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동안 고산산촌유학센터와 함께하고 있는 '동이샘'이 현재 규수에서 2달째 평화순례 중이랍니다.
보라샘이 5일간 그곳에 갔다 어제 오셨고, 과천여행 함께했던 훈이샘은 아직까지도 그곳에서 함께 하고 있답니다.
현지 정보들이 취합되는 상황이어서 곧 '일본평화교육캠프' 기획안이 나올 예정입니다.
이번 겨울방학이 시작되면 고산 식구들이 모두 함께 일본으로 지구여행학교를 떠날 예정입니다.
좋은 기운모아 함께하는 마음들이 곷필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래는 동이샘으로부터 온 메일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지구여행학교 프로그팸에 맞게 평화교육 내용이 바뀔예정랍니다.
참조하시라고 메일을 공유하는 것이죠.
-----------------------------------------------------------------
전 일본에 온지 한달여 되었어요. 순례를 시작한지는 20여일쯤 규슈 남쪽 미야자키현을 지나고 있어요.
처음에는 일본 지진으로 희생된 분들과 살아있는 생명들을 위해 시도하기에 하고 다짐해왔는데...
걸으며 걸으며 늘어나는건 생각의 바다. 파도가 일어나듯이 에고의 생각들이 꼬리를 물고 일어나더라구요.ㅠㅠ
그러다 순례 15일여쯤 규슈 남쪽 끝없는 바다를 마주하고...
전혀 다른 내용으로 기도하게 되었어요. 내가 가진 아픔을 받아주세요. 괴로움을 상처를 받아주세요.
그후로 조금씩 과거는 에고는 줄어들고 순례에 마음이 가네요.
그래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는 아직... 아리송!!
오늘은 호조상의 집에서 하룻밤 묶어갑니다.
호조상은 이 지역에서 반핵운동을 20여년 해오신 분이세요.
일본 분들 집에 방문하면 특징이 있는데 집에 신(부처님, 보살님, 일본신..)을 모시고 늘 기도를 한다는...
호조상은 체르노빌 사건이 일어나고 1년후 그 지역에 갔다고해요. 주민들과 아이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러시아에서 쳐놓은 30km 철조망 밖에서 연구소를 차리고 방사능에대한 조사와 아이들을 돕기위한 활동을 하셨다고 합니다.
당시 그 지역(지금은 우크라이나의 벨라루시)은 전문가와 의사들이 피해를 입을 까봐 모두 떠나가서... 정보가 부족한 사람들은 특히 아이들이
많은 피해를 입었다고 하네요. 원전 방사능에 대하여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그것에 대해 알리는 일도 함께 병행...
그 힘이 결국 이지역에 원전이 들어서는 것을 막아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일본의 생명 운동에 대하여...
말이 통하지 않은지라 깊이있게 알지는 못하지만 그간 듣고 본것을 나열하자면...
늘 신(=자연)의 존재를 마음에 두고 산다는 것.
1. 메이지 유신 이후로 조금 변질되는 했지만.. 마을 마을 곧곧에 있는 신사의 신은 자연이였어요.
그리고 집에도 신사(신의 집)을 모셔두고 있음.
2. 1960년 이후로 인도와 티벳 등의 영향을 영향을 많이 받음.
간디의 독립운동에 참여하기도 하고 달라이라마는 매년 일본을 방문 할 정도... 그 밖에도 여러가지...
3.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최정점에 서있는 일본경제에서... 그 사이에 대안의 문화를 만들어감.
집단적이고 시스템화 된것이 아닌 각 개개인의 각성을 통해 이루어짐(? 이건 더 확인 해봐야...)
그래서 시골마을에도 모두 대형마트나 체인점들이 늘어서 있는데.
그 사이 사이에서 개인이 운영하는 지역농산물 직거래 판매점이나. 유기농빵집. 카페. 낫또공장. 공예품 등등을 만드는 곳을 발견하곤합니다.
4. 많은 사람이 모인 운동이 아니지만, 10여명이 어떤 운동을 시작하고 100여명 많아야 500여명의 사람이 모여 환경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5. 미나마타 지역을 지났을 때. 미나마타병으로 한국에도 알려진 곳이지요. 1960년 직소라는 거대한 공장에서 수은을 몇년에 걸쳐 바다로 방출되었다고 합니다. 수은에 중독된 고기를 먹은 사람들은 여러가지 증상(손이 심하게 떨리거나 발작을하고, 두발로 서기 힘들정도로 균형감각이 사라지거나 눈이 멀고..)을 보였지만 전염병이나 귀신이 씌인 것으로 오해하고 제대로 사실을 밝히지도 못했다고 하네요. 수은 600여톤 방출. 10여년이 지난 후에야 제대로 사실을 알고 싸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때는 이제 2세들에게도 수은중독 증상이 나타나고...후쿠시마 원전. 30여년간 수은방출 사건에 싸워온 야짱이라는 아주머니는 후쿠시마 지역이 미나마타보다 더 큰 결과를 가져올거라며...ㅠㅠ
야짱과 그의 남편은 35년전 이곳에 정착해 바다가 오염되 더이상 농사를 지을수 없게된 어부들이 함께 하귤농사로 생계를 이어갈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지 주먹만한 귤이 달린 나무가 많아요^^*
....
여튼 이 부분은 나중에 더 여러분들께 물어보도록 할께요.
글이 정신없이 길어졌네요. 마지막으로 대회에 대한 짤막한 바램.
한 개개인이 충분히 자신의 모습을 나타낼수있는 그런 모임 대회였으면 합니다.
첨부된 글
walk9 사요나라 겐바츠(잘가라 원전) 에너지 전환 순례 서원사
먼저,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사고로 모든 생물과 지구 생태계에 돌이킬 수 없는 막대한 방사능 오염과 엄청난 고통을 준 것을 인간으로서 깊이 사죄하며, 참회합니다. 이와 같은 일이 두 번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을 맹세합니다.
사고가 생기지 않더라도 원전에서 나오는 대량의 방사성 폐기물은 10만년간 안전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되며, 백 년 밖에 살지 못하는 인간에게 그 일은 불가능하며 그렇다면 원전을 만들고 가동시키면 안 되는 일입니다.
원전만이 아니라, 기후변화의 원인이 되는 화석연료, 천연 가스도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을 해야 합니다. 또 소비 그 자체도 최소한으로 하며 가장 큰 행복을 얻을 수 있는 삶의 방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에너지 전환은 대량 생산, 소비로 이익을 추구해온 현대인의 비대해진 욕망의 정화와 억제 없이는 실현할 수 없습니다. 에너지 전환은 물질 문명에서 정신문화로 전환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big과 fast에서 small과 slow로. 문명의 벡터는 ∞(무한대)에서 0(제로)로 전환하겠지요. 물건은 적게 가지면 가질수록, 환경에 영향을 적게 주므로, 더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살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은 의식 에너지의 질을 전환시키는 것으로 실현됩니다. 욕망, 공포에서 시작된 거친 에너지에서 사랑과 조화의 청청하고 무구한 에너지로. 에너지의 질이 전환하는 것으로 행위는 힘사(폭력)에서 아힘사(비폭력)으로 상승하겠죠.
모든 살아있는 모든 것이 행복하고 건강할 수 있게 큐슈, 지구의 모든 원전이 없어지도록 기원하며, 애벌레가 나비가 되는 것처럼 자신의 마음이 무명의 어둠에서 광명의 하늘로 날아갈 것을 기원하며 큐슈를 1주하는 walk9/에너지전환 순례를 시작합니다.
마사키 타카시
블로그
http://blog.goo.ne.jp/walk9
홈페이지
http://masakitakashi.jp/
EOLA [Easter Of Love Asia] 한일공동 프로젝트 제2회생명평화축제
【개최 기간】 2011/10/7(금)∼10(월)
【입장가격】무료
【분점/캠프】한사람 3, 000엔 (어린이는 무료)
※영상/workshop 등 참여비용이 필요한 것도 있음
【장소】후카에해수욕장 (규수 이도시마현)
2129,fukae,Nijou,itoshima-shi,Fukuoka-Ken,Japan
시장과 같은 축제를 하자고 2010년부터 한일 청년들이 함께 시작하였습니다.
EOLA는 Hawaii 말로 생명라는 의미.
태고적 옛날, 바다를 넘어 원래 깊이 이어져있는 것을 지금 되찾아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가는 'Easter Of Love Asia' 이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나라를 넘어서, 지구라는 하나의 별에 사는 생물로서, 온 생명들의 평화를 원하는 곳에 될것을 기원하고 있습니다.
2번째 열리는 이번은 한반도와 관계 깊은 후쿠오카의 이토시마가 회장이 됩니다. 실크로드의 시장과같은 분위기가 될것을 기대합니다.
캠프를 해서 생활하면서 참여자 각자가 가게를 내거나, warkshop를 하거나 작은 이야기모임을 열거나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서로 살려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잔치입니다. 그곳에서 공유한 물건이나 정보가 일상에 돌아가면 생활 속에 살려지는 잔치입니다.
규슈나 일본뿐만 아니라, 아시아나 세계에서 사람이 모여 나라를 넘은 global 문화와 규슈 이토시마의 local 문화가 섞여 어린이부터 노인까지가 부담 없게 즐길 수 있는 국가와 세대를 넘는 이문화교류의 장소가 될 것입니다.
march에 대하여...
맛있는 음식 각각 가지고 모여서
몸에 좋은것 가지고 모여서
물물교환 생명의 시장
- 원전을 없애기 위해서 우리가 다수가 되기위해서 어떻게하면 은가 오래생각해왔습니다. 그리고 요즘 자주생각하는것은 마르쉐에 대해서 생각.. 마르쉐라는 것은 프랑스어로 시장... 여성들이 세상을 바꾸기 에는 시장이 잘 어울립니다. 주먹을 올리고 투쟁하는 것이 아니고 병든사람의 몸안에 나쁜균과 좋은균이 싸우는 것처럼, 부패균보다 발효균이 이기면 생명이 되살아 납니다. 시장은 그 발효장! 시장이 부글부글 발효하면 맛있는 곳에는 사람이 많이 모여옵니다. -
【일본 sunset list】
masago hideaki
Ravi Ravi
norinokoe(from안나풀르나농장)
bongers
GUN
kawaharakazusa◯fujikawa junji
후쿠오카조선가무단
ism
walk9에네시후band
and more...
- 블로그 -
일본 http://ameblo.jp/eola2011
한국 http://cafe.daum.net/ganghwa-p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