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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도시를 통전국 근권으로 묶는 녹색 KTX 고속철도망 구축 -KTX 고속철도망 구축을 통해 실질적인 지역발전 지원- -철도중심의 교통체계로 녹색성장 기반구축과 국가경쟁력 강화-
◈ 금번「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은 철도라는 녹색교통기술의 발전과 활용을 통해 지역거점을 연결하고, 육성하여 지역발전계획을 실질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전략임
- 이번계획은 특히, 그간 면적과 높낮이로 정의되어온 3차원 국토 공간에 시간개념을 더하여 거리적 제약을 극복하는 이른바, 4차원적 국토공간 관리개념으로 전환한다는 의지를 담고 있음
◈ KTX 고속철도망이 구축되면, KTX 서비스가 전국으로 확대되어 지역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지역균형발전의 기반이 마련될 전망임
- 전국 주요거점을 KTX망을 통해 일상 통근시간대인 최대 1시간 30분대로 연결하여, 전 국토를 단일 도시권으로 통합하고,
- 이와 함께, KTX 정차도시 역세권 개발로 수도권 집중을 막고, 5+2 광역경제권의 특성화 발전에 기여하여 국토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임
* 1시간 30분대 고속철도 수혜범위 : 인구의 60 → 84%, 국토의 30 → 82% |
◈ 또한,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을 통해 국가교통체계를 선진국과 같이 도로에서 철도중심으로 확고히 전환하는 기틀을 마련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녹색성장 기반이 강화될 전망임
- 철도와 공항, 항만 등 각 교통수단이 유기적으로 연계됨으로써 철도중심의 교통체계 구축과 함께, 철도이용자의 편의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됨
* 1일 철도이용객이 ‘07년 31만명에서 ’25년 77만명으로 증가연간 7.5조원의 사회적 편익, 1,164만톤의 CO2 감축효과 예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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