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통법이란?
우선 이에 대한 뜻을 알아야 하죠. 이는 휴대폰 보조금을 규제하려고 나온 법안으로 2024년 10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의 줄임말이죠. 이 법의 핵심은 고가 요금제와 연계해서 받는 보조금 차등 지급을 금지하면서, 통신사뿐만 아니라 휴대폰을 제조하는 제조사 장려금도 규제 대상에 포함하는 것입니다.이동통신사는 단말기별 출고가, 보조금, 그리고 판매가 등을 보다 투명하게 공시해야 하죠. 그리고 불법 보조금 차별을 없애고 요금제에 따라서 34만5천냥의 보조금 혜택을 받도록 하고 있죠.이를 폐지하자고 하는 움직임이 있어 이게 언제부터 시행될지, 적용 시기는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논의되는 이유
현재 상황이 고물가로 인해 고통받는 분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경제 활성화를 이뤄내기 위해 통신요금과 단말기 가격 인하하고자 정부에서 통신사와 제조사를 압박하고 있죠.단통법이 나온 취지는 국민이 호갱이 되지 않도록 하는 법안인데, 결과적으로 단통법으로 인하여 전 국민이 호갱에 가까워졌죠.결과적으로 실질적으로는 답합을 하게 하면서 통신3사는 3년 연속 영업이익 4조대를 넘어서리라 판단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단통법 자체가 보조금 마케팅 비용을 통신비 인하로 가게끔 하고자 나왔지만, 통신사의 마케팅 비용만 절감하는 효과만 나타냈습니다. 이익만을 늘리기 위해서 집중했다는 평가가 다수죠.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폐지 방향을 확인해 보면, 통신사 지원금 공시 의무를 없애면서 공시지원금 15%로 제한되어 있던 판매점 제공 추가 지원금의 상한선을 없애라고 압박하고 있죠.
단통법이 폐지된다면?
제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이는 가격이 소비자 중심으로 이뤄질 수 있고 시장의 조정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소비자 입장에서는 통신3사가 가격 경쟁을 벌임으로써 더 낮은 가격으로 더 나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자유경쟁시장이 정상적으로 작용만 된다면 이 폐지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리라 생각합니다.
단통법 폐지 시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게 언제부터 시행될지가 아직 미지수입니다. 이는 국회에서 입법을 해야하는 사항이라 적용 시점은 오리무중이죠.이는 국회에서 통과가 되어야 시행되기 때문에, 21대 국회에서 법 개정이 되지 않는다고 하면, 올해 4월에 있을 총선이 끝나고 22대 국회로 자연스레 지연될 수 있는 상황이죠.이는 대부분의 국민이 원하는 사항이고 정부에서도 추진하고자 하는 방향이기에 22대 총선 전인 4월 전에 시행됐으면 합니다. 그리고 그럴 가능성도 매우 높은 상황이죠.2024년 중에는 거의 백프로 시행될 가능성이 높으니, 저는 단통법이 폐지되면 그때 휴대폰을 새로 구입하려고 합니다. 이런 정보를 미리 알면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하죠.
단통법 폐지 전까지 휴대폰 싸게 구매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휴대폰싸게파는곳을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전국 곳곳 시세표들 구경하러 와보세요!
https://naver.me/564U6I1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