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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 교사 A: 학생들과 보건수업을 하는데 걱정이 많아요. 연명의료를 주제로 토의수업을 하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보건 교사 B: 요즘 언론에도 자주 등장하는 내용이라 학생들이 흥미로워 하겠네요. 생각해 두신 토의 방법이 있나요? 보건 교사 A: ㉠연명의료에 한 다양한 견해를 가진 문가 4~6명을 청하여 사회자의 진행 에 따라 연명의료에 대한 의견을 찬․반으로 나누어 토의하게 함으로써, 토의 과정에 참석한 학생들이 연명 의료에 한 지식을 얻고, 생명의 존엄성에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져보려고 해요. 보건 교사 B: 네,학생들이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 다. 그런데 그 방법은 전문가 선정을 하는 게 어려울 수 있어요. 토의에 참 여하는 학생 수는 몇 명인가요? 보건 교사 A: 30명이에요. 보건 교사 B: 그러면, 혹시 이 방법은 어떨까요? ㉡학생들을 여러 모둠으로 나누어 토의하 게 한 후, 전체 토의 시간을 가져 상호 의견을 교환하게 하는 방법을 추천 드려요. 보건 교사 A: 선생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답
∘㉠ 패널토의----------------------------------------------------------------------------1점
∘㉡ 분단토의(부즈 토의, 와글와글학습)-------------------------------------------------------1점
♣2017 총괄모고 3-1 B 7번에서 다룸 7. K 중학교 보건 교사가 작성한 보건교육 계획이다. (가), (나)에 가장 적합한 보건교육 방법을 찾아 제시하고, 각각 주의점을 설명하시오. [5점]
㉡ 배심토의
♣2017 지역사회 기출동형모고 보건교육편 29. 보건교사는 보건문제에 관하여 집단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교육을 시행하여야 한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약물남용 예방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집단 보건교육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는 패널토의(panel discussion)와 집단토의(group discussion) 방법을 선정 하였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7점)보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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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인플루엔자 예방 수칙에 관한 가정 통신문이다. ㉠은 법정 감염병 몇 군에 해당하는지 제시하고, ㉡에 의해 획득되는 후천성 면역의 유형을 쓰시오. [2점]
<가정 통신문>
안녕하십니까? 겨울이 시작되면서 인플루엔자 환자가 증가 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다음과 같은 인플루엔자 예방 수칙을 참고하시어 자녀들의 건강관리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플루엔자의 개요 ∙원인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증상 : 고열, 오한, 기침, 인후통, 콧물, 근육통, 관절통 등 ∙감염 경로 : 기침, 재채기, 비말에 의한 수직전파 등 ◦인플루엔자 예방 수칙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 씻기를 생활화합니다.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나 손수건으로 가리는 등 기침 에티켓을 지킵니다.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고 외출을 삼갑니다.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까운 의료기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 습니다. ∙㉡ 예방접종을 통해 개인 면역력을 증강시킵니다. 년 월 일 ○○고등학교장 |
답
∘㉠ 3군 법정 감염병----------------------------------------------------------------------1점
∘㉡ 인공능동면역------------------------------------------------------------------------1점
♣2017 총괄모고 1-1A 문제에서 다룸 3. 다음은 인간의 면역에 대해 교육하기 위해 보건교사가 준비한 교육자료이다. 교육자료를 보고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제시하고, 감염후 개인 스스로가 항체와 감작 림파구를 능동적으로 생산하는 면역종류의 명칭, 암이 완치되었거나 또는 증상이 완화된 암환자의 항암 항체나 감작 림파구를 암환자에게 투여하는 면역종류의 명칭, 2차 면역반응시 증가하는 면역글로부린 명칭과 2차 면역반응시 빠른 반응을 유도하는 중요 물질 명칭을 제시 하시오. [2점]
♣2017 학교보건 감염성질환에서 법정 감염병 정리학습에서 다룸 ♣2017 총괄모고 중 성인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필통 요약 정리 강의 |
3. 다음은 고등학교 예비 보건 교사가 작성한 교수․학습 지도안이다. ㉠에 해당되는 법과 ㉡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로 쓰시오. [2점]
<교수·학습 지도안> | ||||
단원 | 여성건강과 생명윤리 | 보건 교사 | 박○○ | |
주제 | 건강한 임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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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 | 2/3차시 | 장소 | 2-2 교실 | |
학습 목표 | 인공임신중절의 허용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단계 | 교수·학습 내용 | 시간 | ||
도입 | ⦁전 시 학습 내용 확인: 생명윤리의 개념 ⦁본시와 관련하여 동영상 시청 ⦁본 시 학습 목표 확인 | 5분 | ||
전개 | ο 인공임신중절의 허용한계 ⦁우리나라는 인공임신중절이 합법적으로는 허용되지 않고, 의학적· 윤리적으로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만 허용한다. ⦁㉠ 인공임신중절의 허용한계는 법으로 정하고 있으며, 그 외의 경우는 불법으로 간주한다. ⦁인공임신중절수술의 허용한계는 다음과 같다. 1) 본인이나 배우자가 대통령령이 정하는 우생학적 또는 유전학적 정신장애나 신체질환이 있는 경우 2) 본인이나 배우자가 대통령령이 정하는 ( ㉡ )이(가) 있는 경우 3) 강간 또는 준강간에 의하여 임신된 경우 4) 법률상 혼인할 수 없는 혈족 또는 인척간에 임신된 경우 5) 임신 지속이 보건의학적 이유로 모체의 건강을 심각하게 해치고 있거나 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하략)··· | 40분 |
답
∘㉠ 모자보건법--------------------------------------------------------------------------1점
∘㉡ 전염성 질환-------------------------------------------------------------------------1점
♣ 2016,2017 모성간호학 전공 기출서 수문사 여성건강간호학 1(98 쪽)
4. 다음은 보건 교사와 담임 교사의 대화 내용이다. ㉠에 해당하는 원인균의 명칭과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로 쓰시오. [2점]
답
∘㉠ group A beta 용혈성 연쇄상구균 ( 또는 용혈성 연쇄상 구균)---------------------------------1점
∘㉡ 인체의 수분 양-----------------------------------------------------------------------1점
♣2017 아동 영역별 기출동형모고 아동질환편에서 다룸 5.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이 혈뇨가 있어 보건실을 방문하였다. 보건교사가 연괘상구균 감염후 사구체신염으로 의심하였을 때 사정해야할 주요내용을 4가지만 쓰시오 보 07 ♣2017 총괄모고 중 아동간호학 필통 요약 정리 강의 ♣ 박현숙 간호학 더하기 자료실 |
5. 다음은 보건 교사와 김 교사의 대화 내용이다. ㉠과 ㉡에 해당 하는 놀이 유형을 순서로 쓰시오. [2점]
김 교사 : 선생님, 아이들은 발달 단계별 놀이 유형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우리 아이가 노 는 것을 보니 궁금한 것이 있어요. 보건 교사 :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김 교사 : ㉠제 조카가 노는 것을 본적이 있는데, 또래 친구들과 우르르 몰려다니면서 공 놀이를 하기도 하고, 미끄럼틀을 타고 어울려 노는데, 특별히 놀이에 규칙은 없 더라고요. 그런데, ㉡우리 아이는 또래와 한 장소에서 같은 종류의 장난감을 갖 고 놀기는 하는데, 서로 어울려 놀지는 않더라고요. 우리 아이가 혹시 사회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보건 교사 : 애들 나이는 어떻게 되나요? 김 교사 : 조카는 다섯 살이고, 우리 아이는 24개월이에요. 보건 교사 : 둘 다 정상인 발달 과정에서 보이는 놀이를 하고 있는 것이니 걱정하지 마세 요. |
답
∘㉠ 연합놀이----------------------------------------------------------------------------1점
∘㉡ 평행놀이----------------------------------------------------------------------------1점
♣2017 총괄모고 중 아동간호학 필통 요약정리 강의 |
6. 다음은 보건 교사가 작성한 보건 상담일지이다.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시각도로와 ㉡ 부위가 손상되었을 때 나타나는 시야 결손을 쓰시오. [2점]
2017년 △△고등학교
이름 | 김 00 | 학년반 | 2학년 1반 담임교사 | ||
성별 | 남 | 연령 | 48세 | ||
번호 | 월/일 (요일) | 상담 내용 | |||
1 | 00/ 금 | 주 호소 | ∘옆에서 다가오는 학생을 보지 못해 부딪힘. ∘몸이 왼쪽으로 기울어진다는 이야기를 들음 ∘걸음걸이가 불안정함 | ||
면담 및 검진 | ∘항고혈압제 복용 ∘혈압: 140/100mmHg, 맥박:82회/분 ∘대면법 검사 결과 시야장애가 있음. | ||||
조치 사항 | ·전문의 진료를 빨리 받도록 조치함. | ||||
2 | 00 / 금 | 주호소 | ∘병원에서 시각 전도로(시각경로) 장애로 관련 질환을 검사 중임. ∘ 시각 전도로에 대해 알고 싶어 보건실을 찾음. | ||
조치 사항 | ∘시각 전도로를 설명함 - 시각 자극이 망막에서 대뇌의 후두엽까지 전달되는 경로 - 망막 →시신경 →( ㉠ ) →시삭 → 외측슬상체 → 시방사 → 후두엽 시각피질
∘김○○ 교사에게 나타난 시야결손을 다음 그림을 이용하여 설명함 <그림> 시각 전도로와 시야결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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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 시각교차------------------------------------------------------------------------1점
∘㉡ 좌측 동측 반맹증-----------------------------------------------------------------1점
♣수문사 성인간호학 뇌졸증 1214 쪽에서 기출
7. 다음은 알레르기 비염에 관한 신문 기사이다. ㉠을 매개하는 항체와 괄호 안의 ㉡에 들어갈 약물을 순서로 쓰시오. [2점]
00 일보 00년 00월 00 일 -------------------------------------------------------------------------- 알레르기 비염 치료제 알고 써야……
알레르기 비염은 증상이 유사해 감기로 오인하는 사례가 많다. 알레르기 비염은 ㉠특이 항원에 의한 코 점막의 과민 반응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등에 의해 발생한다. 주요 증상으로 코나 목안의 가려움, 발작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후각 기능의 감소가 나타난다. 알레르기 비염은 원인 항원을 피하는 환경요법이 필요한데, 특히 꽃가루에 민감한 계절성 비염 환자는 꽃가루의 농도가 높은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치료 약물 중 코에 분무하는 ( ㉡ )은/는 장기간 사용 시 코막힘이 더 심해지는 반동 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권고한다. 알레르 기 비염을 방치하면 천식, 부비동염, 이염 등의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 적극인 예방과 관리가 필요하다.
[○○○ 의학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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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 IgE--------------------------------------------------------------------------------1점
∘㉡ 비충혈제거제------------------------------------------------------------------------1점
♣ 2017 아동 과목별 기출동형 모고 아동질환편 13. 알러지성 비염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보96 ① 전염성이 현저하다. ② 눈의 증상은 거의 없다. ③ 코분비물의 도말에서 호산구가 증가 ④ 코가 막히고 열이 나면서 서서히 발병한다
14. 알러지성 비염은 흡입한 항원이 비점막에 접촉하면서 면역기전에 의해 증상이 발현되는 질환으로 아동의 약 20~40%에서 볼 수 있다. 보건실을 찾은 K에 대한 보건일지를 읽고 답하시오.[4점]
♣ 박현숙 간호학 더하기 자료실 |
8. 다음은 정신장애에 관한 상반기 보건 교사 연수 교재 일부 이다. 괄호 안의 ㉠, ㉡에 해당하는 임상 진단명을 정신질환의 진단 통계 편람 제5(DSM-5)에 근거하여 순서대로 쓰시오. [2점]
우울장애(Depressive Disorders) ◦( ㉠ ) ∙사례 고등학교 2학년인 9세의 김 군은 부모가 자신의 요구 사항을 들어주지 않는다고 물건을 집어던지고, 욕을 하며 몸을 부르르 떠는 행동 등 분노발작이 지속되었다. 학교 에서도 이러한 증상을 보여 부모가 여러 차례 학교에 불려간 적이 있었으며, 분노발작 사이에 지속인 과민성과 분노기분이 부모와 선생님에 의해 관찰되었다. 이러한 증상은 발달 수준에 비해 극도로 비정상이었으며, 1년 이상 지속되었다. 또한 평균적으로 1주일에 3회 이상 증상이 나타나고, 증상이 없는 기간이 연속해서 3개월을 넘지 않았다. …(후략)… ---------------------------------------------------------------------------------------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 ◦( ㉡ ) ∙사례 초등학교 2학년인 9세의 이 양은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까지 친구, 가족들과도 대화에는 별 문제가 없었다. 1학년에 입학해서는 담임교사가 이 양과 대화하기 쉽지 않았지만 물어보는 질문에는 ‘예, 아니요’ 정도의 답은 했었다. 그런데 2학년 때 학교를 옮긴 후 친구들과 대화를 거의 하지 않았으며, 특히 선생님과는 말을 하지 않았다. 이러한 증상은 6개월 이상 지속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집에서는 가족들과 정상인 대화를 하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이 양은 학습진단 결과 기초학습 능력은 보통이었으나, 의사를 표현하는 적극적인 학교 활동에서는 심하게 위축되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략)… |
답
∘㉠ 파괴적 기분조절 곤란장애(Disruptive Mood Dysregulation Disorder)------------1점
∘㉡ 선택적 함구증-----------------------------------------------------------------------1점
♣파괴적 기분조절 곤란장애(Disruptive Mood Dysregulation Disorder) ∘정의: 반복적으로 심한 분노를 표출하는 행동을 나타내는 질환 ∘특징: 주로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며, 불쾌한 기분을 조절하지 못하고 분노행동 으로 표출하는 것이 특징 ∘DSM-5 진단기준 다음의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고, 적어도 세 가지 상황(예를 들면 집, 학교, 친구) 중 두 가지에서 관찰되며, 초진 시 연령이 6세 이전과 18세 이상인 경우는 제외 ∙ 심한 감정폭발이 반복적으로 말이나 행동으로 나타나는데, 자극의 강도나 기간이 상황이나 유발 인자에 비해 지나치게 나타난다. ∙ 감정폭발이 발달단계수준과 부합되지 않는다. ∙ 감정폭발은 평균 일주일에 3회 이상 나타난다. ∙ 감정폭발 사이의 감정은 계속 예민하거나 분노상태에 있고 거의 매일 타인(예: 부모, 선생님, 친구들)에 의하여 관찰된다. ∙ 위의 증상이 12개월 이상 나타나되, 증상이 없는 기간이 연속 3개월을 넘지 않는다. ∙ 위의 증상이 3가지 상황(예: 집, 학교, 친구) 중 적어도 2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나타 난다. ∙ 진단은 6세 이전 혹은 18세 이상은 제외한다. 위의 증상이 병력상 혹은 관찰상 10세 이전에 나타난다.
♣ 선택적 함구증(Selective Mutism) 1. 정의: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나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서는 말을 하지 않거나 상대방의 말에 언어적 반응을 하지 않는 것으로 불안장애의 일종 2. DSM-5 진단 기준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할 수 있으면서도 말하는 것이 기대되는 특정한 사회적 상황 에서 지속적으로 말을 하지 못한다 ∘장애가 학업적 직업적 성취나 사회적 의사소통을 저해한다 ∘장애의 기간이 적어도 1개월 지속된다 ∘말을 못하는 이유가 사회생활에서 요구되는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거나 그 언어에 대한 불편한 관계가 아니다 ∘장애가 의사소통 장애에 의해 설명되지 않으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조현병, 또는 다른 정신증적 장애의 기간중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
9. 다음은 A 고등학교 봉사 동아리 학생들을 위한 교육 자료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노인 체험 활동 교육 자료] ◦노인 인구의 증가 ∙통계청(2016)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이 2000년에는 7.2%로 ( ㉠ )사회에 진입하고, 2020년에는 15.6%로 ( ㉡ ) 사회로 진입할 예정이라고 함. ◦노년부양비와 노령화지수 (A 지역 사례) <표> A지역의 인구 구성 추계 (단 : 명)
◦노인의 특성 ∘신체 특성∘심리특성 사회경제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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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엔(UN)의 분류 기준에 따라 괄호 안의 ㉠과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순서로 서술할 것. ◦A 지역의 2010년과 2050년의 노년부양비와 노령화지수를 산출하여 각각 비교 설명할 것.(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없이 소수 첫째 자리까지 제시할 것.) |
답
∘㉠ 고령화 ㉡ 고령----------------------------------------------------------------------2점
∘2010 노년부양비: 20, 노령화지수 80 2050 노년부양비 60, 노령화지수 300======================2점
, 2010년 유년인구 100명에 노인인구는 80명이며 생산가능인구 100명이 노인20명을 부양하고,
2050년에는 유년인구 100명에 노인인구 300명으로 생산가능인구 100명이 노인 60명을 부양해야함
노령화지수가 증가할수로록 노년 부양비 증가함
| 노년부양비 | 노령화지수 |
2010년 | (1600/8000)×100=20 | (1600/2000)×100=80 |
2050년 | (3600/6000)×100=60 | (3600/1200)×100=300 |
♣ 2017 총괄모고 중 지역사회간호학 필통 요약정리 강의 지역사회 역학 보건통계 기출문제 해설 답안
3. [보기]의 ( ㉠ )에 해당되는 것은? (보95)
답: 0~14세인구=유년인구 *노년화지수 의미: 30을 넘으면 고령화사회로 분류 고령화사회: 65세 이상이 전체인구의 7% 고령사회: 65세 이상이 전인구의 14% 초고령사회(후기고령사회): 65세 이상이 전인구의 20% 이상(옥천군..2013년에 진입) |
10. 다음은 육아 휴직 중인 여 교사와 보건 교사가 통화한 내용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여 교사 : 선생님, 안녕하셨어요? 보건 교사 : 네, 선생님. 그동안 잘 지내셨어요? 아기는 건강 하게 잘 크고 있지요? 여 교사 : 실은, 궁금한 게 있어서 전화 드렸어요. 아기 엉덩이 부위가 기저귀를 갈 때마 다 이상한 점이 있어서 병원에 가야 하는지 여쭤 보려고요. 보건 교사 : 어떤 점이 이상한가요? 여 교사 : 기귀를 갈 때 아기 다리를 벌리면 왼쪽 고관절이 완전히 벌어지지 않고, 왼쪽 고관절 부위에서 미끄러지는 느낌이 들어서요. 보건 교사 : 아기의 고관절이 비대칭으로 벌어지고, ㉠아기를 눕히고 무릎을 세워 보았을 때 양쪽 무릎 높이의 차이가 있으면 병원에 가셔서 검진을 받고 ㉡가능한 빨 리 치료를 시작하셔야 해요. … (후략) … 여 교사 : 선생님, 안녕하세요? 보건 교사 : 네, 아기의 상태에 대해 병원에서 뭐라고 하던가요? 여 교사 : 병원에서 의사가 초음파 검사와 신체검진을 하더니 ㉢피스톤 징후가 있다고 하면서 ‘발달성 고관절 이형성증’이라고 하네요. |
[ 작 성 방 법 ]
◦㉠에 해당하는 징후의 명칭을 제시할 것. ◦㉡의 이유를 서술할 것. ◦㉢을 검진하는 방법과 양성 소견을 서술할 것. |
답
∘㉠ 알리 사인(Allis sign),Galleazzi 징후-----------------------------------------------------1점
∘㉡ 조기에 중재하면 정상적인 골격구조와 기능 회복을 할수 있으나, 치료 지연시 기형은 심해지고, 치료 어 려우며 예후 좋지 않기때문--------------------------------------------------------------1점
㉢ 관절의 피스톤 운동
∘검사법------------------------------------------------------------------------------1점
탈구된 다리를 잡아당기거나 상방으로 밀어 올림
∘양성: 허벅지 상단에 비정상적인 상하 운동이 일어남-----------------------------------------1점
♣2017 총괄모고 아동간호학 필통 요약정리강의 2017 박현숙 보건교사 카페의 더하기 자료(보건복지부) 2016 아동 총괄모고 문제 10. 최근에 아이를 분만하여 집에서 산가 중인 김교사와 보건교사와의 전화 상담내용이다.㉠,㉡㉢㉣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제시하시오[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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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은 고등학교 3학년 담임 교사가 보건 교사에게 상담한 내용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순서로 서술하시오. [4점]
담임 교사 : 선생님, 안녕하세요. 보건 교사 : 네, 안녕하세요. 무슨 일로 오셨나요? 담임 교사 : 우리 반에 경철이라는 아이가 있는데, 자신 진로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지 못 하고 부모님의 결정에 뭐든지 좌지우지 되는 거요. 고등학교 3학년인데…… 걱정돼요. 보건 교사 : 진로 문제만 그런가요? 담임 교사 : 아니요. 학원 문제, 학 문제, 친구 문제 등 모든 일처리를 혼자서는 결정을 하지 못하고, 부모님이 모든 것을 결정하세요. 보건 교사 : 선생님이 보시기에 부모님과 경철이의 관계는 어때요? 담임 교사 : 경철이가 외아들이라 그런지 부모님이 모든 일에 일일이 간섭하는 거요. 과잉보호를 하시면서 맹목으로 사랑을 주시는 것 같았어요. …(후략)… 담임 교사 : 선생님, 우리 반에 걱정되는 아이가 한 명 있어요. 머리가 아프다고 하면서 항상 우울해 보이는 학생이에요. 보건 교사 : 아, 영수를 말하시는 거죠? 담임 교사 : 네, 맞아요. 선생님이 어떻게 아세요? 보건 교사 : 머리가 아프다고 보건실에 자주 오는데 지나치게 착해 보여요. 죄송할 일도 아닌데 죄송하다고 하면서 제 기분을 맞추려 하더라고요. 담임 교사 : 네, 맞아요. 저랑 이야기할 때도 모든 게 자신의 잘못이라며 본인 책임이라는 말을 자주 해요. 그리고 항상 하고 싶은 말을 제로 하지 못하는 것 때문에 뒤 돌아서면 속상하다고 하고요. 보건 교사 : 부모님과의 관계는 어떤가요? 담임 교사 : 아버지가 영수 어릴 때 조금만 잘못해도 고함을 치고 매를 들었다고 해요. 그래서 아버지를 대하는 것이 어려웠고 자주 야단을 맞았는데, 그때마다 아버 지 기분을 맞추기 해 열심히 공부를 했다고 해요. …(하략)… |
[작성방법]
◦미누친(S.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에서, 경철이와 부모님 간의 경계선 유형을 쓰고, 이 유형에 의한 경철이의 심리 특징을 ‘자율성’ 측면에서 서술할 것. ◦사티어(V. Satir)의 경험적 가족치료에서, 영수에게 해당하는 역기능 의사소통 유형을 쓰고, 그 특징을 ‘자기 (자기자신)’, ‘타인’, ‘상황’의 용어를 포함하여 서술할 것. |
답
∘모호한(밀착된) 경계선-------------------------------------------------------------------------1점
부모의 지나친 간섭으로 경철이가 문제를 탐색하여 해결할 수 있는 자율성이 허용되지 않음. 가족간 경계가 모호해짐---1점
∘회유형------------------------------------------------------------------1점
특징; 애착, 사랑, 신뢰를 통해 갖게되는 자신에 대한 가치와 자신의 유일성인 자기자신의 내적 감정, 상태보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형성되며 다른 사람에 대해 느끼는 타인과 주어진 여건과 맥락인 상황이 중요.
자신의 욕구보다 타인의 욕구와 상황에 에 먼저 반응. 자기자신, 타인, 상황이 순기능을 해야 기능적인 인간이며, 자아존중감이 있다고 할수 있음
♣2017 총괄모고 4-2A 8번. 과목별 기출동형문제: 정신과 치료
9. 다음 사례의 가족에게 가족치료를 하고 있다. 이 가족에게 ‘구조적 가족치료’를 적용한 것으로 틀리게 서술된 것을 찾아 바르게 제시하고, 구조적 가족치료 시 역기능적 가족을 재구조화하기 지침을 보고 알맞은 명칭을 순서대로 제시하시오.
답 ㉡ 승기에게 지난 일주일간 문제행동을 하지 않았던 예외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이아니라 치료자는 가족의 증상을 피하려는 경향에 도전하거나 제시된 증상을 직접 다루는 증상 초점 맞추기를 하여야 가족을 재구조화하는데 기여할수 있다. 활용기법중 증상에 초점 맞추기 ㉣ 승기 어머니에게 아들과 관계가 좋으므로 아들과 대화하는 시간이나 활동하는 시간을 예전보다 많이 갖도록 하는 것은 가족이 지켜온 평형상태를 재구조화하는데 도움되지 않으며 가족 긴강 고조시키기 위해 가족상호간의 흐름을 막아야한다. ∘ 증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그런 행동을 몇 번하였는지 ∘ 가족상호간의 흐름을 막아야함 ㉠위계구조 확립 ㉡명확한 경계선 확립 *경계선 -누가 어떻게 참여하는가를 규정하는 규칙(minruchin,1974) -개인 혹은 하위체계 간 친밀함의 정도, 정보의 상호교환 정도, 문제해결을 위한 상호교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음 -인간의 정체성 확립에 대한 요구와 관련 - 가족원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범주가 정해짐 - 가족이 직면한 발달상황이나 스트레스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조절이 필요 ① 경직된(Rigid) 경계선 : 지나치게 독립된 태도, 거리감, 소외감 느낌, 의사소통 부족, 분리된 가족(Disengaged Family) ② 모호한(Diffused) 경계선 : 정체성 구분이 모호, 자율성 방해, 협동, 지지, 밀착된 가족 (Enmeshed Family) ③ 명확한(Clear) 경계선 : 자율적이고 독립적이면서도 상황에 따라 협동하고 지지함 ♣ 2016 정신총괄모고 문제 다음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고등학교 3학년 김대범 학생이 보건실로 찾아왔다. 보건 교사는 학생을 면담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하였다.[4점]
답:⦁모호한 경계선; 밀착된 가족으로 서로의 생활에 지나치게 간섭, 관여, 의존성이 심함. 근거: 어머님은 대범이의 옷이나 학용품도 본인이 직접 사줄려고 하며, 최근에는 사귀던 친구까지 어머님이 반대하여 헤어지기도 했다
♣2017 정신간호학 기출동형모고 정신과 치료중 문제 5. 다음 교수학습지도안을 보고 작성방법에 따라 작성하시오
♣ 박현숙 간호학 보건교사: 더하기 자료실 12번 경험적 가족치료: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
12. 다음은 예비 보건 교사가 작성한 교수․학습 지도안이다. 방어 기제와 관련하여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교수·학습 지도안> | ||||
단원 | 정신건강 | 보건교사 | 김○○ | |
주제 | 방어기제 | 대상 | 2학년 1반 30명 | |
차시 | 1/3차시 | 장소 | 2-1 교실 | |
학습 목표 | 방어기제의 특징과 분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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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 ⦁전시 학습 내용 확인: 성격과 의식의 구조 ⦁본시 학습 목표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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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 Ⅰ. 방어기제의 특징 1. 방어기제는 갈등과 감정을 관리하는 주 요 수단이다. 2. 방어기제는 불안으로부터 이드(id)를 보 호하기 위한 수단이다. 3. 억제를 제외한 방어기제는 의식적인 수 준에서 작용한다. Ⅱ. 방어기제의 분류 1. ( ㉠ ) ⦁사례: 17세 여학생은 실력이 없어 시험 점수가 안 좋게 나오자 시험 당일 컨디션이 좋지 않아 시험을 잘 볼 수 없었다고 말한다. ⦁이솝우화: ˹여우와 포도˼에서 여우의 ‘신포도’ 기제 ·
··(하략)··· | 40분 |
[작 성 방 법]
◦ 위 자료에서 제시한 방어기제의 특징 3가지 중 잘못 기술된 2가지를 찾아 바르게 서술할 것. ◦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방어기제의 명칭을 쓰고, 그 개념을 설명할 것. |
답
∘ 방어기제는 불안으로부터 이드(id)가 아니라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수단------------------------1점
억제를 제외한 방어기제는 의식적인 수준이 아니라 무의식적 수준에서 작용한다------------------1점
∘ ㉠합리화------------------------------------------------------------------------------1점
∘㉠개념: 받아들일수 없는 감정과 행동에 논리적인 이유를 제시함으로써 정당화하려는 방어기제-------1점
♣2017 총괄모고 2-2A 13. 다음 방어기전에 대한 지문을 읽고 ①서 틀리게 서술된 것을 찾아 바르게 답하고, 정신증적 방어기전의 종류를 제시하고, ②,③의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제시하시오 [4점]
답 ∘대게는 자신이 어떤 방어기전을 사용하고 있는지 인식하고 있다가 아니라 인식하고 있 지 못하다. ∘정신증적 방어기전 종류: 부정, 투사, 투사적동일시, 왜곡, 분리 ♣2017 정신간호학 기출동형모고 정신건강 기초 문제
15. 다음 사례를 읽고 해당되는 방어기전을 ㉠~ ㉨에 따라 순서대로 제시하시오.[4점]
㉠합리화 |
13. 다음은 보건 교사가 여고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궁목 무력증 (Incompetent cervix)에 한 교육 자료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순서로 서술하시오. [4점]
<자궁목 무력증> ◦정의 : 자궁목의 구조 기능 장애로, 임신 2기에 진통이나 자궁의 수축없이 무통성으로 자궁목이 개대 (열림)되어 태아와 그 부속물이 배출되는 임신 전반기 출혈성 합병증 ◦원인 : 외상성 -과거 분만 시 받은 자궁목 열상, 소파술, 원추조직제술 등 선천성 -길이가 짧은 자궁목, 자궁기형 ◦증상 : 자궁목의 무통성 개대, 이슬, 양막 파열 ◦진단 : 임상 병력, 질경 검사, ㉠초음파 검사 ◦치료 : 내과적 관리-침상안정, 페서리, 항생제, 소염제, 프로게스테론 사용 ㉡외과적 관리 -교정술 시행 …(하략)… |
[작성방법]
◦자궁목 무력증에서 보이는 ㉠의 검사 소견 2가지를 서술할 것. ◦㉡에 해당되는 외과 교정술 1가지 명칭을 쓰고, 그 방법을 서술할 것. |
답
∘㉠ 자궁경관이 짧아지거나 깔대기 모양으로 변화 -----------------------------------------2점
∘㉡ 맥도날드 교정술; 자궁경부 모퉁이 네곳을 통과하여 자궁경부를 돌려 묶어줌--------------------2점
또는
쉬로드카 교정술: 자궁점막의 일부를 절개하여 자궁 내구 쪽으로 박리한후 봉합사가 지궁경부 점막내로
통과하여 경부를 둘러 묶음
♣ 2017 총괄모고 중 모성간호학 필통 정리강의 자궁경관무력증 183 쪽 ♣2017 모성간호학 전공 기출서 |
14. 분만을 앞두고 있는 최 교사와 보건 교사의 대화 내용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최 교사 : 선생님, 분만 정일이 아직 2주나 남았는데 아침부터 배가 생리할 때처럼 살살 아파서 왔습니다. 보건 교사 : 임신 38주니까 분만 진통이 시작된 것일 수도 있겠네요. 통증이 얼마나 자주 있는지, 얼마나 오래 가는지 한 번 측정해 보지요. 여기 침대에 누워 보실래 요.(최 교사의 배에 손을 대고 시계를 본다.) 최 교사 :(배가 아파 얼굴을 찡그리고 있다.) 보건 교사 : ㉠통증은 규칙으로 5분마다 있고 40초 이상 지속 되는데요. 최 교사 : 선생님, 그런데 통증이 계속되는 게 아니고 아팠다 ㉡안 아팠다 하니까 견딜 만해요. 보건 교사 : 네, 그것이 분만 통증의 특징입니다. 통증은 산부가 조절할 수 없습니다. 최 교사 : 선생님, 잠깐만요. 아래로 물 같은 게 흐르는데요. 보건 교사 : 그래요? 양수가 터졌나보네요. 양수가 터지면 분만이 빨리 진행되니 병원에 입원하시는 게 좋겠 어요. 최 교사 : 네, 제가 학교 앞에 있는 병원에 다니거든요. 빨리 입원하러 가야겠네요. 보건 교사 : 선생님, ㉢아기가 아직 안 내려온 상태에서 양수가 터졌을 때는 아기가 위험 할 수 있습니다. 저랑 같이 병원에 가요. 제가 휠체어로 모셔다 드릴게요. 최 교사 : 선생님, 정말 고맙습니다. |
[작성 방법]
◦㉠의 특성을 보이는 분만 단계의 구간을 제시할 것. ◦자궁수축에서 ㉡의 시기가 모체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각각 서술할 것. ◦보건 교사가 ㉢과 같이 말한 이유를 서술할 것. |
답
∘㉠ 분만 1기(개대기)---------------------------------------------------------------------1점
∘㉡ 태아:-------------------------------------------------------------------------------1점
자궁수축시에는 태반으로 혈액공급 지연되고 이완기인 힘이 안들어가는 시기에는 태아 태반으로의 혈액 공급이 원활
모체; -------------------------------------------------------------------------------1점
자궁수축이완기에는 휴식을 통해 에너지를 비축하여 자궁수축기에 힘주기를 잘 주게해 줌
㉢ 선진부가 진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양막파열시 제대탈출로 제대압박되면 태아에게 혈액공급차단 됨
양막 파열 후 태아가 24시간 이상 자궁 내에 머물러있게 되면 감염의 위험성 있음
♣2017 모성 과목별 기출동형모고 분만편 7. 다음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분만단계를 교육하기 위한 보건학습지도안이다. ㉠~㉧에 대해 단계대로 설명하시오
♣2017 모성간호학 기출동형모고 분만편 문제 2. 00고등학교 김00교사는 임신 39주이다. 아래 김교사와 보건교사가 주고받은 문자를 보고 ㉠,㉡에 알맞은 내용을 순서대로 기술하시오.
답 ㉡ 제대탈출의 위험성, 자궁내 감염 위험성- 파막후 24~72시간 내에 분만해야함. ♣2017 모성간호학 기출동형모고 분만편 문제 4. 다음 지문을 읽고 분만의 단계 중 어느 시기에 해당되는지, 그렇게 판단한 이유, 자궁저부 촉진 시 특징, 분만 시 앉는 자세가 도움되는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답
⦁ 시기: 분만 1기중 활동기에 해당 ⦁ 활동기에는 경관이 소실되고 개대가 더 많이 되어 4~7cm. 빈도3~5분마다, 기간은 45~60초, 리듬은 불규칙에서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단계로 넘어가고 있으며, 강도는 moderate 중 정도로, 분만 1기중 활동기로 판단할 수 있다. ⦁ 자궁저부: 자궁저부가 단단하여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움푹 들어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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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프린트 뽑아서 보고 싶은데요 첨부파일 안되나요? 부득이하게 글 남김니다