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증여한도 10년마다 6억
부부사이라도 해도 증여를 하게 되면, 등기비용도 발생하지만, 증여세 공제 범위 초과시 증여세도 발생하며, 상황에 따라 양도세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부증여한도는 10년마다 증여세 6억 공제를 말하는 것으로, 부동산 그리고 부동산 이외의 자산을 증여시 해당되며, 부동산에 대해서만 등기비용이 추가됩니다.
부부사이에 세금이 없다는 소리는
아파트 포함 부동산 명의변경시 부부간에는 세금이 없다는 소리는 잘못된 것입니다.
부부증여한도 6억으로 인하여, 6억 이하까지는 부부간 부동산명의변경시 세금이 없다고 잘못 알고 계시는데, 이는 증여세 부분에 대해서만 그러하며, 등기비용은 무조건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서울 ㆍ 인천 지역 부동산 증여를 처리하려면 서울법무사, 인천법무사 그리고 경기도 지역 법무사 중에서 꼼꼼하게 처리해줄 법무사를 찾으시면 되며, 세금 + 수수료에 대한 견적을 꼼꼼하게 보내는 곳이 업무 처리도 꼼꼼하게 합니다.
법무상담커뮤니티법무사카페는 서울법무사, 인천법무사, 경기도법무사, 부산법무사, 대구법무사, 울산법무사, 광주광역시법무사, 전주법무사, 천안법무사 등 주요 도시 법무사사무실이 정보공유하는 공간으로 상담 신청은 지역에 맞게 해주셔야 합니다.
단독명의 → 공동명의
100% 증여시 세금이 1,000만원 든다고 가정시, 50% 만 증여하면 세금이 500만원이 들고, 10% 만 증여하면 세금이 100만원만 들어가는데, 단독명의에서 공동명의로 이전하는 것은 꼭 50% 를 말하는게 아니고, 정하기 나름입니다.
단독명의에서 공동명의로 하는 목적을 법무사를 통해 상담시 말씀해주셔야 그에 맞는 방식을 찾아 안내해드리게 됩니다.
양도세 줄이기 위한 부부증여는 기본
양도세는 부동산을 판매한 금액 - 부동산을 구입했을때 금액의 차이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부부증여한도 6억원을 활용하여 양도세를 줄일 수 있는데, 쉽게 설명드리자면, 지금 아무 행위도 안하고 팔때 양도세가 2억원이 발생한다고 가정시 부부간 증여를 3,000만원 정도 들여서 양도세가 아예 나오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양도세 2억원을 납부하는 것보다 증여 관련 비용 3,000만원 들여서 1.7억을 세이브하는 것입니다.
법무사 고용시 주의사항
채권, 부대비용 등 일부 항목은 누락시킨 견적을 보낸 후 의뢰받은다음에 나중에 견적서에 추가하는 일로 법무 분야 전체가 욕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어느 분야든 비양심적인 자는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일부 항목을 누락시킨 상태로 견적을 보내주거나, 전체적인 비용만 설명해주거나, 법무사수수료만 설명해주거나 하는 곳은 아무리 법무사수수료가 저렴하다고 해도 이용하지 않는게 안전합니다.
어느 분야든 적정가격이 존재합니다.
30만원에 처리할 것을 15만원에 처리하는 곳이 있다면 이는 분명히 어떤 하자가 있다는 것으로, 법무 분야에서는 당연히 의뢰인을 지켜야할 의무가 있는데, 이는 따지지 않고, 나중에 의뢰인이 피해볼 것을 알면서도 대충 처리하는게 있으니 수수료 저렴하다고 좋아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기준금액
증여를 포함한 부동산등기는 이를 처리할때 기준금액을 정하게 됩니다.
기준금액은 시가, 공시, 부채 중 상황에 따라 정하는데, 이는 실무 부분이기 때문에, 상담 → 견적 → 의뢰 과정을 거친 이후에만 답변 가능하며, 정식으로 의뢰받기 전에는 알려드릴 수 없는 점 이해바랍니다.
법무사 고용은 지역에 맞게 해야 하는 것으로, 서울과 인천 지역을 예로 들면, 서울법무사, 인천법무사, 파주법무사 포함 경기법무사 중에 찾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