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체명 | 2005년 매출 | 2006년 매출 | 2007년 매출 | 비고 |
---|---|---|---|---|
엔씨소프트 | 2,328 | 2,275 | 2,226 | - |
넥슨 | 1,931 | 1,967 | 2,112 | - |
NHN | 920 | 1,288 | 2,429 | 게임부분 |
CJ인터넷 | 845 | 1,052 | 1,598 | - |
네오위즈게임즈 | 1,022 | 1,281 | 877 | - |
엠게임(청구사) | 361 | 550 | 559 | - |
한빛소프트 | 497 | 683 | 629 | - |
액토즈소프트 | 292 | 298 | 516 | - |
제이씨엔터테인먼트 | 219 | 279 | 272 | - |
위메이드 | 201 | 216 | 401 | - |
웹젠 | 290 | 220 | 282 | - |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주) 넥슨의 2005년 매출은 물적분할한 넥슨과 넥슨홀딩스의 매출액의 합계입니다.
NHN은 전자공시시스템의 부문별 매출상의 게임매출입니다.
네오위즈게임즈의 2005년, 2006년 매출은 분할 전 네오위즈의 매출입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구체적용도 | 주요상표등 | 매출액(비율) |
---|---|---|---|---|---|
게임소프트웨어 | 서비스 | 온라인게임 | MMORPG | 열혈강호 | 7,168 (23.4%) |
포커게임外 | 카드게임 | 4,562 (14.9%) | |||
MMORPG | 나이트 | 4,082 (13.3%) | |||
MMORPG | 영웅 | 3,815 (12.4%) | |||
MMORPG | 귀혼 | 2,731 (8.9%) | |||
MMORPG | 홀릭 | 2,091 (6.8%) | |||
MMORPG | 풍림화산 | 1,674 (5.5%) | |||
기타게임外 | 기타게임 | 3,919 (12.8%) | |||
광고등 | 타겟메일外 | 광고 | 626 (2.0%) | ||
합계 | - | - | - | 30,668 (100.0%) |
[최근 3개년 개발비 현황]
(단위 : 천원) |
구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반기 |
---|---|---|---|---|
경상연구개발비 | 3,954,973 | 4,174,963 | 5,395,783 | 4,175,666 |
자산처리된 연구개발비 | 1,430,488 | 1,879,665 | 4,187,242 | 2,023,565 |
(자산처리된 연구개발비 매출액 대비 비율) |
3.96% | 3.42% | 7.50% | 11.92% |
무형자산 중 개발비 잔액 | 4,464,865 | 4,655,637 | 7,985,505 | 9,160,536 |
2007년 중 신규게임 개발과 관련하여 자산으로 처리한 개발비는 4,187백만원이며, 2007년말 현재 개발비 잔액은 7,986백만원, 2008년 반기말 기준 9,161백만원입니다. 당사는 2007년 결산시 857백만원을 상각하였으며, 자산처리한 개발비 금액도 2006년에 비해서는 123%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개발비 잔액의 절대금액이 크기 때문에 개발 중인 게임이 실제 매출로 실현되지 않을 경우에는 향후 당사의 영업성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편, 외부 개발사에 대한 게임개발비 지원은 개발 선급금 형식으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2008년 반기말 기준 개발 선급금이 7,348백만원입니다. 이는 상용화 이후 러닝로열티와 상계하도록 되어 있으며, 상용화가 예정보다 지연되거나, 게임 개발이 성공적으로 되지 않을 경우 선급금에 대한 감액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는 회사의 재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게임 개발 선급금 내역 ] |
(단위 : 백만원, 2008년 반기말 기준) |
개발사 | 개발 지원 게임 | 금 액 |
---|---|---|
(주)컬트미디어 | 생뚱게임 | 47 |
(주)초콜릿엔터테인먼트 | 열강스트라이커 | 1,454 |
(주)이엑스큐브 | 홀릭 | 1,007 |
(주)온플러스엔터테인먼트(구온즈소프트) | 크래쉬배틀 | 240 |
(주)엔루디소프트 | 프로젝트 Z | 960 |
(주)하멜린 | 저스티쇼 | 300 |
맥스온소프트(주) (구조이스펠) | 미끄마끄 | 350 |
(주)라라엔터테인먼트 | GR 프로젝트 | 925 |
(주)파크이에스엠 | 오퍼레이션7 | 111 |
MG STUDIO | REGALIA 온라인게임 | 1,096 |
ZOMBIE | V프로젝트 | 858 |
당사는 신고서 제출일 현재 임직원 대상으로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였으며 향후 주식매수선택권 행사기간이 도래하여 권리의 행사가 이루어질경우 주가가 희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여시점 | 2007. 3. 26 | 2008. 3. 14 |
---|---|---|
총부여수량 | 243,000주 | 20,000주 |
소멸수량 | 12,250주 | - |
당반기행사수량 | - | - |
당반기말미행사수량 | 230,750주 | 20,000주 |
행사가능기간 | 부여일로부터 2년이 경과한 후 50%, 3년이 경과한 후 75%, 4년이 경과한 후 100%, 총 5년까지 행사 가능 | 좌동 |
결의기관 | 주주총회 | 주주총회 |
행사가격 | 6,500원 | 17,040원 |
2008년 반기말 기준으로 상기와 같이 2007년 3월 26일자로 부여된 243,000주 중 230,750주의 미행사수량이 남아있으며, 2008년 3월 14일 부여된 20,000주가 유가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미행사수량으로 남아있습니다. 상장 후 행사기간이 도래하여, 주식매수선택권이 행사되면 주가가 희석화될 수 있습니다.
[ 상장 후 유통가능주식수 ] |
(단위 : 주) |
구 분 | 공모후 기준 | 비 고 | |||
---|---|---|---|---|---|
주식수 | 지분율 | ||||
보호예수등 | 구주주 | 최대주주등 | 2,557,220 | 41.42% | 상장후 1년간 |
공모분 | 우리사주조합 | 62,000 | 1.00% | 1년간 의무 예탁 | |
소계 | 2,619,220 | 42.42% | |||
유통가능물량 | 구주주 | 기타주주 | 3,306,787 | 53.56% | |
공모분 | 공모주주 | 248,000 | 4.02% | ||
소계 | 3,554,787 | 57.58% | |||
합계 | 6,174,007 | 100.00% |
요약 재무정보
당사의 2008년 3분기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나 검토를 받지 아니한 자료임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제 9 3분기 | 제 8 기 | 제 7 기 | 제 6 기 | 제 5 기 |
---|---|---|---|---|---|
[유동자산] | 34,838 | 19,633 | 15,300 | 10,720 | 7,637 |
ㆍ당좌자산 | 34,838 | 19,633 | 15,300 | 10,720 | 7,637 |
ㆍ재고자산 | 0 | 0 | 0 | 0 | 0 |
[비유동자산] | 31,739 | 31,317 | 23,645 | 14,105 | 12,124 |
ㆍ투자자산 | 13,634 | 14,515 | 14,124 | 3,410 | 1,051 |
ㆍ유형자산 | 3,069 | 2,379 | 1,226 | 1,147 | 1,045 |
ㆍ무형자산 | 12,268 | 11,215 | 6,201 | 6,965 | 7,723 |
ㆍ기타비유동자산 | 2,767 | 3,208 | 2,094 | 2,583 | 2,305 |
자산총계 | 66,577 | 50,950 | 38,945 | 24,825 | 19,761 |
[유동부채] | 17,321 | 13,213 | 18,296 | 9,433 | 4,840 |
[비유동부채] | 1,805 | 588 | 409 | 2,781 | 4,247 |
부채총계 | 19,126 | 13,801 | 18,705 | 12,214 | 9,087 |
[자본금] | 2,932 | 2,932 | 2,755 | 1,644 | 1,644 |
[자본잉여금] | 14,531 | 14,530 | 8,873 | 7,840 | 7,741 |
[자본조정] | 1,812 | 917 | 121 | Δ1 | Δ1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112 | 57 | Δ22 | Δ35 | - |
[이익잉여금] | 28,065 | 18,713 | 8,512 | 3,162 | 1,290 |
자본총계 | 47,452 | 37,149 | 20,240 | 12,610 | 10,674 |
매출액 | 46,091 | 55,852 | 55,004 | 36,138 | 20,352 |
영업이익 | 10,682 | 13,089 | 9,744 | 3,331 | 1,772 |
계속사업이익 | 9,352 | 10,201 | 5,350 | 1,872 | 1,039 |
당기순이익 | 9,352 | 10,201 | 5,350 | 1,872 | 1,039 |
[Δ는 부(-)의 수치임]
요약 재무현황
1) 2008년 반기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엠게임 | 엔씨소프트 | CJ인터넷 | 네오위즈게임즈 | 예당온라인 |
---|---|---|---|---|---|
[유동자산] | 28,374 | 228,430 | 142,194 | 68,779 | 38,400 |
ㆍ당좌자산 | 28,374 | 228,430 | 142,151 | 68,779 | 38,400 |
ㆍ재고자산 | - | - | 43 | - | |
[비유동자산] | 31,961 | 232,751 | 94,553 | 93,912 | 43,177 |
ㆍ투자자산 | 13,935 | 68,297 | 47,459 | 66,275 | 19,093 |
ㆍ유형자산 | 3,254 | 144,922 | 25,502 | 3,261 | 2,326 |
ㆍ무형자산 | 12,028 | 3,979 | 16,524 | 15,803 | 19,277 |
ㆍ기타비유동자산 | 2,744 | 15,553 | 5,068 | 8,572 | 2,481 |
자산총계 | 60,335 | 461,181 | 236,747 | 162,690 | 81,577 |
[유동부채] | 15,568 | 33,497 | 30,091 | 51,440 | 26,774 |
[비유동부채] | 1,732 | 9,707 | 3,667 | 1,510 | 2,251 |
부채총계 | 17,300 | 43,204 | 33,758 | 52,950 | 29,025 |
[자본금] | 2,932 | 10,237 | 11,399 | 4,997 | 7,811 |
[자본잉여금] | 14,531 | 148,262 | 137,095 | 76,106 | 31,130 |
[자본조정] | 1,511 | -67,399 | 246 | - | -931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112 | -4,706 | △6,170 | 3,886 | -6,377 |
[이익잉여금] | 23,949 | 331,583 | 60,419 | 23,665 | 20,919 |
자본총계 | 43,035 | 417,977 | 202,989 | 109,740 | 52,552 |
매출액 | 30,668 | 116,629 | 94,686 | 72,376 | 20,589 |
영업이익 | 7,341 | 22,624 | 28,714 | 14,093 | 4,386 |
계속사업이익 | 5,236 | 14,195 | 13,403 | 8,154 | 3,781 |
당기순이익 | 5,236 | 14,195 | 13,403 | 8,154 | 3,781 |
2) 2007년 기말
(단위 : 백만원) |
계정과목 | 엠게임 | 엔씨소프트 | CJ인터넷 | 네오위즈게임즈 | 예당온라인 |
---|---|---|---|---|---|
[유동자산] | 19,633 | 309,248 | 150,585 | 60,170 | 31,315 |
ㆍ당좌자산 | 19,633 | 309,248 | 150,583 | 60,170 | 31,315 |
ㆍ재고자산 | - | - | 2 | - | - |
[비유동자산] | 31,317 | 193,995 | 78,632 | 83,130 | 39,594 |
ㆍ투자자산 | 14,515 | 53,824 | 33,884 | 57,685 | 18,035 |
ㆍ유형자산 | 2,379 | 115,922 | 24,382 | 2,495 | 1,489 |
ㆍ무형자산 | 11,215 | 4,136 | 15,681 | 17,031 | 16,573 |
ㆍ기타비유동자산 | 3,208 | 20,113 | 4,685 | 5,918 | 3,497 |
자산총계 | 50,950 | 503,243 | 229,217 | 143,300 | 70,909 |
[유동부채] | 13,213 | 52,089 | 32,141 | 59,554 | 24,944 |
[비유동부채] | 588 | 6,778 | 1,993 | 1,346 | 2,398 |
부채총계 | 13,801 | 58,867 | 34,134 | 60,900 | 27,342 |
[자본금] | 2,932 | 10,237 | 11,385 | 4,698 | 7,757 |
[자본잉여금] | 14,531 | 148,262 | 136,820 | 61,162 | 30,033 |
[자본조정] | 916 | -40,847 | △2,902 | 426 | 14,432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57 | -9,723 | △3,749 | 305 | -2,165 |
[이익잉여금] | 18,713 | 336,447 | 53,529 | 15,809 | -6,490 |
자본총계 | 37,149 | 444,376 | 195,083 | 82,400 | 43,567 |
매출액 | 55,852 | 222,555 | 159,777 | 87,686 | 63,341 |
영업이익 | 13,089 | 46,881 | 45,680 | 20,677 | 16,042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12,787 | 58,328 | 37,680 | 21,693 | 16,097 |
당기순이익 | 10,201 | 45,047 | 25,791 | 15,809 | 11,481 |
3) 유사회사와의 재무비율(2007년 기말 기준)
구 분 | 엠게임 | 엔씨소프트 | CJ인터넷 | 네오위즈게임즈 | 예당온라인 |
---|---|---|---|---|---|
[안정성 비율] | |||||
유동비율 | 148.58% | 593.70% | 468.52% | 101.03% | 125.54% |
부채비율 | 37.15% | 13.20% | 17.50% | 73.91% | 62.76% |
차입금의존도 | 8.83% | - | - | 20.70% | 14.12% |
[수익성 비율] | |||||
매출액 영업이익율 | 23.44% | 21.10% | 28.59% | 23.58% | 25.33% |
매출액 순이익율 | 18.26% | 20.20% | 16.14% | 18.03% | 18.13% |
총자산 순이익율 | 22.70% | 9.30% | 12.15% | 23.48% | 18.33% |
자기자본 순이익율 | 35.55% | 10.40% | 13.97% | 38.37% | 34.19% |
[성장성 및 활동성 비율] | |||||
매출액 증가율 | 1.54% | -2.20% | 51.87% | n/a | 64.47% |
영업이익증가율 | 34.34% | -9.60% | 58.08% | n/a | 75.11% |
당기순이익 증가율 | 90.66% | 17.40% | 58.23% | n/a | 129.13% |
총자산 증가율 | 30.83% | 8.40% | 17.44% | n/a | 30.42% |
총자산 회전율 | 1.24회 | 0.46회 | 0.75회 | n/a | 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