공회의소에만 처음 응시해본 것인데 어문회 한자시험만 공부시키다가 상공회의소의 것을 공부시켜보니 가르치기가 무척 수월하더군요. 덕분에 제가 많이 편했습니다. 어문회가 문제가 어렵긴 해도 한자학습을 제대로 하려는 사람에게는 제일 낫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어문회는 국가공인급수에도 초교생 응시자가 적지 않은데 비해서 상공회의소는 중급의 응시자만 해도 상당수가 성인이더군요. 지난 5월 30일에 성동여실고에서 상공회의소 중급시험 고사장을 보니까 저의 아들이 제일 어린 것 같았습니다.
어쨌거나 저의 아들이 드디어 국가공인급수를 취득하게 되다니 아버지이자 한자를 가르친 사람으로서 매우 흐뭇하게 생각합니다. ^^
첫댓글 축하한다고 전해주세요~ 초등학교 3학년이면 합격한 것만도 기특하네요^^
어이쿠 감사합니다. 오늘 학교에서 돌아오면 전해드립지요.
축하해여..기특한 아들내미..자식키우는 재미가 쏠쏠하시겠어요..^^
하핫, 감사! 7살때 8급부터 시켜왔는데 합격시키는 재미가 나름 쏠쏠한 것 같습디다. ^^
어린 나이인데 높은 급수를 합격하고 대단해요! 축하해요~
감사합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축하해 주셔서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장래가 촉망되는 훌륭한 아드님을 두셨네요. 한자실력이 뛰어난 학생이니까 다른 교과목까지 수월하게 느낄겁니다. 축하드립니다^^
하핫! 과찬의 말씀이십니다. 축하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어문회가 어려운 것은 인정하지만 들쭉날쭉한 난이도는 개선이 필요합니다. 실력이 있어야 합격하겠지만 응시운에 영향을 많이 받으니까요. 하위급수가 더 어렵게 나온 이번 것도 그렇고, 지난번에 사자성어와 전의어를 교재 외에서 출제한 점도 어이없죠.
네, 저도 동감합니다. 어문회의 문제점 하나가 바로 난이도 조절이라고 봅니다. 다음 44회 시험은 아마도 3급은 어렵게, 3급II는 쉽게 나오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3급을 준비하는 분들은 나름 대비를 많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축하 드립니다. 훌륭한 아들 두셨네요.초등학교 1학년인 우리 아들은 이제 6급 준비 하거든요.저두 아이 가르치려고 한자 공부 하고 있거든요. 이번에 2급 합격 했습니다. 이제 1급 준비중이에요.
와우! 저도 아들 한자공부시키면서 급수 취득했었는데 저랑 비슷하군요. 부모가 자녀에게 한자를 가르칠 경우 부모가 급수를 먼저 따두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한테도 상당한 동기부여가 되고요.
카리스님 정말 뿌듯하시겠네요^^ 축하드립니다.. 울딸은 3수 끝에 준5급합격했는데 ㅋㅋ
감사합니다. 따님 키우시느라 바쁘실 텐데 어떻게 한자공부까지 열심히 하셨는지요? 대단하십니다.
축하드립니다. 본인공부보다도 더욱더 성취감을 느끼시리라 사려됩니다. 저희 아이들도 한자공부를 합니다만 초등2아들은 아직 급수근처를 못가봤습니다. 시험에 관심이 없는 아이를 어떻게 관심갖게 하면 좋을까요? 좋은 방법좀 알려주세요
한자공부에 관심을 갖게 하려면 동기부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동기부여 방식은 아이의 성향에 따라 달리해야 하지요. 아이의 성향을 먼저 파악한 후 성취감을 심어주는 방향으로 인도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어문회 문제는 문제를 내기위한 문제가 많습니다..적어도 저는 그런 인상을 강하게 받았습니다..실생활에 필요없는 문제들이 많다는 것이지요..저는 어문회 2급 진흥회 1급을 가지고 있습니다..초등 3학년생이 준 3급이라면 대단합니다..저의 아들은 대학생인데 3~4급 정도의 실력이 됩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어문회가 교양급수는 안그런데 공인급수로 가면 실생활에 잘 안쓰이는 한자단어가 많이 나오는 듯하군요. 이 점은 어문회측에 문제 출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고 봅니다. 이번 3급II 시험에선 한글 프로그램에도 등록되어 있지 않은 단어도 여럿 출제되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