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이란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
한 회사의 부사장이자 총 매니저, 연봉 7만5000달러, 회사에서 제공하는 승용차·판공비, 1년에 네 차례의 스웨덴 방문을 포함한 무한정의 여행권. 하워드 슐츠가 스물 여덟 살의 나이에 이룩한 것이다. 그는 멋진 고급 아파트에서 살았고,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했으며, 저녁이면 파티를 열곤 했다. 하지만 그는 스스로 자신이 뭔가 잃어버렸다는 것을 감지하고 있었다. 젊은 나이에 이룩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미치게 만들 일을 아직 만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의 창업자가 아니다. 네 개의 매장을 갖고 있던 조그만 회사를 오늘날의 회사로 키운 것이다. 그가 맨 처음 스타벅스 매장을 찾아갔을 때, 자극적인 커피 향기에 사로잡혔다. 커피를 정성껏 추출하는 모습은 마치 종교 의식처럼 보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커피 하면 캔 커피를 연상할 때, 스타벅스는 원두 커피만을 고집하고 있었다. 처음 스타벅스 커피를 마셨을 때, 그는 마치 신대륙이라도 발견한 것 같은 느낌이었다. 그 전까지 마셨던 커피는 커피도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날 다섯 시간 동안 비행기를 타고 뉴욕으로 돌아오면서 하워드는 스타벅스에 대한 생각을 멈출 수가 없었다. 그것은 반짝이는 보석처럼 보였다. 비행기 안에서 그는 물 같은 기내 커피를 치워버리고 가방에서 수마트라 커피 원두를 꺼내 그 그윽하고 자극적인 향기를 들이마셨다. 스타벅스 커피 사업에 대한 생각이 그의 가슴을 쿵쾅쿵쾅 뛰게 만들고 있었다. 그는 마침내 자신을 미치게 할 일을 찾아냈던 것이다. 그 이후 모든 것은 전과 같지 않았다.
그는 스타벅스에 대한 생각을 멈출 수가 없었다. 하지만 그것은 7만5000달러의 연봉과 다국적 기업의 부사장이라는 권위, 그리고 회사에서 제공하는 승용차 등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했다. 또한 그것은 4800킬로미터나 떨어져 있는, 조그만 소매업체에 합류하는 것을 의미했다.
당시만 해도 그는 사업가가 될 만큼 대담하지는 않았지만, 스타벅스라는 회사를 성장시키는 데는 한 몫 할 수 있다는 점에 매료되었다. 그는 자신의 모든 열정과 에너지를 스타벅스에 다 쏟아 부을 생각을 품고 있었다.
하워드는 스타벅스의 창업자 제리 볼드윈과 고든 보우커 그리고 이사회 멤버이자 파트너인 스티브 도노반을 만나 저녁을 함께 했다. 그 자리에서 하워드는 스타벅스를 확장할 사업 구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식사가 끝나갈 무렵 그들은 하워드의 젊은 열정과 에너지에 매혹되어 있는 것 같았다. 하워드는 자신이 스타벅스에서 일하게 될 것으로 확신했다. 하지만 다음날 회사측에서 자신을 영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는 나쁜 소식을 접해야 했다. 그들은 하워드의 급진적인 확장 계획에 겁을 먹은 듯했다. 그들은 큰 변화를 원하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스타벅스에 미친 하워드는 거기에서 물러설 수가 없었다. 다시 전화를 걸었다. 그리고는 자신이 스타벅스와 커피에 대해 그리고 이 기회에 대해서 갖고 있는 모든 열정을 털어놓았다. 전화 통화가 길게 이어졌다. 회사측에서는 다시 결정해서 다음날 전화를 해주기로 했다. 하워드는 그 날 밤 잠을 이룰 수 없었다. 다음날 아침 전화벨이 울리자마자 전화기를 집어들었다.
“당신이 옳았습니다. 24시간을 낭비한 데 사과드립니다. 우리는 전진할 겁니다. 함께 일합시다. 그럼 언제 올 수 있나요?”
초창기 몇 달 동안 하워드는 카운터 뒤에서 일하면서, 깨어 있는 모든 시간을 스타벅스 매장에서 보냈다. 하워드는 계속해서 눈을 감고 실시하는 미각 테스트를 받았는데, 정확하게 맛을 구별해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거절 제의를 받았던 날 하워드가 아무런 항변도 없이 그들의 결정을 그냥 받아들였다면 오늘날의 거대한 스타벅스 조직은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물론 하워드의 삶도 크게 변하지 않았을 것이다.
“우리는 주위에서, 힘들게 노력하지 말고 인생의 쉬운 길로 가라는, 또 일반적인 상식을 좇아 살라는 압력을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상황을 거부하고 그들의 기대와 다르게 행동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진실로 자신과 자신의 꿈을 믿는다면, 스스로 해낼 수 있고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만 한다. 그 어떤 위대한 업적도 행운으로 우연히 이루어지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