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테츠 코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8.8km(오오타가와~코와)
궤간 : 1067mm
역수 : 19개 역(오오타가와~코와)
단선/복선구분 : 오오타가와~코와구치 구간 복선, 코와구치~코와 구간(3km)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M형 ATS)
최고속도 : 100km/h(복선구간) 75km/h(단선구간)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치타반도의 동측을 남북으로 종단하는 메이테츠의 간선 철도노선으로 도코나메선의 오오타가와역에서 분기하는 형태로 노선이 형성되어 있다. 인근 지역은 택지개발이 진행되어 치타한다~치타타케토요 구간에서 거의 나란히 달리는 JR도카이 소속의 JR타케토요선과 함께 나고야 지역의 통근/통학노선이다. 종점인 코와에서부터는 미카와만에 떠 있는 히마가섬이나 사사시마, 이라코미사키로 통하는 관광선이 출발하여, 메이테츠 치타신선과 함께 관광/행락노선의 성격도 있다.
모든 역이 manaca 등 교통IC카드의 이용이 가능하다. 선형이 양호하여 우등열차의 최고속도는 100km/h에 달하며, 최고속도를 낼 수 있는 구간이 복선 구간의 거의 대부분이며 곡선 구간의 속도제한은 2~3구간을 제외하면 거의 없다시피 하다. 터널도 거의 없어서 속도를 내기 매우 좋은 노선이다. 낮시간대에는 오오타가와~후키 구간에는 치타신선 직통열차를 포함해서 특급/급행/보통이 각 2편씩 운행하는 체제이다. 특히 평일 낮시간대에는 오오타가와~치타한다 구간은 보통이 2편 더 운행하여 보통열차는 시간당 4편이 운행된다. 후키~코와 구간은 매시 특급/급행/보통이 1편씩 설정되어 있다.
도코나메선/나고야본선/이누야마선/히로미선/카카미가하라선/츠시마선/비사이선 등 다채로운 메이테츠의 노선과 직통운전을 하고 있으며 운행 다이어도 일체화되어 있다. 특급/쾌속급행/급행/준급은 8량까지, 보통열차는 6량편성까지 입선이 가능하다. 6량편성밖에 정차할 수 없는 나라와/코와구치역은 8량편성 열차가 정차하면 도어컷이 행해진다. 그러나 대피 가능역은 오오타가와, 아구이역, 치타한다역(하행선만 대피선)밖에 없어 다이어의 병목현상이 발생한다. 선형이 좋아도 대피선이 없어서 특급과 급행의 스피드업이 생각만큼 되지는 않는 노선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오오타가와 -> 코와)
상행열차 동영상(코와 -> 오오타가와)
3. 역사
1926/11/20 - 치타전기철도에 철도면허 발급
1931/04/01 - 치타철도(치타전기철도에서 이름 바꿈)가 오오타가와~나라와 구간 개업.
1932/07/01 - 나라와~코와구치 구간 개업.
1935/08/01 - 코와구치~코와 구간 개통으로 전 노선 개통 완료.
1943/02/01 - 치타철도가 나고야철도에 흡수합병되어 메이테츠 치타선이 됨.
1948/05/16 - 메이테츠 코와선으로 이름이 바뀜.
1974/05/16 - 후키~코와구치 구간을 마지막으로 오오타가와~코와구치 구간 복선화 완성.
2000/05/20 - 타카요코스카역 부근 고가화.
2005/01/29 - 쾌속급행열차 운행 개시.
2007/03/14 - 코와선 전구간 트란패스 대응 완료.
2007/06/30 - 시각표 개정으로 일부특별차 특급 운행 개시.
2008/12/27 - 쾌속특급/준급의 새로운 설정으로 운행종별이 6개로 됨.
2011/02/11 - IC카드 승차권 manaca 사용 개시.
2011/03/26 - 쾌속특급 폐지.
2011/12/17 - 오오타가와역 부근 고가화 완성.
4. 운행 형태
오오타가와~후키 구간은 치타신선 직통열차도 달리고 있으며, 낮시간대에는 특급/급행/보통이 매시 각 2편이 운행되고 있다.(평일 낮시간의 오오타가와~치타한다 구간의 보통은 매시 4편) 후키역 이남은 각 종별이 코와 방면과 우츠미 방면이 1편씩 교대로 운영되는 "시계추 시각표"가 설정되어 있다. 후키~코와 구간은 전 등급의 열차가 전 역 정차를 하므로 각역정차가 매시 3편 운행하는 셈이다.
특급 - 코와/우츠미~나고야 구간에 매시 1편, 후키역 이북에는 30분 간격으로 일부 특별차(평일 낮시간 일부시간대에는 전차량 일반차) 특급이 운전되고 있다. 치타타케토요역 이남은 각역정차가 된다. 메이테츠에서 특급열차로 사용되는 전 차종이 입선이 가능하다. 평일 낮시간의 특급은 전차량 일반차이다. 운전시간대에 따라 미나미카키야, 타츠미가오카, 쓰미요시쵸역에 특별정차하는 열차편도 있다. 코와~메이테츠나고야 구간 표준 소요시간은 45분이며 표정속도는 63km/h를 마크한다. 코와선내에만 운전하는 특급열차는 없으며 모두 도코나메선 직통으로 열차가 운용된다.
일부 특별차가 연결된 특급의 경우 주로 1200계가 사용되며, 2200계나 1700계도 일부 사용되고 있다. 거의 6량편성이며, 8량 운행은 그리 많지 않다. 전 차량 일반차 특급의 경우 5700계/5300계로 운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외에 3100/3150계 등도 운행되고 있으며 모두 4량편성으로 운용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쾌속급행/급행/준급 - 낮시간대의 급행열차는 신우누마~코와 1편, 신우누마~우츠미 1편 등 시간당 2편이 설정되어 있어 후키 이북 구간은 30분 간격으로 운전된다. 아구이역에서 보통열차와 접속되며 특급보다 정차역이 많다. 메이테츠의 특정 노선 차량을 제외한 범용차량 전부가 운행에 참여하고 있으며 낮시간대에는 4량, 출퇴근시간대에는 거의 6량으로 운행하게 된다. 급행의 운용이 대다수이지만 평일 아침시간대에 상행 4편, 하행 1편이 쾌속급행으로, 평일 출퇴근시간대에 딱 1번 준급열차가 운전된다. 쾌속급행과 준급의 정차역은 코와선 내에서는 급행과 같다. 현행 시각표에서는 코와선 내에서 특별정차하는 열차는 없으나, 오오타가와역과 치타한다역에서 보통으로 등급이 바뀌는 열차가 있다. 대부분의 열차가 4량으로 운행되나 저녁 퇴근시간대에는 6량으로 운전되는 경우가 있다. 6량 운행시는 주로 4량+2량의 중련으로 운행된다.
보통 - 카나야마~우츠미 1편, 카나야마~코와 1편 등 매 시간마다 30분 간격으로 2편이 운행된다. 그 외에도 평일과 휴일 아침에만 카나야마~치타한다 구간 보통열차가 매시 2편 추가되어 오오타가와~치타한다 구간은 4편의 보통열차가 운전된다. 다수의 열차가 아구이역에서 급행/특급과 완급접속을 행한다. 아침과 심야에는 후키~코와 구간의 구간운전 보통열차가 운전되어 후키역에서 치타신선 직통 열차와 접속된다. 이른 아침 시간대에 일부 특별차편성(1200계/2200계)의 회송목적 보통열차가 존재한다. 이 때는 특별차는 폐쇄된다.
4. 운용 차량
1000계/1200계 - 6량편성. 주로 특급으로 운용. 2량은 특별차량, 4량은 일반석 차량.
1030계/1230계 - 6량편성. 주로 특급으로 운용. 2량은 특별차량, 4량은 일반석 차량.
1800계/1850계 - 2량편성. 특급/급행의 증결차량으로 주로 사용.
2200계 - 6량편성. 주로 특급으로 운용. 2량은 특별차량, 4량은 일반석 차량.
35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전 차량 지정석. 4량편성으로 운용.
37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
31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으로 운용.
315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으로 운용.
33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으로 운용.
60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
60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으로 운용.
65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
68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으로 운용.
50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
9100계/9500계 - 급행/보통열차로 운용. 9500계는 4량편성, 9100계는 2량편성으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오오타가와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2층) - 메이테츠 도코나메선(TA09) - 도코나메/츄부국제공항 방면
3/4번(2층)5/6번(3층) 승강장 - 메이테츠 도코나메선(TA09) - 카나야마/메이테츠나고야/이누야마 방면(직통운전)
JR타케토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JR타케토요선(CE09) - 히가시나라와/오오부/나고야 방면
후키역 환승안내
1/3번 승강장 - 메이테츠 치타신선(KC17) - 카미노마/치타오쿠다/우츠미 방면(직통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