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퍼온거라 퍼와도 되나 ㅇㅅㅇ 욕은 하지 마욤
영국
브리튼롱보우맨[암흑] : 솔직히 영국 잘 안해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사거리가 길고 데미지가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영국철기병[제국] : 역시 일반 철기병보다는 좀 좋겠죠?
영국전함[제국] : 사거리 1000. 가공할 스플래시. 강력한 데미지. 바다의 제왕입니다. 물론 비싸지만, 이것만큼 막기 까다로운 유닛도 별로 없어요. 수도테러에도 좋음.
영웅 리처드 [오라는 잘 기억나지 않음.]
특수건물 : 없음, 병원을 중세시대에 지을수 있음. (이게 캐압박입니다.원래 제국시대 가야 지을 수 있는 병원은 옵시힐+이너파이어를 가진 유닛을 생산해 내는데다가 자체적으로 마나 5000을 가지고 옵시힐도 쓰기 땜시 전투 지역에다 박아놓으면 진짜 좋죠.)
프랑스
프랑시스카 투척병[암흑] : 일반 궁수보다는 사거리가 짧지만 데미지가 좋은데다 크리까지 있음. 어느 분 말에 따르면 제국시대에 33업 완료하고 때리면 가끔 기사급 데미지도 뜬다는.
프랑스총사대 [중세] : 강합니다. 유럽전쟁 최강 기병이라면 이 총사대와 비잔틴의 클리바노포로스를 들 수 있는데, 클리바노포로스는 비싼데다 빌드타임이 길어서(체감상 한턴에 두마리정도?밖에 안나오는거 같음.) 다수를 운용하기 힘들죠. 하지만 총사대는 조금 약하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싸고 빨리 나오기 때문에 더 좋을수도 있음.
나폴레옹친위병[제국] : 영국 철기병과 마찬가지. 실은 제국가서 용기병을 본 적이 얼마 없기 때문에 뭐라 할 말이 -_-;;
영웅 잔다르크 : [디보션 오라]. 한가지 특기사항은 독일 영웅의 뱀피릭 오라 효과를 받습니다.
특수건물 : 루브르 박물관 [제국] 아군과 동맹 전체의 방어력을 늘려줍니다. 참고로 로마와 동맹해서 로마의 유피테르 신전과 같이 지으면 나중에 지어진 것만 적용됩니다.
독일
게르만 바바리안[암흑] : 초반 독일의 기둥. 일반 경장보병보다 좀 강합니다.
란츠크네히트[중세] : 중세 독일의 주력군이라고 할 수 있죠. 능력은 유럽전쟁 중장보병 특화유닛 3개중 가장 약하지만 물량이 정말 개떼입니다. 따라서 제일 무서울수도 있음.
프러시아총병[제국] : 일명 프총. 총병 주제에 데미지가 기사를 능가하는 무서운 녀석. (기사 풀업시 약 50, 프러시아총병 풀업시 44-64) 대신 인구수를 일반 총병보다 1 더 먹고 심각하게 비싸긴 하지만... 그닥 페널티가 되진 않는 듯. 실제로 풀업 프러시아총병이 러시아총병 2방에 보내는걸 봤음.
영웅 프리드리히 : [뱀피릭오라]. 로마 레기온이나 카르타고 코끼리같이 원거리 유닛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제국가면 프총을 주력으로 삼음에 따라 존재감이 희미해짐.
특수건물 : 점집. 로어를 씁니다. 암흑시대부터 쓸 수 있다고 하던데...?
몽골
몽고경기병[암흑] : 유일한 경기병 특화 유닛. 타 경기병보다 강합니다. 그리고 막사에서도 뽑을수 있기 때문에 돈만 되면 물량이 무지하게 나옴.
몽골투석기[암흑] : 역시 유일한 투석기 특화 유닛. 타 투석기보다 사거리가 25 더 길기 때문에 그라운드 어택을 잘 쓰면 요새를 피해없이 깰 수 있다는데... 진실은 저 너머에. 그리고 버닝 오일이 처음부터 업그레이드 되어 있습니다.
몽고기병 [중세] : 중세유닛답지 않은 능력. 중세엔 가히 최강이라 할 수 있죠. 로마랑 바이킹만 조심한다면야.
영웅 제베 : [역 언홀리 오라] 상대방의 체리젠과 이속을 감소시킵니다. 좋습니다.
특수건물 : 없긴 하지만 굳이 따지자면 막사. 팜대신 짓는 건물이며 경장보병과 경기병을 뽑을 수 있기 때문에 무지막지한 물량을 폭발시킬수 있습니다.
비잔틴
트래비존드 궁수[암흑] 온니 조합이 가능한 딱 두가지 유닛 중 하나.(다른 하나는 몽골 기병.) 온니 조합은 그 유닛이 강력하다는 증거. 실제로 독일이나 몽골과 동맹한다면 중세시대 갈 때까지 타 유닛은 전혀 뽑을 필요가 없죠. 개인적으로 공격 모션도 참 맘에 듬.
클리바노포로스[중세] : 최강 기병. 그만큼 비싸고 느리게 나오지만. 클리빙 어택 20%라는 캐사기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산은 힘들어서 타 유닛과의 조합을 추천.
파이어슬링거[제국] : 총병입니다. 프러시아 총병보다는 못하지만 나름대로 좋은 유닛.
영웅 벨리사리우스 : [역 커맨드 오라] 상대방의 공격력을 약화시킵니다. 최대 30%인가까지 깎으므로 상당히 좋음.
특수건물 : 방어타워 특수건물. 실제로 보거나 써본적은 없지만.
오스만투르크
터키시투창병[암흑] : 슬로우포이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닛 끊어먹는데 상당히 좋고, 미디움 아머기 때문에 궁수잡는데도 나름 괜찮다고 볼수 있을... 지도 모르지만 트레비랑 싸움면 약간 밀리는듯. 그래도 다수가 모이면 경기병잡는덴 상당한(아니 엄청난) 위력을 발휘함.
투르크중포[중세] : 투르크의 자존심, 투르크의 상징.(뭔소리냐) 유럽전쟁 2등의 데미지(1등은 암살자 650, 중포는 250), 무지막지한 스플래시. 다만 눈물나는 이동속도와 한숨나오는 공속은... 안습. 궁사나 보병에는 매우매우매우 강하지만 기사에는 매우매우매우 약하니 조합이 필요함.(개인적으로는 기마궁수+몸빵하면서 스플래시에 녹아줄 소수 기사 혹은 중장조합을 씀) 그리고 비싸서 많이 뽑을수도 없음. 게다가 요새를 지은다음에 중포연구를 해야 하기 때문에(한마디로 테크트리상 상당히 뒤에 있단 소리.) 두어기 나왔다고 공격갔다가는 망해요. 개인적으로 스타의 리버와 비슷한 유닛이라고 생각하는
예니체리[제국] : 제국 특화 총병. 역시 좋기는 하지만 프러시아 총병에 비하면 약간 (많이) 밀리는 감이.
영웅 오스만 [커맨드오라] : 중포 공격력 극대화.. 라고밖에는.
특수건물 : 이슬람 모스크. 병원에서 확장시킬수 있으며, 인듀러언스 오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르타고
카르타고갤리선[암흑] : 사략선 특화 유닛. 특별한 활용도는 없는듯. 사실 카르타고는 초반에 로마랑 싸우느라 무척 바쁘기 때문에 항구 지을 시간도 없음.
용병기사 [중세] : 나무는 일반 기사(특화 기사라고 볼수는 없는 가격.)보다 적게 먹지만 금은 50씩 더 집어먹기 때문에 그닥 싸다고 볼수는 없음. 가격이 금 50 나무 150 이었나? 어쨌든 코끼리에 밀려서 자주 쓰지는 않는듯.
코끼리[중세] : 보병 슬레이어. 보병의 악몽. 보병을 학살하는데 있어서는 천부적이지만(공격타입이 영웅이라 데미지 페널티같은것도 없는데다 클리빙 어택도 있음.) 비싼데다가 중세 테크트리의 후반에 나오고 결정적으로 궁사계열한테 녹는다는게.(진짜로 녹는다는게 딱 적당한 표현)
영웅 한니발 [인듀러언스 오라] : 특기사항 없음.
특수건물 : 이름이 잘 기억나지 않는..-_-;; 어쨌든 인듀러언스 오라. 한니발 오라와는 따로 적용됨.
스페인
선교사 [암흑] : 성당에서 뽑을 수 있고, 공격력도 좋은 편인데다 슬로우도 걸 수 있음. 암흑시대에 궁수 대용으로 써도 될 정도. 단 방어 타입이 언아머드이기 때문에 궁수 주의.
스페인정복자[중세,제국] : 중세, 제국인 이유는 용기병 모드로도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 일반 기병에 비해 그닥 나을건 없지만 타워실드(원거리 공격을 35% 확률로 방어)라는 캐사기적인 능력때문에 상당히 좋아진 케이스. 어떤분은 이 타워실드를 카오스 무뇌왕의 궁극에 비교할만하다고도 평가한.
아르마다[제국] : 영국전함과 쌍벽을 이루는 전함. 단 스플래시 범위가 조금 작고 사거리가 50 짧기 때문에 영국전함이 무빙샷하면 대책이 없음.
영웅 펠리페 2세 [오라는 기억나지 않음]
특수건물 : 뱀피릭 오라 주는 건물이었는데... 역시 스페인을 잘 안하다 보니 기억이 안남.
로마
파이크맨[암흑] : 아머타입이 미디움이기 때문에 초반 보병이나 기병싸움에서는 불리하지만, 궁수에 대해서는 저게 경장이냐 소리가 나올정도로 좋음. 솔직히 사거리가 조금 있고 능력이 좋기 때문에 일반 경장보병에 대해서도 크게 딸리는 편은 아님.
레기온[중세] : 중세 3대 중장보병 특화유닛 중 최강을 꿰차고 있는 유닛. 약간의 사거리가 있음. 디펜드가 타종족보다 좋기 때문에(거북등 진형) 궁수에 대해서는 캐사기 소리가 나올정도로 강함. 팜 하나면 매번 들어오는 돈(금 20 나무 100)으로 깔끔하게 1마리 만들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임(어디가?).
전갈[중세] : 레기온과 더불어 로마의 중세를 책임지는 유닛. 요새를 지어야 업할수 있는 보팔 글레이드를 기본 어빌리티로 가지고 있고, 타 노포보다 사거리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제국 수도를 제외하고는 무피해로 깰 수 있음. 공격력도 상당히 좋아서 기사에 약한 레기온의 단점을 커버해줌.
영웅 카이사르 [언홀리 오라] : 약간 느린 레기온과 전갈을 뒷받침해 주는 좋은 영웅. 게다가 전갈도 (기계임에도 불구하고) 체력을 채워준다. 여러모로 로마에 딱 들어맞는 오라선택.
특수건물 : 유피테르 신전 [디보션 오라] 잔다르크 오라와는 중복되지 않지만, 루브르 박물관과는 중복됨.
러시아
코삭[중세] : 요새가 필요없기 때문에 중세시대 올라가자마자 무지막지하게 뽑아낼수 있는 기사(!!) (한마디로 테크가 무진 빠르단 소리. 요새 올라가는데 적어도 2턴은 소비되는데.)
발트해 함선[중세] : 솔직히 본적이 없음. 따라서 능력도 미지수.. 이긴 하지만 나쁘지는 않을듯?
러시아총병[제국] : 물량의 좋은 표본. 싸고 많이 나오지만 그만큼 약하다.
영웅 표트르대제 [쏜즈 오라] : 러시아 상대로 암살쓰기가 무섭다. 그외에 제국가면 별볼일 없어진다는거 정도. (제국가면 밀리유닛이 얼마 없으므로.)
특수건물 : 용기병양성소에서 오라가 나옴. 하지만 뭔지는 정확한 기억이;;
바이킹
바이킹전투선[암흑] : 사략선 특화. 좋은지 어쩐지는 모르겠지만 때릴때마다 돈을 뺏기 때문에 좋은듯.(그래봐야 생산비용을 메꿀수 있는 건 아니지만)
바이킹버서커[중세] : 중세 최강 보병. 단 비싸고, 수가 적다. 어쨌든 무섭다.
스웨덴포병[제국] 엽기적인 1300 사거리. 좋은 데미지. 제국수도도 한대도 안맞고 깰 수 있다.
영웅 윌리엄 대공 [트루샷오라] : 트루샷 오라 데미지가 상당히 좋기 때문에 (60%인가 뻥튀기) 이건 제국가서 쓰라고 만든거 같다. 단 밀리영웅이기 때문에 주의.
특수건물 : 굳이 따지자면 막사. 역시 물량 폭발용
그냥 흘려서 보세요 .
첫댓글 스포 사거리 1250이고 용병기사는 제국후반까지 카르타고의 주력입니다
제국 후반까지 용병기사 쓰면 총병에 질질질 하나둘씩 흘러내리다가 마침내 시체는 산을 이루며 피는 강을 이룬죠.. 대포잡는 보조병력으로 쓸지언정 주력으로 쓰기엔 총병에 살살 녹아내리죠.
특수 총병보다 싼 가격에 비슷한 생산속도를 가진데다 기사류는 총병에 녹는 유닛이 기본적으로 아니고 게다가 2인듀오라 덕분에 기사돌격 안써도 이속은 480을 육박하는데다가 공속은 '빠름'이어서 주력으로 쓸 가치는 충분할듯한데요.게다가 카르타고 대포는 공속이 '보통'에 가까운 '느림'이라 총병특수국가 상대하기 좋지 말입니다. 그래도 정 안쓰겠다면 역시 공속 빠름인 용기병 양성하면 그만. 저렇게 미사여구까지 팍팍 다셔가면서 반박당할 정도로 질 낮은 답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특수 총병보다 싼 가격이라 언급한 점은 제국후반엔 어차피 남는게 금이니 하는 말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보고 유럽전쟁 쳐본 1人
보고 유럽전쟁 쳐본 2人
어케아셧지 생각하는 3人
스포사거리 1225아니었는지;;;하하 영국 롱보우 사거리 700 그리고 프랑키스카의 특징은 일반 투창이 350인데 반해 450이라는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