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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의례佛家儀禮16-점안,5. 상단권공(上壇勸供), 6. 중단권공(中壇勸供)
<< 목차 >>
九. 점안편點眼篇
1. 복장(服藏)
1) 복장물(腹藏物)
2) 복장의식(腹藏儀式)
3) 점안식(點眼式) 준비
2. 신중작법(神衆作法)
1) 104위 신중(一百四位 神衆)
2) 39위 신중(三十九位 神衆)
3) 소창불(小唱佛(약식))
3. 점안작법(點眼作法)
4. 관욕(灌浴)
5. 상단권공(上壇勸供)
6. 중단권공(中壇勸供)
7. 하단시식(下壇施食)-전시식(奠施食)
8. 봉송(奉送) ‧ 소대의식(燒臺儀式)
5. 상단권공(上壇勸供)
권공의식勸供儀式(上壇勸供,神衆退供,施食/奉送)
불상점안에 대한 작법이 끝나면 불,보살 및 중단의 신중 하단의 일체 영혼에게 권공을 하게 되며 권공은 상단, 중단, 하단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점안의식 끝났고 지금부터는 점안한 불보살님께 공양올린다. 공양은 팥죽을 끓여 올린다.
욕건이欲建尼<獨唱>
(욕건만다라선송欲建蔓拏羅先誦) <권공(勸供)으로서 강림하신
불보살님께 공양을 권하는 순서>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
다게(茶揭;차를 올린 경우 외우는 게송)
금장감로다 봉헌삼보전 감찰건간심
今將甘露茶 奉獻三寶前 鑑察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제가지금 감로차를 삼보전에 올리오니
공경하며 정성스런 이내마음 살피소서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 사다라니(四陀羅尼) )
진언권공(眞言勸供;진언으로 공양을 권하는 대목)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香羞羅列 齋者虔誠 欲求供養之周圓
수장가지지변화 앙유삼보 특사가지
須仗加持之變化 仰唯三寶 特賜加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南無十方佛 南無十方法 南無十方僧』
향기로운 공양구를 마련하여 올립니다
공양이 두루두루 원만하기 바랍니다
마땅히 미묘하온 가지변화 의지하니
삼보님의 가지력을 베풀기를 바랍니다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무량위덕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無量威德自在光明勝妙力 變食眞言
(자재하신 신통력으로 불․보살의 구미에 알맞는 음식으로 변화는 진언)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재 옴 삼바라 삼바라 훔』
시 감로수진언(施 甘露水眞;감로수를 공양하는 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한결같은 마음으로 공양하는 진언)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음식이 진리의 젖으로 변해 공급하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사다라니 바라무(鉢鑼舞)가 끝나면 아래 소리를 독창하면 착복을 소한 스님은 <운심게작법무(運心偈 作法舞)>를 한다.
운심게運心揭<獨唱>-점안하는 불보살님께 맞는 예참을 한다.
운심공양진언(運心供養眞言;공양하는 마음을 일으키게 하는 진언)
원차향공변법계 보공무진삼보해
願此香供徧法界 普供無盡三寶海
자비수공증선근 영법주세보불은
慈悲受供增善根 令法住世報佛恩
『나막 살바다타 아제뱍미 새바 모계 배약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원하오니 향기로운 이공양이 온법계에 두루하고
다함없고 바다같은 삼보님께 널리공양 올립니다
자비로써 공양구를 받으시고 선근공덕 증장되며
불법따라 살아가며 부처님의 은혜로움 갚으리라
『나막 살바다타 아제뱍미 새바 모계 배약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가지게 앞 귀절 선창하면 뒤 귀절은 대중이 동음으로 한다.
가지게(加持偈)
원차향공변법계<독창> 공양시방제불타<대중창>
願此香供遍法界<독창> 供養十方諸佛陀<대중창>
원차등공변법계 공양시방제달마
願此燈供遍法界 供養十方諸達摩
원차향등다미공 공양시방제승가
願此香燈茶米供 供養十方諸僧伽
실개수공발보리 시작불사도중생
悉皆受供發菩提 施作佛事度衆生
( 사대진언(四大眞言) )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널리 공양을 올리는 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공양의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진언)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대원성취진언(大願成就眞言:소원성취를 기원하는 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보궐진언(補闕眞言;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시간에 따라 예참(禮懺)및 정근(精勤)을 한다.
탄백(歎白)
찰진심념가수지 대해중수가음진
刹塵心念可數知 大海中水可飮盡
허공가량풍가계 무능진설불공덕
虛空可量風可繫 無能盡說佛功德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歸命頂禮
화청(和淸) 및 축원화청(祝願和淸)
* 화청은 불상점안에 대한 글을 사설 형식으로 부른다.
* 불상 점안에 동참한 대중들의 축원을 한다.
* 이렇게 하여 상단권공(上壇勸供)은 모두 끝난다.
6. 중단권공(中壇勸供)
상단(上壇)에 공양물(供養物) 등을 퇴공(退供)하여 각 신중(神衆)에게 공양(供養) 올리는 의식(儀式)이다.
* 먼저 상단에 올렸던 공양물을 신중단으로 옮긴 후 퇴공 염불을 한다.
신중단 염불 또한 대중이 모두 동음으로 한다.
다게(茶偈)
청정명다약 능제병혼침 유기옹호중
淸淨茗茶藥 能除病昏沈 唯冀擁頀衆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거목(擧目)
지심귀명례 화엄회상 욕색제천중
至心歸命禮 華嚴會上 欲色諸天衆
지심귀명례 화엄회상 팔부사왕중
至心歸命禮 華嚴會上 八部四王衆
지심귀명례 화엄회상 호법선신중
至心歸命禮 華嚴會上 頀法善神衆
상래가지이흘 공양장진 이차향수 특신공양
上來加持已訖 供養將進 以此香需 特伸供養
향공양 연향공양 등공양 연등공양 다공양
香供養 燃香供養 燈供養 燃燈供養 茶供養
선다공양 다공양 선다공양 과공양 선과공양
仙茶供養 茶供養 仙茶供養 果供養 仙果供養
미공양 향미공양 유원불사자비 수차공양
米供養 香米供養 唯願佛捨慈悲 受此供養
실개수공발보리 시작불사 도중생
悉皆受供發菩提 施作佛事 度衆生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 자가라바 훔』
반야심경(般若心經)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막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금강심진언(金剛心眞言)
『옴 오륜이 사바하』
불설소재길상다라니(佛說消災吉祥陀羅尼)
『나무 사만다 옷다남 아바라지 하다샤 사나남 다나타
옴 카카 카혜 카혜 훔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아바라
바라아바라 지따지따 지리 지리빠다빠다 선지가
시리에 사바하』
원성취진언(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보궐진언(普闕眞言)
『옴 호로 호로 사야목케 사바하』
정근(精勤)
나무 불법문중 불리수호 화엄성중 ---
南無 佛法門中 不離守護 華嚴聖衆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華嚴聖衆慧鑑明 四洲人事一念知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愛愍衆生如赤子 是故我今恭敬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