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컨벤시아 '2013 우수 Green행사 Top3' 선정
- 그린컨벤션 실천과제 모니터링 통해‘해피썸머페스티발, 베이비페어, ISO-TC행사’선정 -
○ 인천도시공사(사장 유영성)가 운영하는 송도컨벤시아가 2013년 친환경 행사 운영․ 관리를 실천한 「2013 우수 그린 행사」로 ‘해피썸머페스티벌 시즌4’를 포함한 3개 행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 송도컨벤시아는 송도 녹색기후기금(GCF)사무국 유치 확정에 따른 월드 그린 컨벤션센터로 도약하고자 작년 3월 국내 최초로 ‘그린 컨벤션 실천과제’를 수립하고, 전 임직원 및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그린 선포식’을 갖는 등 친환경 센터 운영 및 행사 개최를 위해 앞장 서왔다.
○ 「우수 그린 행사」선정은 실천과제 중 10개의 세부 항목(일회용품 자제, 재활용 수거, 친환경 자재사용 등)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행사 순으로, ‘해피썸머 페스티발 시즌4(해피바운스)’, ’제7회 임신출산유아용품 및 유아교육전(세계전람)‘ ’49th ISO-TC 106 Dentistry Annual Meeting(국제표준화기구 치과의료기기 전문위원회)‘가 최종 선정하였다.
○ 특히,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해피썸머페스티발 시즌4’는 전시장내 분리수거함을 별도로 설치하고 사용한 입장권은 회수하여 재활용하였으며, 행사 관련 안내를 온라인으로 실시함으로써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하였다. 또한 ‘제7회 임신출산유아용품 및 유아교육전’은 자체 셔틀버스를 운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고, ’49th ISO-TC 106 Dentistry Annual Meeting‘은 행사기간 참석자 전원의 개인 머그컵 및 노트북 등의 사용을 권장하는 등 각종 친환경 노력을 펼쳤다.
○ 한편, 송도컨벤시아는 아시아 컨벤션센터 최초로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인 LEED-NC(LEED;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New Construction)를 획득하면서 국내 친환경 컨벤션센터의 모범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230대 자전거 주차 시설 및 샤워실을 구비하여 자전거 이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에너지 고효율차량 및 카풀차량을 위한 전용 주차장을 마련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나아가 국내 컨벤션센터 최초로 친환경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 인천도시공사 관계자는 “송도컨벤시아가 2013년 국내 최초로 그린 컨벤션 실천과제를 수립하고 전직원이 에너지 절감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친환경 센터 운영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올해 송도컨벤시아는 보다 많은 전시 및 컨벤션 행사 주최자들의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성공적 과제 추진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