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사랑방신문사와 재능기부센터가 함께 진행하는 사랑의 공부방 제38호이자 2014년 제4호 공부방이 탄생했다. 북구 운암동에 소재한 김모군이 그 주인공이다. 김 군은 비혼모 자녀로 엄마가 중 3때 낳은 아들로 현재는 외할아버지와 할머니 그리고 외삼촌과 6개월 된 여동생과 함께 살고 있다. 6개월 전 엄마가 동생을 낳았는데 결혼을 통해 낳은 아기가 아니라서 여동생도 마찬가지로 아빠를 모른 채 살아가는 상태이고, 아이를 낳고는 친정에 아이를 맡기고 집을 나가 할아버지와 김모 군이 교대로 아이를 키우고 상황이다.
김 군이 살고 있는 집은 20여 가구가 함께 모여 사는 곳으로 마당과 화장실을 함께 사용하는 구조로 위생상으로나 여건상 매우 열악한 환경으로 상태였다. 또한 엄마가 없어 옷 입고 다니는 모습이나 생기가 없는 상태여서 김 군이 힘내고 학교와 가정생활을 잘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공부방을 꾸며 주기로 하고 공부방 꾸미기를 하게 되었다.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주말 아침 30여 명이 넘는 자원 활동가들이 모였다. 재능기부센터 하상용 대표와 자녀들, 신가센터 유경아 센터장과 박미경 국장, 사랑방신문사의 윤용성 센터장과 나누리 봉사단 김용호 회장, 광주사회복무교육지원센터 박경언, 아이미즐 민경홍 대표, 재능기부센터 대학생 서포터즈 단원과 중고등 학생 등의 참여로 집안 구석구석을 청소하고 책상과 의자 그리고 기부 받은 책들을 진열했다. 책상에 앉아 본 김모 군은 한참을 앉아서 책상을 바라보고 있었다. 자기 책상이 생긴 것을 좋아하며 환하게 바뀐 방안 분위기에 신나했다. 김모 군이 앞으로 여러 가지 힘든 여건 속에서도 용기를 잃지 않고 언제나 희망을 가지고 생활하기를 바란다.
이노헤어에서 월곡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김모 양의 교통비를 지원했다. 운남동 집에서 월곡동 지역아동센터까지 40여 분의 거리를 매일 걸어 다니는데 여중생이 어두운 밤길을 걸어 다니는 것이 위험하다 해서 교통비 지원을 요청했는데 이노헤어에서 매달 교통비 지원을 약속해 지원이 이뤄진 것이다.
김 양의 아버지는 공사장에서 일하다 추락해 현재 몸져 누워있는 상태이며 4남매의 생계를 책임지게 된 어머니가 공장과 알바 자리를 잠깐의 휴식시간을 제외하고는 계속 일을 해서 6식구가 살아가고 있다. 13평 형의 영구임대 주택에서 거주 중인 김 양은 거실에서 온 가족이 함께 먹고 자고 생활하고 있지만 가정형편에 불만을 가지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고자 걸어서 40분이 넘는 거리에 있는 지역아동센터에서 공부를 하며 자신의 꿈을 키워나가는 중2 여학생이다.
한참 예쁘게 꾸미고 예쁜 옷을 입고 다니고 싶은 나이지만 일찍 철들어버린 김 양은 교통카드를 건네받으면서도 무척 쑥스러워했다. 어렵고 힘들 때 받는 도움은 창피한 것도 부끄러운 것도 아니다. 하지만 나중에 잘 되었을 때 지금을 잊고 다른 이들을 돕지 않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며 꼭 성공해서 부모님 은혜도 갚고 지금의 도움도 갚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건넸다. 김양이 꼭 훌륭한 재목이 되어 다른 이들의 아픔을 돌보며 사는 그런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광주재능기부센터 소식 알림
△재능기부센터에서는 ‘사랑의 공부방 만들기’ 사업을 한 달에 두 가정씩을 선정해 꾸며 주고 있습니다. 사랑방신문사의 사회공헌 활동으로 진행하는 이 프로젝트는 다문화, 장애인, 한부모, 조손가정 등의 소외계층 자녀공부방을 꾸며줌으로서 우리지역의 든든한 재목으로 성장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많은 신청바랍니다.
△모 철물점을 운영하시는 이성훈 대표가 선풍기를 기부해 주셨습니다. 5월인 지금도 한여름 날씨인데요. 무더운 여름을 선풍기도 없이 힘겹게 보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선풍기를 설치해 드리고자 합니다. 선풍기가 없으신 형편이 어려운 가정은 저희 재능기부센터로 신청하시면 실사를 통해 선풍기를 배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 토요일 24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남광주시장 푸른길에서는 (사)푸른길과 함께 별별장터를 개최합니다. 이 날은 집에서 쓰지 않는 물건들을 가지고 오셔서 판매도 가능한데요. 다양한 먹거리와 공연도 준비되어 있으니 많이 참여하셔서 장터를 함께 운영했으면 합니다. 신청은 푸른길 062-514-2444로 전화주시면 되겠습니다. 물건도 판매하고 다양한 체험활동도 할 수 있는 별별장터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문의사항 (그밖의 센터에 대한 문의도 가능)
“광주재능기부센터. 나눔 N JOY”
전번 : 062)431-0918
카페 : 다음카페 ‘광주재능기부센터’
메일 : jwc8713@naver.com
후원계좌 : 광주은행 080-107-011827 (예금주: (사)광주재능기부센터 나눔엔죠이)
장우철 <광주재능기부센터 사무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