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발에 쥐가 또 잡혔습니다. 이번 2011년 제2회 한글속기 국가시험 논설체 3급이 대구 한국컴
퓨터속기학원에서 2011년 4월 13일 학생들에게 프린트 해서 나눠주고, 1~2급, 3~4급, 5~6
급 속도로 세차례 낭독 테스트 한후 테이프를 만들어서 수강생들이 자유스럽게 듣고 공부
하도록 한 것입니다. 2급을 치기전에 교실밖에서 우리 수강생들이 학원에서 공부한 것이 나
왔다고 해서 '카페 컴퓨터속기학원' 에서 단어 검색을 해보니 2011년 4월 15일 속기강의실
'원장특강' 란에도 중요단어를 올려 놓은 것이었습니다.
과거에도 여러번 소발에 쥐가 잡혔지만 이번에도 우연히 공부한게 나와서 기분이 좋습니다.
우리 대구 한국컴퓨터속기학원에서는 원장 겸 강사인 제가 10여년간 신문사에서 사회부
기자, 사회부장, 편집국장을 해봐서 조 중 동 신문 뿐만 아니라 한국일보 한겨례신문까지
매일 사설과 논단 칼럼을 읽고 그중에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을 교재로 채택하여 공부합니다.
격일로 하루는 연설체, 하루는 논설체 예상문제를 나눠주고, 3단계 속도로 테스트를 하기 때
문에 내용을 외우다시피 공부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국 유명 10여개 속기학원의 원장님들이
합동으로 예상문제를 뽑아서 여자 아나운서 음성으로 녹음한 CD를 국가시험과 동일하게 매일
시험을 쳐서 채점 인쇄해주고 평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원에 열심히 나오는 수강생들은
국가시험 문제가 결코 생소하지를 않을 것입니다. 전국 모든 속기학원의 원장님들은 늘 수강생
들의 속기시험 합격과 취업을 위해서 노심초사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유명 강사라도 수강생들
이 열심히 노력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똑같이 속기학원에 등록했는데 8개월만에 어떤사람은 1급 가까운 실력이되어 2급도 합격 하는데,
어떤 사람은 실력이 4~5급 수준 이라면 뭐라고 설명해야 될까요?
이제 2011년도 한글속기 국가시험은 끝났습니다. 후회 해봐도 아무 도움이 안됩니다.
내년부터 시험방식도 실시간으로 바뀌었으니 이제부터 새로운 기분으로 모두 새출발 합시다.
그동안 지도하시느라 전국의 속기학원 원장님과 강사님들 그리고 열심히 공부해오신 수강생
여러분,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시 힘을 냅시다. 화~ 이 ~ 팅 !
*3급 논설체 외에도 3급 연설체, 1급 논설체, 2급 연설체, 2급 논설체도 모두 학원에서
공부한 내용이 출제 되었습니다. 1급 연설체도 8년전 내용이지만 그와 비슷한 것을
많이 공부했습니다.
{3급 논설체} : / 표시까지
[2011년4월13일] 지난 며칠 온 국민은 대통령에 당선되는 것 못지않게 취임 후 선거공약을
실천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에 대해 실감하고 있다. 대선이나 총선에 나선 후보가
선거 열기 속에서 급한 대로 표심에 맞는 공약을 임기응변으로 남발하는 것은 민주정치의
어쩔 수 없는 허점으로 치부돼 온 지 이미 오래다. 그러나 그러한 무책임한 공약의 후유증
으로 국가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면 이번 기회에 정치인의 선거공약에 대한 시민적 인식
과 감시 노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 4·27 재·보선은 2주일 후, 19대 총선은 1
년 후, 대통령선거는 내년 12월로 다가왔다. 지금의 국민적 분위기로 보면 확실한 명분과 실
천계획을 겸비하지 못한 공약으로 표심을 유혹하려는 후보나 정당은 준엄한 심판의 대상이
될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유권자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공약을 제시한다
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므로 후보와 정당들은 긴장의 끈을 바짝 죄어야 할 것이다. 예
컨대 동일본 대지진 참사로 방사성물질에 대한 위험에 극도로 민감해진 국민에게 우리의 노
후 원전을 과감히 폐기할 것인지, 혹은 새로운 원전으로 대치할 경우의 막대한 비용은 어떻
게 창출할 것인지, 독일 녹색당처럼 원전 포기를 주장할 수 없다면 어떻게 ‘원전 안전’을
보장할 것인지 등에 대한 공약은 상당 수준의 기술적 전문성이 필요한 일로 정치인들에게는
집중적 학습이 요구되는 일이다. 미국 버클리대에는 ‘미래의 대통령을 위한 물리학’이란
과목이 있다는데 우리에게도 진작부터 이런 준비가 있어야 했다. 이왕 선거공약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차제에 헌법 논의와 연관된 가장 핵심적 사안에 대해서도 대통령후보들과 각 정당
은 국민에게 분명한 입장을 밝히는 게 바람직하다. 한국 민주주의를 본궤도에 올리려면 헌
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데는 광범위한 여론이 조성돼 왔음에도 불구하고 갖가지 정치적 계산
에 밀려 헌법 논의는 한 번도 공식화되지 못한 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번에도 헌법 개정
절차의 수순을 밟기에는 이미 때가 늦은 감이 없지 않다. 그러기에 가장 핵심적 헌법사항인
권력구조에 대해 다음 선거에 임하는 후보와 정당의 분명한 입장과 약속을 선거공약에 포함
시킬 것을 강력히 권고하고 싶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의 기본 규
범이 무색할 정도로 모든 권력은 청와대로부터 나온다는 비아냥거림은 수십 년을 이어 왔
다. ‘제왕적 대통령제’ ‘대통령 무책임제’ 등이 시정돼야 권력분립의 원칙이 제대로 작
동되고 대의정치가 활성화돼 국회와 정당이 본연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는 지적도 줄기차게
제기돼 왔다. 한편 우리처럼 남북 분단과 대결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요동치는 국제적 위기
의 물결을 헤쳐 나가려면 강력한 대통령제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갖고 있다. 특히
동일본 대지진 참사를 지켜보면서 강력한 정치 리더십의 중요성을 새삼 실감하는 국민이 적
지 않을 것이다. 이렇듯 권력집중과 권력분립을 동시에 강조하는 상황에선 적절한 균형과
조화를 모색하는 게 이 시대가 요구하는 지혜일 것이다. 사실, 그러한 균형과 절충을 위한
노력은 1948년 헌법 제정 때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지속돼 왔으며 현행 헌법도 이를 반영
하고 있다. 급박한 내외 정세를 감안해 대통령중심제를 기본 틀로 지켜 가면서도 적절한 수
준의 권력분립과 대의정치의 원칙/을 지키기 위한 방안으로 국무총리제가 유지돼온 것이다.
‘국무총리는 국회의 동의를 얻어 대통령이 임명한다’는 헌법 제86조는 총리가 행정부와
입법부의 연결고리가 되며 책임정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여지를 마련해 주고 있다. ‘국무
위원은 국무총리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는 제87조는 권력분립과 분산을 어느 정도
실현시킬 수 있는 헌법적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국무총리의 국무위원 제청권이 얼마나 유
효한지에 대해서는 학문적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이를 사실상 무효화한 역대 대통령의 관행
이 유지돼야 할지 여부는 국민적 선택에 맡겨져야 할 것이다. 다음 총선과 대선에 임하는
후보와 정당은 헌법에 명기돼 있는 국무총리의 국무위원 제청권을 충실히 존중하고 따를 것
* 3급 논설 뿐만 아니라 3급 연설체, 1급 논설체 등도 모두 대구 한국컴퓨터속기학원
에서 공부한 것이 출제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