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ba(英.佛) Tuba(獨) sim basso(伊)
①튜바
원래 로마시대의 짧은 트럼펫의 명칭이었으나, 그후 수많은 변천을 거쳐, 현재는 금관악기군중에서 베이스 또는 더블 베이스로서, 관현악이나 취주악에 사용되고 있는 밸브장치를 가진 넓은 구경의 낮은음 악기를 가리킨다. 수백년간 튜바, 또는 베이스 튜바의 악보는 관현악이나 오페라 속에 적혀 있었다고는 하나, 악기 자체는 발상지나 연대에 대해서는 1820년대에 베를린에서 처음으로 출현했다는 것밖에는 알려져 있지 않다.
이들 초기의 견본은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다. 현재의 튜바는 밸브가 발명된 이후에 고안된 것이므로, 초기의 것에도 자연 배음형식의 악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있는 튜바는 1875년경 까지는 오케스트라에 들어올 수 없었다. 이 혼과 같은 음질을 가졌으면서도 트럼펫과 트럼본 파트에 베이스 공급을 할 수 있는 악기를 사용한 사람은 Richard Wagner였다. 이 악기는 19세기 초반부터 사용된 튜바와 유사한 작은 악기들과 오피클라이드(ophicleide)의 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했다.
Wagner와 그의 동시대 작곡가 Bruckner, 그리고 Wagner의 제자 Richard Strauss외에는 튜바족의 악기를 사용한 작곡가는 그리 많지 않았다. 그렇지만 점차적으로 튜바는 현대의 오케스트라에서 정규악기로 인정받게 되었다.
현대의 연주자들은 B♭테너 튜바로부터 F, E♭, C, 그리고 더블B♭튜바에 이르는 다섯, 혹은 여섯종류의 튜바중 선택할 수 있다. C와 더블 B♭튜바가 운지하기도 편하고 관현악 튜바의 작품에서 요구되는 모든 음들을 연주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오케스트라 연주자들에 의해 선호되고 있다.
모든 튜바는 이조되지 않으며 조나 음이름이 주어진 것은 음역, 기음, 그리고 페달음들을 의미할 뿐이다. 이 악기들은 피스톤식, 혹은 더 많이 사용되는 로타리식 밸브 체계를 갖고 있으며 넓은 원추형의 보어(bore)와 아주 폭넓은 나팔(bell)로 만들어졌다.
이 밸브 체계는 기음을 완전5도 낮추는 첨가된 제4밸브를 갖는 일상적 디자인에 의한 것이다. 드물긴 하지만 다섯 번째 혹은 여섯 번째 밸브를 가진 튜바도 있다. 튜바는 항상 낮은 음자리표에 기보된다.현대 오케스트라의 어떤 튜바 연주자도 이 비교적 폭넓은 음역을 연주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많은 튜바 연주자들은 한 대 이상의 악기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이 연주할 음악에 따라 악기를 선택할 것이다.
튜바는 금관파트의 진정한 의미에서의 베이스 악기이며 더블 베이스와 콘트라 바순의 경우와 유사한 특징을 갖는다. 극히 높은 음역에 갈수록 소리가 급격히 가늘어지고 튜바의 특징적 소리를 잃게 된다.
영국.독일 등에서는 관현악에 있어 F조의 것을 사용하며, 영국에서는 블레이클리의 보정식(D.J.Blaikley 1846-1936, Boosey Automatic System) 구조의 설계에 의해 만들어진 3개의 밸브와, 또 하나의 왼손 제2지로 조작하는 밸브를 가진 것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음역은 꽤 넓고, 라벨 편곡인 관현악곡<전람회의 그림>가운데의 G#음도 기술여하로 연주가 가능하다. 밸브가 보정식으로 제작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왼손 중지로 조작하는 다섯째 밸브가 설치되어 있어, 오른손 둘째 밸브(반음 내린다)보다 넓은 폭을 가진 반음을 내릴 필요가 있을때는 이것을 사용토록 되어 있다. `이것은 지나치게 높은 음과 짝지음으로써 낮은 음을 낼 수 있다.
type="TEXTBOX"> outbottom="213" inleft="0" inright="0" intop="0" inbottom="0"> hposy="0" hwidth="4465" hheight="1726">오른손 제1 밸브 1음 내린다
제2 밸브 1/2음 내린다
제3 밸브 2음 내린다
프랑스의 관현악에서는 높은 C조의 튜바를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유포늄보다 1음 더 높은 것으로 6개의 밸브가 장치되어, 여러 가지 혼성법이 생기는데, 그것을 다음에 예시한다.
type="TEXTBOX"> outbottom="213" inleft="0" inright="0" intop="0" inbottom="0"> hposy="0" hwidth="4410" hheight="1850"> align="CENTER">왼손 제4 밸브 4음 내린다
제5 밸브 1/2음 내린다
제6 밸브 5음 내린다
제5 밸브는 악기의 조를 B로 하고 높은음의 운지를 쉽게 하기 위한 조옮김용 밸브이다. 네덜란드나 미국에서는 3개 또는 4개의 밸브를 가진C조의 악기를 사용하고 있는 일이 많고, 이탈리아 등에서는 B♭의 것을 사용하고 있는데, 영국이나 프랑스에 비해 모두 낮은 음역의 튜바이다. 튜바는 관이 굵기 때문에 아름다운 음색은 P나 mf에 있고, ff에서 우렁찬 기백을 상징하기도 하고 연주자에 따라 p와 f의 섬세함과 강렬함을 만족스럽게 표현할 수있다.
②튜바의 기능
튜바의 기능은 강하고 확실한 저음을 금관의 멜로디군(트럼펫, 호른, 트롬본)으로 공급하는데 있다.
바꿔 말하면 관현악 전체의 bass를 맡는 중추적 악기인 것이다. 더욱이 박자를 뚜렷이 나타내는 저음파트의 율동적 음향은 이 악기의 특출한 이점일 것이다. 이와 같이 튜바는 독주 기능이 가능하지만 합주악기로서의 역할이 더욱 효과적이다. 한편 튜바는 그 형태와 기능면에서 의외로 유연성을 가진다. 가벼운 스타카토, pp의 섬세한 표현, 그리고 호른과 조화될 때 청초함마저 느끼게 한다. 그러나 튜바는 다음과 같은 제한을 받기도 하는데, 그것은 중간음역에서 가장 매력적인 기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가급적 고음 및 저음역을 피해야 한다.
그리고 악기의 구조상 많은 호흡량을 필요함으로 긴 프레이즈를 동시에 연주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튜바악보에는 충분한 쉼표가 요구된다.
특히 화음의 바탕으로서는 훌륭한 효과를 갖고 있으며, 약음기를 사용하는 일도 있다. 일반적으로 군악대나 브라스 밴드(brass band-금관악기를 주체로 하여 거기에 타악기를 덧붙이기도 하는 합주단체. 대편성일때는 트럼펫,코넷에서 튜바까지 몇몇 종류의 조가 다른 악기를 추가시켜 음색을 풍부하게 하고 있다.)에서는 바탕음이 B♭인 것(유포늄.바리톤), E♭인 것, B♭인 것 등이 쓰이고 있다. 헬리콘베이스나 수자폰은 모양이 다소 달라 E♭ 및 B♭의 것이 있으며, 행진 때 음이 전방에 울리도록 벨이 앞으로 향하도록 되어 있고, 모두 어깨에 메어서 지니게 되어 있다.
③ 조율
a(실음 a)음을 기준하여 조율한다.
*음역 & 음색
굵고 둥근 음색 때문에 부드러운 화음을 구성하는데 효과적이며 교회 합창 반주나 위엄에 찬 ff는 극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④음량 및 음색
1. 낮은음역(강주음구 : f-ff)- 거칠고 무겁다.
2. 가온음역(화려음구 : p-f)- 명랑,화려하다.
3. 높은음역(난주음구 : p-pp)- 다소 약하고 예리하다.
⑤튜바의 종류
special="2">(1) F조 튜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F조로서 흔히 '오케스트라용 튜바' 혹은 봉바르돈 (Bonbardon), 또는 단순히 '베이스 튜바'라고 부른다.
special="2">(2) E♭조 튜바
이 튜바는 'E♭베이스 튜바'로 알려진 악기이다. E♭은 연주자에 따라 F조보다 더 즐 겨 사용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 이유는 이 악기의 음질이 무겁고 또 낮은음을 내는 데 있어서 F조보다 발음이 쉽기 때문이다.
special="2">(3) C조 튜바
일명 '바그너 튜바'라고 알려진 악기이다. 이 이름은 바그너에 의하여 처음 '콘트라베이스 튜바'로 명명되었다가 후에 바그너의 이름이 붙게 되었다. 그 후 'C조 콘트라베이스 튜바'라고도 부르게 되었는데,많은 연주자들은 이 큰 악기를 즐겨 사용하고 있다.
바그너 튜바는 길다란 원형으로 만들어졌다. 벨은 윗쪽에 있는데 약간 구부러지고 호른처럼 왼손으로 밸브를 조작한다. 이 악기는 바그너 이외에 슈트라우스와 부르크 너가 사용했으나 그 후 별로 쓰이지 않았다.
special="2">(4) 유포늄
보통 이 악기를 '테너 튜바'라고 부른다. 군악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4개의 피스톤 밸브 장치가 되어 있고, 혹 5개로 된 것도 있다. 역시 관악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위 '바리톤' 이라는 악기와는 조금 다르다. 바리톤은 3개의 밸브 시스템이 부착된 밴드용으로 제작되었다. 이것은 저음악기로 유포늄과 관의 길이는 동일하지만 소리통이 좁기 때문에 보다 높은 파트를 맡을 수 있다.
special="2">(5) B♭콘트라베이스 튜바
군악대에서 주로 사용하는데, 오케스트라에서 사용되는 일은 매우 드물다. 중량이 너무 크기에 쥐는 데 불편하지만, 상상외로 피아니시모를 잘 처리하고 잘 이용하기만 하면 그 장중한 음질로 아주 유용한 음악을 만들어 낼 수 있다.
special="2">(6) 바리톤
바리톤은 순수한 밴드악기이나 유포니움과 매우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 바리톤은 테너 트 럼본의 음역을 가지며 세 개의 밸브로 음정을 조정한다. 바리톤은 매우 손쉬운 악기이며 밴드에서 다른악기와 잘 혼합된다.
special="2">(7) 오피클라이드
19세기 금관의 베이스 파트를 연주했던 이 악기는 튜바에 의해 완전히 교체됐다. 멘델스존, 슈만,베르디를 비롯한 많은 작곡가들이 오피클라이드를 사용했다. 이 악기 의 가장 최근의 사용예는 와그너의 리엔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튜바외에도 바순이 나 콘트라 바순도 때에 따라서 오피클라이드 파트를 연주할 수 있다.
직경 8인치 정도의 나팔쪽으로 그 폭을 넓히며 뻗어있는 원추형의 관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이 악기는 금속바순을 닮았다. 오피클라이드의 관에는 큰 구멍이 뚫려 있고 그 구멍들은 사이가 메워진 원반들로 덮였으며 이 원반들은 바순과 같이 키에 의해 작동된다. 마우스피스는 혼의 경우보다 더 컵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유포티움에 가까운 감미로운 소리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피클라이드는 튜바나 바순에 의 해 쉽게 대리 연주될 수 있도록 이조되지 않았으며 낮은 음자리표에 기보되었다.
⑥튜바의 음질
매우 부드럽고 둥글며 원추형 보어와 깊은 마우스피스로 인해 소리가 그다지 날카롭지 않아서 혼의 음색을 닮았다. 호른의 음색과도 유사한 점이 있으며 트럼본과 잘 혼합되어 트롬본 파트 에 훌륭한 베이스를 공급할 수 있다. 나아가서 트럼펫과 혼파트와도 잘 어울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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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ba
- 필리핀안에 자치제를 위해, 보십시요 Tuba,Benguet. 시리아안에 고대 도시를 위해, 보십시요 Umm얼-M아rr아marra.
Tu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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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ba 낮은것의 가장 큰 것 이다brass계기은 현대 관현악단에게 최근 추가의 한개 이, 중앙안에 첫째로 나타난19 세기, 그것이 크게 대체할 때 ophicleide.
tuba의 역할
그것의 다예 다제가, 또는 점점 의미해도 솔로 계기로 이긴 하지만, 흔하게 오케스트라안에 단 1tuba있고, 끈 및 w오오d윈d을 강화하기 위하여 이용될 수 있는 것을 금관 악기부의 저음으로 사용된다. 사용되는 2tubas의 가장 뜻깊은 경우는 안으로 있는다 SymphonieFantastique 에 의하여 헥토르Berlioz.
Tuba을 위해 협주곡은 곁에 썼다 RalphVaughan윌리엄,EdwardGregson, 죤 윌리엄, 로버트Fleming과 게리Kulesha.
Tubas은 바람과 콘서트 밴드안에 또한 그리고 안으로 사용된다 취주 악단, 후반 경우안에 그들이Eb과BBb저음으로 알려져도, 거기서 각자의 2 있어도.
(남겨두는) 유포늄과 (우측)tuba의 비교
유형과 건축
Tubas은 "취주 악단" 투구안에F,Eb,C, 또는Bb안에 각종 피치안에, 일반적으로 발견된다. 연주회용 표준음안에 있는, 베이스 음자리표 음악을 읽을 경우fingerings이 4개의tuba피치의 각자안에 계기를 위해 다르기 때문에 소리가 나고는 그들의 계기를 위해 정확한fingerings을 알아야 하는 때 모든tubas놀이 주. 그것의 억양 추세가 묶기 계기의 그들와 일치하여 이기 때문에,CCtuba은 관현악의 대다수안에 사용된다. 군 또는 콘서트 밴드와 취주 악단안에, 그것의 억양이BbEb안에 다른 관악기의 성냥을 나아지기 때문에BBbtuba은 좋아한다. Ebtuba의 선수는 수시로 곳에 연주회용 표준음 (c)에 베이스 음자리표안에 음악을 읽는 오케스트라아울러 곳에 3배 음자리표 투구한 안으로Eb안에 음악을 읽는, 취주 악단에서 수요가 많은 발견한다.
가장 낮은 투구한tubas은contrabasstubas, 투구한 안으로C또는Bb이다; 각각의 (으로CC과BBbtubas을 가리키며). BBb은 오케스트라 계기 또는 때때로 솔로 계기로 취주 악단 및CCtuba안에 거의 독점적으로 사용된다. 다음 더 작은tubas은 베이스tubas, 투구한 안으로F또는Eb(contrabasstubas의 위 네번째) 이다. EbTuba은 수시로 취주 악단안에contrabasstubas의 위 옥타브를 하고,Ftuba은 솔로 계기로 직업적인 선수에의해 일반적으로 고아한 레퍼토리안에 더 높은 역할을 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euphonium은 방침tuba으로 때때로 알려지고, 1 옥타브이라고BBb존tr아b았tuba보다는 높이보다는 (Bb안에) 투구된다. "프랑스tuba"은 방침tuba에 해당하고, 그러나 투구한 안으로C이다.
Tubas은 피스톤과 회전하는 벨브 모두 모형 들어온다. 피스톤 벨브보다는 "더 어두운" 음질을 분해하, 재조립하기 주고 회전하는 벨브는 생각하고, 피스톤 벨브, 그러나 그들이 피스톤 벨브보다는 더 복잡한 더 적은 정비를 요구하고 곤란하다. 독일 전통은 회전하는 벨브를 좋아한다; 피스톤 벨브가 영국과 미국 전통에 의하여 호의를 보인다, 그러나 이것은 연예인까지 벨브 유형 유물의 절대 그리고 선택이 아니다.
Tubas에는 일반적으로 3개 에 약간 희소한 예외가 존재해도 이긴 하지만, 6개의 벨브가 에서 있는다. 3 벨브tubas은 일반적으로 가장 적게 비싸 초심자와 아마추어에의해 거의 독점적으로, 그리고 사용된다 소읏앞온어 (행진 계기) 거의 항상 3개의 벨브를 있는다. 더 진보한 선수사이에, 4 그리고 5 벨브tubas은 훨씬 관계되 희소한 6 벨브tubas에 일반적인 선택, 이다.
그들을 있는tubas에 네번째, 다섯번째, 및 여섯 번째 벨브의 역할은 다음과 같이 것 을 이다:
제 4 벨브는 첫번째 그리고 제 3 의 벨브의 조합, 그리고noticably높은 3 벨브 계기에 날가로운 것 (너무) 이는 첫째로, 제 2 그리고 제 3 의 벨브의 대신에 사용된다. 제 4 벨브를 그것만으로, 첫번째, 제 2 그리고 제 3 의 벨브 조합의 대신에 첫번째 그리고 제 3 의 조합을, 또는 제 4 사용하기 그리고 제 2 벨브에 의하여 대체하기 위하여 이fingerings을 요구하는 주는 곡안에 더 있는다.
F안에 "베이스"tuba은BBbtuba의 위 다섯째 및CCtuba의 위 네번째이라고 투구되기 때문에, 다량tuba음악as.required.in낮은F에 놀이에 4개의 벨브에의해 안전하게 제공되는 저것저쪽에 추가 배관 길이를 아래로 필요로 한다. 제 4 벨브에 사용한 때, 안에 조정한다 낮은Bb을 준다 하기 위하여, 다섯번째 벨브는 편평한 온음정에 일반적으로 조정된다. 여섯번째 벨브는 편평한 반보로 일반적으로 조정해,1-4-5-6으로 낮은G및1-2-4-5-6으로 낮은Gb을 놀는Ftuba을 허용한. 5개의 벨브에CCtubas안에, 다섯번째 벨브는 위와 같이 조정되나 2-3 조합을 대체하기 위하여 조정될지도 모른다 - 선택은 연예인까지 이다.
tuba의 외부 끝이 음색 생산안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고 어떤은 믿는다. 직업적인 선수는 선정하는 끝에 개인적인 특혜가 있고, 때때로 다른 음악 조정을 위해 더 보다는 1 끝안에 경적이 있을 것이다. 장군안에, 래커가 더 밝은 음색을 일으키는 동안 은 끝이 더 어두운 음색을 일으킨다 고 생각한다. 그런데, 음질은 주관적 이고 이 요구를 위해 과학적인 기초.
운지법을 간단하게 하고 일정하게 활주 위치를 조정하는 필요를 제거하는 낮은 주를 놀 위하여 몇 벨브를 조합안에 사용할 때 몇몇 피스톤valvedtubas에는 정확한 조정을 허용하는 보상 체계가 있는다. 무 보상tuba에 비교한 때 이것에는'통풍이 나쁜'기류에 저항하는상당히 더 계기를 만들의 불리가 있는다. 벨브 구획을 두번 흘러 관통하는 이것은 공기를 위해 필요에 만기가 된다. 계기가 그것에 의하여aslo더 무거운 시킨다.
재즈
Tubas은 안으로 사용되었다 jazz. 년초안에, 악대는 옥외에게 놀 그리고a을 위해 수시로tuba을 사용했다 double저음. 이 문맥안에,tuba은 "끈 저음이라고" 부른 더블베이스와 대비하여 때때로 "금관 악기 저음이라고," 불렀다,; 양쪽 계기에 두배가 되는것은 선수가 드물지 않았다.
현대 재즈안에, 유사한 2개의 베이스 계기 유물의 역할. 그들 드물어지 않 솔로를 가지고 가는것은,Tubas은 지원 역할안에 흔하게. 기술적으로 부정확하게 "tuba이라고" 불러 만약에 많은 재즈 악단은 이 문맥안에 실제적으로 소읏앞온어을,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재즈안에 전문하는 가장 저명한tubists의 한개은 도시 기초를 두는 뉴욕 이다 MarcusRojas, 계속 b안d러아d어r에 빈번하게 실행하는 헨리Threadgill. 다른 저명한 그룹은tubas과 유포늄을 이루어져 있는 모던 재즈Tuba계획사업 이다.
저명한 재즈tubists
잡다한
이전 시카고 관현악단 tuba선수 ArnoldJacobs 그의 호흡은 기술 및 가르침을 위해 유명했다.
몇몇tubas은 행진 작풍으로 개조의 가능하다. leadpipe은 벨브의 옆에 손으로 하 위에 조일 수 있는다. tuba은 선수앞에서 종 향함에 우측 어깨에 그때 (althouh은 몇몇tubas좌 어깨의 사용을 허용한다), 직접적으로 휴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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