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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구문인협회 원문보기 글쓴이: 이동민
동화의 원전들, 백설공주
최원석 | 과학칼럼니스트
동화(童話, fairy tale)는 말 그대로 아이들을 위한 이야 기이지만 동화의 원전이 반드시 아이들이 읽기에 적당 한 내용들로만 구성된 것은 아니다. 즉 오늘날 발표되는 창작동화와 달리 과거의 창작동화나 전래동화는 지나 치게 잔혹하거나 선정적인 표현이 들어있는 경우도 많 이 있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읽히는 동화 책인 그림 형제의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동화>(이를 간 단히 <그림 동화>라고 부른다.)가 그러했다. 이는 그림 형제가 이 책을 처음 쓸 때는 독일 민족의 민담을 모아 놓았을 뿐 아이들을 대상으로 쓴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 다. 1812년 발간된 <그림 동화>의 초판본에는 그림도 없 고, 각주가 달려있는 독일 민담에 관한 학술서처럼 보였 다. 하지만 주변의 권유로 판을 거듭하면서 그림을 첨가 하고 잔혹하고 선정적인 묘사를 삭제하면서 1857년 최 종판인 7판이 나올 때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동화 와 비슷해진 것이다.
민담집은 원래 잔혹하고 노골적인 성적 표현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기에 <그림 동화>의 초 판본을 두고 한 때 <그림 동화>가‘ 알고 보면’ 또는‘ 끔 찍한’,‘ 잔인한’ 동화라고 다소 과장되게 알려지기도 했 던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그림 형제가 아이들이 읽기에 적당하 도록 초판본에 등장했던 카니발리즘(cannibalism)이나 잔혹한 처벌, 성적인 표현 등을 많이 삭제하기는 했지 만 오늘날에도 이러한 표현이 상당부분 그대로 동화책 에 들어있다는 것이다. <백설공주>에는 계모인 왕비가 사냥꾼에게 백설공주를 죽이고 그녀의 간과 허파를 가 지고 오도록 명령하는 대목이 있다. 사냥꾼은 백설공주 를 차마 죽이지 못하고 멧돼지의 간과 허파를 왕비에게 바치고, 왕비는 이를 백설공주의 것이라고 생각하고 요 리를 해서 먹는다. 이것이 동물의 것이기는 했지만 왕 비는 실제로 백설공주를 요리해서 먹으려고 했던 것이 다. 이러한 카니발리즘은 당시에 사람의 심장이나 간, 허파 등을 먹으면 그 사람의 힘을 얻게 된다고 여겼던 고대의 믿음을 반영한 것으로 동화 속에 사람을 잡아먹는 이야기가 흔히 등장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실제로 그림 형제가 이 동화를 쓸 당시에는 사형수의 장기가 공공연하게 거래되고 있었고, 피를 마셔 병이나 힘을 얻으려는 사람도 있었기에 이러한 이야기가 자연 스럽게 동화 속에 들어갔던 것이다.
영화 <슈렉>에는 동화 속의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풍 자가 등장할 만큼 동화 속의 주인공들은 한결같이 미녀들이다. 백설공주나 엄지공주, 숲 속의 잠자는 공주 와 같은 공주들뿐만 아니라 신데렐라나 라푼젤과 같이 동화 속의 여자 주인공은 대부분 아름답고 가냘픈 모 습을 하고 있다. 그리고 결국 그들은 왕자의 선택을 받 고 행복하게 살게 된다.
이러한 동화 속의 스테레오타 입은 아이들에게 수동적이고 외모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고방식을 형성하게 할 수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 다. 하지만 실제로는 현실에서 미녀들이 왕자들과 영 웅들에게 더 많이 선택되었기에 이것이 동화 속에 등 장한 것이다. 심지어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는 아기들 조차 매력적인 얼굴을 더 선호하며 자연에 있는 많은 동물들에게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선택적 경향 을 보인다.
따라서 미인을 선택하는 경향은 동화가 만 들어낸 고정관념이 아니라 아름다운 것이 좋은 것이라 는 유전적 선택에 의한 것이다. 즉 자연에서는 아름다 움이 곧 건강하다는 유전적 신호인 것이다.
마녀는 동화 속에 고정 출연하다시피 하여 항상 악 역을 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화 책 속 에 나오는 마녀의 모습을 사마귀가 난 매부리코에 망 토를 한 늙은 노파의 모습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이 러한 모습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드라큘라의 전 형적 모습이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진 것과 같이 마녀의 모습도 디즈니의 영향을 많이 받아 형성된 것이다.
그렇다면 동화 속에 등장하는 마녀들이 실존했을까? 물 론 과거에도 오늘날에도 마녀는 존재한다. 단지 마녀 들이 마법을 부리거나 빗자루를 타고 하늘을 날지 못 할 뿐이다. 실제로 마녀들은 자신들이 빗자루를 타고 날아다닌다고 믿었는데, 이는 빗자루에 환각성분이 들 어 있는 비행연고를 바르고 빗자루를 탔기 때문이다. 또한 마녀들의 모습에 늙은 노파의 모습이 자주 등장 하는 것은 마녀사냥이 일어났을 때 혼자 사는 늙은 노 파들이 마녀로 몰려 재판을 받는 일이 많았다는 것도 중요한 이유이다.
백설공주에 마법의 거울 나오는 것 도 고대에 무당들이 거울로 점을 친 것에서 기원한다. 흑요석이나 청동으로 만든 초기의 거울은 연마면의 상 태가 좋지 않아 무당이 원하는 대로 점괘 를 해석하는 데 사용되었던 것이다.
동화는 분명 그 자체로 우수한 문학작품이다. 동화 는 전래 되는 과정에서 그 시대의 문화적인 유산이 녹 아들어 후세의 아이들에게 전달되기도 하고 아이의 성 장 과정에서 자아를 눈뜨게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동화는 아이들에게 현실에 대한 안전한 대리 경험을 맛보게 해 아이가 건전한 심성을 가지게 하는 역할도 한다. 동화가 이러한 인류의 공통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기에 동서양 막론하고 비슷한 동화가 많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아이들에게 그렇게 잔인한 동화책을 읽혀도 좋을까? 물론 상관없다. 동화는 원래 해피엔딩 으로 끝이 나기에 아이들의 동화책이 왜 그렇게 잔인 한지 고민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 원전 백설공주 줄거리
백설공주
옛날에 왕비가 있었는데 어느 겨울에 바느질을 하다가 손이 찔렸습니다. 눈에 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피부는 눈처럼 하얗고 입술은 피같이 빨간 예쁜 아이를 소망했습니다. 그래서 백설공주가 태어났습니다. 왕은 처음에는 아들이 아니라 툴툴거렸지만 나중에는 애지중지 키웠다고 합니다. 백설공주가 성장하니까 너무 예뻐 자식으로 안 보고 여자로 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둘이 이상한 관계를 맺고 나중에는 백설공주에게 왕이 매달리는 지경까지 가게 됩니다. 모든 권력이 백설공주한테 집중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왕비는 처음에 자신의 딸이 왕에 의해 더럽혀져 딸이 불쌍하였지만, 차차 질투로 변합니다. 하인을 시켜서 백설공주를 죽여 달라고 하지요. 하인은 너무 예쁜 백설공주를 죽이지 못하고 동물을 죽여서 그 내장을 왕비한테 갖다 줍니다. 옛날에 미인의 내장을 먹으면 먹은 사람도 아름다워진다는 말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인이 백설공주한테 이 사실을 말해 백설공주는 7개 산을 넘어 도망을 가 난쟁이 집으로 숨었습니다. 난쟁이들과 성관계하는 대가로 집에 머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왕비는 동물의 내장을 먹고 평소에 가지고 놀 던 마법의 거울로 “거울아. 거울아 이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쁘니?” 하고 물어보니 거울이 “여기서는 왕비님이 가장 아름답지만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분은 7개의 산을 넘어 사는 백설공주입니다.“라고 대답을 합니다. 화가 난 왕비는 가슴끈 할머니로 위장을 해 난장이 집을 찾아갑니다. 백설공주는 아름다운 가슴 끈에 반해서 보다가 왕비가 가슴끈으로 졸라서 백설공주는 쓰러집니다. 집으로 돌아온 난장이들은 백설공주의 가슴끈을 풀어줘 살아나고 앞으로 절대로 문을 열어주지 말라고 합니다. 돌아온 왕비는 거울한테 다시 물어보니 역시 백설공주라고 합니다. 다시 왕비는 아름다운 빗에 독을 발라 찾아가 백설공주를 유혹해 머리를 빗겨줘 또 쓰러지게 합니다. 이번에도 난장이들은 빗을 빼줘서 살아납니다. 왕비는 거울을 통해 백설공주가 살아난 것을 알고 독을 바른 사과를 갖고 갑니다. 멍청한 백설공주는 또 문을 열어주고 사과를 먹습니다. 거울에게 물어보니 이제는 왕비가 가장 아름답다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백설공주는 어떤 방법을 써도 일어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난쟁이들은 백설공주를 유리관에 넣었는데 어느 날 어떤 왕자가 찾아옵니다. 시체애호가인 왕자는 공주의 시체에 강한 성적욕구를 느끼고 난쟁이들을 설득해 백설공주의 시체를 데리고 갑니다. 평소에 왕자는 성적으로 여자들에게 매일 놀림을 받았습니다. 성관계시에 질에 성기를 넣으려고 하면 발기가 없어져 놀림을 당했지요. 그래서 자연히 가만히 있는 시체가 좋다고 느낀 것입니다. 왕자가 자신의 성에 시체를 데려가 이상한 짓거리를 하다가 백설공주에게 키스를 합니다. 그러자 백설공주가 먹었던 사과가 튀어나오고 살아납니다. 왕자는 백설공주한테 프러포즈를 하고 백설공주는 받아들입니다. 어느 날 왕비는 또 거울을 보며 물어보니 거울은 백설공주가 가장 아름답다고 대답을 합니다. 왕비는 공주를 죽이러 성을 떠나게 됩니다. 그런데 때마침 백설공주도 왕비를 죽이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습니다. 결국 왕비는 백설공주의 덫에 걸려 잡힙니다. 백설공주는 쇠로 만든 구두를 불에 달구어 왕비에게 신게 합니다. 왕비는 용서를 빌었지만, 돌아오는 것은 백설공주의 비웃음뿐이었습니다. 결국 불구두를 신고 마구 발버둥을 치다 왕비는 죽습니다.
* 원전동화 읽기
1. 카니발리즘
사람이 인육을 먹는 행위를 영어로 ‘카니발리즘(Cannibalism)’이라 한다. 그러나 고고인류학에선 50만 년 전의 유골에서 식인풍습의 증거를 찾을 수 있었다. 중국 베이징 근교 저우커우텐의 한 동굴 속에서 발견된 유골에선 골수를 먹기 위해 뼈를 쪼갠 흔적을 발견했다. 그들은 뇌수도 먹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식인종들의 식인행위가 야만적 단백질 섭취가 아니라 종교적 의식행위에 해당하는 축제였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구인들의 식민지 개척과정에서 목격한 식인풍습에 대한 보고서는 수없이 많다. 처음에는 미개인들의 야만적 풍습으로 치부했던 Cannibalism이 오늘날 인류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거룩하고 영적인 종교적 행위이거나, 윤리적이며 사회적인 정신적 목적이었음이 밝혀지고 있다. 즉 정신적 성숙, 권위의 승계, 포식자와 피식자의 관계설정 등의 의식이었던 것이다. 식인은 배를 채우기 위해서 먹는 식량의 개념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제사 의례를 치룬 후에 희생 제물로 바친 사람의 인육을 먹는다. 이것은 신성한 의례의 한 과정으로서 죽은 자, 또는 위대한 자의 영적, 육체적 능력을 물려받는 행위였다.
1991년 제작된 영화 ‘양들의 침묵’에서 냉정하고 천재적인 식인자 한니발 렉터의 행태는 고대 인류가 행하였던, 단지 허기를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니라 희생자를 식인함으로써 그의 힘을 빼앗는 의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지구상에 현존하는 다른 포유동물들은 인간처럼 규칙적으로 대규모로 자기종족을 포식하지 않는다. 오히려 본능적으로 그런 일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인류의 조상들이 광범위하게 오랫동안 식인풍습을 축제의 일환으로 행해왔던 것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어 최초로 보이지 않은 영적인 정신세계를 발견한 명백한 증거가 된다. 즉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 된 문명의 탄생 비밀이 Cannibalism의 기원에 숨어있는 셈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영혼의 존재를 믿었고, 바로 그 시점에서 원시종교가 태동하였으며, 초기 사회형태가 주술사가 통치하는 제정일치 사회로 진화하여 오늘날 국가를 이루게 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해석을 인류생태학 또는 사회생태학이라 부르며 이렇게 생태학의 영역을 넓고 깊게 확대하는 분야를 필자는 ‘심층 생태학’이라고 이름 붙여 본다.
(카토릭의 미사에서 빵의 의미는 예수님의 살을 식인하는 의례입니다.)
2. 깨끗한 것이 아름답다.
실용주의 미학 이론에 의하면 인류에게 유익한 것을 아름다운 것으로 인식 한다. 청소를 한 집안은, 청소를 통하여 병균을 제거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으므로 우리에게 유익하다. 그래서 아름답게 보인다는 주장이다. (현대 미학 이론에서 나오는 논리입니다.)
3. 스트레오타이프
판에 박힌, 고정적인 뜻으로서, 총체적이고 전체적인 인간 유형을 말한다.
4. 전래 이야기에는 긴 역사를 거치면서 그때, 그때의 문화가 녹아들어가 있다.
마녀 이야기라든지, 마녀가 사용했던 용구라든지, 식육처럼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과는 다른 의미를 가졌음을 알아야 한다.
그림 형제의 동화에 나오는 ‘숲 속’은 인간이 접근할 수 없는 무서운 곳이다. 중국인이 험하고, 높은 산에 가졌던 두려움과 같은 맥락이다.
5. 따라서 동화의 원전을 구해서 읽으실 때는 단순히 오늘의 시각에서 잔인하다라든지, 너무 음란하든지 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면서 읽어야 어린이의 글 읽기가 아닌 성인의 글 읽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