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오이모리철도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21.9km(메토키~아오모리)
궤간 : 1067mm
역수 : 28개 역(메토키~아오모리)
단선/복선구분 : 아오모리신호장~아오모리 구간 단선, 그 외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0kV/50Hz)
신호장치 : 복선자동폐색식(CTC / PRC)
운전지령소 : 아오이모리철도 CTC센터
최고운전속도 : 110km/h
아오이모리철도선은 아오모리현 최남단의 메토키에서 출발하여 하치노헤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JR도호쿠본선 모리오카~아오모리 구간이 경영 분리 되면서 아오모리현 구간을 이어받은 제3섹터 노선이다. 이와테현 구간은 IGR이와테긴가철도가 이어받았고, 아오모리현 구간은 아오이모리철도가 이어받았는데, 2010년 12월 4일 도호쿠신칸센 연장구간이 개통되어 하치노헤~아오모리 구간도 아오이모리철도가 이어받았다. 아오이모리철도의 주요 주주는 아오모리현(55%), 하치노헤시11.7%), 도쿄중소기업투자육성(8.3%), 아오모리은행, 아오모리시, 도호쿠전력 등이 있다.
IGR이와테긴가철도와 마찬가지로 JR화물은 2종철도사업자로 분류되어 이 노선에서 화물열차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메토키~아오모리 구간 121.9km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아오이모리철도는 일본 최장거리 제3섹터철도 노선이 되었다. 역과 신호를 제어하고 운행을 관리하는 운전취급역은 하치노헤역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메토키 -> 하치노헤)
하행열차 동영상2(하치노헤 -> 아오모리)
상행열차 동영상1(아오모리 -> 하치노헤)
상행열차 동영상2(하치노헤 -> 메토키)
3. 역사
1891/09/01 - 도호쿠본선 모리오카~아오모리간 개통으로, 우에노~아오모리간 전면 개통됨.
1906/12/01 - 일본철도 국유화.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 도호쿠본선이 됨.
1966/09/27 - 우메나이신호장~산노헤 구간 복선화.
1968/04/28 - 산노헤~쓰와노타이라 구간 복선화.
1968/05/16 - 켄요시~토마베치 구간 복선화.
1968/05/20 - 기타타카이와~하치노헤 구간 복선화.
1968/07/10 - 토마베치~기타타카이와 구간 복선화.
1968/07/15 - 켄요시~쓰와노타이라 구간 복선화.
1968/07/20 - 메토키~우메나이신호장 구간 복선화. 메토키~하치노헤 구간 복선화 완료.
1968/08/05 - 도호쿠본선 전노선 복선화 완성.
1968/08/22 - 모리오카~아오모리 구간 교류전철화. 도호쿠본선 전노선 전철화 완료.
1976/08/02 - 모리오카~아오모리 구간 CTC화.
1976/12/27 - 메토키~하치노헤 구간 CTC화 완료.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도호쿠본선 JR동일본으로 계승됨.
1998/03/-- - 누마쿠나이~아오모리간 신 PRC, CTC 사용 개시.
2002/12/01 - 도호쿠본선 모리오카~하치노헤 구간 IGR이와테긴가철도/아오이모리철도로 경영 이관.
2010/12/04 - 도호쿠본선 하치노헤~아오모리 구간 아오이모리철도로 경영 이관.
2014/03/15 - 아오이모리703계 신형 차량 영업운전 개시. 츠츠이역 개업.
2016/03/26 - 홋카이도신칸센 개업으로 침대특급 카시오페아 폐지. 아오이모리철도선을 통과하는 침대특급 전면 폐지.
2018/03/17 - 아오이모리철도 선내 쾌속열차 폐지.
4. 운행 형태
열차의 운행은 크게 하치노헤역을 중심으로, 모리오카~(메토키)~하치노헤, 하치노헤~아오모리 구간으로 나뉘어진다. 이 두 구간을 직통하는 열차는 하루에 1편뿐이며, 전 열차가 하치노헤역에서 환승할 수 있도록 시각표가 구성되어 있다.
메토키~하치노헤 구간 : 이와테긴가철도와 일체화된 운영을 하고 있으며, 아오모리현과 이와테현, 그리고 회사의 경계는 메토키역이지만 모든 열차가 모리오카 방면으로 직통운행을 하고 있다. 모리오카~하치노헤 구간의 열차가 대부분이며, 일부 산노헤~하치노헤 구간의 구간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1인승무 운행을 실시하고 있다. 2018년 3월 이전에는 산노헤발 사메행(JR하치노헤선 직통) 디젤열차가 설정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운행되고 있지 않다.
하치노헤~아오모리 구간 : 2010년 12월 4일부터 새롭게 운행을 시작한 구간으로, 메토키~하치노헤 구간과 거의 분리된 운행체계를 보유하고 있다. 단 1편의 열차가 코즈야~아오모리 구간을 운행하고 있을 뿐이고 나머지 열차들은 모두 하치노헤역에서 종착한다. 예전에는 선내 운행 쾌속열차가 있었지만 2021년 이후로 폐지되었다.
JR오오미나토선과의 직통열차는 예전 JR동일본 도호쿠본선 시절부터 계속 운행되고 있으며, 특히 오오미나토선을 직통하는 임시쾌속 <리조트 아스나로>는 하이브리드 디젤기동차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 좌석 지정석으로 운영되며, 아오이모리철도선 내에서는 지정권을 발매하지 않기 때문에, 아오이모리철도선 선내의 승차는 할 수 없다. 그 외 오우본선 직통으로 하치노헤~신아오모리 구간의 열차가 1왕복 설정되어 있다. 아오이모리701계로 운행되는 열차는 모두 2량편성 1인승무를 하고 있다. JR시절에는 4량편성 등의 운행이 많았으나 아오이모리철도 출범 후 2량편성 열차들이 많아져서, 만성적인 혼잡이 발생되고 있다.
침대특급은 현재 운행하지 않지만, 다수의 화물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특히 히가시아오모리~아오모리신호장 구간에서는 오우본선 직통 화물열차의 모습도 볼 수 있다.(니이가타 출발 LNG수송열차)
5. 운용 차량
아오이모리701계 - 2량/4량편성. 메토키~아오모리 전 구간 운용.
아오이모리703계 - 2량/4량편성. 하치노헤~아오모리 구간 운용.
IGR이와테긴가철도 IGR7000계 - 2량/4량편성. 메토키~하치노헤 구간 운용.
JR동일본 키하100형 - 1량/2량편성. JR오오미나토선 직통열차 및 쾌속 <시모키타>로 운용. 하치노헤~아오모리 구간 운용.
JR동일본 HB-E300계 - 2량/4량편성. 하이브리드 디젤기동차. 임시쾌속 <리조트 아스나로 시모키타>로 운용. 아오모리~노헤지 구간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메토키역 환승안내
2번 승강장 - 이와테긴가철도선 - 니노헤/코마/모리오카 방면(직통운전)
하치노헤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혼하치노헤/사메/쿠지 방면
11/12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모리오카/센다이/도쿄 방면
13/14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방면
노헤지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오오미나토선 - 무츠요코하마/시모키타/오오미나토 방면(직통운전)
아오모리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신아오모리/히로사키/아키타 방면
3/4/5/6번 승강장 - JR츠가루선 - 카니타/민마야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